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포고 0.157.0 버전부터 노말 어택 메커니즘이 약간 바뀌어서 pvpoke도 랭킹을 10.10일자로 업데이트 했더군요
수정된 순위로 바꾸었습니다. 대부분은 미미하게 바뀌었고 1위가 알로라 텅구리에서 강철톤으로 넘어갔네요.

실프아레나 시즌 2 첫 10월 pvp 대회는 시니스터(Sinister) 컵입니다.

규칙:
*각 참가자는 6마리 포켓몬을 대회 시작 전에 등록합니다. 모든 배틀 파티는 미리 정한 6마리 중에서만 고를 수 있습니다.
*경기는 슈퍼리그로 진행됩니다. 1500 CP 이하의 포켓몬만 허용됩니다.
*타입 중 하나 이상이 다음에 속하는 포켓몬만 허용됩니다: 고스트, 에스퍼, 강철, 격투
*다음 포켓몬들은 금지됩니다: 환상의 포켓몬, 무장조, 슬리퍼, 악타입 포켓몬 (이중타입 포함)
*6마리의 팀에는 한 종의 포켓몬은 한마리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포켓몬 중복 불가능)

*아레나 룰을 따릅니다. (https://silph.gg/rules 영어주의) 간략하게 말해서, 상대의 6마리 포켓몬 팀을 확인하고, 배틀파티를 정해서 경기를 치르는 것을 3번 해서 3판 2승 매치를 합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실프컵 규칙상으로는 2판을 이겨도 마지막판을 해야만 합니다.) 대회 대진은 스위스 방식으로 치러집니다. (https://namu.wiki/w/%EC%8A%A4%EC%9C%84%EC%8A%A4%EB%A6%AC%EA%B7%B8) 이해할 필요는 없고 대회 등록하면 알아서 실프 아레나에서 대진을 짜줍니다. 지역 디스코드(Discord)나 텔레그램(Telegram) 운영자는 실프 아레나에 인증을 받아서 대회를 주최할 수 있습니다. (https://silph.gg/how-to-use 영어주의) 아직은 다른 앱이나 인터넷 커뮤티니 대상으로는 지원하지 않지만 추후 대회에는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분석
저희 지역에서 실프컵 발표 되자마자 대회공지를 하는 바람에 메타가 나오기 전에 혼자 분석을 해야했습니다. 그후 사람들이 연구한 메타 등을 참조해서 다듬어봤습니다. 

우선 타입별 상성을 보았습니다. 고스트, 에스퍼, 강철, 격투죠.
상성표 중 저 4가지 상성만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걸 보면 대충 상성관계가 그려지는데, 2가지만 짚고 넘어갑시다.

1. 고스트타입을 보면 막히는게 하나도 없고 에스퍼를 찌르며 자기 자신한테만 약점을 찔립니다. 시니스터컵은 고스트타입을 위한 대회입니다. 그럼 고스트만 쓰는게 정답일까요?
TDO 순위를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1페이지에 강철과 에스퍼타입만이 가득합니다. 그 중 고스트와 상성을 타지않는 강철은, 고스트와 붙으면 당연히 유리하겠죠. 그래서 실제로는 없지만 강철>고스트의 상성관계가 생기게됩니다.

