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문과충이지만 그래도 수리 1등급 이었고...
비록 그후로 수학하고는 연끊었긴 하지만
개념은 아직 어렴풋하게 있으니
최대한 쉽게 수포자형들 알기 쉽게 이야기해줄께.

리덕은 사냥에 효율적인 옵이야.
코카같은애들 데미지 10. 이런애들
리덕 1 올라가면 딜이 10% 감소된다.
회피 10퍼 효과지.

같은 리덕을 쌈에 적용하자. 평균 60데미지 정도  나오던 시대가
있었는데 지금은 100나오지.
피통이 4천이라고 하면 리덕1 효과가 평균뎀 100으로 보면 40대 맞고 피 40덣닳는거 뿐이 안됨.
체력 40하고 같은 효과지.
리덕 1 징표 박는거 사냥때매 그거 박으면 이해하는데
대부분 상황에서 피 100이 끔살방지로는 훨 낫다

쉽게 말해서 용 앞발 데미지가 400.500으러는데
리덕 1은 무쓸모. 회피 1은 가치있는 옵션임.(
딜 로스 기대값이 1대 5로 5배 차이임)
물론 방어1이 회피1 증가는 아니지만.


밑에 실험에서 명중을 동일시 하고
근뎀 80부근 기사로 했으면 리덕의 가치가 더 컸을거야
근뎀 130일때는 회피1퍼의 기대값은 1.3
리덕1의 전체딜에 대한 데미지 감소효과는 0.7정도밖에
안되고든.

자 그럼 이제 회피에 대해서도 얘기해줄게.
회피는 방어도에 의한 회피 이후에 적중되서 나서
거기에 근.원거리회피가 적용됨.


일정수치까지는 선형. 이후에 때리는 로그가 적용됨.
계속 선형으로 방어 1증가 할때 회피 1퍼가 증가한다면.
회피가 98퍼가 됬을때  똑같이 방어 1로 1퍼가 증가해서
회피러 99퍼가 되면  1퍼 증가가 아니라 전체율로 보면
100%증가된거거든.
100대 때릴려고 할때 2대맞던거 1대만 맞게 되면
1퍼 증가지만 얼마나 큰 효과가 난지 알수 있겠지?
예전에 원회피 높을때 문제됬었지???
이때 로그 그래픈데 기획자가 의도한 로그 이상의
수치가 나오니까 저런 비슷한 효과가 난거야.

자. 그러면 리덕1이 방어 3이란 썰이 왜 돌았는지에
대해서 얘기해줄께.

예전 실험결과긴 한데
일댈 기준이다. 자사는 몹의 레벨에 따라 효율 변화가
너무 심해서.
일대일은 상대방의 레벨에 상관없이 순수 ac만 적용되기
때문에 계산이 용이함.
1렙일때 방어 30인 사람이나 70렙에 방어 30인 사람이나
내가 적중시킬 확률은 같음(이거 충격적이지??? 나도 렙빨글 읽기전에 알고있던 사실과 달라서 충격먹음)

Ac는 실험수치로 보면 초기에는 효과없다가
ac100정도 까지 10당 5%정도씩 회피율 상승해서
100정도 되면  40% 확률 적용( 이중간과정은 생략)
이거는 실험 예전자료에 있으니 찾아봐.

적중 100프로 가정시 공격력 60인케릭에게
리덕 1상대가 맞으면 59 데미지
딜로스 약 1.6프로
ac로 보면 ac는 회피로 저정도 가치를 내려면 3방이 되야
회피가 1.5%정도 증가하게 되니
저런 썰이 나오게 된거야.

지금처럼 100세시대가 아닌 100뎀 시대에는 좀 리덕가치가
떯어졌지 저거보단.
그래서 사냥으로 이득을 넘 보지 않게 요즘 나오는 변신들
트렌드는 pvp데감 옵션을 좀 넉넉하게 주는듯 하고.


그리고 이건 뇌피셜인데.
일정 명중이 뚫지 못하는 방어 수치가 있는거 같인해
명중-방어가 어느수치 이상이면 판정이 박해지는거 같은데
이거에 대한 실험은 아직 보질 못한듯하다  능력자들이.
일정 명중 고정시켜놓고
200방.180방. 160방 옷갈아입으면서 실험해보면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거 같긴해. 각 명중별 극대화 되는 방어수치가
나오겠지.

회피. 리덕 어느게 효율적이냐는 보통 자기가 하는 싸움이
초밥 대전인지 용싸움인지. 용들 사이에 터지는 새우인지에
따라거 각각 다르다.
뭐 초밥.용들은 자기들끼리 싸우니 크게 상관없는데
새우들이 문제다. 새우는 100방이나 130방이나 거의 100퍼 명중 다 박히고 리덕으로도 극복이 안되니 피통이
그나마 효율적인 옵션임.
개념만 가지고 유추하면 초밥은 리덕. 쌜수록 회피가 중요한다고 보면 된다.


리덕에 대한 평가가 박하게 내글에서 된 감이 없지 않은데
선형에서 로그로 가는 회피랑 다르게

리덕은 선형이다는게 리덕의 가능성을 볼수 있는거임.

지존케릭들 리덕 30후반. pvp까지 하면 리덕 60 이렇게 나온다면서
그경우에는 리덕1이 가치는 의미가 달라진다.
리덕은 최종수치에 적용받는데 선형 개념이니까.
쉽게 얘기해서 지금 리덕 60이면 초밥 61짜리 요정들이 땡겨봐야 1밖에 안닳는거지(100% 명중 가정한다고 해줘도)
리덕 59면 초밥 61한테 2닳으니 2배 차이자나.

회피가 선형곡선이라면 문제가 될상황을
리덕으로 킹아더 같은분은 초밥들한테 만들어내는거지
(98과 99는 단순 1차이가 아닌 2배차이라는 이런점)

암튼 밑글 쓴형이 마지막에 한 말을 기억하면서 겜하자
돈써봐야 잠깐 자기만족 오고나면 자기위안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