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영전을 오베 때부터 즐기며 수없이 많이 접었다 연어한 한 명의 유저입니다.

최근, 운영진들의 답답한 행보와 밸런스 패치 등과 맞물려 많은 유저들이 떠나갔고 또 떠나갈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영전은 1년 내내 꾸준히 즐기기 너무 어려운 게임입니다. 정말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 저도, 몇달 하다 몇달 쉬다...

이런 루틴을 반복하며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오래 하면 지치거든요(망탐).


왜 이리 지칠까? 

게임이 너무 느리기 때문입니다.

전투가 느리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영전의 레이드 전투/결사대 등은 쉴세 없는 전투로 충분한 재미를 줍니다.

하지만, 게임을 느리게 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1. 방 생성(혹은 참여) > 선착장 > 출항 모션 > 전투

여기서 선착장과 출항 모션이 필요할까요? 과거 토큰방 시절에는 합리적인 시스템이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저 시간만 잡아먹는 요소일 뿐입니다. 선착장에 들어가며 로딩보고, 출항 모션 다 보고, 다시 로딩보고...

파티원 중에 컴퓨터 사양이 낮아 로딩이 조금 걸린다고 가정했을 때 약 1분정도의 시간을 까먹습니다.

여기서 풀순회, 4종, 아스 풀순 8종, 밀레 6종, 스폐셜 던젼 1종을 돈다고 가정했을 때 19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입니다.

빠른 전투는 더 오랜 시간을 소요하겠지요. 이 시스템을 기사단 처럼 호스트가 방을 파면 마을에서 바로 전투로 이어지

도록 개편 필요성을 느낍니다.



2. 모든 컷신 스킵 및 시4 잔몹 구간 삭제, 시대에 안맞는 기믹 삭제

운영진은 컷신에 대해 애정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마하의 깔깔 웃음을 다 들어야 하고, 엘쿨루스 낙하 시 

잊고있었던 키홀의 존재감을 확인해야합니다. 결사대 엔딩 컷신은 몇백번을 보란 말입니까?

이런 것은 전투 흐름을 끊을 뿐 더러 피곤함만 가중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죽신 산화는 뭐가 그리 좋다고 내버려둡니까? 옛날 시즌2 현역 시절에는 점프로 피하다, 점프가 사라진 후에는

회피기로 피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는데, 당시에는 최종보스의 위엄과 전멸에 대한 압박감으로 재미를 주었지만 

지금은 시간만 끌리고 유저 피로감만 조성하는 재미를 깍는 요소일 뿐입니다.


3. 상위 아이템의 성능 및 하위 레이드

지금 아이템 레벨에 따른 문제는 심각합니다. 15 아스 무기를 쓰다 15 밀레로 갈아탔는데 더 약해졌다. 

공해제도 낮아지고, 돈을 더 붇더라도 세팅에서 밸런스가 떨어져 하위 레이드에서의 실질적 딜량은 낮아진다.

어빌리티는 또 왜 발동안해?

참 웃기지 않습니까?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하지만 이것이 마영전의 현실이라는 것이 통탄스럽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안은 상위 아이템에 메리트를 주는 것 입니다. 

제가 제안하는 대안은 예시일 뿐, 메리트의 방식은 달라져도 꼭 주어져야 한다는 것은 강조하고 싶습니다.

- 105레벨 장비 사용 시, 95 레벨 레이드에서 공상한 + 4000 을 적용해 준다. 
- 105레벨 장비 사용 시, 100 레벨 레이드에서 공상한 +2000을 적용해 준다.
- 100레벨 장비 사용 시, 95 레벨 레이드에서는 공상한 +2000을 적용해 준다.
- 해당 레벨과 같거나 이상의 경우 현재와 동일하게 한다.

이 부분은 무기 +2000, 방어구 피스당 +400 등 수치에 차등을 주며 조절한다면 괜찮은 방안일 것 같다 사료됩니다.

수백, 수천번 잡은 하위레이드가 현역입니다. 이제 좀 빨리 잡게 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105레벨 장비가 표준화된 시기입니다. 몇 달 지나면 110레벨이 되겠지요. 캐릭터는 강해집니다만, 그 강해짐을 

하위 레이드에서 바로 느낄 수 있어야하지 않겠습니까? 



운영진께. 

유저의 시간과 피로도만 가중시키는 현재의 기조를 버리시고, 유저 입장에서 바라보며 낡은 시스템, 잘못 쌓아 올린

탑을 무너뜨리진 못하더라도 깨진 유리창, 구멍 뚫린 지붕 등 보수 공사에는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집니다.

P.S. 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으며 "쎄면 좋고 약하면 약한대로 하지 뭐" 라는 마인드라 그 부분은 논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키우는 캐릭터는 미울과 레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