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8.17 패치의 밸런스 조정

저희는 8.16 패치 작업을 막 끝내고, 이번 주 초에 말씀드렸듯이 현재는 프리시즌을 살펴보는 데 꽤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8.17 패치에서도 밸런스 조정은 있을 예정입니다. 아래에서 살펴볼 사항들 외에도, 8.16 패치에 룬으로 발생하는 집중적 피해량을 하향함에 따라 챔피언 중 일부는 추가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그 대상을 정하기 전에 먼저 현 상황의 추이를 지켜보는 중입니다.

애니 상향 조정 : 다른 작업 때문에 지연되기는 했지만 결국 이 문제를 다시 다루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테스트한 변화의 첫 방향은 애니의 기본 공격 범위를 이전의 수치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가렌 하향 조정 : 현 시점의 가렌은 낮은 MMR에서 균형이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희는 가렌이 낮은 MMR에서는 크게, 높은 MMR에서는 덜 하향되는 방향으로 위력을 조절할 생각입니다.
요릭 하향 조정 : 가렌과 마찬가지로 낮은 MMR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렉사이 상향 조정 : 세부 사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전반적인 위력 상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 신 평가 : 8.15 패치에서 리 신을 약간 상향 조정하려는 의도로 변화를 주었으나, 결과적으로는 오히려 약간 하향된 듯한 효과가 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리 신에게 좀 더 위력을 추가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8.16 패치를 개발하면서 몇 가지 내용을 시도해 보았지만 별로 만족스럽지 않았기에 잠시 보류하고 8.17 패치에서 지켜보면서 다시 평가하기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야스오 평가 : 리 신과 비슷합니다. 야스오의 경우에는 8.15 패치에서 치명타 아이템에 생긴 변화로 눈에 띄게 하향되었습니다. 8.16 패치에서 야스오의 상향 조정을 고려했으나 테스트 과정에서 몇 가지 세부 사항에 만족스럽지 않은 점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궁극기의 공격력 계수 증가였습니다. 덕분에 야스오 궁극기보다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더 큰 문제가 해결되고 야스오가 (적 팀이 대응하기 힘든 탱커가 되는 대신) 좀 더 공격력에 집중하는 빌드를 선택하게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던 반면, 야스오가 끼치는 피해량이 공격 즉시 집중적으로 가해지는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저희는 야스오 역시 8.17 패치 중에 다시 평가할 예정입니다.



조이와의 전투 경험

저희는 조이에 대해서도 조정 작업을 하고 있으며, 조이의 위력 향상보다는 조이의 적군으로서 플레이하는 경험을 개선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느 패치에 어떤 변화가 포함될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8.17 패치에 포함될 수도 있겠지만, 그 이후가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챔피언 선택에서의 강타

저희는 돌격! 넥서스 모드(가칭)에서 두 정글러 모두 강타를 반드시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자동 장착됩니다). 이 사항은 영원히 지속시킬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초기 테스트에서만이라도 유지하려는 부분입니다. 저희는 두 명의 정글러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돌격! 넥서스 모드(가칭)를 처음으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한 팀에 두 명의 정글러가 필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초기 테스트 결과 왜곡을 막기 위해 강타를 강제 선택하도록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다음과 같은 변화도 적용할 예정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소환사의 협곡에서 정글러로 챔피언을 선택하고 로비에 들어가면 소환사 주문에 강타가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포지션을 바꾸거나 강타 없이 정글러로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 강타를 다른 주문으로 바꿔도 상관없습니다(강타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을 뿐 강제 사항이 아닙니다). 여기서 목표는 플레이어가 이전 게임에서 다른 포지션을 플레이 한 후 소환사 주문을 확인하는 것을 깜빡하고 강타 없이 새 게임에 임하게 되어 의도치 않게 팀에 상당한 불이익을 주는 일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 변화는 정확한 시점은 아직 고민 중이지만 머지 않은 시일 안에 적용할 예정이며, 아마도 돌격! 넥서스 모드(가칭)가 정식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한 이후가 될 것입니다.



'갑니다!’ 신호

다음 패치에서는 아니지만 곧 적용될 변화들 중 하나는 개선된 ‘갑니다!’ 신호입니다. 이제 ‘갑니다!’ 신호를 사용하면 신호를 사용한 챔피언과의 거리를 매우 가까움, 약간 가까움, 매우 멀리 있음 등으로 함께 알려주며, 이는 각각 다른 핑 소리와 개별 채팅 메시지로 전달됩니다. 여러분도 예상하시겠지만 저희가 내부적으로 상당 기간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개선된 ‘갑니다!’ 신호는 갱킹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 출처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devblog&mod=view&schwrd=&p=1&idx=259438&p=1#.W3JAi-gza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