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기별 중요스킬[차지액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4032?category

※ 무기별 중요스킬[헤비보우건]

http://www.inven.co.kr/board/mhf/3749/4126?my=post&category

※ 무기별 중요스킬[랜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4205?my=post&category


몬스터헌터를 처음 해보면서 상위까지는 그냥 방어력 위주로 방어구를 맞추고

상위에서는 귀마개나 최고 필수스킬들을 위주로 맞췄는데

장식주 파밍을 하고 있는 지금 어떠한 커스텀을 해야될지 고민인 분들에게

직접 커스텀을 하실수 있게 무기별 필수스킬들을 알려드리고


그 스킬들을 착용했을시 어떠한 성능들이 변화가 되는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커스텀 게시판에 좋은 커스텀들은 많지만 모두가

그 장식주를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니까요.

아무래도 내용이 많다보니 3~4무기를 한 편씩으로 제작하겠습니다.

무기는 한 종류에 두가지만 택하도록 하겠습니다.

(EX 쌍검의 경우 장인이 필요없는 잔멸의발톱, 장인과 칼날연마가 필요한 블로스클럽)


이번 편은 인기많은 근접딜러 3종 편입니다. 대검, 태도, 쌍검

(해머도 하고 싶었지만 다른 무기들과 같이 하겠습니다.)

무기 트리에 대해서 고민 된다면 아래 링크 참조

http://www.inven.co.kr/board/mhf/3749/3786?my=post&category



공용 필수스킬(무기의 필수스킬에 들어가면 따로 설명X)

공격 - 1레벨 상승마다 공격력3, 4레벨시 공격력 12 회심률 5%상승,

7레벨시 공격력 21 회심률 5%상승으로 4레벨의 효율이 가장 좋은편이다.

현재 공격력이 높다고 평가되는 디아블로스 아종 무기들의 기초공격력이 230(모션배율 적용)이라고 봤을때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무기에 필수 스킬이다.

약점 특효 - 약점을 공격했을 때 회심률을 상승 시켜주는 스킬로써

1레벨 10%, 2레벨 30%, 3레벨 50%로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혼신, 간파등이랑 비교 했을때)

근접무기뿐 아니라 딜링을 하는 모든 무기에 필수로 들어가는 스킬이다.

간혹 차지액스나 회심에 영향을 덜OR아예 받지 않는 탄(확산, 철갑유탄)등이 아니라면

필수로 장착되는 스킬이다.

슈퍼회심 - 회심이 발생했을 때 발생하는 데미지를 상승시켜준다.

가끔 1레벨의 효율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회심 발생 데미지는 원래 1.25배 1레벨시 이것을 1.3배 3레벨시 1.4배로 올려준다.

회심을 위주로 플레이하는 무기들이라면 필수로 띄워야 하는 스킬이다.

간파 - 회심률을 상승시켜주는 스킬이다. 발동조건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레벨시 3%, 2레벨시 6%, 3레벨시 10%이고 4레벨부터 5%씩 증가 7레벨시 30% 증가한다.

무기마다 다르겠지만 역회심을 가지고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거나

활같이 혼신 등을 사용하지 못하는데 회심률이 높을수록

데미지 기대값이 올라가는 무기라면 필수로 사용될 스킬이다.


※ 심안스킬의 경우 근접딜러들에게 효과가 좋을 수 있는데 쌍검은 귀인화 때문에 패스하고

다른 무기들도 흰예리를 기본 유지 하기때문에 무기가 튕길 몬스터는 볼가노스 같은 특정 몬스터 제외

별로 없을 것 같아 스킬 구성에서 제외했습니다.


1. 대검

1-1 앵귀시(공격력 1104, 회심률 -30%, 용 240, 용봉력 대, 슬롯X, 기본 파예리 장인1 흰예리)

(필수) 공격, 약점 특효, 간파

● 장인 - 무기에는 고유의 예리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예리도를 장인이라는 스킬로 상승 시킬 수 있다.

물론 한계점도 무기마다 정해져있어 장인 스킬을 5레벨 띄워도 파란색 예리도를 넘지 못하기도 한다.

앵귀시의 경우 장인 1LV만으로 흰예리도가 가능하다. 그래서 사람마다 1~5LV까지 다양하게 주는데

대검은 다른 무기들에 비해 예리도 소모가 적어 칼날연마, 고숫같은 스킬을 제외하고

장인 5LV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고 1LV과 칼날연마로 TA처럼 빠듯하게 하기도 한다.

