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련 전문장인 노동요 제작 강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Refurbish 설명이 아직 충분하지는 않지만 저도 아직 직접 제작을 못해 본 상태라서
더 좋은 설명을 드리기 어렵네요. 앞으로 기회가 되면 보충하기로 하고 마무리 정리를 하겠습니다.

노동요 전문장인 제작은 항상 변합니다. 같은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고품이 나오는 횟수, 위치가 틀리고 고품이 나왔을 때 어떤 기술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PaT나 성손의 성공 / 실패 여부에 따라서도 제작 공정이 달라집니다.

저는 요즘 홍련 노동요 전문장인 제작이 바둑과 많이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바둑만큼 그 깊이가 깊지는 않지만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바둑과 같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수읽기를 해야 합니다.
최소한 앞으로 해야 할 작업 5 ~ 10 단계 정도는 미리 정하고 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바둑에서 끝내기가 중요하듯이 노동요 제작에서 중후반 품질 가공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둑에서 최고수도 가끔 최선을 선택하지 못하고 실수하는 것처럼 노동요 제작도 가끔 실수합니다.
아마 알파고라면 항상 최선의 제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미리 알아야 할 것이 많고 고품에 의존한다는 문제점 때문에 사용자가 적지만
노동요 제작은 항상 새롭기 때문에 재미가 있습니다. 파판 제작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항상 노동요 제작만 하시라는 것은 아닙니다. 피곤합니다. 저도 자주 하지 않습니다. ㅎㅎ
간단한 것 만들 때에는 매크로 활용하세요. 스펙 좋아지면 2성 정도는 2 버튼 매크로로 HQ 잘 만듭니다.
하지만 나중에 3성 / 4성은 얼마나 어렵게 나올지 알 수 없습니다.
홍련 2성 제작/채집 장비 만들 때 노동요 연습을 해 두시면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나올 70레벨 4성 요리 / 물약 제작 계획이 있다면 노동요 제작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동요 전문장인 제작을 잘 하기 위한 TIP 몇 가지 드릴려고 합니다.
대부분 이미 설명을 드린 내용이지만 매우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모아서 정리합니다.


 제작 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노동요 제작은 계속 변하는 상황에 맞춰서 최적의 기술을 써야 효율이 좋아집니다.
제작 기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절대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습니다.
전투직이 전투 기술 설명도 제대로 읽지 않고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없듯이 제작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기초가 부족하다면 준비를 더 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제작 기술에 대한 설명은 얼음사탕 또는 부란다로 닉네임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작숙에 맞는 작업량 채우는 방법을 미리 정해두자

노동요 제작을 하다보면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정집 뿐만 아니라 노동요 중첩에 신경써야 하고 비결을 쓸지 집중 가공을 쓸지 고민해야 하고 ...
작업량 채우는 것까지 실전에서 신경쓰다 보면 실수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작업량 채우는 방법은 미리 2 ~ 3 가지 방법을 정해두고 상황에 따라 기계적으로 작업을 해야
최소한 작업량을 못 채워서 제작에 실패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가 만들어 둔 작업량 계산표입니다. 시뮬레이터 오차로 인해서 실제와는 차이가 많습니다.
실전에서 값을 확인한 후 직접 계산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 방식 한 개는 꼭 필요합니다. 1 ~ 2 가지 정도의 대안까지 준비해 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홍련 4.1패치 2성 제작의 경우 보통 4꾸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리틀스타님 동영상에서 실제로 확인한 작업량입니다. 시뮬레이터 예상값과 오차가 매우 많습니다.
작숙 1389 실제 결과인대 시뮬레이터 작숙 1373 예상치보다 낮게 나옵니다.
노동요 9 중첩 장손은 항상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독발1 + 장손을 쓰면 작업량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작업량 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구간별 작업 패턴을 기억하자

전투직도 최고의 DPS를 뽑기 위해서는 최적 사이클이 있습니다. 제작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구간별로 해야 하는 작업이 있고 일정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 패턴을 잘 알고 있으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쉬워집니다.
효율이 좋은 작업 패턴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품질을 올리는대 유리합니다.




첫 번째는 Refurbish를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하는 초반 구간 작업 패턴입니다.
두 번째는 Reflect를 사용할 때 쓰는 기법이고요.