2. 에스퍼타입을 보면, 격투 반감, 고스트에 약점, 강철에 반감, 격투를 찌릅니다. 격투에 상성상 우위에 있지만, 그건 격투 이중반감하는 고스트도 할 수 있는 거고, 고스트에 찔리기때문에 고스트의 하위호환입니다. 다만, 격투타입이 격투타입 기술을 쓰지 않는다면, 고스트와 상성관계가 없어지게 되지만 에스퍼타입은 여전히 격투를 누르죠. 또한 위 표에서 보듯이 TDO가 높은 애들이 꽤 있기 때문에 기술만 잘 고르면 경우에 따라 강철타입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하게 됩니다. 이걸 기억해두시면 배틀 중에 교체등을 할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물론 이중타입 등으로 예외가 있으므로 항상 저것만 따라서는 안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강철 고스트간 상성은 실제상성이 아니고 수치때문에 생기는 상성이므로 색깔을 달리 표시해보았습니다. 또 역시 격투가 격투타입 기술을 쓰지않으면 고스트 상대로 열위에 서지 않고, 에스퍼타입은 기술에 따라 강철타입을 잡아낼 수 있기때문에 화살표를 가늘게 표시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기술 타입을 보겠습니다. 고스트,에스퍼, 격투, 강철타입 포켓몬이라고 해서 그 타입 기술만 쓸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때문에 모든 18가지 타입에 대해서 위 4가지 타입을 대상으로 해서 약점을 찌르는지(+1) 반감되는지 (-1 혹은 -2)를 적어서 수치화시켜보았습니다.
+2: 고스트
+1: 불꽃, 땅, 악
0: 물, 전기, 비행, 페어리
-1: 풀, 얼음, 에스퍼, 강철, 드래곤
-2: 격투, 벌레, 바위
-3: 노말, 독

다른 조건이 같으면 점수가 높은 타입 기술쪽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그럼 이제 각 타입별로 추천 포켓몬 리스트를 게임프레스에서 가져와서 정보 및 나름의 해석을 붙여봤습니다. (https://pokemongo.gamepress.gg/sinister-cup-meta 영어주의)
Pvpoke 시뮬레이션상 시니스터 컵 내 순위, 최적 IV 및 해당 IV에서 필요한 레벨을 같이 적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고 저는 대회 한번 참가했을 뿐 pvp 전문가 수준은 아니기때문에 다른 포켓몬들도 좋을 수 있습니다.
PvPoke 순위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https://pvpoke.com/rankings/sinister/1500/overall/ 영어주의)
최적 IV는 gostadium에서 가져온 것으로 공격*방어*체력 (능력치 곱)의 순위입니다. 단순히 최적IV에 가깝다고 좋은것이 아니기때문에, 자신의 포켓몬의 순위를 직접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Calcy IV 같은 경우 평가하면 능력치 곱(Stat product) 백분율을 보여주는데 포케지니는 모르겠네요. 다음 웹사이트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https://gostadium.club/pvp/iv 영어주의)
그리고 밑의 메타 포켓몬 간 우열 그림은 유튜버 Battlehero의 동영상에서 가져왔고 해당 유튜버의 추천포켓몬을 참조했습니다.  저와는 약간 그림이 다르긴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QPny1ozvWA 영어주의)





기술옆에 *표는 레거시무브입니다.

1. 고스트타입
1.1 알로라 텅구리 (불꽃/고스트)
Pvpoke 순위: 3위
추천 기술조합: 회오리불꽃 + 섀도볼 + 뼈다귀치기
최적 IV: 레이드산 10/15/15 (레벨 29.5) 베프교환시 5/15/15 (레벨 31.0)

알텅의 최대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범용성입니다. 추천 기술 모두가 위에 점수 높은 타입에 해당하는 기술들입니다. (이번패치로 받은) 회오리불꽃과 뼈다귀치기는 강철을 찌르고, 섀도볼은 에스퍼를, 그리고 고스트타입이기때문에 격투 이중반감입니다. 뼈다귀치기는 더 좋은게 에너지소모 35뿐에 강력한 강철타입 바리톱스와 대코파스가 바위타입도 달고있기때문에 이들의 이중약점을 찌릅니다. 따라서 메타 포켓몬 중 알텅을 잡을 수 있는 건 물타입을 겸하는 엠페르트/강챙이와 바리톱스(몸빵이 무지막지해서 2중약점 찔려도 유리합니다), 강력한 공격력으로 밀어붙이는 레거시 섀도볼 고우스트뿐입니다. 보통 레이드산 20렙에서 시작하기때문에 4성을 못하시는 분들이 아니면 육성난이도가 낮다는 점도 좋습니다. 


