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숲이 맹숭맹숭 하긴 했어도 (모든 직업에서 활용되진 않았지만) 짝 홀 컨셉이 나름 메타에서 

밥값을 한 반면

이번 확팩에서 간판으로 내세운게 '기계-합체' 컨셉인데  현재로선 좀 실망스러움.. 

아직 확팩이 진행된지 얼마 안되서 연구가 덜되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예상은 하긴 했지만 일단 침묵에 '완벽하게' 카운터 당한다는게 가장 큰 문제임. 

보통 합체의 시발점이 되는 1호 하수인이 저코스트에 내는 하수인일수밖에 없고 

침묵 당하면 결국 이 하수인으로 돌아가게 되니 3~4코 침묵하수인 카드만 있으면 너무나도 간단하게 제압이 되어버림. 


종족값이 '기계' 니까 기계끼리 합체라는 아이디어는 내용면에선 재밌지만 단 한번의 제압기로 뒤집힌다는 점에서

모 아니면 도 식의 운영밖엔 안됨. 

근본적으로 전부 버프로 간주되니 신병에다 왕축 가돗탈 바르던 버프기사 컨셉과 무엇이 다른가 싶기도 하는 한편

이게 좋지 않은게, 결국 상대에게도 사기치는거 막으려면 침묵카드 2~3장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덱 다양성에도 좋지

않고... 운영진은 나름 전략성을 가미하기 위해서 왼쪽에 내려놓으면 합체 오른쪽은 하수인전개라는 선택지를 부여

하긴 했는데 

아무튼 예전 고대놈의 기계덱과는 좀 분위기가 사뭇 다른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