보통 여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Refurbish의 경우를 설명드리면
안솜 외 구간에서 고품이 나오면 비결을 쓰고 노동요 9 중첩이 되면 보람찬 작업 추가하시면 됩니다.
PaT [1]번이 성공하면 [2]번을 성손 II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고품이 안나오면 집중 가공 대신 안전하게 비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 작업 패턴을 기억하고 상황에 따라 약간씩 응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Refurbish 에서 제작 공정 초기에 PaT 부터 사용하는 것은 이시르마이어님이 제안한 방식입니다.
꾸진보다 PaT를 먼저 사용하면 꾸진 구간에서 고품이 나왔을 때 집중가공을 활용해서
초반에 정집을 빨리 올릴 수 있고 중후반 품질 가공 효율을 높여서 좋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Reflect 의 경우 Reflect 사용 전에 품질 가공을 하면 손해이기 때문에 초반에 품질 가공을 하지 않지만
Refurbish 에서는 꾸진을 먼저 사용했을 때 특별한 장점이 없기 때문에 이시르마이어님이 제안한 방식이 좋습니다.




정확하게 따지면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 PaT  꾸진  성손 II ]
이유는 직접 한 번 생각해 보시고 이해 안되면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성손 II 사용할 때 고품이 한 번 더 나오면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지 못할 위험 부담은 있습니다.




보람찬 작업 못 쓰는 것이 싫다면 이런 식으로 작업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아래는 4꾸진을 할려고 했으나 포기하고 3꾸진으로 변경 작업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PaT를 쓸려고 하는대 고품이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P를 원한다면 비결을 사용하시고 중첩 수를 올리고 싶다면 집중 가공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방식이 더 좋을지는 현재는 알 수 없습니다. 중후반 공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니까요.
첫 번째 방식에서 PaT 가 실패할 수도 있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집 1에서 PaT는 실패를 해도 전혀 손해가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PaT 를 한번 쓰기 위해서
집중가공 보다는 비결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조합을 하면 초기 공정만 100 가지 이상 나올 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두 설명드릴 수는 없습니다. 필요도 없고.
기본 패턴을 기억하고 응용해서 사용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제가 노동요 강의 [2] 편에서 설명한 니메이아의 물레 전후에 사용 가능한 품질 가공 패턴입니다.
현재 자신의 내구도 / CP 상황에 따라 적당한 작업 패턴을 골라서 약간 응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이 구간에 진입했는대 장손을 아직 사용하지 못했다면 장손과 2 FT를 묶어서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FT 또는 3 FTCP 소모량도 적당하고 사용하기 매우 쉽습니다.
고품이 많이 나와서 CP 여유가 있다면 3 PrT + 1 FT 로 많은 품질 가공을 할 수 있습니다.



노동요 강의 [4]편에서 설명드린 마무리 기법입니다.

각 구간을 시작할 때 현재 노동요 / 정집 중첩수, 내구도, CP 등을 고려해서 어떤 작업 패턴을 사용할 지
미리 잠깐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지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전 작업 중 중요한 것은 기억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후반 작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앞에서 Prudent Touch를 몇 번 사용했는지는 후반 작업을 결정할 때 매우 중요한 변수입니다.


 정집이 높은 중후반 품질 가공은 성공률 100%PrTFT를 활용하자 !!

보통 장손을 사용하고 중후반 마무리 작업을 할 때에 해당합니다.
이 때는 보통 정집이 8 ~ 10 정도로 매우 높은 구간입니다. 이렇게 정집이 높은 구간에서
성손 II 사용했다가 실패하면 한 방에 품질 1,800 ~ 2,000 사라집니다.
정말로 고품이 안나오는 상황이라면 한 번 정도는 어쩔 수 없지만 중후반 가공에서
PrT FT 사용할 CP 가 부족하다면 이것은 앞부분 공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공정에서 독발2 + 혁신 후에 성손 II를 쓰는 실수는 하지 맙시다.
비레고 전에 독발2 + 혁신을 쓰고 성손 II 를 쓴다는 것은 정말 큰 실수입니다.
물론 90% 성공하겠지만 실패하면 그 손해는 2500 까지 될 수 있습니다.