1.2 둥실라이드 (비행/고스트)
PvPoke 순위: 4위
추천 기술조합: 병상첨병 + 섀도볼 + 괴상한바람
최적 IV : 0/15/12 (레벨 24.0)

둥실라이드는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다만 비행타입때문에 강철타입들이 잘 들고오는 바위타입 기술에 약점을 찔리고, 격투 3중반감으로 격투에 더 좋을것 같지만 냉동펀치가 흔하기때문에 오히려 불리합니다. 기술이 전부 고스트타입이기때문에 강철의 약점을 찌르지 못하나 괴상한바람은 섀도볼보다 에너지소모가 낮아서 낚시를 할수도 있고 10%확률로 공/방이 2단계 올라가는 효과도 있기때문에 대회에 심각하게 참가하시는 분들은 해방을 권장합니다. 부스트 먹은 둥실라이드는 시니스터 컵 최강의 고스트입니다. 육성난이도 역시 낮아서 좋습니다.


1.3 미라몽 (고스트)
PvPoke 순위: 12위
추천 기술조합: 속여때리기 + 섀도펀치 + 불꽃펀치
최적 IV: 8/15/15 (레벨 39.5)

미라몽은 전반적으로 허약한 고스트 타입 사이에서 TDO가 1위입니다. 즉 고스트타입 탱커로서 기능한다는 것이죠. 노말 어택은 병상첨병과 속여때리기가 있는데, 병상첨병은 격투에 반감되지 않고 에너지 생성이 미세하게 빠릅니다만, 속여때리기가 딜은 더 좋습니다. 취향따라 가시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속여때리기 추천드립니다. 불꽃펀치로 강철타입 약점을 찌를수도 있습니다. (다만 바리톱스/대코파스는 바위타입때문에 1배로 들어갑니다.)  불꽃펀치가 미라몽>>야느와르몽인 이유입니다. 다만 육성 난이도가... 거의 풀강을 해야하기때문에 저는 하나 만들고 싶었으나 모래가 아까워서 결국 안 했습니다.


1.4 다크펫 (고스트)
PvPoke 순위: 8위
추천 기술조합: 섀도크루 + 섀도볼 (+ 번개)
최적 IV: 0/14/15 (레벨 24.5)

강력한 무브인 섀도크루 (DPT 3, EPT 4)를 쓸 수 있어 다른 고스트들에 위협을 가할수 있습니다. 다만 허약한 체력으로 쉴드를 써주는 게 좋습니다. 육성난이도는 낮습니다. 
아 레거시라 목록에 포함시키진 않았지만 레거시 섀도볼 고우스트가 다크펫 상위호환이라 쉴드만 있으면 강철타입도 상대해볼만 합니다. 섀도펀치 고우스트도 쓸만은 하지만 강철타입을 상대하긴 어렵습니다.


1.5  눈여아 (고스트/얼음)
PvPoke 순위: 6위
추천 기술조합: 병상첨병/눈싸라기 + 섀도볼 + 눈사태
최적 IV: 0/15/15 (레벨 28)

병상첨병이 타입은 좋으나 눈싸라기가 에너지 생성이 약간 더 빠릅니다. 눈사태로 비행타입들을 찌를 수 있습니다. 육성난이도는 적당합니다.



2. 강철타입
2.1 강철톤 (강철/땅)
PvPoke 순위: 1위
추천 기술조합: 드래곤테일 + 깨물어부수기 + 지진
최적 IV: 0/14/15 (레벨 24)

 강철타입 중 가장 범용성이 좋습니다. 흔히 슈퍼리그 탱크 4인방하면 강철톤, 바리톱스, 멜메탈, 대코파스인데, 멜메탈은 환포라서 참가를 못하고, 바리톱스와 대코파스는 바위타입 때문에 격투/땅에 2중약점을 찔린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깨물어부수기는 에스퍼/고스트를 찌르고, (격투에 반감되지만 어차피 격투잡으려고 쓰는 애 아니니) 지진은 다른 강철타입들을 찌릅니다. 육성난이도도 낮습니다만 흔하지 않다보니 좋은 IV를 구하는 것은 좀 어렵죠.


