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삐들의 개선점을 좀 얘기해보려 합니다 

1. 지형의 상관없이 행해지는 제자리 블링크

길드던전의 초승달 섬 마냥 울퉁불퉁한 지형에서 블링크를 쓰면 잘 막히죠
그런데 평평한 지형에서도 무언가에 막히는 마냥 블링크가 걸립니다 특히 결사대 같은 던전에서 걸리면 더욱 짜증이 나는 버그죠 
블링크의 이동 판정을 조금 위로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약간 뜬 상태서 블링크가 시전되게 말이죠 

2. 릴리즈 스킬들의 공속 적용 불가 및 전체적인 스매시&릴리즈 데미지 배율증가

이건 아주 오랫동안 말해왔던 문제인데요 릴리즈를 딱 터트리는 것에 공속이 적용되질 않습니다 공속 0이든 100이든 릴리즈 시전 속도는 동일하단 말이죠 이번에는 고쳐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만 늘 내놓고 있는 의견 중에 하납니다 그리고 데미지적인 문제 또한 탶비분들과 더불어서 같이 상승해야합니다 
스매시 자체 데미지도 데미지거니와 릴리즈 데미지 또한 워낙에 배율이 낮다보니 저보다 추피가 1000가량 낮고 공해제 0 이신 몇몇 캐릭들에게도 딜량이 집니다 것도 아스테라서요 손이 문제 아니냐 라는 말도 있을 수 있지만 이건 손의 문제를 뛰어넘는 캐릭터들 간의 차이가 얼마나 크다 라는 것을 말해주죠

3. 말도 안되는 공격판정

낫비 여러분들 스매시 공격이라던지 아케인 이라던지 써보시면 종종 겪었을 것입니다 
분명히 공격이 성공해서 경직도 떴고 피도 튀었습니다 그런데 데미지가 안떠요 그리고 릴리즈도 뜨지 않습니다 
특히나 아케인의 경우 제일 중요한 4타에서 이런식으로 판정이 되어버리면 힘이 쭉 빠지죠 실제 베는 범위와 데미지가 적용되는 범위가 다른걸로 보입니다 경직과 타격음 피튀는 효과까지 다 나왔음에도 공격이 명중이 아니라는 것이 가뜩이나 약한 낫비들의 딜링을 방해하는 요소인것입니다 피어스크림의 마지막 공격 판정또한 이와 같은 경우가 많죠
4타 스매시의 경우 몸을 회전하여 전방을 찍는 공격인데 회전하며 전진하는 통에 바짝붙어 시전하면 적을 지나쳐 바닥을 찍어버러 회전할때의 공격만 적용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전진하는 거리를 줄이거나 공격판정 자체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4. 아케인 그리고 컨퓨전 홀의 개편

아케인 게이트의 경우에는 시전즉시 거의 대부분의 공격들을 무시합니다 근데 가끔 무적상태가 풀리죠 빨강공격이나 회피불가능한 즉사기류를 제외한 일반 공격들에게 말입니다
 주로 마지막 터트리는 모션에서 그런것이 자주 생기는데 통짜무적이 안풀리도록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것! 아케인의 4번의 스매시중 어느 하나를 맞춰도 노란데미지가 뜨도록 해줘야합니다
 현재 아케인은 사실상 4번째 공격만 맞추기 위해 존재하는 스킬인데 위에 공격판정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공중베기가 생각보다 범위가 좁습니다 거의 완전 붙어써야하죠
 그러므로 4번의 공격중 하나라도 맞추면 현재의 노란데미지가 뜨도록 하고 추가로 맞출수록 강화되는 것으로 갔으면 합니다 그리고 sp소모도 750 고정으로 바뀌어야 하구요 아니면 굳이 sp 남은거 다 써야한다면 소모한만큼의 추가 sp만큼 공격력이 더 늘어난다던지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냥 750 고정이었으면 좋겠네요
컨퓨전 홀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일반던전에서는 좋은 일반몹 몰살용 sp 스킬이죠 sp감소석을 박아두면 최소 180의 sp로도 사용가능합니다 
데미지도 그리 낮은편은 아니죠(현재 낫비의 공격배율과 비교했을 경우) 그래서 몇몇 낫비분들은 레이드던전에서도 이 컨퓨전홀을 자주 사용합니다 보조딜 적인 용도로 사용하기도 좋구 인세인과 아케인을 사용한 후 남는 sp를 그냥 두기 아까워서 쓰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솔직히 저는 이 스킬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용 후 약 3초의 시간이 지난 후 터지면서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요즘 레이드들의 공격패턴이 전부 이리저리 돌아댕기는 것들이 많아진터라 컨퓨전이 제대로 데미지 안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생겨 차라리 sp를 모아서 다른 홀딩기나 기타스킬들 기다리는 쪽으로 사용하기 때문이죠
다른분들의 의견중엔 이것을 점착폭탄마냥 적에게 붙여서 터트리는 것으로 바뀌자라거나 원하는 타이밍에 터트릴 수 있는 또하나의 릴리즈 형태로 바꾸자 라는 의견도 본적이 있습니다 저 또한 점착폭탄의 느낌으로 바뀌는것도 나쁘지 않을 거리 봅니다 마치 마나마인 처럼 공중에 설치해두는것도 괜찮을 것 같구요 

5. 세상 쓸모 없는 스킬 0타 모으기 스매시 의 삭제

공격 중에 뜬금없이 캐릭터가 부들부들 거리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0타 스매시죠 그것도 모으기로요
피빕 좋아하는 낫비 여러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이거 혹시 쓰십니까? 피빕 전용으로 만들어진 스킬인데 피빕을 안하는 대다수의 낫비들은 릴리즈 쓰려다가 갑자기 부들대는 캐릭터를 자주 봐왔을 것입니다 
차라리 제가 스매시키를 꾹 눌러버려서 시전되었다면 할말이 없습니다 버그인것인지 살짝한 톡 해도 곧바로 풀차지 0타 스매시가 나갑니다 가뜩이나 이것저것 딜링 할 타이밍에 부들대고 있으면 짜증이 나죠 물론 차지중에 블링크를 써서 캔슬을 할 수는 있습니다만 그 블링크 또한 낭비가 됩니다 탭키에 피빕 전용 잡기 스킬도 만들어놨던데 이것 또한 판정이 쓰레기라 잡히는 캐릭 하나 보기 힘듭니다 안그래도 잔뜩 고여있는 피빕에 말이죠 

당장 생각나는 것들로 적어봤습니다 뭔가 가독성이 떨어진다 느껴진다면 저의 하찮은 글쓰기 실력탓이라 그저 죄송할 따름이구요
물론 이것들은 제가 직접 해와서 느낀 낫비의 문제점들입니다 "아닌데? 낫비에 이런거 없는데?" 하고 말하신다면 음..저만 그렇게 느낀 걸 수도 있겠지만...대부분은 공감가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캐릭터 밸런스패치는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갖가지 버그개선은 물론 그동안 내 이비에 애정을 갖고 돈과 시간과 룩을 투자해가며 키웠을 우리들의 존재의의가 결정되는 것이죠 저번의 옆그레이드 패치마냥 단순 힐러 단순 스태미나포션 셔틀로만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제 스펙을 올리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 스펙으로 아스테라 순회가면 3등 4등만 주구장창합니다 이게 겜이냐 동석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