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두가 길기 때문에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밑으로 내려주세요-



신데렐라걸즈의 기념비적인 단독 돔 공연이 한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목 처럼 라이브에 익숙하지 않은 들을 위한 아이돌마스터 시리즈의 라이브에 대한 가이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아이마스 인벤은 데레스테나 밀리시타 등 게임 유저가 많기 때문에 게임의 정보 교류는 활발하지만...
이에 비하면 직관, 국내 라이브뷰잉에 참가하는 유저는 소수이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찾기 힘들어 간혹 라이브관련 질문글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인벤 외에도 이처럼 마이너한 정보의 교환은 주로 트위터나 개인의 친목을 통한 비교적 폐쇄적인 경로를 통해 이루어져 SNS가 익숙하지 않거나 친목을 다지기 꺼려하시는 분은 정보를 얻기 힘든 그런 환경입니다.

물론 아무것도 모른채 라이브를 보러 가서 즐기는것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런 상황에서 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요인으로 인해 위축되어 라이브 내내 눈치를 보느라 즐기지 못한다거나
혹은 아이마스 라이브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여 특정 행위에 불쾌감을 느껴 감상을 망친다거나
그런 일이 충분히 생길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처음 라이브를 보러간다면 이런 정보를 알고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저도 흔히 말하는 고인물들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프로듀서지만 2016년부터 라이브뷰잉, 상영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나름 라이브 짬이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제가 얻은 것들, 알게 된 내용, 개인적인 팁 등 라이브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모아 정리해서 가이드로 만들고자합니다.
(직관은 저도 가본적이 없기에... 뷰잉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생각하는 내용은 대략
  1. 라이브의 전반적인 구성, 내용
    라이브를 하는건 알겠는데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가?

  2. 콜, 응원방법, 펜라이트 관련 등
    콜은 어떻게 넣어요?, 콜은 어디서 볼수있나요?, 펜라이트 어디서 사요? 등

  3. 라이브 외적인 요소들
    콜북, 프로듀서간의 교류, 매너

  4. 알아두면 좋은 것들
    울오(울트라오렌지), 이엣타이가 및 믹스콜(하면안됨), 발전기 등
현재로써는 이 정도 입니다.

글을 작성할때 최대한 초심자의 관점에서 궁금한 내용들을 위주로 작성해야 되는데
제 뇌가 이미 라이브에 절여져 버렸기 때문에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가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의견을 모으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이 길었는데

결론은 저 위의 내용에서 "구체적으로 어떤게 궁금하다" 혹은 "저 내용 외에도 궁금한 점이 있다" 같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글을 쓸때 반영하여 알찬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