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ㅇ..잠시 또 쉬어가는 글을 적는군요..

이번에는 정말 뻘글임..

;; 아무튼 대충 이제 확장팩들이 로테이션 되어서 예전 확장팩들에 대해서 알아두면 나쁘지 않죠..






낙스라마스의 저주
 
파워 ★
템포 
어그로  

강력한 템포 확장팩, 유령들린 거미와 춤추는 검이 좋은 카드. 또 미치광이 과학자가 눈여겨 볼 카드. 이외의 카드는 그 정도로 임펙트 있는 카드가 없다. 이 확장팩이 로테이션에 끼인다면 이 확장팩의 영향력은 미미하다 볼 수 있다. 다만 유령들린 거미와 춤추는 검 두카드 만으로 메타를 바꿀 수 있다. 파워있는 카드도 없으며, 어그로가 쓸만한 카드도 많지 않다. 유령들린 거미와 다른 카드들 대부분이 템포에 알맞는 카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고블린대 노움

파워 
템포 
어그로 

고대놈의 일반카드들은 매우 강력하다. 기계소환로봇, 벌목기, 거미전차,  함포, 오우거투사, 지옥절단기 정도가 눈 여겨볼 카드로, 주요 카드들이 일반에 포진해 있어서 이 확장팩이 로테이션 되는 순간 다른 확장팩 카드들과는 무관하게 그 로테이션 시즌은 어그로/템포 시즌이 된다고 판단하고 메타를 파악하기를 권한다. 예를들어 운고로의 태고의 비룡은 분명 강력한 템포 억제 카드이지만, 이 카드는 등급이 높아서 등장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 그러나 고대놈의 어그로-템포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대부분의 카드가 죄다 일반에 포진해 있기 때문에 그 어떤 확장팩보다 메타에 주는 영향력이 큰 확장팩이다.

검은바위 산

파워 
템포 
어그로 

카드 갯수자체가 적은 확장팩이기 때문에 영향력이 매우 미미하다. 그리고 좋은 카드가 단 한장도 없다. 대부분의 카드가 용족 카드이기 때문에 이 확장팩이 들어간다면, 용족 시너지를 조금 더 눈 여겨볼 수 있다는 것이 이 확장팩이 가지는 유일한 의미.

대마상시합

파워 
템포 
어그로 

파워가 유독 약한 확장팩으로 몇몇 소수 정예급 카드를 제외하고는 죄다 질이 안좋다. 불꽃 곡예사, 은빛십자군 기수, 북해크라켄 이 3가지 카드가 이 확장팩의 유일한 영향력 있는 카드이다. 이 확장팩의 컨셉은 격려컨셉으로 다른 확장팩과의 조합이 잘 안되는 확장팩이기도 하다. 낙스는 비밀, 고대놈은 기계, 검바산은 용족, 이런식으로 다른 확장팩과의 조합 시너지를 염두에 둘 수 있는데, 유독 대마상 확장팩만 그런 요소가 없는 편이다. 메타에 영향력이 가장 적은 확장팩.

탐험가 연맹

파워 
템포 
어그로 

중립 카드에는 좋은 카드가 단 한장도 없다. 그러나 직업 카드에 뛰어난 카드가 많은 확장팩이기도 하다. 사제를 제외하고 각자 탑티어급 직업 카드가 한두장 포진해 있기 때문에, 다른 확장팩과의 연계를 고려하면 직업간 밸런스가 가장 크게 무너질 가능성이 있는 확장팩이다. 중립카드가 쓸 수 있는것이 적다는 것은 그만큼 직업카드에 의존하게 만드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 확장팩이 들어가있는 시즌에는 직업의 특색을 좀 더 고려한 전략을 구상하기를 권한다.


