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된 원소 드래곤의 가치에 대한 고찰

부제: 바다 드래곤은 왜 핫픽스가 되었는가


지난 수요일날 시작된 프리시즌 패치의 가장 큰 변화 중에 하나는 바로 드래곤입니다. 세번째 등장하는 드래곤에 따라 협곡의 지형이 변경되고, 원소 드래곤을 먼저 네 번 처치하는 팀은 매우 강력한 효과인 드래곤 영혼을 획득하는 등의 커다란 변화뿐만 아니라 드래곤 순서 및 원소 드래곤의 효과 등이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솔로 랭크를 기준으로 아이언, 골드, 플레티넘, 다이아 구간에서 각각의 원소 드래곤의 가치를 평가하여, 티어에 따른 첫 원소 드래곤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변화된 드래곤에 대한 소개
2. 유저들의 드래곤에 대한 우선순위
3. 연구 방법
4. 결과 및 토론
5. 결론
요약


1. 변화된 드래곤에 대한 소개

처치 시 처치한 플레이어에게는 100골드를 지급하고 근처에 있었던 아군들에게 150~330의 경험치를 제공하며, 아군 플레이어 전원에게 처치한 드래곤에 따라 글로벌 버프를 제공합니다. 최초 생성 시간은 게임 시작 후 5분이며, 드래곤을 처치하면 5분 후에 다시 생성됩니다. 생성되는 드래곤의 종류는 원소 드래곤(화염, 바람, 바다, 대지)와 장로 드래곤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처음 세 번째 드래곤까지는 항상 서로 다른 원소의 드래곤이 생성됩니다. 이후부터는 세 번째 드래곤과 동일한 원소의 드래곤이 재생성되며, 한 팀이 드래곤을 4개를 획득한 이후에는 장로 드래곤이 등장합니다. 원소 드래곤이 부여하는 글로벌 버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화염(Fire)의 드래곤]: 공격력 및 주문력 +5/10/15/20%
[대지(Earth)의 드래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8/16/24/32%
[바다(Water)의 드래곤]: 매 5초마다 잃은 체력의 5/10/15/20% 회복
[바람(Air)의 드래곤]: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10/20/30/4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최대치 초과 가능

한편 첫번째, 두번째 드래곤의 체력은 크게 감소합니다. 
이전: 체력 3,500 (+레벨당 240, 최소 6레벨)  
변경 이후:  체력 2,650 (+레벨당 240, 최소 6레벨), 세 번째 드래곤부터 4,350 (+레벨당 240, 최소 6레벨)

*2019-11-26 핫픽스: 
바다의 드래곤: 매 5초마다 잃은 체력의 5/10/15/20% 회복 -> 3/6/9/12% 회복
드래곤을 처치한 플레이어에 대한 골드 보상: 100골드 -> 25골드
아 좀만 기다렸다가 데이터 수집할걸


2. 유저들의 드래곤에 대한 우선순위

지난 11월 23일에 업로드한 글(https://pgr21.com/free2/67269)에서 변화된 원소 드래곤에 대해 선호도 설문 조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96개의 설문결과가 올라왔으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좋은 드래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바람의 드래곤 36표
대지의 드래곤 8표
화염의 드래곤 40표
바다의 드래곤 12표

가장 나쁜 드래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바람의 드래곤 13표
대지의 드래곤 40표
화염의 드래곤 8표
바다의 드래곤 35표



이를 통해서 현재 유저들의 인식상 드래곤의 우선 순위는 화염-바람-바다-대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연구 방법

분석 대상: 9.23 버전, 전세계에서 871,630개의 게임(11/24~11/26) 
분석 방법: 
첫 드래곤의 원소별 가치 분석: 첫번째로 획득한 원소 드래곤의 종류에 따른 게임 승률을 데이터 베이스화하였습니다. 이후에 최소제곱법을 이용한 회귀분석을 통해 각각의 원소 드래곤 획득(독립 변수)이 승률(종속 변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4. 결과 및 토론

티어에 따른 첫 드래곤의 원소별 가치

선형회귀모델에서 첫번째로 획득한 드래곤의 원소 종류(독립변수)가 승률(종속변수)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계산한 아이언, 골드, 플레티넘 및 다이아 구간에서의 원소별 드래곤의 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드래곤의 원소별 가치: 바다 >>>> 화염 > 대지 >> 바람

핫픽스 전의 바다 드래곤의 커다란 위상을 가장 잘 알려주는 데이터입니다. 과거 시즌 6에 원소 드래곤이 최초로 공개되었을 때에 바다 드래곤의 효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전투 중에도 발동되었기에 솔로랭크 및 프로게임에서 화염 드래곤보다도 더 좋은 사기 버프로 취급을 받았었고, 이후 6.10 패치에서 8초 동안 챔피언이나 포탑에게 피해를 입지 않았을 때만 체력 및 마나회복이 발동하도록 변경된 바가 있습니다.

