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벙클서버 샤벳입니다.
제가 지금 막 이사하고 짐을 푼 참이라 이제야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나름 고민하고 썼지만 글이 많이 길고 두서가 없게 느껴질 수 있는 점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본인 시점 사건 흐름입니다. 

1.절테마공대를 진행중, 닌자님, 학자님이 알파 영식 1주클 공대 제안을 함
  1주클 공대를 들게되면 절테마와 일정이 2릴 겹치지만, 공대진도상 그전까지 클리어할수있거나, 클리어하지 못하더라도 알파 업데이트까지 몇주간의 시간이 남았으니 겹치는 일정은 서로 충분히 조율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 수락했습니다.

2. 알파 업뎃이 얼마 안남은 시점, 잦은 실수로 그전에 절테마를 클리어할수있을지 애매해짐
알파 업데이트가 가까워지는데도 앞으로 겹칠 일정에 대해 별 말씀이 없어 이상하게 생각했지만 적어도 며칠 전까진 따로 공지를 하시겠거니, 아니면 개인적으로 사정을 전달하시기라도 한 것이겠거니 하고 가만히 있었습니다. 공대장님들께 확실히 여쭤봐야 했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성하고 있습니다.

3. 두 공대가 겹치는 일정 전날에도 일정에 대한 언급이나 공지가 전혀 없음
슬슬 불안해져 앞으로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공대장님과 학자님께 여쭤봤지만 제 질문에는 아무도 답을 하지 않은 채 하루가 지나고, 공대장님이 갑자기 공대의 진도가 너무 나가지 않아서 일정이 겹치게 될 것 같다는 이야기를 꺼내셨습니다. 이어서 공대장님, 음유님이 오늘 일정은 핑계를 대서 넘기자는 식으로 말씀을 나누신 뒤 곧바로 공대에 불참의사를 밝히셨습니다.
직후 불참하는 인원을 제외하고 전원 공팟트라이를 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두 공대 중 한 곳은 참석해야했기 때문에 일단 말이 나온 절테마 공대에 함께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거짓말을 묵인하고 방관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4. 바로 다음날까지도 두 공대 모두 추가적인 조율이 없고 오히려 알영 공대를 다닌다는 사실이 밝혀짐 
이상입니다.


공대장님들이 알아서 하시겠지 하고 막연하게 생각하기만 한 점, 거짓말을 방관한 점, 그래서 결국 나머지 분들께 피해를 드린 일에 대해서 진심으로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절테마 공대원분들께, 알영 공대원분들께 정말 죄송할 뿐입니다.






추가입장
+) 첫 불참 이후 일정조율이 전혀 되지 않았다는 사실과 사건의 심각성을 깨닫고 처음부터 사정을 말하는게 좋았을 것 같다, 앞으로의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확실히 말해달라 등의 질문과 의견을 여럿 드렸습니다만 공대장님은 이에 대한 답을 하지 않은 채 공대톡에 다시한번 일정을 미루겠다는 글을 올리셨습니다. 이후에도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보상을 드리는게 좋겠다 등 계속 말씀을 드렸으나 실제적으로 실행되는것은 없었습니다. 

두번째 거짓말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 추가한 내용이지만, 그렇다고 제 잘못이 사라지는 것은 아님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공대원 분들께 죄송한 마음이 가장 큽니다. 



변명이 많다는 의견이 있어 글을 추가로 수정했습니다. 이외 제가 미처 언급하지 못한 잘못한 부분, 사과드려야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달게 받아들이고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