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스터 변화
1군
Top-기인(21년까지)
Top-훈(FA)
Jg-스피릿(은퇴)
Jg-드레드(FA→재계약)
Mid-플라이(21년까지)
Mid-올인(FA)
AD-미스틱(FA→중국행)
AD-SS(FA)
Sup-벤(은퇴)
Sup-젤리(FA)

AD-뱅(영입/전 LCS 팀 EG)
Sup-리헨즈(영입/한화생명)



2. 코치진 변화 
최연성 감독(FA)
비닐캣 코치(FA)
액트신 코치(FA)
스피릿 아카데미 코치(은퇴→아프리카 아카데미 코치)
리라 코치(영입/LCK 분석데스크)
알빙고 아카데미 감독(영입/전 챌코 팀 진에어 그린윙스)
감독 공석

3. 스토브간 행보
3-1.대표님의 개인방송 발언1
이 발언이 정말 뜨거웠던 이유는 두가지로 나뉠수 있습니다.
첫째,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S급매물로 평가받던 선수들이 있었죠.
그 중 한명인 쵸비선수에 대해 ☆14일날 개인방송에서 발언을 하였죠.
그래서 스토브 찌라시에는 쵸비가 아프리카로 가는것이 아니냐라는 설이 제일 먼저 퍼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후 풀어드릴 이야기지만 바헨즈와의 접촉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로스터 추측이 나오기 시작하죠 '기드쵸바리' 
앞팬들은 이 로스터를 보며 모두 한화의 야구팬들처럼 행복한 10일을 보냈습니다.(쵸비선수 오피셜은 24일에 났습니다.) 

3-2.대표님의 개인방송 발언2
하지만 이 발언은 스토브리그라는 바둑판에 엄청난 패착이 되게 됩니다.
앞서 말한 두번째 이유입니다. 바로 템퍼링이죠.
쵸비선수 FA확정은 17일이였죠. 자 그럼 대표님의 방송날짜를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14일이였죠.
즉, 템퍼링이 성사가 되는 것입니다.

※발언핵심정리
ㅅㅅㄱ:쵸비얘기 그만좀해 쵸비오고싶어하는데 지금 얘기중이야아 쵸비어머님 만날꺼고 우리 채대표가...야야 니가 니가 쵸비월급 줄꺼야?
아 참고로 김군최군 나오니까 영상보실떄 조심하세요

3-3.선수 6(=7-1)인의 계약종료
스토브리그 시작날인 11.16 아프리카 프릭스 팬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집니다.
바로 선수 7인의 계약종료 소식이였습니다. 
먼저 서브 선수들부터 보자면 훈선수(옛날에 그 훈 아니구 한때 브룩이라는 닉네임 썻던 선수입니다.)
올인, SS, 젤리들이 결별하였고, 주전 선수들을 보시자면,
LPL에서 함께 넘어온 아빠듀오 미스틱, 벤 그리고 제가 응원하는 팀만 만나면 무서운 드레드선수가 계약이 종료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졌습니다.
벤선수 같은 경우는 아내와 아이가 중국에 있어 가정을 위해 은퇴를 선언하였습니다.
이후 드레드 선수의 재계약 소식과 함께 모두가 '엥?' 하는 발표도 같이 올라왔습니다.

3-4.스피릿의 아카데미 코치행
월클좌(이게 돌려까기 의미인지는 모르나 저는 긍정적인 뜻으로 알고 있어서 쓰겠습니다. 문제시 수정하겠습니다.)
스피릿 선수의 아카데미 코치행이 발표가 난것이죠
앞팬 혹은 스피릿 선수 팬분들은 선수의 스피릿은 이제 볼 수 없다는 아쉬움과 동시에 새출발을 응원하는 모습이 
저는 개인적으로 보기 좋더라고요. 뭐 잘 할거다 라는 의견이 다수였으니까요.

3-5.바헨즈?...ㅂ헨즈....뱅핸즈!
이렇게 쵸비선수 불발과 함께 그리핀Ver.2(나쁜 뜻아닙니다.쵸바리 라서입니다.ㅈ규ㄴ이랑 아무상관없습니다.)
그래도 이번에 대표님이 힘좀 쓰시려는거 같다. 믿어보자 하면서 바헨즈는 영입하시겠지라며 믿음을 갖던 팬들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바헨즈와 접촉을 하였고 바헨즈는 조금 더 나은 계약이 들어오길 바라고 있었습니다. 
KDA(KT/Drx/Afreeca)의 머리와 꼬리 케이티와 아프리카였습니다.
Kt는 조건이 많이 붙는 계약서를 내민 것으로 추정됩니다.(ex- 플옵진출시 계약금에 *%)
원래 이런 곳으로 유명했던 곳입니다.
여기서 어제 말씀 드렸던 EDG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바이퍼는 고액 오퍼에 EDG를 향해 갔고 리헨즈도 중국오퍼를 바라고 있던 상황이였죠. 실제로 바헨즈에 접촉한 팀은 두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떠난 바이퍼와 달리 리헨즈는 중국쪽에 크게 관심이 없는 매물이였고, 리헨즈는 그나마 나은 조건인 아프리카를 택해 계약에 성공하였죠.