장인의 중요성 - 예리도는 단계별로 데미지 보정이 생기는데 파란 예리도 1.2흰 예리도 1.32배이다.

집중 - 태도, 쌍검, 차지액스, 슬래시액스의 게이지 상승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활, 대검, 해머의 차지 속도를 줄여준다. 1 레벨시 5%, 2 레벨시 10%, 3 레벨시 20%

집중이 필수로 들어가는 무기는 보통 차지액스와 대검 나머지 무기들은 이 스킬의 효과가 미비한 편이다.

대검의 경우 강력한 한 방을 가지고 있지만 그 속도가 매우 느리다. 그러한 무기에 차지 속도를

20%나 감소시켜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스킬

(선택)

 슈퍼회심 - 슈퍼회심이 선택으로 간 이유는 절대 효율이 좋지 않아서가 아니다.

앵귀시 무기의 경우 역회심이 심해 역회심 커버를 해야하고 장인 등 다양한 스킬이 필요해

우선 순위가 밀릴 수 있어 그럴뿐 성능은 필수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위에 스킬설명)

혼신 - 스태미너가 풀로 차 있을때 회심률이 레벨마다 10%씩 3레벨시 30% 상승한다.

스태미너를 풀로 채울 수 있는 무기들에게는 매우 좋은 스킬이다.

대검의 경우 태클로 스태미너가 소모되어 취향을 많이 타는 스킬

하지만 태클을 사용해도 참 모아베기 풀 차지시에는 스태미너가 가득 찬다.

앵귀시는 역회심이 심해 사용을 하는 사람도 많지만 약특과 공격 간파로 커버후

슈퍼회심에 올인하는 사람들도 많다.

귀마개 - 쌍검에서 설명을 할까 하다가 위에서부터 정리하는것이 나을것 같아 대검에서 설명

몬스터의 포효를 막아주는 스킬이다. 5LV시 몬스터의 포효(대)를 막아주니 포효 타이밍이 곧 공격찬스

대검의 경우 참 모아베기 차지 중 맞으면 캔슬되기 때문에 좋은 스킬이지만 3슬롯 스킬이라는 점과

데미지에 중요한 스킬들이 많아서 자주 제외되는 편이다.


1-2 쟈그라스 해커(공격력 912, 회심률 0%, (물 300), 슬롯 3 2개, 기본 파예리 장인시에도 수치만 증가)

(필수) 공격,약점 특효, 슈퍼회심, 집중

무속성 강화 - 속성이 없는 무기의 공격력을 1.1배 증가시켜주는 스킬이다. 쟈그라스 해커는

물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속성해방을 해야 사용되고 속성해방 스킬이 없을 시 무속성 강화 스킬이 적용

깡뎀이 낮지만 이 스킬과 슬롯 3 2개라는 장점으로 플레이하는 무기기 때문에 필수 스킬

(선택) 귀마개, 혼신, 간파(쟈그라스 해커는 역회심이 없고 커스텀강화 3회 가능으로 회심률 걱정이 적다.)

칼날 연마 -숫돌질을 할 시 1분간 예리도 소모가 없어지는 스킬

예리도 소모가 심한 근접딜러들에게 좋은 스킬인데 대검의 경우 예리도 소모가 적어 사용하는 일이 적다.

하지만 쟈그라스 해커는 장인을 찍지 않을 시 예리도가 낮아 녹색 예리도로 빨리 떨어지는데

그것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숫돌 사용 고속화 - 숫돌질은 기본 4번(예리어 제외)을 손질 하는데 그 횟수를 줄여주는 스킬

1회당 1번씩 줄여주고 3LV시 숫돌질 1번으로 끝이난다. 몬스터가 도망 갔다면 상관없지만 전투 중에도

숫돌질을 해야될 상황(무기가 튕겨난다거나 데미지를 올리기 위해)에 좋은 스킬이다.


2. 태도

2-1 천상천하 무쌍도(공격력 693, 회심률 0%, (용 150), 방어 20, 용봉력 대,

슬롯3 1개, 기본 파예리 장인3 흰예리)

(필수) 공격, 장인, 무속성 강화(속성해방X), 슈퍼회심, 약점 특효,

혼신 - 혼신, 간파가 없다면 약점 특효, 공격으로 55%의 회심률을 가진다(무기 커강 회복 기준)

55%는 슈퍼회심의 효율을 보이기 힘들다. 태도는 스태미너 풀로 유지 하는것이 쉬워 자주 사용된다.

