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제 생각과 망갤, 카이인벤게시판에서 문제점 의견을 받은것들을 합쳐 문제점을 돌아보고, 바뀌어야할 점에 대해 고민하며 적어본 글입니다.

망갤에 적었던 글이라, 제 친구에게 편하게 전하는 문체로 되어있어서 이 점 조금만 양해해주세요



크로스건카이 밸런싱

총카이의 문제점

유저평균공속이 높아진 지금 공속효율이 말도안되게 낮은 총카이는 약할수밖에없음.

-공속 71을 찍어도 실질적 이득보는것은 평타속도뿐이고, 그마저도 다음구간은 125로 현실적으로 도달불가
*대안으로 평타의 공속자체를 높여주거나 평타가 공속에 영향을 더 많이 받도록 변경(공속구간이 더 낮아지도록)


쿨타임+주력스매시의sp소모 두가지의제한이 있음에도 너무나도 적은 스킬갯수와 sp수급력
-현재 총카이는 할로우샷만 sp소모가 없고 나머지 스매시는 모두 sp를 소모함
그리고 모두 쿨타임을 가지고 있음.
Sp가 모이는대로 공속이 높은만큼 빠르게 쏟아부어 딜할수있는 활카이와는 다르게, 총카이는 sp가 아무리 많아도 스킬이 적고 쿨타임이 있어서 퍼붓고싶어도 쿨타임을 기다리며 손가락만 빨아야함.

게다가 스킬좀 쓰다보면 타이밍을 기다려야하는 스킬(거스팅)을 위해 sp를 킵해둔채 플레이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sp통 1250중 750을 묶어둔채 500만으로 플레이 하기엔, 다른 sp소모가 크고 스킬도 몇개없어서 dps가 떨어짐
그런다고 이렇게 안하고..타이밍 안노리고 되는대로 써도 스킬쿨타임동안 평타와 할로우샷만 쓰는 현자타임이 생기고 안그래도 약한데 더약해짐

*sp와 쿨타임이라는 이중제약을 조금이라도 완화할 필요가 있음.
스킬들의 소모sp를 줄이고 습득sp를 올려서 맞추기만 한다면 바로바로 쉬지않고 공격을 할수있는 구조가 되어야함,
쿨타임을 감소시킬수있는 방안or신스킬의 추가가 절실함



각 스킬의 문제점과 총카이의 버그들 개선
-회피기
너무나도 구림
순수 단발회피에 추가적인 회피기도 없고 무적기도 없는,
총카이 듀블벨라 테이드허크는 누가뭐라해도 패턴 하나하나 광범위하고 유도성좋은 연타를 써대는 최근 보스성향에 가장피해를 입고있음.
게다가 듀블벨라 테이드허크보다 기동력이 압도적으로 구림.
리치가 길고, 멀어야 딜을 잘뽑는 활카이와는 다르게 붙어야 딜로스가 줄어드는 총카이는 기동력 상향이 반드시 필요함.
활카이 배글린보다 느리고 이동기를 상향받기전 검시타보다도 느린 마영전 원탑 굼뱅이 기동성
*회피기의 평캔타이밍 롤백, 평타장전완료시 회피기 모션캔슬되는 버그 수정, 피어싱 불렛 장전시 평캔이 안써지는데 무적타임은 평캔과 동일하게 줄어드는 버그 수정



-피어싱
피어싱데미지는 발당3번인데 거대형보스가 아니면 3번이 들어가질 않고 인간형의 경우 1타격이 대부분임,
피어싱 발사시 뒤로 밀려나 거리가 벌어지는데  자체딜로스+파티원의 눈총을 유발함.
피어싱 장전상태시 포션사용불가, 아이템사용불가
*피어싱 데미지를 1타에 몰아주기, 피어싱 격발시 넉백 삭제로 딜로스를 없애고 연사속도 증가
피어싱 장전상태일때 포션등의 아이템 사용 가능하게변경

-불렛6
바짝붙어서 뒷구르기하며 쏘는게 아니면 한두발이 빗나가는 환상적인 탄퍼짐으로 딜로스 유발,
불렛6 장전상태시 포션등의 아이템 사용불가,
스킬의 쿨타임을 고려할때 화력에 비해 높은 sp소모와 낮은 sp수급량
*불렛6의 탄퍼짐 감소, sp소모감소, 불렛6 장전상태시 포션등의 아이템 사용 가능하게 변경

