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 초반 빡시게 해서 첫페이지 박제 해놓은 기념 이번 패치 이후 현재 메타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메타는 큰틀에서 보면 패치 이전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는데요. 패치 이전의 메타는 
1. 빛송
2. 악마입니다.
키카드인 빛송과 명인이 버프된 이후 다시 너프를 하는게 아닌 미스락스와 거대 지옥불같이 추가 옵션이 생긴 지금 빛송과 악마가 더 강력해졌고, 기존 종족덱들은 거의 사라졌다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제가 얼마전에 8연속 1등을 했는데 그때 사용했던 덱들이 빛송3번 악마2번 카드가2번 앵드린1번 이고 이후에도 종족덱으로 우승한적은 손에 꼽을정도입니다.
무난히 가는 빛송, 악마를 이기려면 카드가 밖에 없죠. 그래서 패치 이후에 메타는
1.빛송
2.악마
3.카드가입니다.
제 기준에서 이번 패치 이후에 카드가를 한 횟수와 패치 이전에 카드가 한 횟수랑 비교했을때 빈도수가 거의 말도 못하게 늘었습니다. 
물론 카드가 각이 잘보여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카드가를 해야 우승을 할 수 있는 환경이었고, 경품에서 브란의 손길을 찾으면 바로 카드가 1~2장만 서치해도 카드가를 돌릴 수 있거나 선술집 손님으로 순식간에 카드가각이 나오기 때문이죠.
여기에 더불어서 제가 2턴 경품중 가장 좋아하는 내 선술집 단계 발견 경품 역시 카드가 각을 원활하게 만들어주죠.(빛송도 마찬가집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패치는 메타는 동일한데 카드가만 추가되었다고 봅니다.
그런데 카드가는 진짜 각을 잘봐야 하는데 이게 설명으로 하기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죠 그래서 그냥 지금 가장 무난하고 좋은 빛송덱 운영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3턴은 똑같이 운영합니다. 경품은 스톰윈드>동전>리롤3>선술집1마리>1마나 순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톰윈드의 경우 초반 체력을 아끼는데 엄청 도움이 되니까 가능하면 뽑는게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7턴까지 무난하게 가면 됩니다. 여기까진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영웅이 뭐인가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 가장 좋은 경우는 6턴을 종료했을때(8마나) 다음턴에 5발을 할 수 있는 기물을 얼리는거겠죠.
7턴에 5발을 시도하는게 가장 좋고 여기서 1순위 빛송 2순위 미스락스 및 선술집 손님 3순위 브란 노미 엄마곰 정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요즘 메타에 7턴 노미는 너무 느리고 브란도 빛송보다 안정감이 떨어집니다. 차라리 미스락스로 필드를 단단하게 만들고 5성을 바로 가서 빛송을 찾거나 손님을 패에 들고있는 상태로 5성에서 빛송 찾아서 쌍송 하는게 좋습니다.
6턴이라면 노미도 좋죠. 근데 6턴에 노미를 찾는건 마앱빼고 힘듭니다. 노미 뽑아봤자 죽기만 하죠 그래서 딱히 추천하진 않습니다.
여하튼 가장 좋은게 5발을 성공할 경우인데 성공을 하지 못했을땐 최대한 빨리 5성 달리는게 좋습니다. 물론 필드가 비어있는 곳이 많은데 하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8턴에 경품을 받으면 내 선술집단계 서치, 또는 동전 하나 정도를 얻는다면 8턴에 바로 업 하는걸 추천합니다.(5발을 하지 못한경우) 특히 선술집 단계 서치는 무조건 5성에 쓰는게 좋습니다. 내 필드가 약하다면 어느정도 기반 만들어놓고 다음턴에 쓰는한이 있어도 5레벨에 쓰는걸 추천드립니다.(근본이 4성기물일 경우 제외 ex)악마)
5성에서 리롤하다가 손님이나 미스락스 나오면 무조건 가져가는게 좋고 6성가는 타이밍은 솔직히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하나 하나 설명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5성 가는 타이밍은 딱 정해져있습니다.
1. 필드가 악마가 아니고 2. 필드가 근본이 없으며 3. 지금 딱히 5발을 기대할 페어가 없으면 그냥 5성가는게 낫습니다.
어차피 안가면 죽는건 똑같습니다. 4성에 있어봤자 죽는건 똑같습니다. 지금 이 메타에서 4성에 계속 있겠다는건 8등하기 싫어서 6등정도 하겠다 이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써본적이 없어서 정리가 잘 안되네요. 전장이란 겜이 변수가 너무 많고 상황이 너무 달라서 완벽한 답은 없습니다. 
그래서 판단하는게 가장 중요한데(물론 운이 1순윕니다) 이번 메타는 무조건 5레벨 상점을 봐야하는 메타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만약 상황을 정확하게 정해서 (턴, 영웅, 벤 등) 댓으로 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적어드리겠습니다.

3줄요약
1. 빛송하자
2. 악마하자
3. 카드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