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금지하는거야 예전에 포로왕할때도 있던거고 최대 10명의 챔프가 사용불가능... 
퇴각 이라고 방어막이 변경되는건지 새롭게 생기는 건지모르겠는데 
오히려 이건 원딜러 들이 자주쓰게 될거 같음 점멸이 대부분 고정이기 때문에 
탱커들은 눈덩이와 퇴각중에 1를 골라야 하는데 챔프마다 다르겠지만 
눈덩이 픽률이 심각하게 줄어들거 같지는 않습니다.


 여러가지 아이템과 변경으로 포킹챔프들은 관짝으로...  가지 않을지 
기존 포킹 조합에 대한 카운터는 강력한 이니시와 한타력 포킹을 넘어서는 유지력
그래서 포킹 조합은 이니시 걸지도 못하게 너덜너덜하게 만들던가 
바루스 자이라 질리언 소나 카르마같이 역니시나 이니시 억제력이 좋은 챔프가 있으면 
포킹조합이 더욱더 빛이 났었는데
 
900이상 사거리에서 데미지 15%의 너프와 대부분의 포킹 챔프들 자체의 대미지까지 너프 되어 버렸고 
새로운 아이템인 유령장화로 인해서 이니시거는게 훨씬 수월해질겁니다. 
기존처럼 이니시 걸고 호응하지도 못하고 속박에 씨씨 연계 당하는 일이 적어질거 같네요. 
오고있는지는 보이는데 무엇이 오는지를 알수 없었던걸로 기억하기때문에.. 심리전도 가능하고 
새로나온 수호천사형 아이템때문에 접근만하면 할수 있는걸 다 할 수 있을거 같구요. 

거기다가 정밀룬쪽 너프까지 먹어서 예전 처럼 궁극기 쿨타임이 돌거같지도 않고 
개인적으로 포킹챔들한테 너무한 너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둘중에 하나만 가져갔어야 했는데 데미지와 이니시억제력둘다 잃어버린 셈이니
룬의 변화도 탱커챔에게 좀더 긍정적인 부분이 많은거 같습니다. 

 반대로 상향한 챔프들 중에 몇몇은 너무 쌔지는 애들이 나올거 같습니다. 나중에 수치조정은 되겠지만.. 
그리고 벤카드는 굉장히 긍정적인거 같습니다. 일부 과도한오피들 못나오고 부작용으로는 5인큐쪽에서 
하위챔을 벤해서 자기들 조합을 유리하게 가져가는건데 그건 상대쪽에도 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닷지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을거 같네요. 

20분 넘어선 한타에서 대패하면 그대로 끝날 가능성도 엄청 높아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