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4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미스 포츈의 대사

저희는 과거 기동총격여신 미스 포츈의 대사를 녹음했을 때, ​미스 포츈의 기본 스킨 대사 업데이트도 검토
했습니다. 당시 업데이트에 필요한 모든 언어의 성우들이 녹음 스튜디오에 이미 모여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래에 나와 있듯이 미스 포츈의 기본 스킨 대사 업데이트는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그때 일어났던
일을 자세히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당시 미스 포츈의 새로운 대사를 다수 녹음한 뒤 내부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나 현장의 반응은 예상과는 달리
좋지 않았습니다. 이에 더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저희는 현재 또는 과거 미스 포츈이 주력 챔피언이었으며
미스 포츈 플레이 경험이 ​많은 다른 라이엇 게임즈 직원들에게 의견을 물었습니다. 피드백은 각 응답자가
미스 포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크게 엇갈렸습니다. 그 후 라이엇 게임즈 캠퍼스를 방문한 여러 일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플레이어 실험실에서 신규 대사에 대한 의견을 구했습니다. 그 중에는 미스 포츈이
주력 챔피언인 플레이어도 있었고 아닌 플레이어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피드백은 크게 상반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미스 포츈의 "당당하고 장난기 많은" 모습과 "거칠고 공격적인 현상금 사냥꾼"으로서의
모습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지난 몇 년에 걸쳐 미스 포츈이 묘사된 내용 중 상당
부분이 변화했음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공개된 몇 가지 배경 이야기에서 그려지는 미스
포츈은 거칠고 공격적인 모습을 더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변화가 없었던 미스 포츈의 현재
대사는 장난기 많고 재밌는 면이 더 강조되었던 출시 초반의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미스 포츈 개성이 단절된 상태이고 일부 플레이 테스터 여러분의 새로운 성우로 변경하기는 아쉽다는 의견을
고려해서, 대사 업데이트는 적절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대사의 수가 매우
제한적인 챔피언인 미스 포츈을 업데이트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하지만
대사를 업데이트하기에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았습니다. 앞으로 언젠가 미스 포츈의 개성이 대사와 목소리
연기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더 뚜렷하게 정의되면, 미스 포츈의 대사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8.21 패치에 수정될 두 가지 주요 버그

하나의 패치에는 많은 버그 수정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특정 버그 수정사항에 대한 언급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특히 자이라에 대한 질문을 포함해 많은 질문이 접수된 두 가지
버그 수정사항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 자이라 – 식물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아지르의 모래 병사나 오리아나의 구체 등)을 공격
          하려 하면서 동작을 멈추고, 이 때문에 실제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는 근처 적을 공격하지 않게 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요릭 – 요릭이 귀환할 때 요릭을 따라다니는 상태인 안개 마녀가 함께 귀환하지는 않는 버그를 수정
          했습니다. 이 버그는 주로 정글에서 발생했으며, 안개 마녀가 요릭을 더 이상 따라다니지 않는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