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에서 챔피언 능력치에 언급할때 기본수치와 성장수치로 챔피언의 능력치를 표현하고 있음

예시로 9.14 패치노트 카시오페아

이걸 보고 카시는 575부터 +90씩 더해져서 레벨당 체력이 오르는 거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음
하지만 실제로 적용되는 능력치는 그게 아니라
레벨증가량이랑 능력치 성장이 정비례하지 않는 능력치-체력, 마나, 체젠, 마젠, 공격력, 공속, 물방, 마방
에 대해서는 다른 공식이 적용되고 있음

성장치=(0.7025a+0.0175a^2)*성장능력치              (a: 레벨 증가량, 0~17의 값을 가짐)

위에 식은 a=0일때 0의 값, a=17일때 17의 값을 가지는 이차함수임
위에서 빨간색이 레벨에 정비례하는 수치, 파랑색이 언급된 공식의 증가량임
그럼 내 레벨이 몇일때 능력치가 얼만큼 적용되는가?
이거에 대한 답은 아래에 적어둠

레벨업횟수-스탯계수
1   -   0.72
2   -   1.475
3   -   2.265
4   -   3.09
5   -   3.95
6   -   4.845
7   -   5.775
8   -   6.74
9   -   7.74
10  -   8.775
11  -   9.845
12  -   10.95
13  -   12.09
14  -   13.265
15  -   14.475
16  -   15.72
17  -   17

왜 이렇게 복잡한 구조로 스탯을 성장시키냐? 라는 이유는 아마도
저렙단계에서 1렙차로 인한 차이를 줄여주려고 하는 목적인거 같음
만약 능력치가 똑같이 증가한다면 4렙-5렙 차이가 16렙-17렙이 느끼는 차이보다 훨씬 크게 느껴질거기 때문

적용예) 공공방 파편룬을 낀 다리우스의 1~18렙 능력치

체력   582.24 (+ 100)   AD  64 (+ 5)
체젠   10 (+ 0.95)        AS   0.625  (+ 1%)
마나   263 (+ 37.5)     방어   39 (+ 4)
마젠   6.6 (+ 0.35)      마방   32.1 (+ 1.25)


성장체력이 100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저렙단계에서는 100보다 적게 증가하고, 9렙이후부터 100초과해서 성장해 18렙에 +1700의 체력이 붙음
또, 6레벨의 체력은 582.24+100*(3.95)=977.24=>올림처리해서 978으로 딱맞게 나옴

읽기귀찮은 사람을 위한 3줄요약
1. 체력, 체젠, 마나, 마젠, 공격력, 공속, 물방, 마방의 성장치는 레벨에 따라 일직선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2. 이런능력치 저렙에서는 낮게, 고렙에서는 높은 성장치로 증가해 18렙 기준으로 직선수치랑 같아진다.
3. 사거리, 치명타, 이속은 증가수치가 레벨에 비례해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