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견적 게시판에 무조건 라이젠만 추천 드리는 것을 보고 잘못된 견해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여 글을 씁니다.


Q.1 CPU를 선정할 때에는 어떤 제품을 고르는 것이 맞나요??

솔직히 지금 상황에서는 AMD나 인텔이나 둘다 비슷합니다.
개인의 취향대로 고르는 것이 맞습니다만.  용도가 중요하겠죠??


인벤 견적 게시판 보면 라이젠을 많이 추천해주는데요.


라이젠은 싱글코어가 아닌 멀티코어에 유리한 작업 시에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EX) 방송하면서 게임 또는 영상 편집, 3D마야 맥스 등등 인코딩이 많은 작업에 알차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인텔에 비해서 CPU 가격이 몇 만원 더 싸긴 합니다.  ( 인텔이랑 생산 방식이 다른거 생각하면 싸다고 해야하는지 의문... )

다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어야겠죠..

단점이라면 오버클럭을 해줘야만 CPU의 성능이 나옵니다. (2600X, 2700X 제외)  오버클럭 방법은 조금만 찾아봐도 할 수 있는 정도인데 조금 귀찮은 작업이죠..  

그래서인지 나는 진짜 컴퓨터를 못 만지겠다 하시는 분들은 라이젠을 추천드리고 싶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인텔에 비해서 게임 성능이 딸립니다.  이게 차이가 몇 안된다고는 하지만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로 갈수록 차이는 점점 더 심해집니다.  게임 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프레임 좀만 떨어져도 민감하신 분들 많습니다.  주 용도는 게임용인데 주 용도와 맞지 않는 CPU 구입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다음으로 인텔입니다.



인텔의 장점이라면 라이젠보다 손이 확실히 덜 가기에 초보자 분들께도 많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게임 성능이겠죠.  게임용에서는 프레임이 확실히 잘 나옵니다. 또한 아직까진 포토샵, 에펙 등등 다른 프로그램들도 모두 인텔에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서 AMD보단 호환성이 더 잘맞는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일단 기본 클럭 자체가 AMD보다 높아서 다중 작업이 아닐 시에는 속도도 더 빠른 편이구요.


그러나 단점으로는 보안 사건이 있죠..  아키텍쳐 상의 결함으로 지금까지 나온 제품들은 소프트웨어로 땜빵 하는 식...

그래서인지 매 패치마다 SSD 성능이 반토막 난다는 글을 퀘이사존에서 많이 보곤 합니다.  다만 보안 패치를 하더라도 게임적으로 성능은 인텔이 아직까지는 더 좋습니다.

그리고 멜트다운, 스펙터패치 즉 보안 사건은 서버에 큰 타격이지 아직까진 개인용PC에서는 문제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성능 저하라는 것이지;;


그래도 나는 찝찝하다 하시면 본인의 선택입니다.



늦은 시각이라 여기까지 작성하는 것으로 하구 계속 다른 부품들에 대해서도 쓸 예정입니다.


몇 만원도 아니고 몇 십만원에서 몇 백까지 하는 고가의 물건인데 용도에 맞고자 추천하는 게 옳바르다고 생각해서 글을 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