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zobG9M2qtbb2d6jCpAg5EaVzHCb1o_Mh8e0Wrk_stM/edit?usp=sharing

아래는 제가 예전에 (작년 5월 ㅋㅋ) 올렸던 예리도 글입니다. 
거기서 '간단하게 엑셀 만들어서 쓰셔도 되고요' 라고 썼었는데 
그래서 그냥 간단하게 엑셀 만들어서 올립니다. 다운 받으셔서 쓰심 될것 같네요.
3줄로 해놓은 이유는 이것저것 비교해보실 때 한번에 보기 편하시라고 3줄입니다.
엄청 심플하니 별로 기대는 하지 마시고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명검과 달인의 재주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경우, 써보니 독립시행인것 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계산 식에는 그렇게 반영했습니다.
계산 할 때는 달인의 재주가 엄청 좋아보이고, 실제로 달인의 재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회심이 조건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특, 강화 포효 등) 어느정도 고려는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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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리도 기대값: 어떤 스킬로 예리도를 보조할까?


두줄요약: 
예리도 기대값 = 예리도 타수 * (1/예리도가 사라질 확률)
달재 예리도 기대값 = 예리도 타수 * [1/{(1-회심률)+(회심률 * (1-달재 확률))}]


안녕하세요

새로 바뀐 달인의 재주 스킬이 밸런스가 좋게 나와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세트효과도 아니라서 카이저 둘둘 할 이유도 좀 줄었고요 ㅋㅋ (하지만 스킬이 좋아서 쓴다)
아무튼, 이번에 달인의 재주가 회심시 예리도 80% 억제로 바뀌면서 회심 100%라고 해도 예리도가 소모되게 바뀌었고
내 회심률과 달재를 고려했을 때 나의 예리도의 기대값이 몇타일까 계산해서 명검, 장인 등 중에 무엇을 채용해야 하는가 결정을 해야합니다.
이 계산이 어렵진 않은데 직관적이라고 보이진 않아서 한번 남겨봅니다.

예리도 기대값은 예리도 타수 * (1/예리도가 사라질 확률) 입니다.
예리도가 사라질 확률은 1-게임에서 보여주는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는 확률 (여사건) 이 되겠죠.

예를 들어 명검3렙 (50%)라면 타수 * (1/0.5) 가 되어서 예리도를 두배로 늘려주는 효과를 가지게 되고
회심 100% 달재3렙 (80%)라면 타수 * (1/0.2) 가 되어서 예리도를 5배로 늘려주는 효과를 가지게 되겠죠.


달인의 재주를 사용 시, 만약 회심률이 100%가 아니라면 예리도가 사라질 확률을 계산하는데 한 스텝 더 들어가야됩니다.
예리도가 사라질 확률 = 회심이 터지지 않을 확률 + 회심이 터졌을 때 달인의 재주가 발동하지 않을 확률
회심이 터졌을 때 달인의 재주가 발동할 확률은 회심률 * (1-달인의 재주 확률)
회심이 터지지 않을 확률은 1-회심률이 되겠죠

뭐 위에 제가 뭐라 했는지 안읽으셔도 크게 상관은 없고, 결국 예리도 기대값 확률은 이렇게 나옵니다

예리도 기대값 = 예리도 타수 * [1/{(1-회심률)+(회심률 * (1-달재 확률))}]

이렇게 써놓으니까 뭔가 거창해보이는데 그냥 예리도 사라질 확률에 대해 생각하는게 더 직관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흰예리 20타 무기에 70% 회심을 가지고 달재3을 쓴다고 생각을 해 봅시다
예리도가 사라질 확률은 회심이 안터질 때 (0.30) + 회심이 터졌으나 달재가 발동하지 않을 때 (0.70 * 0.2)
즉 0.44 입니다. 한대 쳤을 때 44% 확률로 예리도가 사라지고, 56% 확률로 예리도가 남아있겠네요.
(이렇게 봐서 명검보다 효율이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예리도 기대값은? 20*(1/0.44) = 45.45타 정도 되겠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자리가 없을 때 명검을 쓸지, 달재를 쓸지, 장인을 쓸지, 칼날연마를 쓸지 등등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예리도를 보조하는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검 (참철주): 예리도 소모를 10%/25%/50% 억제한다
달인의 재주(달예주): 회심 발생 시 예리도 소모를 20%/40%/80% 억제한다
장인 (장인주): 예리도를 10타/20타/30타/40타/50타 늘린다
칼날연마 (강인주): 숫돌질 후 30초/60초/90초 동안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는다


예를 하나 더 들어서, 예리도 40타에 회심률이 60%인데 3슬롯 2개가 남으면 뭘 쓸까 생각해볼 수도 있겠네요

달재2 (회심시 예리도 유지 40% 확률): 40 * [1/(0.40 + 0.60*0.60)] = 52.6 타
명검2 (예리도 유지 25% 확률): 40 * (1/0.75) = 53.3타
장인2 (예리도 + 20): 40 + 20 = 60타
장인1 + 명검1 (예리도+10, 예리도 유지 10% 확률): 50 * (1/0.90) = 55.5타
장인1 + 달재1 (예리도+10, 회심시 예리도 유지 20% 확률): 50 * [1/(0.40 + 0.60*0.80)] =  56.8타

하나 주의하실 점은 약특을 사용해서 회심을 끌어올리신 경우, 약점만 때리지 않게 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구작에서 달재 확률이 100%였을 때에도, 약특을 사용하는 경우 예리도 10타 정도로 유지 잘 안됐습니다.

달재와 명검을 혼합해서 쓸 때는 어떤식으로 계산되는지 데이터가 필요할 것 같네요. 
뇌피셜이긴 합니다만 동시 적용된다고 했을 때는
예리도가 사라질 확률: 달재와 명검이 둘 다 적용되지 않는 경우 (둘 다 예리도가 닳을 확률)
{(1-회심률)+(회심률 * (1-달재 확률))} * (1-명검 확률) 이 되겠습니다

책에 식이 하나 들어갈 때마다 판매율이 10%씩 떨어진다는 농담이 있었는데 음...
그래도 색깔 넣어서 최대한 알아보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ㅋㅋㅋ
뭐 아무튼 애매하게 고민되실 때 적당히 계산해보면 되겠습니다.
엑셀파일 같은거로 하나 손쉽게 만들어서 써도 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