바둑에서 끝내기가 중요하듯이 노동요 제작에서도 중후반 공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 공정의 경우 Refurbish 는 PaT 와 성손 II 운이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중후반에는 자신이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품질을 높여야 합니다.


독창적 발상을 자주 사용합시다. 정집이 어느 정도 될 때 번 이상 (마무리 구간 밖에서 최소 1번)

홍련 제작의 큰 변화 중 하나가 제작 레시피 레벨이 자신의 제작 레벨보다 높을 때 품질 가공 패널티가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독발을 써서 레시피 레벨을 낮춰주지 않으면 품질 가공량이 매우 적습니다.
품질 가공을 많이 하는 것보다 독발을 써서 효율적인 품질 가공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창천 제작에서는 정집 11만 만들어서 비레고를 쓰면 끝나기 때문에 품질 가공을 여러 번 할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홍련 제작은 다릅니다. 11 중첩 비레고를 해도 품질 100% 못 채웁니다.
따라서 단순히 품질 가공을 여러 번 하는 것보다 100% 성공률 기술을 독발과 같이 사용해서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보통 비레고를 사용하는 마무리 구간에서는 독발2를 사용하며
니메이아의 물레 전후에 하는 품질 가공 구간에서는 독발1을 사용하는 것이 현재는 최선입니다.
Reflect 노동요 제작에서는 장손을 사용할 때 독발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Refurbish는 구조 상 힘듬)

이렇게 정집이 어느 정도 된 후에는 품질 가공을 할 때 꼭 독발을 사용합시다. 최소 2번 활용해야 합니다.
독발 구간에서 고품이 나왔을 때에는 정말 CP가 부족한 위기 상황이 아니라면 품질 가공을 해야 합니다.
정집 11중첩 + 독발1 + 고품질 Focused Touch 한 방이면 품질 3244 (가숙 1220 기준) 정도 오릅니다.
품질 손해 없이 비결을 사용할 수 있다면 현재 CP 상황 등을 고려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독발을 사용할 때에는 가능하면 성공률 100% 품질 가공 기술을 사용합시다. 실패하면 눈물납니다 ㅠㅠ


 비결과 보람찬 작업은 노동요의 핵심이다.

노동요 제작이 일반 기술 제작보다 높은 품질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CP 때문입니다.
일반 기술보다 많은 CP를 활용해서 품질 가공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비결과 보람찬 작업을 잘 쓰지 못하면 CP를 확보할 수 없게 됩니다. 기술을 제대로 쓸 수가 없습니다.

비결을 써야할 타이밍인지 품질 가공을 해야 하는지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노동요 중첩 3 배수에서 보람찬 작업을 쓰는 것도 절대로 잊으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비결 3번 이상 + 보람찬 작업 2번 이상 사용하지 못한다면 공정은 실패라고 봐야 합니다. (집중가공 1번)
[혼]을 사용했을 때에는 추가로 2 번의 비결이 필요합니다.


집중 가공을 적절히 활용하자. 그렇다고 너무 많이 쓰면 독이 된다. !!

정집이 낮을 때 집중 가공을 쓰면 정집이 빠르게 올라서 중후반 품질 가공 기술들의 효율이 조금씩 좋아집니다.
초반에 집중 가공을 쓰면 뒤 5번 품질 가공 기술 효율이 각각 150만 올라도 750 입니다.
정집 11이 되면 더 이상 안오르기 때문에 5번 정도로 계산하겠습니다.
이 정도면 독발을 안 쓰고 10중첩 품질 가공을 한 번 더 했을 때와 비슷한 품질 증가 효과입니다.
중첩 5 이하 일반 가공 2번을 더 사용한 품질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집중 가공은 비결을 포기하고 사용하는 것이 때문에 실제로 CP38 정도 소모하는 것입니다.
고품이 자주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집중 가공을 남발하면 중후반에 사용할 CP 가 부족합니다.
고품이 얼마나 나오는지, PaT가 몇 번 성공했는지 등 상황을 고려해서 초반에 1번 정도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고품이 매우 나오지 않는 상황이라면 집중 가공보다 비결을 써서 CP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aT가 실패하고 고품이 잘 나오는 상황이라면 2번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집중 가공은 정집이 낮을 때 쓸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사용 안했을 때와 비교하는 것 아님)
하지만 PaT 전에는 쓸 수 없으니 보통 PaT 이후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정집 3 에서 사용하면 가 되고 이후 6번 품질 가공 효과가 좋아집니다. 
하지만 정집 5 에서 사용하면 정집 7 이 되고 이후 4번의 품질 가공 효과만 좋아지는 것입니다.
정집 10 에서 집중 가공은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정집은 11 까지 밖에 안 올라가기 때문에.