고대신의 속삭임

파워 
템포 
어그로 

낙스라마스에 이은 두번째 죽메 테마 확장팩이지만, 이미 낙스라마스에서 죽메가 얼마나 강력한 키워드인지 밝혀졌기에 강한 죽메카드는 없다. 다른 확장팩 카드와 비교해서 일반이 특히 폐급카드가 많고, 크툰 카드들은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영향력이 작은 확장팩이기도 하다. 역시 중립카드에 좋은 카드가 존재하지 않고, 좋은 카드가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폐급카드들이 많기 때문에 고대놈과는 다른 방법으로 어그로를 지원해주는 확장팩이다. 어그로덱은 카드가 나빠도 강력한데 비해, 미드레인지-컨트롤덱은 카드의질에 위력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이 확장팩이 들어온다면 조금더 어그로-템포 를 염두에 둔 덱 메이킹을 할 것을 권한다.

한여름밤의 카라잔

파워 
템포 
어그로 

이 확장팩부터는 바닐라스탯에 뭐 달려있는 카드들이 줄어드는 확장팩이기도 하고, 게다가 이 확장팩은 모험모드 확장팩이기도 해서 바닐라스탯 하수인이 유독 없는 확장팩이다. 용아멀 시너지에서 보이듯이 좀 괴상한 시너지와 독특한 덱 컨셉을 노리고 나온 확장팩이어서, 그러한 시너지를 고려하기 힘든 투기장 환경에서는 좋은 덱을 짜는데에 방해가 되는 확장팩이기도 하다. 이 확장팩 자체의 영향력은 미미하지만, 이 확장팩이 들어왔다면 좀 더 바닐라 스탯 하수인의 가치를 크게 매기고 픽 할것을 권한다.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파워 
템포 
어그로 

덱파워 약한 확장팩의 정점으로, 하스스톤 인기 하락의 원인이 된 확장팩중 하나다. 보통 다른 확장팩에는 중립카드에서개판을 치더라도 직업카드에서라도 좋은 하수인들이 있는데, 이 확장팩은 직업 카드조차도 개판인 확장팩이다. 그나마 중립카드에서는 친근한 바텐더, 멧돼지단 돌격수 정도가 눈여겨 볼만하다. 이 확장팩의 전체 카드가 파워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다른 확장팩에 의해 메타가 더 좌우될것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운고로의 여정

파워 
템포 
어그로 

역대 최고의 파워를 가진 확장팩. 어그로 템포 컨트롤 할것 없이 오버파워 카드가 사정없이 많다. 이 뜻은 이 확장팩 하에서는 어떤 덱 유형을 짜더라도 좋은 덱을 짠다면 메타에 상관없는 고승이 가능한 확장팩이란 의미다. 그렇기 때문에 덱 메이킹 능력이 가장 중요한 확장팩이기도 하다. 반딧불 정령, 빙하의 정령,에메랄드 약탈자,완강한 복족이, 알서리꾼, 잿멍울 괴물, 불길의 불사조, 둥지를 튼 로크, 배부른 트레샤돈, 골락카 거대게, 바위언덕 수호병,거센물결 히드라, 태고의 비룡 등 다른 확장팩에는 한두개밖에 없는 카드들이 잔뜩 등장한다. 파워 인플레이션이 있음을 생각하고, 오히려 그렇기에 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확장팩이다. 나는 이 확장팩 하에서 1등을 두번 찍었는데, ( 9.06 / 9.23 ) 이는 카드의 힘이 아닌 전략의 힘이었다. 난 저기 언급되어 있는 강력한 파워를 가진 카드 중 거의 절반을 거의 집지 않았다. ( 바위언덕 수호병, 완강한 복족이, 잿멍울 괴물, 태고의 비룡 등 ) 그 이유는 저카드들이 약하기 때문이 아니라, 카드 파워 인플레이션이 심하기 때문에 오히려 카드의 파워에 의존하기 보다는, 전략의 힘이 더 중요한 확장팩이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 확장팩 하에서는 메타를 파악하고, 대전략을 짜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얼어붙은 왕좌의기사들