(선택)

간파 - 혼신을 사용하기 싫어하거나 극회심(100%)를 맞추기 위한 스킬, 하지만 혼신 사용이 쉽고

회심률 80% 이후부터는 그 기대값이 조금씩 줄어들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달인의 연통) 

칼날 연마 - 태도는 예리도 소모가 심하고 장인3을 줬을 시 순식간에 파예리로 떨어지기 때문에

필수스킬이나 장인5를 줬을 사람들과 고속사용 숫돌화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선택스킬에 배치

극딜(장인3)일 경우 필수 스킬


2-2 캘러미티 페인(공격력 759, 회심률 -25%, 용 210, 용봉력 대, 슬롯 X, 기본 파예리, 장인1 흰예리)

(필수) 공격, 장인, 약점 특효, 혼신 

(선택) 칼날 연마, 숫돌 사용 고속화(천천무와 같은 이유) 

슈퍼회심 - 대검과 마찬가지로 슈퍼회심의 효율은 매우 높다. 하지만 역회심 때문에 선택 스킬로 배치

슈퍼회심은 2슬롯이기 때문에 혼신과 경쟁해야 되는데 간파가 없다는 전제하에 무기 커강 1회 회심

공격+약점 특효만으로는 40%의 회심률을 보인다. 간파를 사용해 더 높일 수 있지만

1슬롯도 그렇게 넉넉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는 적정 회심률만큼 혼신을 사용하고

그 후 슈퍼회심을 사용하면 된다.

간파 - 커스텀 구성에 따라 1슬롯이 많이 남는다면 넣기 가장 좋은 스킬

3레벨 이후부터는 효율도 증대되기 때문에 혼신 수치를 낮추고 슈퍼회심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3. 쌍검

3-1 잔멸의 발톱(공격력 294, 회심률 0%, 용 120, 용봉력 대, 슬롯1 1개, 기본 파예리 장인 변화X)

(필수) 공격, 약점 특효, 슈퍼회심

귀마개 - 귀마개가 근접 무기들에게 효율이 좋지만 다른 스킬들을 빼고서라도 넣어야겠다고 생각하는

무기들이 몇 가지 있는데 쌍검이 그 중 하나 초고수들은 구르기로 피해버리지만 그것은 쉽지 않고

난무등을 사용할 때 끊기면 딜로스가 크다.

(선택)

간파 - 쌍검 특성상 귀인화 사용시 스태미너가 계속 소모되기 때문에 혼신 사용이 불가능하다.

약점특효와 공격으로 55%가 가능한데 잔멸의 경우 커스텀강화가 1회기 때문에 회심을 넣기가 힘들다.

그럴때 사용하면 좋지만 1슬롯의 여유로 인해 선택스킬 배치

숫돌사용 고속화 -잔멸의 경우 파예리가 아주 길어 예리도 관련 스킬을 찍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쌍검의 경우예리도 소모가 빠른편이기 때문에 오래 걸리는 몬스터를 잡는다거나 할 때

사용하면 좋은 스킬 

칼날 연마 - 블로스클럽이라면 모르겠지만 잔멸의 경우라면 칼날 연마는 딱히 좋은 선택은 아니다.


3-2 블로스클럽(공격력 322, 회심률 -10%, (얼음 90), 방어 15, 슬롯2 1개, 기본 파예리 장인4 흰예리)

(필수) 공격, 장인, 약점 특효, 슈퍼회심, 무속성 강화

(선택)

귀마개 - 귀마개의 효율성이 블로스클럽이라고 떨어지는것은 아니지만 잔멸과 다르게 

장인을 띄워야 하기 때문에 다른 스킬들과 비교해서 선택을 해야 하는 스킬 

칼날 연마 - 블로스클럽의 경우 장인4를 띄웠을 때 흰예리가 매우 낮기도 하고

무기 특성이 대부분 TA용으로 사용되는데 그러한 특성에 잘 맞는 스킬 필수 스킬로 하고 싶지만

예리도 관리는 위 무기들과 동일하게 선택을 추천

숫돌사용 고속화 - TA가 아닌 범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숫돌 사용 고속화도 나쁘진 않다.