-거스팅 볼트
발사시간이 총 5초인데 너무 김
리볼빙3단계후 스킬을 누르는데 앉기만하고 시전상태가 안되는 버그
*발사속도 증가(발사시간단축) , 버그수정

-아토믹
이팩트는 화려한데 효율이 너무 떨어짐
소모 sp가 750에 쿨타임이 2분30초인데, 배율이 너무낮음.
심지어 sp소모량이 커서 플레이 내내 일정량의 sp를 킵해두어야 하는 총카이에겐 너무 큰 부담이고,
sp피드백도 30뿐이라 사용후 총카이는 주력 스매시를 굴리질 못해 현자타임까지 발생시킴 ,
리볼빙3단계후 스킬을 누르는데 앉기만하고 시전상태가 안되는 버그
*sp소모 감소, sp피드백증가, 확정크리티컬 , 버그수정

-밴드서포트
쿨타임1분에 버프 지속시간은 36초인데 이동속도증가는 18초까지만 적용되는 버그,
일부 총카이들은 sp습득 효율마저 적다고 판단하여 사용하지 않을정도로 소모sp대비 sp습득증가량이 와닫지 않음.
그만큼 사용sp250(스각시180)이 총카이에게 절실하다는뜻.
*이동속도증가가 버프지속시간 전체동안 유지되게 버그수정
버프의 지속시간과 쿨타임을 동일하게 변경
밴드서포트의 sp소모량 감소 or 습득증가율을 상향조정

-퀵리볼버
퀵리볼버에 쿨타임이 현재 6초인데
개인적으로 퀵리볼버에 쿨타임을 줄이유가 없다고 생각함
쿨타임에 또 쿨타임.. 두번 묶이는 캐릭터가 있다?
*퀵리볼버 쿨타임 삭제

-평타
평타소리, 공속적용을 제대로 받지 못함.
*소리변경을 원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음. 평타소리자체도 너무큼. 쇳소리 좀더 줄여주고 소리크기도 좀 줄여주길 원함.
공속영향도 지금보다 더 잘 받도록 변경


-센세이션
기본적인 dps자체가 낮은 총카이
스킬을 쓸수없는 상황에 사용하는 할로우샷과 잠깐 효과받는 센세이션이 있는데 할로우샷은 좋지만 센세이션은..
센세이션 발동 성공시 1탄창 증뎀만으론 너무 할수있는게 없음
*센세이션 적용을 전탄창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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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놀랍게도 여기 위에있는것들 전부 다 해줘도,
바뀌는점이라곤 기복써도 최하위 티어이던 총카이가
1.단종되었지만 어쩔 수 없이 쓴 기복없는 인챈트를 버릴수있음(딜유연성증가로)
2.실질적 딜증가는 센세이션 전탄창으로 짤딜조금 늘고 아토믹크리떠주는것 이외엔 없음.


현재 최무각급이상 차이가 나는 타 캐릭터들과 최소한 비슷한 정도까지라도 가야한다고생각하는데,
신스킬추가와 전체적인 배율 상승 or 인핸스볼트 쿨타임 감소같은 무언가가 필요함
적으면서 진짜 총카이가 너무 오랫동안 방치되었다는걸 느낌.

개인적으론 스핀스매시에 가드판정주고(건가드)
건가드 성공시 인핸스볼트 쿨타임 감소 or 다음스킬 1회 증뎀버프 등이 생기면 좋겠음
건가드는 매번 밸런싱 시즌때마다 하는소리긴한데 이걸 해줄까 싶음ㅋㅋ

난....아직도 3년전 무명의 모 허크가
'넌 내앞에서 그저 네트나 넘기는 똥캐일뿐이야' 라고 했던
그 말이 잊혀지지가 않음.


3줄요약
1 현 스킬들 문제점 고쳐줘라
2 쿨타임과 sp에 이중으로 묶인 현상황 해결해줘라
3 우리도 공속 효율 좀 받게 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