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들의 포켓몬들을 효율적으로 강하게 만들어드릴 라스자칼입니다.

마지막 글을 몇 개월전에 적고 계속 못 남겼는데요.

 저도 본업이 따로 있고, 포켓몬고 게임도 해야하고, 유튜브 영상도 만들어야 하다보니, 인벤에 글 까지 남기기에는 시간이 조금 벅 찼습니다. 그 동안 제 글 사랑해주신 분들께 제가 인벤에 글을 자주 남길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제 사담은 여기까지하고 이번 글을 작성하기 위해 꼼꼼히 계산을 했지만, 실수가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동안 영상을 70여개 올리면서 딱 한 번 빼곤 틀린 적은 없었습니다. (동영상은 글 처럼 수정도 할 수 없네요 ㅎㅎ)

 우선 믿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지만, 잘 못 된 부분은 언제나 지적주시면 감사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그리고 정성 봐서라도 아래 영상 켜주신 채 사운드 북 듣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번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은데요.

 

0. 가이오가관련 공지사항

1. 가이오가의상성관계

2. 4세대포함한 물타입의 CP랭킹

3. 가이오가 베스트 카운터 포켓몬 TOP 10

4. 가이오가 레이드 2계정으로 클리어 하는 방법

 

0. 가이오가관련공지사항

가이오가 레이드 기간은 6 19일 수요일 오전 5 ~ 628일 금요일 오전 5시까지구요.

이로치와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1. 가이오가의 상성관계

이중약점 (2.560) : 없음

단일약점 (1.600) : , 전기

보통효과 (1.000) : 그 외 타입

단일반감 (0.625) : 불꽃, , 얼음

이중반감 (0.391) : 없음


2. 4세대 포함한 물타입의 CP랭킹

 (이 표에서 가이오가, 펄기아, 아르세우스 같은 경우에는 종족값에 베이지색 음영처리를 해뒀는데, 이 값들은 포켓몬고 자체적으로 너프 받은 수치를 이렇게 표기 해둔겁니다.)


 - 가이오가의 CP순위는 1위입니다. 그리고 펄기아가 이미 출시하긴 했지만 나중 이벤트로 펄기아에게 특별한 물 타입 기술을 주지 않는다면, 가이오가는 물타입 딜량도 1위를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 그리고 물타입으로서 7세대 까지 통틀어본다면, 가이오가의 CP를 뛰어넘을 수 있는 포켓몬은 없습니다. 그리고 물타입 포켓몬들중 공격력은 펄기아 다음으로 제일 높기 때문에, 펄기아에게 특별한 물 타입 기술을 주지 않는 이상, 가이오가는 포켓몬고 7세대까지 통틀어 물타입 중 가장 딜량 많이뽑아낼 확률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 그럼 이 물타입 기술은 어디에 쓰이는지 한 번 알아볼텐데요. 물타입 기술은 불꽃, , 바위타입에 대해 약점을 찌르고 있습니다. 약점을 찌를 수 있는 폭이 엄청 넓은 편은 아니지만, 현재 물타입 기술 자체가 스펙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불꽃 단일 타입 포켓몬이나 땅 단일 타입 포켓몬 상대시에도베스트카운터 포켓몬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불꽃, , 바위 이 3가지 중 듀얼타입으로 하는 포켓몬에겐 가이오가가 베스트카운터포켓몬 1위가 됩니다. 하지만, 바위 단일 타입 포켓몬 같은경우에는 물타입 기술을 쓰는 것보다는 강철이나 격투 기술을 쓰는 포켓몬이 더 좋습니다.

 - 그렇다면 이런 부분들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가이오가가 활약할 수 있는 레이드는 무엇이 있나살펴보면, 앞으로 7세대까지 통틀어 봤을 때 5성급으로 출시될 포켓몬 중에서는 이런 타입에 해당하는 포켓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이오가 레이드 끝나면 바로 그란돈이 또 재출시 하는데, 이 때베스트 카운터 포켓몬이 가이오가가 계속 유지할거구요. 이미 또 출시 했던 포켓몬이긴 하지만, 엔테이 상대시에도 베스트 카운터 포켓몬을 계속 유지합니다. 그리고 4성으로 출시가 자주 되었던 코뿌리나 딱구리 같은 바위/땅 듀얼타입포켓몬에게도베스트카운터 포켓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이미 출시 된 적 있는 포켓몬 말고는 활약할 수 있는 5성 레이드 상대가 앞으로 거의 없긴 합니다만, 기존에나왔던 포켓몬들도 레이드에 재출시 되고 하니, 그럴 때 계속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카운터 포켓몬 TOP10

