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달 합산 50판기록.. 평균 8승하고는 좀 멀어졌습니다. 마법사 공략글도 썼는데 정작 가장 못한 직업이 마법사네요.. 성기사는 한판 할까 말까 고민중입니다.




구체적인 픽 횟수.. 이제 흑마하고 마법사는 자제하고, 다른 직업들을 조금 더 하려고 합니다. 다른 직업은 다 해도 성기사만은 안하고 싶은데, 적당히 승수 보고 해 볼 생각입니다.



이건 이번달만 추려서 낸 통계, 역시 판수가 많아지면 질 수록 평균이 내려갑니다. 다음 10판동안이라도 저번 10판만큼 운 좋으면 평균8승 찍을 수 있을듯 합니다. 이번에는 월 초에 그냥 30판 다 채우고, 남은 기간동안은 중간고사도 있고 하니 즐겜만 할것 같습니다. 이번에 하스스톤 투기장 한다고 연고전도 그냥 안갔습니다. 중간고사대비 공부도 해야하는데, 랭킹 도전하는게 너무 재미있어서.. 예전 롤 랭겜하는 기분이에요. 한판한판 돌릴때마다 하스스톤 투기장 처음 돌리던 기분이 나서 좋습니다. 




가장 많이한 흑마법사, 투기장에서 승리만 노린다면 흑마법사를 하는게 가장 낫습니다. 흑마법사 초심자들을 위해 어떤 카드가 좋은 카드고, 어떤 카드가 안좋은 카드인지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0

+ : 악랄한 공포의 군주
0 : 없음
- : 없음

악랄한 공포의 군주 혼자 1버킷 상위입니다. 가장 좋은 카드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경쟁자를 제외하고 집을 수 있습니다. 1버킷 하위카드와 같이 나오는데, 1버킷 하위중에서 이 카드보다 좋은 카드는 해골마는 확실하게 더 좋은 카드고, 푸른비늘혈족맹독전사와 태고의 비룡은 가치가 비슷한 카드입니다, 덱 커브 분포따라서 보통 집게 됩니다.

1.5

+ : 해골마, 푸른비늘혈족맹독전사
0 : 태고의 비룡
- : 비전발전기, 영혼착취, 공허군주

일단은 이 중에서는 해골마가 가장 좋습니다. 일단 2버킷 상위에 1버킷 하위보다 더 좋은 카드가 많습니다. 비전발전기, 영혼착취, 공허군주는 별로 안좋은 카드입니다. 

2.0

+ : 불꽃의 불사조
0 : 코볼트 사서
- : 돌가죽 바실리스크

불꽃의 불사조는 대부분의 1.5 버킷 카드들 보다 좋습니다. 해골마와 같이 나와도 저는 불꽃의 불사조를 조금 더 우선도를 줬고, 정말 후반 카드가 아예 없는 경우에만 해골마를 집고는 했습니다. 그러나 2.5버킷 카드에 불꽃의 불사조 보다 좋은 카드가 많습니다. 코볼트 사서는 저는 대부분의 경우 집지 않았습니다. 별로 좋지 않고 약점이 많은 카드입니다. 돌가죽 바실리스크는 어떤 경우에도 집지 않습니다.

2.5~3.0

+ : 운명의 파멸, 공포의 지옥불 정령, 화염임프, 야비한 소악마, 아마니 광전사, 반딧불 정령, 바다거인
0 : 지옥불길, 자수정 주문석, 검은무쇠드워프, 사나운 거인, 할드니르서리기수, 딱딱한 딱정벌레, 잿멍울괴물
- : 모독, 갈고리약탈자, 미사일 발사기, 바위언덕 수호병, 뒤틀린 황천, 늑대인간누더기골렘, 은빛십자군 부대장
길니아스왕실근위병, 사로나이트광산노예, 주문파괴자

일단 운명의 파멸은 모든 흑마법사 카드 중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무조건 집습니다. 공포의 지옥불 정령과 화염임프, 야비한 소악마는 다 해골마, 불꽃의 불사조 같은 1버킷 카드들보다 더 좋은 카드입니다. 운명의 파멸이 없다면 이 중에서 커브봐서 골라 집고, 운명의 파멸과 경쟁해도 가끔씩 공포의 지옥불 정령이나 화염임프를 집을만 합니다. 야비한 소악마는 커브등의 덱 상태를 고려해도 운명의 파멸보다 못한 카드입니다. 아마니 광전사나 반딧불정령, 바다거인은 저 카드들에 비해서는 선호도가 낮지만, 그래도 좋은 카드들입니다.

지옥불길, 자수정 주문석, 드워프등은 다른 버킷갔으면 그 버킷을 다 평정할 카드들인데, 하필 이 버킷에 너무 좋은 카드들이 몰려있어서 쉽게 집기 힘듭니다. 일단 자수정이나 지옥불길은 덱과의 시너지가 중요한 카드들이라, 막 집기는 힘든 카드입니다. 덱이 좀 받쳐준다 싶으면 집을만 합니다. 검은무쇠드워프, 사나운거인, 딱정벌레, 잿멍울은 덱 상태 고려 없이 항상 쓸만한 카드입니다. 딱히 아직 노리는 요소들이 없으면 저런 카드들을 집는게 좋습니다.

