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록유저 파워하우스카록 입니다

오늘은 테섭에 밸런스 패치가 되서 한번 패치내역 분석해보면서 간단한 후기를 써 카록유저분들의 정보습득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저는 2개 무기중 블래스터를 좋아하는 카록입니다



테섭 블래스터 스펙 입니다



테섭 기둥 스펙 입니다


패치 내용은 파란색으로 쓰겠습니다


카록 - 배틀필러


- 드롭킥

: 사용 시 '비스트 폼' 이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이 부분은 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패치네요
말뚝딜 딜사이클에서 워스톰프 - 드롭킥 연계를 반복하며 드롭킥 쓸때 마다 폼이 전환되며 바뀌던게 안 바뀌고 고정되게 패치되었습니다

문제점은 이제 비스트 폼을 바꾸기 위해선 각 기본 스매시와 볼버라이즈를 써줘야 하는데 이걸 딜 사이클중에 끼워써줘야 폼이 바뀌기 때문에 오히려 딜 사이클에 방해가 되어 버리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네요 

대부분 카록유저분들은 이거는 지금처럼 그냥 드롭킥 쓸 때마다 폼이 바뀌는게 좋다고 의견이 많은거 같습니다

제 생각도 그렇구요 

대안으로는 말뚝딜 사이클에 방해가 안되게 드롭킥을 워스톰프에 연계해서 쓸때만 기존 처럼 비스트폼이 바뀌며 전환되고 
그 외에 연계 할 수 있는 달려가며 드롭킥, 바이슨 차지 등에서 연계되는 드롭킥만 테섭처럼 폼이 안바뀌게 해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 강력한 공격을 충격 흡수할 수 있는 구간이 증가합니다.

드롭킥 중에 퍼충흡 구간이 늘어난건데 이걸 듀라한이나 레지나 돌며 실험해 봤더니 상당한 체검이 됩니다 

느낌상 드롭킥 발동모션 시작부분에 기둥 찍기부터 점프해서 발을 쭉 뻗어차는 순간 까지(걷어차고 떨어지는 구간부터는 퍼충흡 없음)로 늘어나서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볼버라이즈 블리츠' 사용 시 '비스트 폼' 이 해제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전에는 보스와 거리가 멀어져서 블리츠를 못맞추면 비스트 폼이 증발되는 경우가 다반사 여서 다시 스매시 - 볼버라이츠 로 비스트폼을 다시 생성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제는 못맞춰도 안없어 집니다 +짱
감사합니다

- '워 스톰프' 사용 시 이따금 입력에 실패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섭에서 기둥으로 레지나 듀라한 솔플하면서 워스톰프 연속 입력 기존처럼 박치기(0타 스매시)로 삑사리 난적 한번도 없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워 스톰프' 사용 후 다음 사용까지의 입력 구간이 증가합니다.

위와 동일 

- 롤링 어택
: 회피하는 모든 구간에서 강력한 공격을 충격 흡수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충격 흡수 시 롤링 어택을 즉시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거 진짜 엄청난 패치입니다 


이런 식으로 구르기 도중 공격을 받아내면 캔슬해서 바로 다른 방향으로 구르기가 가능합니다
공격을 또 받아내면 또 구르기가 가능합니다

결사대 같은곳에서 덕분에 생존성이 많이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다음 스킬들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워 스톰프
: 드롭킥
: 웨일 밤
: 라이노 헤드벗
: 바이슨 차지
: 매머드 스윕
: 점보 스턱
: 라이노 고어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웨일 뱅
: 볼버라이즈



 

[카록 - 블래스터]

- 다음 스킬을 더욱 높은 랭크까지 훈련할 수 있습니다.
: 카운터 블로우
: 버스트
: 빅뱅
: 액티브: 힘의 해방
: 액티브: 폭풍
: 액티브: 화산 폭발
: 볼로 펀치
: 스트레이트 펀치
: 선데이 펀치
: 웨이스트 피벗
: J.F 버스트
: 뎀프시롤


기둥과 달리 이 쪽은 자체 데미지 배율을 손본게 아니라 랭크를 1단계 뚫어줘서 데미지가 늘어나는 형식입니다
전보다 조금 쎄지긴 했는데 기둥 처럼 체감되는 느낌이 크게 와닿진 않았습니다

오버 플로우도 랭크뚫어줬음 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이뤄지지 않았네요

그래도 이게 어딥니까 ㅠㅠ

 
- 차징 버스트

: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계열의 스킬 각성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감사합니다

: 차징 버스트를 달리면서 사용할 경우, 달리기 가속이 적용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감사합니다, 달리면서 차징 쓰면 달리기 버프 꺼지는 거 참 번거로웠었는데 해결되었습니다

: 차징 버스트를 일반 공격 및 일반 스매시 도중 언제든지 발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게 꽤 괜찮은 패치인데 평타와 스매시 도중 탭키를 눌르면 바로 차징버스트를 연계해서 쓸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공격을 받아내지 않고도 레이드 초반에 버스트 돌격, 강타 버프를 좀 더 빨리 받아내기가 가능해 졌습니다

: 차징 버스트를 발동시킬 수 있는 스태미나가 되지 않을 경우, 발동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네요 

- J.F 버스트

: 버스트 게이지가 있을 때의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단, 버스트 게이지가 없을 경우 스태미나 회복량은 기존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 패치가 현재 테섭 블래스터 카록 패치점 중 가장 좋은점인거 같네요
엄청납니다


기존에는 버스트게이지가 있을 때 써도 뭔가 2%부족한 느낌이었는데

영상에 보면 스태미나 수치가 거의 1/3이 찹니다(회복량은 66정도로 추정)
덕분에 딜사이클 돌리며 스태가 허덕이는 현상이 줄어들고 동시에 뎀프시롤 의존도가 줄어들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짱  
 

그런데 전부터 생각하고 있었던건데 JF버스트는 스킬각성 있는데 왜 상위호환격 기본 스킬인 그냥 버스트는 스킬각성이 없을 까요? 버스트도 스킬각성 추가되면 좋을 텐데 말이죠..