2.2 바리톱스 (강철/바위)
PvPoke 순위: 5위
추천 기술조합: 떨어트리기 + 스톤에지 + 화염방사
최적 IV: 12/15/15 (풀강)

 몸빵 1위를 자랑합니다. 2중약점을 찌르는 격투/땅이 아니라면 어떤 타입 기술이든 오래버텨내면서 기술을 먹이는 탱커입니다. 노말 어택이 격투/강철에 반감되는 바위라는 점은 마이너스입니다. (아이언테일은 스펙이 너무 구립니다.) 스톤에지와 화염방사는 소모 에너지가 같고 데미지는 스톤에지가 높으나 (자속보정도 받죠) 격투/강철에 반감되니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쓰시면 됩니다. 육성난이도는 보시다시피 최상위죠. 시니스터 컵에 한정하면 지금 없으신 분들은 굳이 새로 키울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2.3 대코파스 (강철/바위)
PvPoke 순위: 19위
추천 기술조합: 스파크 + 스톤샤워 + 10만볼트
최적 IV: 0/15/15 (레벨 28)

 쉽게 말해서 바리톱스 하위호환입니다. 다만 떨어트리기보다 상성상 좀 나은 스파크를 쓸 수 있다는 점과, 12턴마다 스톤샤워를 빠르게 난사할 수 있다는 점 정도가 차별화될 점입니다. 특히 전기타입인 스파크로 강철/물 엠페르트를 잡을 수 있고, 심지어는 격투/물타입인 강챙이도 기술에 따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육성난이도도 낮습니다.


2.4 엠페르트 (강철/물)
PvPoke 순위: 25위
추천 기술조합: 폭포오르기 + 러스터캐논 + 하이드로펌프
최적 IV: 0/13/15 (레벨 19.5)

 물타입 기술로 강철톤(강철/땅)과 바리톱스/대코파스(강철/바위)의 약점을 모두 찌를 수 있습니다. 다만 저 탱크들보다는 몸빵이 약하기 때문에 대 고스트 타입으로서 역할은 좀 더 못하죠. 육성난이도는 낮지만, 시니스터컵때문에 만들면 나중에 커뮤니티데이 지나면 쓸모없어진다는게 좀 걸리는 점이죠.


2.5 입치트 (강철/페어리)
PvPoke순위: 13위
추천 기술조합: 물기 + 그로우펀치 (+ 치근거리기)
최적 IV: 레이드산 10/13/15 (레벨 36.5), 야생 1/15/15 (풀강)

그로우펀치로 공격력을 올려가며 에스퍼/고스트를 찌르는 강력한 노말 어택 물기로 승부합니다. 다만 체력이 허약하기 때문에 쉴드가 필요합니다. 육성난이도 높습니다.



3. 격투타입
3.1 강챙이(물/격투)
PvPoke 순위: 10위
추천 기술조합: 거품/머드숏* + 그로우펀치 + 냉동펀치
최적 IV: 0/14/15 (레벨 22)

강철 잡는 것 외에는 쓸모없는 카운터보다는 상성 덜타는 거품이 낫습니다. 레거시 머드숏이 있으시면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강챙이뿐만 아니라 모든 격투타입에 그로우펀치 하향이 뼈아팠습니다. 아직 그로우펀치가 일반적으로는 나은것 같다고 생각이 되지만, DPE가 3배 이상 차이나기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폭발펀치가 낫습니다. 육성난이도는 낮습니다. 참고로 25렙이면 CP 1500 밑으로 죽어도 못들어가기때문에 슈퍼리그에 쓰려고 발챙이를 정화시키시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3.2 요가램 (에스퍼/격투)
PvPoke 순위: 11위
추천 기술조합: 카운터 + 그로우펀치 + 냉동펀치
최적 IV: 15/15/15 (풀강)

강철 카운터라는 역할에 충실합니다. 그리고 에스퍼타입을 겸해서 같은 격투타입 상대로도 우위를 점하지만 반대로 고스트타입에는 약점을 찔립니다. 그로우 펀치 하향이 역시 뼈아픕니다. 격투타입 중에 육성난이도는 최상위입니다. 