파워 
템포 
어그로 

운고로의 영향력이 워낙 컸는지 파워 인플레이션이 조금 수그러든 확장팩. 그러나 여전히 고대신 카라잔 가젯잔 못난이 3형제 확장팩에 비하면 파워가 강하다. 아케루스 정예병, 투스카르 낚시꾼, 죽음 예언자, 할드니르 서리기수, 음산한 강령술사, 푸른비늘혈족 맹독전사, 킹갓엠페러 """"해골마""""" , 사로나이트 광산노예, 통곡하는 밴시 등의 카드가 강력하다. 저 카드들 대부분이 일반으로, 영향력이 막대한 확장팩이기도 하다. 고대놈이 최악의 어그로 확장팩이라면 얼왕기는 최악의 템포확장팩으로, 교환을 최대한 자제하는 나도 이 확장팩은 해골마와 죽음예언자 때문에 교환 안하면서도 5번은 고민했고, 두번중 한번은 교환 안한것을 후회했던 확장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고로 얼왕기 메타에서 1등을 두번 (정확히는 운고로~대난투)찍었기 때문에 결국 교환을 하지 않는것이 정공법이었다 생각은 하지만, 관념적인 판단으로는 이 메타에서는 어그로가 살아남기 힘들다. 이 확장팩 하나만으로 투기장 메타가 템포(미드레인지) 메타임을 감안하고 픽 할것을 권한다.

코볼트와 지하미궁

파워 
템포 
어그로 

하스스톤 덱파워 황금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확장팩. 앞선 두 확장팩에 비할 정도는 아니지만 강한 카드들이 많이있다. 사나운 두더지, 단단한 딱정벌레, 돌가죽 바실리스크,용사냥꾼, 저주받은 사도, 킹갓엠페러 """"곰팡이술사"""" 보랏빛 땅벌레, 굶주린 거인 등이 주목할 카드이다. 갯수는 앞선 확장팩에 비해서 적기는 하지만, 오직 곰팡이 술사 하나만으로 다 커버한다. 곰팡이술사가 로테이션에 있다는 의미는, 5턴전에 필드를 먹은 쪽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랑 동일한 말이다. 따라서 5턴전까지 유리한 교환으로 필드를 굳히는 템포(미드레인지) 방식과, 아예 1,2 턴에 승부를 내서 상대방 곰팡이각을 방해하고, 혹시라도 승부를 못 내더라도 내 곰팡이 각을 만드는데에 유리한 어그로방식이 유망하고, 컨트롤은 곰팡이술사 하나만으로 자리가 없다. 이 확장팩이 등장한다면 어떤 유형의 덱을 하더라도, 5턴전에 필드 뺏겨있으면 이길 수 없다 생각을 하고 덱을 짜기를 권한다.

마녀숲

파워 
템포 
어그로 

슬슬 이 확장팩부터 덱파워가 다시 떨어지기 시작한다. 블리쟈드에서 돌진을 대체하는 키워드인 속공을 소개한 키워드로, 어그로를 어떻게든 막겠다는 의지가 카드들에도 철학이 녹아있는 확장팩이기도 하다. 검은숲 요정, 얽힌털 비술사, 짐승단 폭력배(도적), 날쌘 전령, 사나운 거인, 미친 모자장수, 악몽의 융합체, 이끼투성이 거인 등이 강력한 카드이다. 주로 상대방 필드를 관리할 수 있는 수단등이 강조되어 있는 확장팩으로,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이 확장팩 하에서는 교환을 하지 않을것을 권한다. 만일 내가 교환을 하지 않았는데 상대방이 사고를 치더라도, 날쌘 전령등의 수단이 존재하기 때문에 교환을 하지 않음으로 생기는 리스크가 가장 쉽게 관리되는 확장팩이기 때문이다. 유독 특별한 시너지를 내는 카드가 적은 확장팩으로, 다른 확장팩에 메타의존적이다.

