본 글은 9홀을 기준으로 한 다크파밍에 대한 글입니다. (물론 12홀까지 써먹어도 됩니다.)
엘릭서파밍조합을 원하시는 분들은 바처 쓰시면 됩니다.
엘릭서 모을 때 바처 이길 조합 없습니다.



1. 글을 읽기 전...

* 다크파밍 고민하시는 9홀 유저분들을 위해 제작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필자가 필력이 부족하여 설명이 부실하고 장황합니다.
그 점 감안하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 필자에 대해 잠깐 소개를 하자면 클랜대표를 위임 받아 2년 간 파밍클랜을 운영하고 있는 한 12홀 유저입니다.

* 오타, 피드백 지적은 환영합니다. (댓글에 추가내용 적는거 환영합니다)
분쟁,유도 등의 댓글은 자제해주세요.



2. 다크유닛으로 다크파밍 X

* 다크파밍을 할 때에는 다크유닛을 최소화하고 엘릭서유닛 위주로 맞춰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엘릭서파밍을 할 때에는 엘릭서유닛을 최소화하고 다크유닛 위주로 맞춰 가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골드는 벽칠할 때를 제외하면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엘릭서나 다크 위주로 봐주시면 됩니다.)

* 가끔 가다 9홀 때 골페위, 라벌로 파밍하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바로 거르시면 됩니다. (물론 11홀부터는 라벌파밍 좋습니다.)
일단 제가 주로 쓰는 다크파밍조합과 골페위,라벌 다크소모를 비교해봤습니다. (9홀 기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다크파밍을 할 때 다크소모를 최소화 하기 위해 엘릭서유닛만 뽑아서 가고, 다크스펠도 독 스펠 하나만 들고 갑니다.
총 다크소모는 0 ~ 125



반면, 골페위와 라벌은 평균 1000 정도의 다크를 소모합니다.
심지어 라벌은 신속스펠을 넣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1500이 넘는 다크를 소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쌓이고 쌓이다보면 꽤나 큰 차이를 불러옵니다.



3. 다크파밍을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것

* 제가 지금부터 설명드릴 9홀 파밍조합들은 나중에 12홀까지 응용해서 쓸 수 있습니다.
필자는 현재 타이탄에서 퀸힐 + 자법으로 12홀들 상대하고 있습니다. 잘 들어가면 완파도 많이 나옵니다.(수정)

-> 9홀 타이탄 계정으로 12홀들을 상대해서 완파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당연히 12홀 vs 12홀입니다.
제가 분명 글 초반에도 "제 본계정은 12홀입니다."라고 설명드렸었구요.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은 "9홀에서 쓰던 조합을 응용하면 12홀에서도 써먹을 수 있다." 이 말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쓰기 어려우시면 여러번 써보세요.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 일단 다크통, 다크정재소에 다크가 얼만큼 들어있는지 확인할 줄 알아야 합니다. (금광, 엘릭서정재소도 마찬가지)

* 다크파밍을 할 때 우리가 주로 봐야 할 것은 다크통과 다크정재소입니다.
부가적으로 봐야 하는 것은 타운홀과 클랜성(자원이 차 있는)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맵을 보고 다크을 모두 먹을 수 있는가?를 따져보고 들어가야 한다는 점.
무작정 들어갔다가 호되게 당하고 나옵니다.



* 아무리 좋은 파밍조합을 가지고 파밍을 한다고 해도 공격횟수가 적으면 자원이 안 모일 수 밖에 없습니다.
"나는 왜 자원이 안 모이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내가 하루에 몇 번 파밍하는지 보세요.

* 파밍은 약탈이 목적이지, 완파가 목적이 아닙니다.
완파를 노리고 파밍하는건 전설리그에서나 하는 짓입니다.
완파말고 자원을 보시고, 트로피 따지지 마세요. (특히 바처 하시는 분들...)
트로피 떨어지든 말든 상관없습니다.