 작요 리필에 항상 신경쓰자

가끔 실전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작요 버프 리필을 잊을 때가 많습니다.
작요 버프 한 번 더 쓰면 CP 14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3번 정도 사용 가능하지만 [혼]으로 작업공정이 길어지면 4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요 리필해야 하는대 버프 1개 남았다면 경과 관찰을 활용하세요. 경과 관찰 써도 CP 1 이익입니다.
노동요 3배수 모작3의 효율이 매우 좋지만 잘 안쓰는 이유는 관찰 + Focused Synthesis 를 이용하면
작요 리필을 효율적으로 하고 작업 공정을 약간 늘려서 고품이 나올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flect 노동요는 공정이 짧기 때문에 3번째 작요 리필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고품이 적게 나온 경우 또는 앞에서 작요 리필 타이밍이 약간 늦어진 경우에
니메이아의 물레 후 품질 가공 구간에서 3번째 작요 리필을 하게 됩니다.
작요 리필 후에 할 공정이 적다면 작요 리필이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내구도가 애매해서 FT 사용 전에 니메아이의 물레를 사용했습니다.
작요 리필 후 비레고 전까지 8번입니다. 작요 66 쓰고 64 를 얻은 것이 됩니다. 비레고 후에 얻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CP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괜찮지만 CP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작 3 만으로 마무리 하는 경우에는 작요 리필 후 공정이 더 줄어듭니다.
마무리 구간 전에 관찰을 한 번 넣어서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마지막 작요를 안 쓰는 것이 이익일 수도 있습니다만 선택이 어렵습니다.
작요를 쓰고 관찰을 한 번 쓰다보면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쓸 수 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서.
가능하다면 니메이아의 물레를 작요 후에 사용하고 그래도 안되면 관찰을 한번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니메이아의 물레를 먼저 써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작요 리필이 늦어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혼] 사용을 너무 아끼지 말자

노동요 제작은 고품이 최소 4 번은 나와야 일반 기술 제작보다 좋은 품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반 공정에서 고품이 나오지 않는다면 [혼]을 사용해야 합니다.
초반 15 - 20 공정이 진행될 동안 고품이 1번 이하로 나온다면 무조건 [혼]을 쓰는 것이 정답입니다.
평균 2번 중 1번은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도용지는 항상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단골 거래로 제작 청화도 많이 남습니다. 미리 제도 용지 구매해 둡시다 !!


 연습을 많이 합시다 !! 다른 사람의 작업 영상을 분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글을 10번 읽어보는 것보다 몇 가지 중요 포인트만 기억한 후 실전 몇 번하고 글을 다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을 많이 할수록 상황에 따른 대처 능력이 생기고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창천 노동요 제작 경험이 없다면 대략 20 ~ 30 번 정도는 연습을 해야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바둑에서 기보를 보고 배우듯이 남의 작업 공정을 보면서 좋은 작업 패턴들을 배우면 큰 도움이 됩니다.
꼭 노동요 제작만이 아니라 다른 제작에서도 좋은 품질가공 패턴이 있다면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장인 노동요 제작 !!
네 시작은 조금 어렵습니다. 고품이 안 나오면 정말 짜증납니다.
하지만 배우고 나면 정말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저도 실전에서 항상 최선의 작업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제는 마무리 구간에서 장족 사용할 때 고품이 나왔는대 바로 비레고를 누르는 큰 실수도 했습니다.
한 두번 실수해도 일반 기술 제작과 비교할 때 더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용기 내서 도전해 봅시다 !!

이것으로 홍련 전문장인 노동요 제작 설명을 모두 마칩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지만 지금은 초기 단계라 해결하기 어렵네요.
홍련 패치 후 직접 제작을 해 보고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추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Specialty: Reflect 와 노동요를 이용한 제작 방식은 제가 시뮬레이터를 이용해서 만든 것으로
실전에서 사용했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노동요 제작을 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해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초코보 L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