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기부 입니다.

오랜만에 PVP 배틀 대회 분석글을 적어봅니다.ㅎㅎ


실프아레나의 12월 대회는 Timeless Cup으로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1,2,3,4세대 스타팅 포켓몬 한 마리를 고르세요. 스타팅 포켓몬 한 마리는 6마리 픽에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 나머지 5마리 포켓몬은 금지목록을 제외하고 채우세요.

 - 금지 목록 : 격투, 노말, 페어리, 비행, 강철, 에스퍼 타입 금지(스타팅 포켓몬은 제외),

                    전설, 환상 포켓몬, 깜까미, 블래키, 5세대 포켓몬, 가라르 지방 포켓몬



1. 스타팅 포켓몬 한 마리

- 최근 12월 커뮤니티데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갖고 계실 블러스트번 리자몽, 하드플랜트 이상해꽃, 하드플랜트 메가니움, 하이드로캐논 대짱이 정도를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스타팅 포켓몬 한 마리는 나머지 5마리를 채우는데 매우 중요한 선택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주요 메타는 풀, 불, 물, 용, 얼음, 독 타입의 조합입니다. 따라서 스타팅 포켓몬 한 마리를 무엇을 고르냐에 따라 전략이 바뀌고 연습경기를 통해 괜찮은 조합을 소개하겠습니다.

 


- 이상해꽃, 메가니움 파티

 강력한 하드플랜트를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인 선택입니다. 하드플랜트로 찌를 수 있는 포켓몬들은 땅타입 (메깅, 누오), 물타입(랜턴, 왕구리, 라프라스, 씨레오, 킹드라) 등 비록 반감으로 인해 중립 데미지가 들어가지만 쉴드를 안쓰고 그냥 맞기에는 너무 강력하죠. 

 이상해꽃과 메가니움 사이의 선택은 간단히 지진 VS 오물폭탄  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이번 CUP에서는 나올 수 있는 강력한 독타입들이 많습니다. 특히 평타가 염동력(에스퍼)인 도나리는 이상해꽃 잡기에도 좋죠. 땅따입 기술로 독타입을 견제할 것인가. 아니면 오물폭탄으로 중립 데미지를 넣을 것인가!


- 대짱이 파티

 차징이 빠른 머드샷을 가진 대짱이는 이번컵에서 (머드샷 / 하이드로캐논 & 지진)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최근 스킬패치로 인해 하이드로캐논의 데미지가 너프를 당했죠. 그리고 이번컵에서는 2차징기를 가진 대타 메깅도 좋습니다! 메깅은

눈보라가 있어 용타입, 풀타입을 견제할 수 있죠.


- 리자몽 파티

 (회오리불꽃 / 블러스트번 & 드래곤크루) 리자몽은 풀타입, 얼음타입, 용타입 까지 폭넓게 견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번 컵에는 물타입들이 많습니다!! 불타입의 대타로는 캐스퐁(맑음날씨), 나인테일, 코터스, 번치코가 있습니다.

 먼저, 캐스퐁은 생김새와는 달리 생각보다 맷집이 좋습니다. 물타입 기술을 맞아도 버티고 해방시킨 솔라빔으로 허를 찌를 수도 있죠. 나인테일은 에스퍼 타입 차징기로 독타입 견제가 가능합니다. 코터스는 최근 기술패치로 오버히트가 버프를 받았죠. 해방시켜서 오버히트, 솔라빔을 사용하면 되지만 평타가 좋지 않아서 차징기 모으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비행타입, 에스퍼타입이 거의(?) 없는.. 리자몽 제외입니다 ㅎ 이번 컵에서 의외로 번치코가 활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악 타입의 스컹탱크, 드래피온에게 까다로운 상대죠.


-거북왕

 아디오스. 냉동빔이 있어도.. 차라리 대짱이를 쓸 것 같습니다.






2. 신규 스킬 추가 및 기술 패치!


최근 큰 기술 패치가 있었죠. 레거시 스킬들의 부활 신 스킬 추가 등 내년 <고 배틀 리그> 업데이트를 겨냥한 이번 패치는 타임리스컵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 킹드라 : 킹드라는 물/드래곤 타입으로 이번컵에서는 사실, 얼음 공격에 중립으로 데미지를 받고, 물타입 공격에 이중반감을 받으며 버티는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대포무노포>가 생겼죠. 데미지는 50으로 나쁘지 않고 50% 확률로 상대방의 방어력을 2단계 너프시킵니다. 실제로 연습경기 결과 너프 당한 상대 포켓몬은 딜 깍이는게 눈에 보입니다.


- 드래피온 : 독/악 타입의 드래피온은 최근 기본공격에 얼음엄니가 추가되었습니다. 상당히 데미지가 높은 편인 얼음엄니는 평타로 자주 꺼내는 신뇽과 풀타입들을 녹일 수 있죠. 또한!!!!!!!! 이번 패치에서 <마지막일침>을 달아줬습니다. 벌레타입 기술로 PVP에서는 데미지가 30밖에 안되지만 사용시 드래피온의 공격력이 1랭크 올라갑니다. 상대방이 2마리 이상의 용타입을 가졌다면, 마지막일침 - 얼음엄니 평타로 엄청난 압박이 가능하죠.


- 라프라스 : 물/얼음 타입의 라프라스는 이번 컵에서 중심축에 가깝습니다. 용타입, 풀타입 견제가 메인 역할이고 상대방 얼음 타입과도 맞대결을 할 수 있죠. 최근에 받은 <로케트박치기>는 데미지 자체도 높고 사용시 라프라스의 방어력을 1랭크 올려줍니다.





3. 추천 6마리


- 2뇽이메타 : 신뇽, 킹드라 or 쉘곤, 이상해꽃, 도나리, 라프라스, 메깅

- 1뇽이메타 : 신뇽, 리자몽, 라프라스, 우츠보트, 드래피온, 메깅

- NO용이메타 : 리자몽, 메깅, 드래피온, 라프라스, 우츠보트, 히든카드( 바위타입 또는 얼음타입 하나 더 추천합니다.)

- NO 라프라스 메타 : 씨레오, 이상해꽃, 드래피온, 캐스퐁, 랜턴, 신뇽

- 3뇽이메타(도박) : 신뇽, 킹드라, 쉘곤, 랜턴, 리자몽, 씨레오



완벽한 조합은 아니지만, 상대방의 6마리를 고르게 커버할 수 있는 메타를 적어보았습니다. 위 메타를 직접 연습경기에서 사용해봤고 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픈카카오톡 검색창에 <<서울 배틀 리그>>를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