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okemongo.gamepress.gg/type-effectiveness-rebalance-part-1-explanation-and-meta-shift



1. 도입: 무엇이 바뀌었나요?
 나이언틱이 12월에 트레이너 배틀을 도입할때, 그들은 pvp 뿐만 아니라 레이드와 체육관 배틀에도 영향을 주는 전투 메커니즘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 변화 전에, 효과가 굉장한 공격들은 적에게 중립적인 공격에 비해 40%의 데미지를 더 주었습니다. 비슷하게, 효과가 별로인 공격은 40% 덜 주었죠. [역주: 따라서 실제 데미지는 60% 가 아니고 효과가 별로인 공격에 비해 중립적인 공격이 40% 더 주어야 하므로 100/(1+0.4)=71% 입니다.] 아마도, 더 많은 포켓몬을 트레이너 배틀로 끌어들이고 상성관계를 잘 이해하는 사람에게 이득을 주기 위해, 나이언틱은 이 수치를 40%에서 60%로 증가시켜서, 팀 구성을 고려할때 타입상성배수를 더 중요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반감/약점 혹은 무효반감 (포고에서 이중반감으로 처리되는)과 겹쳐서 더 복잡해집니다. 예를 들어서, 바위와 악타입은 격투에 약하기 때문에, 격투는 x1.6^2=x2.56 배의 데미지를 마기라스에게 줄 수 있는 반면, 독은 격투를 반감하고, 고스트는 격투를 무효화하므로, 같은 무브가 팬텀에게는 x(1/1.6)^3=x0.244 배의 데미지만 주게 됩니다. 밑의 표는 이 변화를 요약한 것입니다.



[ 역주: 번역하는 입장에서 용어를 좀 정리하겠습니다. 일단 포켓몬고 공식 용어는 효과가 굉장했다/효과가 별로인듯하다 둘뿐이지만 이게 말이 길고 2중/3중 설명하기 힘들기때문에 본가에서 내려오던 약점/반감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불꽃타입 공격은 물타입에게 효과가 별로입니다. 즉 물 타입은 불꽃타입 공격을 저항합니다. (Water resists Fire) 근데 한국어로는 흔히 물이 불꽃을 반감한다고 얘기합니다. 본가에서 온 용어인데, 문제는 본가에서는 물이 불꽃을 저항하는 수치가 딱 반이기 때문에, 즉 불꽃타입의 공격이 딱 반만큼만 물타입에 들어가기 때문에, 물타입이 불꽃타입을 반감한다고 얘기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아니 애초에 반감이니까 반감이라고 불렀겠죠. 근데 포고에서는 이 타입상성배수가 2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면 혼동의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1/2배가 아닌 1/1.6=0.625배 줍니다. 무효도 실제로 무효는 아니지만 이건 경험상 다들 아시는 반면 반감은 눈대중으로 가늠하기 어렵기때문에 혼란을 주는 면이 있었죠.
 사실 이게 패치 전에 더 골때렸던것은 이전 상성배수가 1.4로 제곱하면 2와 비슷하므로 2중반감의 경우 0.7^2=0.5배 받아서 실제 받는 데미지는 그냥 반감이었던 것입니다. 지금이야 이런 문제는 없지만 반감이 실제 반감이 아님은 여전합니다. 저항 뭐 이렇게 바꿔쓸수도 있겠지만 반감이라는 말이 통용되고있으므로 이 글에서도 그냥 반감이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반감이 실제 반감이 아님만 유념해주세요. ]

근래 두번째로, 나이언틱이 PvP 균형을 위해 행한 재조정이 레이드 배틀을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메타가 레쿠쟈같은 좋은 만능몬으로부터 멀어졌습니다. 각 타입에 모두 유능한 공격수가 있기때문에, 여러분이 깜까미 레이드를 하는게 아니라면[약점이 페어리뿐인], 어떤 레이드보스에 대해서도 여러분은 효과가 굉장한 기술들을 먹일 수 있습니다. 돌파점[레이드 보스에 대해서 각 카운터몬별로 공격 효율성이 크게 증가하는 레벨이 있는데 이걸 돌파점 breakpoint라고 합니다] 을 생각하기 전에, 이 카운터들은 단일약점을 찌를때 14.3% [160/140]정도를, 이중약점을 찌를때는 30.6% [(160/140)^2]의 데미지를 더 줄 수 있고 그중 또 많은 몬들이 보스 공격을 반감받아 데미지도 적게 받을 것입니다. 사실, 레이드는 많이 쉬워져서 이전에 많은 트레이너들이 많은 3성 보스를 혼자 잡을 수 있었찌만 항상 4성을 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1명의 파트너가 필요했던 반면, 앱솔과 마기라스를 솔플하는 비디오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낮은 HP의 포켓몬과 방어-특방이 비슷했던 포켓몬에게 이득이었던 11월 재조정과 달리, 이번 재조정은 서로 다른 포켓몬들을 능력치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떤 포켓몬들은 다른 몬들보다 더 이득을 보고, 여러분은 오래동안 메타를 지배했던 뮤츠나 레쿠쟈 같은 포켓몬을 덜 찾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상성배수 증가가 레이드 메타에 준 영향을 논의할겁니다.

