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탯창에 표시되는 방어력은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요?
몬스터헌터에서 헌터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요소들과 계산방법을 알아봅시다.

표기방어력이란 말그대로 스탯창에 표기되는 방어력을 의미합니다.
굳이 표기방어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근접과 원거리의 실질방어력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원거리무기 얘기는 추후 하도록 하고, 이 글에선 표기방어력이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알아봅시다.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종결과 반올림)

표기방어력 = [{(1+무기방어력+방어구방어력) x A + B} x C + D ] x E
형광펜 칠한 부분방어력 커강 및 각성 효과가 포함됩니다. 


곱-합-곱-합-곱 이런 식으로 다소 복잡한 구성인 것이 공격력 계산식과 얼추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헌터가 가질 수 있는 최소 방어력은 1입니다.
또한 공격력과는 달리 방어력에는 상한이 없어요.

이제 A, B, C, D 각 항들의 요소를 살펴봅시다.

A. 곱셈보정1

분류

항목

상승배율

시간(s)

조건

스킬

방어

(최대 7Lv)

3,4Lv

x1.05

5,6Lv

x1.08

7Lv

x1.1

 

 

불굴

1수레

x1.15

2수레

x1.3

3000

사망

동력 전지

(PS only)

x2.0

피격4

 

선율

방어력 UP

x1.1

x1.15

특대

x1.2

*

연주

격려

호른

방어력 UP

**

x1.1

x1.15

특대

x1.2

 

랜덤

무기

원거리 패널티

x0.7

 

 

** Lv3 까지 [소], Lv4 부터 [대]. 중첩 연주 시 한 단계 up

서로 다른 행에 있는 것들은 모두 중첩이 됩니다. 

원거리 무기의 방어력 패널티는 표기방어력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만 실질방어력 계산 시에는 반영되므로 원거리 무기는 근접에 비해 받는 딜이 매우 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B. 덧셈보정1

분류

항목

상승량

시간(s)

조건

소지

방어의 부적

+12

 

 

방어의 발톱

+18

 

 

소비

경화약

일반*

+15

그레이트

+25

사망

까지

 

식사

방어력 up

+5

+10

+15

사망

까지

 

* 마비버섯과 동일한 효과

서로 다른 행에 있는 것들은 모두 중첩이 됩니다. 


C. 곱셈보정2

분류

항목

상승배율

시간(s)

조건

소비

인내의 환약 *

x1.3

21

 

* 인내의 씨앗과 중첩되지 않음. 뒤에 먹은 효과가 발동.

환약의 연산 순서를 찾아내느라 상당히 애먹었네요.


D. 덧셈보정2

분류

항목

상승량

시간(s)

조건

스킬

방어 (최대 7Lv)

1Lv

+5

2,3Lv

+10

4,5Lv

+20

6,7Lv

+35

 

 

내성주(화수빙룡)

10 (only 3Lv)

 

 

재난대처능력

1,2Lv

+50

3,4,5Lv

+100

6,7Lv

+150

 

체력<35%

소비

경화의 가루

+20

180

 

인내의 씨앗*

+20

180

 

식사

야옹 단기최면술

+15

600

 

경화탄

+30

90

 

* 인내의 환약과 중첩되지 않음. 뒤에 먹은 효과가 발동.

서로 다른 행에 있는 것들은 모두 중첩이 됩니다. 

야옹 재난대처능력에는 방어력 보정이 없습니다.
만약 일반 재난대처능력과 같이 띄우게 되면, 
공격력은 결과가 높은 쪽을 따라가고, 방어력은 재난대처능력이 적용됩니다.


E. 곱셈보정3

분류

항목

상승량

시간(s)

조건

진액

조충곤 진액 효과

주황

x1.05

흰색+주황

x1.1

*

 

너프

방어력 Down 

**

x0.9

x0.8

?

 

** 씨앗, 가루, 환약 효과와 공존할 수 없음. 서로가 서로를 무효화.


======================================================================

대충 정리를 하면,
연주나 진액, 환약, 재난대처같이 제한적인 옵션들을 제외하면 방어력을 실질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수단은 각성방어스킬(방어주), 각종 도핑 정도가 됩니다. 
당연히 방어력 커강은 기본이고요.

보통 방어구 커강만으로 1000정도의 방어력이 달성되는데요.
이 때부터는 방어력+10 당 체력이 약 2 정도 증가한다고 보면 됩니다.
부적과 발톱은 가지고 다니는 것만으로도 체력+6 효과가 있네요.
물약, 씨앗과 가루는 각각 체력+4 정도됩니다.
만약 체력+50 효과를 원한다면 방어력+250 을 맞춰야겠죠. 
방어7Lv이 없으면 쉽지 않은 수치입니다.

사실 방어력 갖추는 노력에 비해 효과가 미비해보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역전왕급들은 한방한방이 강력한 만큼 적당한 방어력 상승은 생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니 생존을 중시한다면, 기본적인 도핑은 챙기는 게 좋겠죠.


검증 
계산식이 잘 맞는지 아래 두 케이스로 검증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1. 수렵피리+65, 용문풀세트+206x5

A항 : 공up특대(1.2) x 방어5Lv(1.08) = x1.296
B항 : 부적(12)+발톱(18)+식사[중](10)+G경화약(25) = +65
C항 : 환약(1.3) = x1.3
D항 : 방어5Lv(20)+재난2Lv(100)+가루(20)+단기최면(15) = +155

2086 = {(1+65+206x5)x1.296+65}x1.3+155 


2. 조충곤+30, 용문풀세트+206x5

A항 : 방어7Lv(1.1) = x1.1
B항 : 부적(12)+발톱(18)+식사[중](10) = +40
D항 : 방어7Lv(35)+재난2Lv(100)+단기최면(15) = +150
진액 : 주황+흰색 = x1.1

1493 = {(1+30+206x5)x1.1+40+150}x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