3-6.구마유시 찌라시
구마유시가 개인방송중 한가지 떡밥을 던지게 된 것이 있습니다.
도네: 빨리 17일 돼서 영입시장 어떻게 될지 진짜 궁금하네
구마유시:저도 빨리 17일이 됐으면 좋겠네요
라는 발언에 T1팬들 뿐만아니라 모두가 ? 하는 상황이 온것이죠
뿐만아니라 이번 스토브는 정글다음 원딜매물이 씨가 말라버렸습니다.
이 두가지상황에 더해서 한가지 찌라시가 퍼지죠.
(정말 제가 찌라시 정리하면서 제일 안믿는 피셜중하나인 지인피셜, 선수친구피셜입니다.)
펨코에 구마유시 찌라시가 퍼지면서 앞마갤에 유입이 되었고 썰이 거피셜이 되버린 것입니다.


3-7.뱅의 LCK 복귀
11월 30일 글리젠만 보면 롤드컵 결승전, 대선날 인줄 알았습니다.
롤인벤 뿐만아니라 디씨인사이드 롤갤을 비롯한 모든 마이너 갤러리, 펨코, ㄹㄹ웹이 모두 불타올랐습니다.
뱅의 LCK의 복귀이죠. 
저는 솔직하게 말해서 SKT의 팬이라 걱정이 정말 많이되고... 북미떄는 질타받을만한 행동을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퍼즈사건뿐 아니라 더블리프트,와일드터틀에도 밀리며 또 다른 북미 선수들에게도 밀려 안타까운 모습을 보인것이 사실이라 좀 강한 워딩을 쓰자면 폼이 완전 망가진것을 볼 수 있었거든요. 
하지만 음... 개인적인 팬심으로 다시 반등을 꼭했으면 좋겠습니다.
뱅은 자신이 원딜로서의 경쟁력이 약할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LCK 팀과 접촉을 할 때 몇몇팀은 서폿으로 입단테스트를
봤다고 합니다. 솔로랭크의 서폿 판수가 원딜보다 많은 이유도 이때문입니다. 자신은 방송에서 서폿이 원딜보다 올라가기 쉬워서 라고 변명을 하였지만 오피셜로 다 드러나게 되었죠.
개인적으로 반등하길 바랍니다.


3-8.미스틱은 어디로?
미스틱 선수는 중국을 가고싶어하지만 아내분이 국내에서 뛰기를 바라고(시국이 시국인지라)
실제로 미스틱 선수는 아내분에 허락이 떨어져야 중국쪽으로 움직일수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너무 허무맹랑한 오피셜로 풀려버립니다.
네 미스틱 선수와 팬분들과 메이플을 하기위해 만든 오픈톡방에 본인피셜이 풀려버립니다. 
미스틱 선수는 30일 롤e게시판을 보시면 엄청난 메이플 유저라는 것을 본 분도 계실겁니다.
네 그렇게 중국행이 확정 되었죠.

3-9.크레이머는 그럼...?
크레이머 설이 돌았던 이유는 제가 확언을 할 수 있는데 듀오를 많이 돌려서 나온 설입니다.
전 아프리카 원딜 출신이기도 한 크레이머 선수와 기인 선수는 
원래부터 친했고 기인선수가 의지를 많이 한 선수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둘은 앞시절 부터 듀오를 자주 돌렸으며 매년 프리시즌이나 리그시즌이 끝나면 듀오를 자주돌리곤 했습니다.
(지금은 마스터 이상은 듀오가 안되서 선수들이 같은 큐를 잡는 저격듀오를 하고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데프트와 비스타 선수도 저격듀오를 하고있었고요.)


4. 앞마갤 상황
앞마갤은 지금 이제 뱅 확정이니 응원하자는 분들도 있고 리헨즈 팬분들의 유입도 있고 뱅 팬분들의 유입도 있고
반대로 뱅을 굉장히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이건 뱅선수가 발판삼아서 자신이 진짜 증명해야할 것 같습니다.)

5. 남은 영입
감독
감독 발표가 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최병훈감독님(전Skt 감독)이 오시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뱅 선수가 LCK에 Skt가 아닌 타팀에 들어간 걸 보다니...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4번째 아프리카편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