3.3 루카리오 (격투/강철)
PvPoke 순위: 41위
추천 기술조합: 카운터 + 그로우펀치 + 섀도볼
최적 IV: 부화 10/13/14 (레벨 20), 베프교환시 5/11/15 (레벨 20.5)

시니스터컵에서는 루카리오가 힘을 못 씁니다. 격투타입 기술은 강철타입에게만 유효하고, 섀도볼을 쓰기 전에 죽을 확률이 큽니다. 쓰겠다면 쉴드를 꼭 써줍시다. 보통 알에서 나온거 그대로 해방후 진화해서 쓰면 되므로 육성난이도는 낮지만, 획득 난이도 자체가 높고, 렙 20에도 까딱하면 1500을 넘을 수 있기에 교환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4. 에스퍼타입
4.1 크레세리아 (에스퍼)
PvPoke 순위: 7위
추천 기술조합: 염동력 + 미래예지 (+ 문포스/오로라빔)
최적 IV: 베프교환 5/9/8 (레벨 20), 울프교환 3/11/13 (레벨 20)

에스퍼 타입 탱커입니다. 일반적으로는 DPT가 훨씬 높은 염동력이 사이코커터보다 낫습니다. 다만 느리기때문에 후반에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문포스/오로라빔은 취향에 따라 선택으로 문포스는 DPE가 높지만 에너지소모가 70으로 느리고, 오로라빔은 에너지 소모가 60으로 약간 적지만 DPE가 낮습니다. 근데 어차피 둘다 강철에 반감당해서 굳이 해방이 필요 없을듯 합니다. 육성난이도는 20렙이기 때문에 강화는 안 해도 되어 낮지만, 획득난이도는 최상입니다. 레이드에서 나온건 일단 IV에 관계없이 1500을 넘어갑니다. 교환으로만 획득가능한데 다음 표를 보시면 



울프 교환시 CP 1500 이하를 얻을 확률은 약 20%이고, 베프 교환시는 4%입니다. 따라서 모래가 2배임을 감안해도 울프로 교환작하는게 모래 소모 기대값이 더 낮습니다. 저는 베프로 교환작을 꽤 했지만 실패했네요.


4.2 동탁군 (에스퍼/강철)
PvPoke 순위: 24위
추천 기술조합: 염동력 + 사이코쇼크 + 땅고르기
최적 IV: 1/15/14 (레벨 25.5)

강철타입을 겸해서 강철/에스퍼 상대로는 더 강하지만, 격투 상대로는 더 약합니다. 땅타입 땅고르기는 강철을 찌를 수 있지만 에너지 소모가 큽니다. (60) 육성난이도는 희귀도를 생각하면 적당합니다.


4.3 점토도리 (에스퍼/땅)
PvPoke 순위: 9위 
추천 기술조합: 염동력 + 대지의힘 + 사이코키네시스
최적 IV: 0/14/15 (레벨 29.5)

강철을 찌르는 대지의힘 덕에 강철타입에 적은 차이로 지며, 바리톱스/대코파스는 쉽게 잡아냅니다. 강철톤 상대로는 사키 대신 지진을 먹이는 게 낫다고들 합니다. 육성 난이도는 낫습니다.


4.4 엘레이드 (격투/에스퍼)
PvPoke 순위: 21위
추천 기술조합: 염동력 + 리프블레이드 + 인파이트
최적 IV: 0/15/15 (레벨 18.0)
격투타입 덕에 바리톱스/대코파스/강철톤 상대로 승부를 해볼 수 있지만, 에스퍼/고스트 타입에는 불리합니다. 또한 체력도 허약하죠. 육성 난이도는 낮습니다.


4.5 키링키 (노말/에스퍼)
PvPoke 순위: 42위
추천 기술조합: 염동력 + 10만볼트+ 사이코키네시스
최적 IV: 0/15/12 (레벨 28)

키링키가 시니스터컵에서 주목받는 유일한 이유는 고스트타입 기술을 2중반감하는 노말타입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에스퍼 타입때문에 단일반감이 되고, 몸빵도 그리 좋지 않아서 실질적으로는 거의 비기는 정도 입니다. 육성 난이도는 희귀도를 생각하면 적당합니다.