시즌 6:
18/12/6초마다 잃은 체력/마나의 10%씩 회복 
(*매 5초마다 잃은 체력/마나의 2.8/4.2/8.3%씩 회복)
핫픽스 이전:
매 5초마다 잃은 체력의 5/10/15/20% 회복

핫픽스 이전의 바다용은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될 정도로 매우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첫번째 용으로 바다용을 먹었을 때의 승률이 매우 지나치게 높아서 반드시 핫픽스가 이루어져야 할 정도로 다른 용들에 비해서 밸런스 파괴의 요소가 심했습니다. 핫픽스가 이뤄진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한편 바람의 드래곤은 첫 용의 가치가 지나치게 낮습니다. 바람의 드래곤의 효과인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효과는 궁극의 사냥꾼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일반룬 중에 하나인 궁극의 사냥꾼은 기본 5%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효과 및 사냥꾼 중첩 1회당 4%씩 추가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비교하면, 바람의 드래곤 1스택은 일반룬의 하나보다도 가치가 더 낮습니다.


2) 첫 드래곤의 티어별 가치: 티어가 높아질수록 첫 드래곤의 가치는 증가

 현재 첫 드래곤의 가치는 모든 티어에서 거의 일정한 바람용을 제외하면 티어에 따라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전 시즌 9의 드래곤의 티어별 가치는 오히려 티어에 따라서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줬던 것과는 완전히 상반된 모습입니다(https://pgr21.com/free2/66632). 

 이는 드래곤이 과거에는 이동속도, 오브젝트 등의 간접적인 방식으로 정성적인 이득을 제공했다면, 이제는 4개의 드래곤 효과가 모두 골드로 환산될 수 있는 직접적으로 전투에 반영되는 매우 정량적인 요소로 변화하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드래곤의 기본 체력이 첫번째 드래곤과 두번째 드래곤에 대해서는 이전의 75% 정도로 크게 감소하여 드래곤을 먹기 위해 투입되는 자원 자체가 크게 감소한 것도 중요한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즉, 시즌 9와 비교하면 현재 프리시즌의 드래곤은 더 즉각적인 이득을 제공하며, 다른 오브젝트들에 비해서 그 중요도가 더 상승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는 다른 오브젝트들의 가치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합니다.


5. 결론

본 연구에서는 드래곤의 종류와 개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승률을 종속변수로 하는 선형회귀모델을 통해 솔로 랭크를 기준으로 아이언, 골드, 플레티넘, 다이아 구간에서 각각의 원소 드래곤의 가치를 평가하여, 티어에 따른 첫 원소 드래곤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첫 원소 드래곤 중에서는 바다용이 다른 용들에 비해서 독보적으로 가치가 높았고, 두번째와 세번째로는 화염용과 대지용이 좋았으며, 바람용은 첫 원소 드래곤으로는 가장 낮은 가치를 보였습니다. 한편 첫 원소 드래곤의 가치는 티어가 높아질수록 이전 연구와는 다르게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그 가치가 높았던 바다 드래곤이 너프되었을 뿐만 아니라 드래곤를 처치한 자에게 주어지는 골드 보상이 100골드에서 25골드로 크게 감소하였으며, 드래곤과 비교되는 다른 오브젝트들인 포탑방패 역시 골드 보상 및 추가 방어력이 조정되었기에 차후에 다시 드래곤의 가치를 다시 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 왜 하필 지금 핫픽스야


*일반적인 원소 드래곤 효과의 가치 분석(미완):
한편 첫 용이 아닌 일반적인 원소 드래곤 효과의 가치 분석을 이번에 실시하였으나 여러가지 변수들이 많이 섞여있어서 여기에서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갑니다. 장로 드래곤 및 드래곤 영혼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한 팀이 4개 이상 용을 획득한 게임들은 모두 배제하였으며, 획득한 원소 용의 종류 및 개수에 따른 게임 승률을 데이터 베이스화하고 회귀 분석을 시도했으나, 지형 변경이나 3번째부터 모든 용이 동일하다는 점으로 인해 각 용들간의 계수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핫픽스로 인해 기존의 데이터를 모두 파기하고 새로 데이터를 얻어야해서 미완성인 분석 결과를 일단 올립니다. 차후 연구에서 보완할 예정입니다. 아래 결과는 그냥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 (모두 핫픽스 이전 기준)
첫 용의 우선순위: 바다 >>>> 화염 > 대지 >> 바람
티어가 높아질수록 첫 용의 가치는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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