- 빅뱅
: 발동 방법이 스매시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으로 통일됩니다.
※ 스매시 공격 후 [TAB] 키를 눌러 발동하는 방식이 삭제되었습니다.

이건 좀 아쉬운 패치네요
결사대 같은곳에서 오버플로우 버프 1~2초 남기고 급할 때 스매시에서 빅뱅 연계해서 쓰면 유용했었는데 
위 서술한 차징버스트의 스매시에서 연계 추가와 입력 커맨드가 겹쳐서 삭제되었습니다

커맨드가 겹쳐서 어쩔수 없다면 대안으로 카운터블로우(위빙-스매시)에서 한정으로 스매시 누르면 차징버스트대신 빅뱅연계가 가능하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 투사체의 판정을 상향합니다.

덕분에 기존보다 빅뱅 빗나가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액티브: 화산 폭발
: '선데이 펀치' 이후 스매시를 길게 눌러 '빅뱅'을 발동시켰을 경우, '액티브: 화산 폭발'의 재사용시간과 SP 소비가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이렇게 빅뱅을 써본적이 없어서 이런 버그가 있는지도 몰랐음
...

그렇다네요

: '액티브: 화산 폭발' 도중에 피격되더라도 '오버 플로우'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정말 좋은패치입니다, 화산폭발 발동도중 피격되고 sp만 날리는 경우를 종종 겪었었는데
지금은 슬래싱 하이 처럼 데미지는 받지만 슈퍼아머 판정으로 바뀐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액티브: 격노
: 일부 연출과 대미지를 변경합니다.



랭크 해제로 데미지가 조금 늘어났고
모션 자체는 기존과 동일 하며(오른손 죽빵 - 왼손 훅(평타1타) - 오른손 훅 - 왼손 훅(평타 1타) - 걷어차기(평타 3타) - 볼로펀치(1타스매시) - 백스핀너클(평타 2타)- 스트레이트 펀치(2타스매시) - 선데이 펀치(3타 스매시) - 웨이스트 피벗(4타 스매시))여기서 기존에는 막타에 웨이스트 피벗으로 펀치 휘두를 때만 공기를 가르는 강력한 사운드가 나왔는데
이 강력한 사운드가 위 서술한 빨간글씨 구간인 볼로펀치부터 막타까지 나게 패치되었고
막타의 타수가 2대로 늘어났습니다또 중간에 스트레이트 펀치와 선데이 펀치 때리는 속도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하지만 블록 딜사이클 특성상 sp를 힘의해방 과 오버플로우 등에 쏟아 부어야해서 고양이를 써도 sp에 항상 허덕 입니다
격노의 자체 sp소모를 좀 줄여주거나 전반적으로 sp수급률이 상향되지 않는 이상 기존과 큰 차이가 없는 격노의 활용도는 그리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격노 도중 일반 공격 버튼을 통해 언제든지 격노의 마무리 공격을 가할 수 있게 됩니다.

나쁘지 않은 패치입니다 
격노도중 평타 쓰면 막타 죽빵을 바로 쓰고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격노를 썼을 때 빨리 끝내고 싶거나 경직을 줘야할 타이밍보다 너무 일찍 써서 막타의 경직을 바로 써야될 타이밍(아가레스, 마하 같은 레이드) 등에서 유용한 패치가 되었습니다
 
이 격노 막타 패치를 보고 바라는 점이 하나 떠올랐는데 
격노쓰고 바로 평타키 눌러서 막타를 쓰면 기존에 스매시키 연타해서 쓰는 격노 9대의 데미지를 합산해서 한번에 들어가게 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 액티브: 폭풍
: '위빙'이 가능한 구간이 조금 더 늘어납니다.

완벽히는 못막아내도 전보다는 가드 구간이 늘어난 것이 체감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패치점을 분석해보며 아쉬운점 바라는점을 써보았습니다

카록 유저분들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개발진 여러분께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얼마 남지도 않은 모든 카록유저분들이 염원했던 행속롤백이나 공속에 대한 패치는 이뤄지지 않은게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애초에 남들 다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동작 시스템인 행동속도가 카록만 없다는 것은 패치의 방향이 정말 잘못되었고 현재 카록의 가장 큰 문제점 이라고 봅니다, 그것도 공속으로 먹고사는 캐릭터가요  
이 행속을 되돌려 받는게 심한 오밸이라고 생각되시면 하다못해 힘 겨루기 하면 받는 공속 11을 기본패시브 스킬 자이언트 본에 옮겨 넣어 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왜 쿨타임 같은 디버프에 공속증가 같은 좋은효과가 들어있습니까? 
 
또한 이비 카이 헤기 등 다른 캐릭분들 밸런스 패치가 현재 옆그레이드, 안 하느니만 못한 역 너프되는 효과, 패치내용이 한줄 도 없는 등 이대로 밸런스패치 그대로 본섭에 내기엔 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번에 밸런스패치 끝나면 또 반년~1년 기다려야 되잖아요?
유저분들 의견 많이 참고해서 꼭 좋은 패치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부탁드립니다

 타 캐릭유저분들은 패치도 못받거나 옆그레이드 패치 되는 마당에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부족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