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정규전만 깔작대는 플레이어니, 나가바다 마녀등의 야생카드는 제외하고,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어떻게 변경될지 고민고민을 해보고자 합니다.

1. 태양지기 타림
   - 사실 가장큰 문제는 이 하수인을 잡기 위해 상대방쪽에서 
      3마리의 하수인을 써야하는 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6코스트 3/6 or 2/7 스탯이 1 내려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너프처럼 느껴질 것 같네요.
    A. 6코스트. 2/7, 도발, 전함: 그대로
     B. 6코스트. 3/6, 도발, 전함: 그대로.

   - 혹은 더 간단한 방법으로 도발을 빼버려도 될 것 같습니다.
      C. 6코스트. 3/7 전함: 그대로

2. 긴급소집
   - 4코스트에 1~2코스트 x3 만큼의 이득을 보는것은
     이미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나 싶네요. (궁극의 역병처럼!)
     최소 5코스트로 변경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A. 5코스트. 비용이 (2) 이하인 하수인을 셋 소집합니다

   - 혹은 반대로, 2코스트 '이하'가 아니라 2코스트 하수인'만' 소집해도
     2코스트라는 조건부로 이용되기 힘들어 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똑같은 단검이가 나오지 않게, 서로다른을 추가! (아아~ 종말이 다가온다!)
     B. 4코스트. 비용이 (2)인 서로 다른 하수인을 셋 소집합니다.

3. 원한 맺힌 소환사
   - 많은분들이 소환사 자체 스탯을내리는 방식에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사실 더 큰문제는 8코 10코에 꽝이 없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스탯으로 조절을 피한다면, 6코스트에 해당 효과를 보는것이 치명적이니
     현재 유지한 상태로 8코스트가 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A. 8코스트 4/4, 전함: 그대로.

   - 더 쉬운 방법으로 너프를 하기 위해서는 내 '덱' 이 아닌 내 '손'에 있는
     주문으로 제한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덱에서 카드가 뽑히지 않기를
     바라는 것보다는 손에 카드가 안뽑히는 경우가 더 힘들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B. 6코스트 4/4, 전함: 내 손의 주문하나를 공개해,
     같은 비용의 
무작위 하수인을 하나 소환합니다.

   - 혹은 그냥 덱에서 가장 낮은 비용의 주문을 대상으로 해도되겠네요.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드루이드를 막을 수 없습니다.)
     C. 6코스트 4/4, 전함:내 덱의 가장 비용이 낮은 주문을 하나를 공개해, 
      같은 비용의 무작위 하수인을 하나 소환합니다.

4. 지배당한 졸개
   - 방법이 특별히 없습니다. 강력한 이유 자체도  이 하수인보다는
     현재 강력한 악마를 사용하는 큐브/컨트롤흑마의 문제니깐요.
     너프를 한다면, 6코스트르 코스트를 증가시키는 방법 정도겠군요.
     A. 6코스트 2/2, 죽음의 메아리: 그대로

5. 핏빛약탈자 굴단.
   - 사실 처음부터 왜 이 영웅능력은 '모든' 악마를 대상으로 하는가가 의문이였습니다.
     사제의 '다이아몬드 주문석' 처럼 '서로 다른' 악마를 대상으로 하면 
     현재처럼 강한 유지력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 10코스트, 전투의 함성: 이번 게임에서 죽은
     서로 다른
 아군 악마를 소환합니다.

6. 어둠의 서약
   - 자해 컨셉의 흑마와는 굉장히 잘 맞아떨어지지만, 
      현재는 졸개나 큐브등과의 연계가 너무 좋은게 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 덱들이 어그로 덱에서 버틸 수 있을 만큼 너무나 많은 회복률을 
      가지고 있기에, 최소 5힐까지는 내려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 1코스트. 아군 하수인 하나를 처치합니다.
     내 영웅이 생명력을 5 회복합니다

7. 파멸 수호병
   - 돌진이라는 부분이 OTK를 너무나 쉽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2가지 방법으로 돌진을 제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A. 5코스트. 5/7, 속공, 전함: 그대로
     B. 5코스트. 5/7, 전함: 무작위로 카드를 2장 버리고,
     돌진을 얻습니다.
     두 가지중에 하나라면, 지금과 같은 OTK는 방지할 것 같습니다.

8. 지하 동굴
   - 솔직히 왜 떳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이미 너프를 먹였는데도 사용되고 있어서...
     이전에 논의되었던 내용과 동일하게 2가지는 최소한 막아야 할 것 같습니다.
     A. 현재 전장에 있는 개체들은 5/5로 변하지 않는다.
    [수정핵] 이번 게임에서 내가 낸 하수인들의 능력치가 5/5가 됩니다.
     B. 수정핵의 효과를 침묵등으로 해제할 수 있다.
     A는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 수정, B는 예외사항은 힘들지만, 
     버프형태로 변경하여 해제할 수 있게 하는 안입니다.

9. 코볼트 사서
   - 모든 흑마법사가 사용하는 효율 좋은 하수인 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로우 + 자해시너지 (주문석 등으로) 가 너무 좋은데,
     코스트까지 값싸서 문제가 되는 것 같네요. + 2코 하수인과의 교환도 가능.
     A. 1코스트 1/1, 전함: 그대로
     B. 2코스트 2/2, 전함: 그대로
    C. 2코스트 2/1, 악마, 전함: 그대로
     -> 요거 너무 구려서, 최소 악마 종족값이나 스탯 2/2 정도로 보정이 필요할 지도....

쓰다보니 말이 길어지며, 읽기 힘들게 되었네요.
관심가지고 봐주신분들은 감사합니다!
(일기는 일기장에 써야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