모독이나 갈고리 약탈자등의 라인은 과대평가가 많이 되어 있는데, 4버킷이나 5버킷에가도 집기 힘든 카드들입니다. 그나마 은빛십자군 부대장이나 사로나이트, 주문파괴자 이 3카드는 집을 구석이 있긴 있는데, 나머지 카드들은 집을 수 없는 카드입니다. 가장 과대평가 된 카드는 모독인데, 흑마법사의 가장 큰 장점인 유연성을 헤치는 카드입니다. 유일하게 모독을 쓸만할 때에는 흑마법사 덱이 후반지향형 덱, 또는 트릭키한 덱일때에 가능한데, 이는 흑마법사의 유연성을 헤칩니다. 정말 극후반에 내 덱과 조합이 잘 되겠다 싶으면 집을 수 있겠지만, 박사붐에서 진행한 흑마법사 11판중 그렇게 픽이 나온 판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3.5

+ : 깔딱거리는 실리시드, 깔깔거리는 발명가,파멸의 고리, 공허방랑자
0 : 거센물결히드라, 해골비룡, 충전된데빌사우르스, 포식, 노움페라투, 기계캥거루, 이끼투성이 거인, 유령 민병대
무장한 종이박
- : 복제하는 임프, 정신지배기술자, 공포의 융합체, 마녀숲 불곰

깔닥거리는 실리시드는 흑마법사 전 카드 중 운파 다음으로 좋은 카드입니다. 전 이 버킷에서는 덱 커브 전혀 고려 없이 보일때마다 실리시드를 집었습니다. 깔깔이 보다는 파멸의 고리와 공허방랑자가 낫습니다. 나머지 카드들은 딱히 특별한 카드들은 아니고 평범한 카드들입니다. 아래에 있는 4 카드는 그냥 커브 따라 고르면 되는데, 정신지배 기술자는 4카드 중 가장 안좋은 카드니 그 카드만 제외하면 그래도 집을 수는 있습니다.



4.0부터도 좋은 카드들이 많은데, 일단 간단히 이 정도만 적겠습니다.. 흑마법사는 쉬운 직업이라, 특별히 픽 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없고, 그냥 좋은 카드들을 고르면 쉽게 이기는 직업입니다. 흑마법사의 장점은 유연성이니, 처음부터 극단적인 경향의 카드들을 집는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 Ex, 모독, 거센물결히드라 등 ) 유연하게 커브를 가져가되, 광역기 비중을 줄이고 제압기 비중을 늘려야합니다. 광역기중 쓸만한 광역기는 지옥불길와 암흑불길 두 카드 인데, 두 카드 모두 사용에 제약이 큰 카드입니다. 애초에 쓸 일이 없도록 만드는 편이 훨씬 더 쉬운 게임입니다. 모독은 보통 필요하지 않고, 가끔씩 실리시드에서 꺼내서 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제 방식대로 픽을 하면 고코스트 시점에 쓰는 카드가 6코 지옥불정령이 끝이기 때문에, 모독으로 필드를 정리해도 후반가면 제가 지고는 했습니다. 애초에 모독이나 암흑불길 등의 카드가 필요없이 픽을 하고 게임을 운영하는 편이 낫습니다. 유일하게 지옥불길은 피니시 기능도 같이 있어서 쓸 수 있습니다.

흑마법사의 최대 강점은 영능이고, 최대 약점도 영능입니다. 만일 적이 3코 3/3 영웅이 공격할때마다 스탯 성장하는 카드/혹은 비슷한 류의 성장성 있는 카드들을 꺼냈는데, 내가 그 카드를 처리할 방법이 없으면 게임을 집니다. 적의 피1을 남기는 교환류에도 꽤 취약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파멸의 고리나 불사조, 영혼흡수등의 보완책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그래서 다른 직업이었으면 눈길도 안 줄 포식같은 카드, 다른 직업에서는 그렇게 좋은 카드가 아닌 운명의 파멸등의 카드를 흑마법사는 집어야 합니다. 만일 덱 하수인들이 아무리 좋아도, 이런 약한 제압기들이 없으면 필드싸움에서 밀리는 순간 끝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배제한 카드인 모독과 암흑불길 등의 카드를 사용한 덱을 짜야하는데, 이는 앞서 서술한 방식의 흑마법사와 픽 방식이 아예 다릅니다. 보통 이 두가지 기준 안에서 덱을 짜야합니다. 저는 광역기를 배제하고 작은 제압기들을 사용하는 방식을 좀더 선호해서 그 방식을 사용했는데, 반대로 저런 카드들 대신 광역기와 방어하는 카드와 뒷심카드로 이루어진 흑마법사 덱을 짤 수도 있습니다. 이 유연함이 흑마법사 픽의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다른 직업은 이렇게 선택지가 많지가 않습니다. 초반까지는 이 메리트를 이용해서 픽을 해야합니다.

10판 마지막 채우고 구체적인 공략글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