폭심만만 프로젝트

파워 
템포 
어그로 

고대놈의 향수를 표어로 만들어진 확장팩이지만, 고대놈처럼 어그로나 템포가 강하게 할 요소는 적다. 강력한 카드가 적어지는 확장팩이기도 하다. 캥거루 로봇, 업그레이드 용 로봇, 전투 기계, 향상된 엘레크 가 이 확장팩의 강력한 카드들이다. 심지어 업그레이드봇과 전투기계는 단독으로 강하지 않기도 하고, 향상된 엘레크는 고작 3/4 단독일 뿐으로 파워가 얼마나 많이 빠졌는지 실감이 나는 확장팩이다. 애초에 벌목기 Vs 수확기만 보더라도 그차이가 보이지만.. 그나마 지금은 고대놈과 합쳐져서 그나마 기계값을 하고는 있지만, 고대놈과 합쳤음에도 불구하고 기계 시너지가 가장 압도적인 시너지가 아님에서, ( 승률상 ) 얼마나 이 확장팩 파워가 심각히 안좋은지 알 수 있다. 일반과 희귀에 안좋은 카드가 많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이유와 똑같이, 컨트롤덱을 짜기 힘든 확장팩이다. ( 사실 이 이유는 컨트롤 덱 지원을 영웅바꾸는 카드로 해놨는데 걔네들이 죄다 밴먹어서 그렇다. )

라스타칸의 대난투

파워 
템포 
어그로 

폭심만만에 이어서 임펙트 약한 확장팩 두번째. 열렬한 관객이라는 게임성을 악화시키는 카드가 등장한 확장팩으로, 열렬한 관객에서 보이듯이 강한 카드가 정말 드물다. 사로나이트작업반장, 아마니 전투곰, 드락카리 요술사, 모쉬오그 진행자 정도가 눈여겨볼 카드들. 그나마 사로나이트 작업반장, 드락카리 요술사, 모쉬오그 진행자는 어그로와 템포덱에 좋은 카드이지만, 등급이 높은 편이어서 영향력이 크지는 않다. 그렇다고 컨트롤덱에서 좋은 카드도 없고 전체적으로 메타에 영향력이 좋은 확장팩이 아니다. 오히려 열렬한 관객이 인기를 끌면서 나쁜 의미로 메타에 영향을 준 확장팩. 인벤여러분은 저거 집지 맙시다.

어둠의 반격

파워 
템포 
어그로 

가장 최근 확장팩. 졸개카드가 등장했고, 달라란 사서, 비전 하인, 선리버 첩자 등 일반에 벌써 2코 2/3 카드가 3개나 존재해서 2코 커브 구성을 쉽게 해주는 확장팩이기도 하다. 그만큼 어그로나 템포덱을 짜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는 확장팩이다. 곰팡이 술사처럼 임펙트로 덱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커브구성을 쉽게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어그로덱과 템포덱의 안정성을 지원해주는 확장팩. 달라란 사서, 비전 하인, 선리버 첩자, 전신쥐, 짐승단 멧돼지 탈것 ( 이 카드도 3/2 카드를 저격함으로써 2/3시대를 열어주는 카드지. ) 보물의 정령, 위풍당당한 수호자, 달라란 성전사, 별난 주문각인사, 보랏빛 감시관,힘센 삽주먹, 주문막이 보석세공사, 짐승단 마녀등이 강력한 카드들로, 저 모든 카드가 커브 구성을 도와주는 카드다. 게다가 대부분이 일반등급이기도 하다. 이 확장팩이 로테이션에 들어오면, 어그로덱과 템포덱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다는 신호로, 덱 구성이 쉬워짐을 감안한 전략을 짜기를 권한다. ( 쉽게 풀어 이야기 하면, 어떤 직업을 하더라도 손 쉽게 어그로덱과 템포덱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로, 직업별 전략 구상이 크게 무의미해짐을 의미한다. 그 만큼 안정적으로 게임이 되는 확장팩이기도 하고.. )








*중간에 2년 군대에 있었기 때문에 고대신~가젯잔의 제 판단에는 경험적 요소가 적고 관념적 요소가 많습니다. 여러분의 경험적 요소가 제 글과 충돌한다면 주저하지 않고 가르침을 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