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TheSilphRoad/comments/exwu2b/great_league_simplified_go_battle_league/
를 번역한 글입니다.



슈퍼리그는 본질적으로 두개의 가위바위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첫번째 가위바위보는
* 마릴리: 최종의 슈퍼리그 포켓몬
* 풀타입: 최고의 마릴리 카운터
* 비행타입: 풀타입을 이기는 타입

그리고 다른 가위바위보는
* 강철타입: 비행타입을 이기고, 보통 풀타입을 이기고, 마릴리와는 무승부
* 격투 & 땅 타입: 강철타입 카운터
* 삼각형 1: 격투/땅 타입을 이깁니다.

각 범주에 있는 모든 포켓몬이 이 경향을 따르지는 않지만, 이 경향을 아는 것은 효과적인 팀을 짜는데 중요합니다.

간단한 팀 짜기 팁
팀짜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강력한 선두를 고르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엘리트 4마리 (마릴리, 테오키스D, 파비코리, 레지스틸) 중 하나로 선두를 이끌거나 그 중 3마리를 이길 수 있는 카운터 포켓몬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불리한 선두 경기를 준비하세요. 간단 정리 그림을 보고 어떤 그룹이 여러분의 선픽을 카운터치는지 확인하고, 그걸 이기는 그룹에서 포켓몬을 고르세요. 예를들어 선두가 메가니움이라면, 비행타입을 카운터치기 위해 강철이나 마릴리를 고르면 됩니다.

세번째 포켓몬을 고르는 것은 약간 까다롭습니다.
여러분은 균형잡힌 팀을 위해 가위바위보 고리를 완성시킬 수도 있고, 그룹 중 하나에서 두마리를 고를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메가니움+ 강철을 가고 상대가 파비코리로 선두를 낸다면, 여러분은 강철로 바꿔야합니다. 상대가 여러분의 강철타입을 때려잡기 위해 격투타입으로 바꾼다면, 여러분은 마지막 상대로 파비코리를 상대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한 그룹을 두마리 넣어서 강철타입이 하나 더 있다면, 균형잡힌 픽에 비해서 좀 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두번재 격투/따아 타입이 있따면? 혹은 여러분의 최종 강철타입을 이길 강철타입이 있다면? 여러분이 어떤 위험을 감수할지는 여러분에게 달렸습니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선두와 선두를 커버할 수 있는 포켓몬을 고르는 것이 첫 두마리를 고르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pvp에 사용가능한 포켓몬이 전부 맨위 그림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그림에 포함되지 않은 슬리퍼, 발바로, 야부엉 등등이 궁금하다면, 다음 Pvp 자료를 참고하세요.

*슈퍼리그 1,2티어

*실프 (영어 주의, 단 포켓몬 그림 있음)
 [역주: pvpoke의 팀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슈퍼리그 (하이퍼/마스터도 지원) 팀별로 시뮬레이션상 승률 (matchup win rate)와 체력 점수 (health score)를 제공합니다. health score는 pvpoke 점수와 비슷한 것으로 얼마나 크게 이기는 지도 고려한 것입니다. 어차피 팀인데 그걸 왜 고려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pvp 경험이 적으신 분들은 그냥 승률 높은 팀중에 가지고 있는 거 쓰면서 연습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 PvPoke (영어 주의)

* 포케배틀러 (영어 주의, 단 포켓몬 그림 있음)
[역주: 개인적으로는 포케배틀러는 pvp쪽으로는 잘 참고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림이 있어서 보기 편하고, 레벨을 바로 보여줘서 구하기 쉬운 포켓몬을 금방 구별해낼 수 있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

*수정: 고우스트 2번째 스페셜 어택이 SB로 되어있는데 첨엔 섀도볼로 번역했다가 Shadow Ball (섀도볼) 인지 Sludge Bomb (오물폭탄)인지 불분명해서 pvpoke 승률이 높은 오물폭탄으로 해두었습니다. 그림엔 레지스틸 카운터치는 걸로되어있는데 pvpoke 상으로는 뭘 골라도 같은 쉴드 수에서는 못 이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