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트 1 출시때부터 써온 Sett(세트) 세트 서폿과 모스트 2 시즌 시작부터 써온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아우렐리온 솔 서폿.


이 두 챔피언 정도로 아이언에서 실버로 단숨에 올렸습니다.

이때는 현 시즌 아이언이 전 시즌의 브실골 구간이라고 보시면 되겠군요. 저는 전 시즌에 실골 구간에 있었습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Janna(잔나) 비슷하지만 뭔가가 뒤바뀐 느낌도 듭니다.



CC기 효과도 보자면?

Starsurge(은하 해일) =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행동 불가 CC기. 이쪽은 Tailwind(순풍) 패시브가 아닌 자가용 이동 속도 증가도 있음.

Voice of Light(성운의 공명) = Monsoon(계절풍) 밀쳐 내는 CC기. 잔나의 힐 대신 둔화도 같이 있다. 여기 스킬들의 범위는 이후에 설명.



아군에게 보호와 적에게 피해주는 스킬의 비교.

Center of the Universe(우주의 중심)Celestial Expansion(우주 팽창) 이거는 순수 딜링 위주. Zephyr(서풍)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아군 보호 기능도 있는 정도.



이 스킬들의 범위가 서로 바뀐 느낌도 듭니다. 잔나와 아우렐리온이랑 더 비교를 하자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의 스킬 범위는 Voice of Light(성운의 공명) 이쪽으로 옮겨짐. Monsoon(계절풍) 이거와 똑같이 즉발은 거의 그대로.

Monsoon(계절풍)의 스킬 범위는 Comet of Legend(혜성전설)Starsurge(은하 해일) 이쪽으로 옮겨짐.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이거와 충전식은 비슷함.



서로의 로밍력은?

Zephyr(서풍) 이쪽은 패시브로 상시 이동 속도 증가. 둔화 효과의 액티브 사용으로 효과가 사라져도 쿨타임이 적다.

Comet of Legend(혜성전설) 이쪽은 벽도 넘고 더 빠르며 스치면 끊기는데다가 사용 쿨타임이 상당히 길다.


공통점은 둘다 이 스킬들의 레벨을 올리면 더 멀리 이동한다. 잔나는 패시브 효과 증가. 아우렐리온은 이동 거리 증가.

하지만 아우렐리온은 Taliyah(탈리야)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 이 챔피언의 스킬에 더 가깝다. 로밍 메타에나 어울릴꺼 같다.



딜러 버전의 Bard(바드) 바드와 Lux(럭스) 럭스 서폿(?)도 있다.


바드는 Shaco(샤코) 샤코.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도 두고 로밍을 간혹 Deceive(속임수)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가는거와 비슷함.


럭스는 Ziggs(직스)Neeko(니코)Xerath(제라스)Vel'Koz(벨코즈)Veigar(베이가)Syndra(신드라)Zyra(자이라)Fiddlesticks(피들스틱) 뭐이리 많지?

확실히 비교를 할만한건 Vel'Koz(벨코즈)Zyra(자이라)Xerath(제라스)Ziggs(직스)Neeko(니코) 이들임!


Vel'Koz(벨코즈) 호기심에 맛이 간 문어.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포킹질. Void Rift(공허 균열)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보호 대신 공격.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Light Binding(빛의 속박) 하드 CC기이지만 대신 문어는 정신 집중 스킬도 끊음.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Final Spark(최후의 섬광) 딜링 궁.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Illumination(광채) 문어는 고정 피해로 탱커도 아픔.


Zyra(자이라) 로이의 식물 포켓몬을 빌려온 로사.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포킹질.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Garden of Thorns(가시 정원)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시야 확보는 이쪽으로 옮겨왔고 식물을 진화시키면 논 타겟팅 스킬도 대신 맞아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Light Binding(빛의 속박) 하드 CC기.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Final Spark(최후의 섬광) 딜링보다 잠시후 광역으로 정신 집중 스킬도 끊는 하드 CC기로 이니시도 됨.


Xerath(제라스) 비전 마법의 롤 버전 전기 인간 집정관. Arcanopulse(비전 파동)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포킹질이나 둔화는 W에 옮겼음. Shocking Orb(충격 구체)Light Binding(빛의 속박) 하드 CC기이지만 대신 황혼은 정신 집중 스킬도 끊음. Rite of the Arcane(비전 의식)Final Spark(최후의 섬광) 딜링 궁이지만 황혼 집정관은 여러번 딜링을 갈라서 쏨.


Ziggs(직스) 클로킹이 없는 유령 요원 같은 핵폭탄마. Short Fuse(짧은 도화선)Hexplosive Minefield(마법공학 지뢰밭)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포킹질이나 둔화는 E에 옮겨옴.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Light Binding(빛의 속박)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하드 CC기이지만 대신 핵폭탄마는 정신 집중 스킬도 끊으며 적의 부실해진 포탑도 단번에 부수고 핵폭탄마도 튀기가 가능.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 딜링 궁. Short Fuse(짧은 도화선)Illumination(광채) 패시브 평타로 비슷하나 이쪽은 상대를 맞추는 대신 스킬 사용으로 쿨감이지만 건물에도 적용이 됨.


Neeko(니코) 조로아크의 특성을 훔쳐온 암컷 켈리몬. Blooming Burst(꽃망울 폭발)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포킹질. Shapesplitter(형상 분리)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가짜로 대신 논 타겟팅 스킬을 대신 막아서 보호도 하며 이동 속도 증가와 은신 그리고 패시브 평타질. Tangle-Barbs(칭칭올가미)Light Binding(빛의 속박) 하드 CC기. Pop Blossom(만개)Final Spark(최후의 섬광) 자신에게 보호막을 씌우고 상대에게 다가가서 로사와 같은 광역 피해와 하드 CC기 같이 시전. Inherent Glamour(태고의 마력)Illumination(광채) 딜링은 아니지만 속임수 패시브로 조로아의 일루전 특성보다 더 빡도는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