하지만 장인 4~5의 블로스클럽은 흰예리가 낮기 때문에 자주 갈아야 된다.

간파 - 역회심을 10% 가지고 있지만 커스텀강화 2회로 지울 수 있고 잔멸과 같은 상황

혼신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1슬롯의 여유가 생긴다면 간파 추천 


무기별 스킬 장착시 데미지 변화 실험



스킬에 따른 데미지 차이

1. 대검(앵귀시, 역회심 보유) - 참 모아베기(풀차지)

1-1 스킬X(집중3) - 역회심 데미지 394, 일반 데미지 522

1-2 장인(흰예리) - 역회심 데미지 421, 일반 데미지 558 

1-3 공격4 - 역회심 데미지 413, 일반 데미지 547

1-4 약특3/혼신3 - 회심 데미지 631(비회심 데미지는 스킬X 데미지와 동일하니 기재X)

1-5 약특3/혼신3/슈회3 - 회심 데미지 727

1-6 공격4/장인3/약특3/슈회3/집중2/혼신1 - 비회심 데미지 585, 회심 데미지 838

스킬 X 일반 데미지 522-> 공격4/장인(흰예리)/슈회3 회심 데미지 838 약 65% 데미지 증가


※ 참고 - 대검 기본무기인 버스터소드 스킬X 데미지 160

극단적이지만 스킬 X 앵귀시 역회심 데미지가 394일 때 160과 약 2.5배 차이

앵귀시 커스텀 후 회심 데미지가 838일 때 394와 약 2.1배 차이라고 봤을때

스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다.


2. 태도(천천무) - 기인 찌르기(기인 상태X) 절대값 데미지비교가 아닌 퍼센트 증가에 중점

2-1 스킬X - 데미지 58

2-2 무격주(무속성 강화) - 데미지 61

2-3 장인(흰예리) - 데미지 64

2-4 공격4 - 데미지 59

2-5 약특3/혼신3 - 비회심 데미지 58, 회심 데미지 70

2-6 약특3/혼신3/슈회3 - 회심 데미지 79

2-7 공격4/장인3(흰예리)/약특3/슈회3/혼신3/무속성 강화 - 비회심 데미지71, 회심 데미지 102

스킬X 일반 데미지 58-> 공격4/장인3(흰예리)/슈회3 회심 데미지 102 약 80% 데미지 증가


3. 쌍검(블로스) - 귀인난무 첫 데미지 2타

3-1 스킬X - 데미지 40,40

3-2 무격주(무속성 강화) - 데미지 44,44

3-3 장인(흰예리) - 데미지 44,44

3-4 공격4 - 데미지 42,42

3-5 약특3 - 회심 데미지 50,50

3-6 약특3/슈회3 - 회심 데미지 56,56

3-7 장인5(흰예리)/공격4/약특3/슈회3/무속성 강화 - 비회심 데미지 50,50, 회심 데미지 70,70

스킬X 일반 데미지 40,40-> 장인5(흰예리)/공격4/슈회3 회심 데미지 70,70 약 80% 데미지 증가


스킬 우선 순위

0. 무격주 장착(무속성 강화) - 데미지를 1.1 상승 시켜주니 무속성 무기를 사용하는 이유

1. 회심률(약점특효, 혼신) - 쌍검은 혼신이 빠지겠지만 회심이 발생하고 안하고의 데미지 차이가 1.25배

2. 장인 - 예리도마다 데미지 보정이 존재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파예리 1.2배 흰 예리 1.32배로 큰 차이

3. 슈퍼회심 - 3레벨시 1.4배라는 큰 폭의 데미지 증가가 존재, 하지만 회심률에 따라

효율이 차이가 날 수 있으니 회심률에 따라 선택

4. 공격 - 자체로는 데미지 상승이 미비하지만 전체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앞 스킬들의 효율을 더욱 증대시켜줌

5. 번외 - 귀마개, 칼날연마, 숫돌 고속화 등은 데미지 상승은 존재하지 않으나

딜로스를 발생 시키는 것을 제거해줌으로써 전체적 DPS상승



더 많은 영상이 보고싶으시다면

https://www.youtube.com/channel/UCc9FuO5oQM2nLmm0N0Mm4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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