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아직 시즌2 고배리 보상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별의조각 켜고 받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모래보상은 7랭크때 2만, 8랭크 3만, 9랭크 5만, 10랭크10만 입니다. 별의 조각 켜면 1.5배구요.

슈퍼리그용 그림자 포켓몬 추천을 쓰려고 했는데 며칠전 갑자기 시즌3 관련 공지가 떴죠. 그 중에는 레지스틸 및 크레세리아 너프 등이 들어있었구요. 영치코(고튀)님이 밑에 관련 내용을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오늘 시즌3가 열림과 동시에 구체적인 수치가 뜨고 또 pvpoke가 업데이트 되어 리그별 순위 및 변동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수치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러스터캐논: 에너지 소모 65 -> 70
기합구슬: 데미지 150 ->140
문포스: 상대 공격 1단계 디버프 확률 30% -> 10%
눈보라: 데미지 130 -> 140
회전부리: 데미지 60 -> 65
브레이브버드: 데미지 90 -> 130, 사용후 방어 -3단계 추가됨
눈싸라기: 데미지 4 -> 5
병상첨병: 에너지 생성 11 ->12
엉겨붙기: 에너지 생성 11 ->12

1. 슈퍼리그

기술 배경이 파란 것은 너프받은 기술이고, 빨간 것은 버프 받은 기술 (혹은 새롭게 습득한 기술)입니다.

레지스틸이 1위에서 11위로 내려가고 어디있었는지도 모르는 눈설왕이 웨더볼 습득 및 눈싸라기 상향으로 치고 올라왔습니다. 사실 저 저번 시즌에 마릴리 하드 카운터로 눈설왕 썼었는데 (잎날가르기/에너지볼/역린), 풀+얼음의 저주받은 타입상성때문에 곧 버렸던 안 좋은 기억이 있는데... 이번 시즌에는 메타에 자주 보일지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저번 시즌 중간에 추가된 가라르 메더가 2위에 있습니다.


2-1. 하이퍼리그

문포스가 너프먹었음에도 크레세리아는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레지스틸 너프덕일까요?
레지스틸은 하이퍼리그에서는 크게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2위만 내려갔습니다.
그림자 눈설왕이 여기에도 보입니다. (그냥 눈설왕은 19위입니다.) 그림자든 그냥 눈설왕이든 풀강해야하기때문에 모래의 압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외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2-2. 하이퍼리그 프리미어컵
이번 시즌부터 하이퍼리그도 전포/환포 참전 불능 프리미어컵이 생깁니다.

대짱이가 1위일줄 알았는데 대짱이를 잡는 이상해꽃이 1위군요. 대짱이는 지진 대신 페어리 견제용으로 오물웨이브를 가져가는 것 같습니다. (그림에 오물폭탄으로 오타나있습니다.)
하리 프컵의 메타가 어떻게 될지는 좀 두고봐야 될듯 합니다.



3-1. 마스터리그

눈싸라기 버프로 맘모꾸리 순위가 좀 올랐습니다.
그림자 뮤츠는 일반 뮤츠보다 순위가 낮습니다.
기라티나 어나더폼은 예전에는 1,2위를 다투었는데 최근에 pvpoke에서 알고리즘을 개선했습니다. 기존에는 시뮬레이션상에서 각 포켓몬이 무조건 타입고려해서 DPE 높은 기술을 썼는데 (베이팅 제외) 이제는 각 스페셜 어택별 데미지를 고려해서 승리하는 기술을 씁니다. 예컨대 멜메탈 vs 펄기아에서 기존에는 멜메탈이 스톤샤워로 베이팅한후 엄청난힘으로 갔는데 그러면 1-1에서 시뮬레이션 상으로 졌습니다. 이제 스톤샤워만 써도 이긴다는 계산이 미리 들어가는 것인지 스톤샤워 일변도로 멜메탈이 승리하게 됩니다. 아마 기라티나도 그러한 것 때문에 뭔가 기존에 과대평가가 들어가 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3-2. 마스터리그 프리미어컵
이건 다시 pvpoke 자료입니다. 그림자 포켓몬이 비그림자 형태보다 순위가 낮은 경우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역시 맘모꾸리가 조금 올랐고, 그에 따른 것인지 토게키스 및 한카리아스가 조금 내려갔고, 그 외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