2. 악타입의 승진


대부분의 경우, 특정 보스에 대한 카운터의 순위는 그대로이지만, 눈에 띄는 예외가 있습니다: 에스퍼타입 카운터입니다. 팬텀은 그 최상급 DPS와 훌륭한 퀵무브가 접근성이 좋아져서 유명한 카운터였지만, 독타입으로 인해 에스퍼 타입에 효과가 굉장한 데미지를 받음으로써 유리대포로서의 입지가 더 극단적이 되었습니다. 팬텀이 이전보다 더 허약해지는것은 상상하기 어렵지만, 사실입니다. 대(對)에스퍼타입에서 최고의 DPS 공격수로서의 위치는 유지하지만 (테오키스를 제외하면) 염동력이나 사념의박치기 (예를들면 테오키스 어택폼)같은 강력한 에스퍼타입 퀵무브에 대항해서는 팬텀을 벤치에 앉히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악타입은 에스퍼타입 공격에 무효화급 저항을 가지기 때문에, 14% 더 세게 때리면서도 이전에 비해 30%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몸빵이 약한 포푸니라, 돈크로우, 앱솔 같은 악타입들에게 희소식이지만, 또한 탱킹력을 중요시하는 이들에게 물기/깨물어부수기 마기라스를 최고의 에스퍼타입 카운터로 굳혀줍니다. 기존에 사이코커터와 섀도볼로 더 강력한 에스퍼타입 카운터였던 뮤츠는, 이번 재조정으로 손해를 봤는데 이유는 에스퍼타입에 효과가 별로인 퀵무브뿐이 없고, 따라서 기존에 그랬던 것처럼 마기라스에 비해 상당한 DPS 차이를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짧게 요약해서, 에스퍼타입 레이드에서, 여러분이 최단시간 레이드 기록을 위해 풀강 팬텀과 뮤츠팀으로 무장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악타입이 "필수"입니다. 호수 삼총사가 레이드로 오면, 포푸니라와 마기라스가 여러분의 별의 모래의 최고 우선순위가 되어야합니다.

3. 용들의 몰락


악타입이 재조정의 최고 승자라면, 드래곤타입은 최고 패자입니다. 레쿠쟈나 망나뇽같은 유명한 이들을 가지고 있지만, 드래곤타입은 다른 드래곤타입에게만 효과가 굉장한 데미지를 주고 받습니다. 비(非)드래곤 타입 카운터에서 탱킹력에서 밀릴뿐아니라, 많은 용들은 이중약점을 찔릴 수 있는 추가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재조정은 레쿠쟈 같은 대 드래곤/비행타입 상대 대결에서 포푸니라같은 얼음타입과 다른 용들의 간격을 더 벌립니다.
 재조정 전에 대 순수 전기타입 상대로 강화되지않은 땅타입에 비해 40% 정도 더 중립적인 DPS를 가하던 레쿠쟈가 여러분의 최고 카운터였다면, 쥬피썬더 상대로 땅타입을 넘기 위한 60% 를 중립 데미지로 메꾸기는 힘듭니다. 만능 포켓몬은 레이드 선수진을 채우던 기존의 역할을 가지지 못하고, 효과가 굉장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더 약한 포켓몬보다 못할 것입니다. 물론, 드래곤은 아직 포고에서 최고의 공격타입이지만, (그리고 펄기아같은 보스 상대로 여전히 최고의 선택이겠지만) 기존에 풀 드래곤 팀을 요구했던 레이드 선수진은 이제 더 나은 카운터가 있는지 시뮬레이터를 체크하세요.

 정도는 덜하지만, 이건 다른 대결에도 영향을 줍니다: 여러분이 탱킹력에 신경쓴다면, 상대 데미지를 반감하는 공격수 타입은 그렇지 못한 이들보다 더 이득을 봤습니다. 예를 들어서, 대 물타입에서 이상해꽃 같은 풀타입은 라이코같은 전기 타입보다 더 큰 TDO 증가를 봤습니다. 에스퍼타입을 공격할때 빼고는 메타에 큰 변화는 없지만, 여러분이 힘겨운 레이드 솔플이나 2인플 시도할때 전멸을 막는데 도움을 줄수도 있기때문에 언급해둡니다.



◎ = 효과가 굉장했다=약점을 찌름 (1.6) / △ = 효과가 별로인듯하다= 반감당함 (0.625) / X =무효 반감 (0.391) (게임상에서는 효과가 별로인듯하다로 표시) / 빈칸 = 보통 데미지 (1)

*표와 범례는 파피푸님 글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용어는 살짝 수정) 이 글은 어느정도 타입상성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글이므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파피푸님글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2566
을 참조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