4.6 가디안 (에스퍼/페어리)
PvPoke 순위: 31위
추천 기술조합: 애교부리기 + 섀도볼 (+ 싱크로노이즈*)
최적 IV: 0/15/15 (레벨 18)

애교부리기는 염동력을 능가하는 DPT로 격투타입들을 녹여냅니다. 특히 강챙이의 하드카운터입니다. 싱크로노이즈가 사이코키네시스보다 에너지 소모가 적어서 있으면 좋지만 없으면 사이코키네시스도 좋고 섀도볼 하나로도 보통 충분합니다. 육성 난이도는 낮습니다.


4.7 루기아 (에스퍼/비행)
PvPoke 순위: 34위
추천 기술조합: 드래곤테일 + 불새 + 하이드로펌프
최적 IV: 베프교환 5/13/13 (레벨 15)

에스퍼타입의 탱커 No.2 입니다. TDO는 크레세리아보다 못하고 비행타입은 얼음/바위의 약점을 가져오지만, 불새는 에너지소모가 낮아서 크레세리아보다 부담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하이드로펌프는 강철톤/바리톱스/대코파스의 약점을 찔러줍니다. 육성 난이도는 15렙이라 강화는 상관없고 역시 해방이 부담스러우며, 획득 난이도는 상입니다. 일단 리서치대발견으로 얻으면 크레세리아처럼 무조건 1500을 넘어갑니다. 교환으로만 획득 가능한데 베프 교환시 약 40% 확률로 슈퍼리그용 루기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울프 교환시엔 약 50%입니다.


4.8 야도란 (물/에스퍼)
PvPoke순위: 52위
추천 기술조합: 물대포 + 냉동빔 + 사이코키네시스
최적 IV: 0/13/15 (레벨 22.5)

물대포가 약점을 찔러주기 때문에 실드만 하나라도 있으면 강철톤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에스퍼 상대로도 우위를 점합니다. 육성 난이도는 낮습니다.


4.9 알로라 라이츄 (전기/에스퍼)
PvPoke 순위: 26위
추천 기술조합: 전기쇼크 + 와일드볼트 + 번개펀치
최적 IV: 레이드산 10/15/15 (레벨 23.5), 베프 교환시 5/15/15 (레벨 24)

전기타입 기술로 물/비행 타입 포켓몬들에게 우위를 점합니다. 이번에 패치로 받은 전기쇼크는 EPT 4.5 (머드숏, 사이코커터와 함께 공동 1위)의 우월한 기술로 와일드볼트/번개펀치를 난사해줄수 있습니다. 육성 난이도는 낮습니다.



팀 구성 조언:
팀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전투에 누굴 투입할 것이냐는 여러분 마음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추천드립니다.일단 팀 6마리에는 고스트 2마리와 강철 2마리를 넣고, 격투 한마리와 에스퍼 한마리를 넣습니다.
매치 시작시에 상대 팀에 각 타입별 수를 세어서, 먼저 강철타입이 하나 이하라면 첫경기는 고스트2+에스퍼1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 격투타입이 하나 이하라면 첫경기는 강철2+고스트1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땐 주의해야할게 강철 2마리가 격투 한마리에 다 무너지는 것도 가능하므로 고스트로 격투타입을 잘 막아야합니다. 안 될것 같으면 고스트+강철+격투로 갑니다.
위 두 경우 모두 아니라면 첫경기는 그냥 고스트+강철+격투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위에 에스퍼타입 차별화되는 점을 좀 써놓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고스트타입 하위호환을 벗어나긴 어렵다고 봅니다.
그리고 첫 타자는 차지무브를 제일 빨리 쓸 수 있는 애로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불리한 매치업이 걸려도 차지무브 충전후 교체할 확률도 높고 유리한 매치업이면 첫 무브로 한마리 눕힐수도 있습니다. 다만 격투타입같은 경우는 워낙 약점이 많아서 어차피 교체해야할 확률이 높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밑에는 제가 썼던 팀입니다. 해방에 모래를 좀 쓰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값싼애들로 구성했습니다.



*참고로 이번 업데이트 후 울/베프간 배틀신청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언제 고칠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 정신건강을 위해 가까운 거리에서 배틀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