* 퀸으로 꽉 차 있는 다크정재소만 먹고 빠지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크가 꽤나 잘 모이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인 공격력에 맞는 마을을 공격합니다.
9홀이 인페 꽃혀있는 10홀을 친다던가 그런 일은 없기를...



4. 다크파밍 조합

[계열]
* 자법계열(지상조합)의 지원병력은 자이 혹은 볼러를 받아갑니다. 아니면 법사도 무난합니다.

* 퀸힐을 사용하는 조합을 제외하면 모두 딱히 퀸이 필요없는 조합입니다. 퀸이 자고 있을 때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1) 자이 + 법사
- 기본적으로 자이, 법사, 월브를 데려가고, 추가로 아처를 데려가기도 합니다.
아처를 가져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길정리, 퍼센트 올리기(100프로 보상), 방타 사거리가 닿지 않는 자원 먹기 등.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법사가 중앙진입을 꼭 해줘야 합니다.
가끔 가다 옆으로 새거나 중앙에 도착하기도 전에 쌍자붐에 전멸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저는 이 조합을 주로 아처 퀸이 자고 있을 때 사용하곤 합니다.



2) 퀸힐 + 자법
- 퀸힐로 길정리를 확실하게 해준 다음, 주요병력(자법)을 퀸힐과 합류시켜주어 중앙진입을 하는 조합입니다.
하지만 퀸 레벨이 낮을수록 불안정해지는 조합이니 높은 레벨의 퀸 사용을 추천합니다.
퀸 레벨이 낮으면 퀸힐을 짧게 돌릴 수 밖에 없고, 약한 공격에도 쉽게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퀸이 반대쪽으로 돌아가버리거나 벽을 쳐서 안쪽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퀸힐은 파밍에서는 10레벨 이상, 클랜전에서는 25레벨 이상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자법 + 고블린
-  올고블린에 자이,법사를 넣어 고블린이 중앙진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약간의 도박성 조합입니다.
이 조합을 사용할 때, 힐스펠과 분노스펠을 하나씩 남겨뒀다가 고블린이 중앙진입에 성공했을 때 중앙에 한꺼번에 사용해주는 것이 포인트.
고블린 체력이 낮다보니 중앙진입을 하더라도 전멸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블린이 중앙으로 가지 않고 옆으로 새어버리는 경우도 자주 있으니 길정리에 주의할 것.



4) 자법 + 페카
- 골페위 응용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골렘 대신 자이를 넣어 다크소모를 최소화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개인적으로 골페위 유저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조합입니다. ㅎㅎ
페카가 단단해서 그런지 꽤 괜찮습니다.




[올 페카]
* 지원병력은 볼러 혹은 페카를 받아갑니다.

* 중앙에 페카 2~3기만 들어가줘도 중앙 초토화가 가능할 정도로 위력이 강력합니다. (중앙에 분노를 뿌려줬을 경우)

* 페카로만 구성되어 있다보니 일부 맵에선 길정리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공중조합]
* 공중은 그렇게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초반 화력은 강력하지만 후반 화력이 부실하기 때문입니다.


1) 벌미
- 공중 대표적인 파밍조합 중 하나입니다.
지원병력은 라바 혹은 벌룬 받아갑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벌미나 올광부를 가지고 중앙진입 시도 하는 것을 좋게 보고 있진 않습니다. (워든이 있는 11홀이라면 모를까)
상대 클랜성의 위협이 크거든요.
상대 클랜성에서 방어병력(벌미는 드래곤, 법사 / 광부는 벌룬)이 나오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때문.
결론은 이 조합을 사용할 때 상대 클랜성을 주의하세요.



2) 드래곤 + 벌룬
- 지원병력은 일드 혹은 라바 혹은 벌룬 받아갑니다.
사실상 지원병력이 다 해먹는 조합.
그냥 심심할 때 한 번씩 사용해볼만한 조합입니다. (그렇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 글 쓰는데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아서 빠진 내용이 많을 겁니다. ㅎㅎ;;

* 필자는 개인적으로 자법, 퀸힐자법, 올페카 이렇게 세 가지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