 

조건 1. 포켓몬 개체값은10/10/10(67%), 포켓몬 레벨은 30

조건 2. 상대 포켓몬은 5성 체력(15000)의가이오가

조건 3. 친구레벨 및 날씨효과 : 울트라프렌드, 날씨효과없음

조건 4. 회피는 없으며, 레이드보스로부터받는 데미지로 인한 차징 에너지 포함

조건 5. 가이오가의 모든 기술에 대한 평균

(pvp배틀 제외한, 레이드나체육관 배틀에서는 상대에게 데미지를 받으면 자신의 차징에너지가 잃은 에너지의 1/2만큼 차오릅니다. 차징기술 쓰는 타이밍이 앞당겨지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수치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여러분들 누구나 효율적으로 준비하실 수 있게 개체값 10/10/10에레벨 30으로 맞췄구요. 이 

조건에서 DPS 순위 10위까지 한 번 알아봤습니다.


 - 먼저 1위부터 5위까지는 에레키블, 썬더, 라이코, 나무킹, 로즈레이드 순서였습니다.

 - 여기서 저도 라이코가 3위인게 이해가 잘 가지 않아서 검산을 몇 번 더 해봤지만 라이코가 3위가 맞구요. 왜 그런가 자세히 봤더니, 일단 썬더랑 비교해보면 썬더가 공격력 253이고 라이코의 공격력이 241입니다. 이 공격력 차이로 인해 울트라프렌드에 레벨 30에 공격력 iv 10일 때는 라이코 데미지가 5였고 썬더 데미지가 6이었습니다.퀵무브의 데미지 1차이 때문에 썬더가 라이코보다 DPS가높게 나오고 있었구요.

 - 그런데 40레벨 풀강까지 가시면, 라이코와 썬더의 전기쇼크데미지가 똑같아지고, 우리가 알고 있는대로 와일드 볼트를 배우고 있는 라이코가 썬더보다 데미지가 높아집니다.

  - 그리고 에레키블의 공격력이 249 라이코의 공격력이 241인데, 둘다 똑같이 기술은 전기쇼크와 와일드 볼트를 배우고 있습니다. 전기쇼크의데미지도 똑같이 가이오가에겐 5씩 들어가긴 하지만, 라이코의와일드볼트는 데미지가 89인 반면에, 에레키블은 92의 데미지를 넣습니다. 그래서 에레키블이 라이코보다 DPS가 높구요.

아무튼 이 5위까지 있는 포켓몬들은 30레벨만 맞춰도 3계정으로 클리어하시는덴 문제 없습니다.

 


 - 다음 6위부터 10위 까지 보면 쥬피썬더,자포코일, 렌트라, 리피아, 뮤츠 순서였는데요.

30레벨로 맞춰서는 3계정으로 클리어 하기는 힘든 포켓몬들이지만, 35레벨로 맞춰 쓰시면 3계정으로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4. 가이오가 레이드 2계정으로 클리어 하는 방법

 - 에레키블과 라이코만 풀강 하신 다음에, 비오는 날씨에 그리고 가이오가가 번개 기술을 쓸 때 가능 합니다.

 - 예전 체력 12500 시절에는 굳이 날씨효과를 받지 않아도 2계정이클리어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5성 체력이 15000이기 때문에 날씨효과 없이는 2계정으로 되지 않으니까, 괜히 포션 낭비하지 마시고 비가 오는 날씨를 기다리셨다가 번개기술을 쓰는 가이오가만 골라서 도전해보시길바랍니다.

 


 + 그리고 5 30일 목요일 오전 5시부터둥지가 바꼈는데, 평소대로라면 6 13일 목요일 오전 5시까지 유지될 거 같긴하지만, 6 5일 수요일 오전 5시부터진행되는 어드벤처위크 때문에 중간에 둥지가 바뀔 수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현재 둥지 리스트 중에 노량진역 근처 사육신공원에 지금 가이오가 잡을 때DPS가 현재 1위인 에레브 둥지가 있다고 합니다. 맞는지안 맞는지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다녀와서 확인하고 제 채널 통해서 공유 드릴거구요. 아무튼 여러분들 효율적으로카운터 포켓몬들 준비하셔서 고개체 또는 이로치 가이오가 많이 잡으시길 응원합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