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글에 이어짐.

원문 : HEARTHSTONE IS DOOMED: TALKING WHISPERS OF THE OLD GODS

역시 오역이 많을 겁니다. 생산적인 지적은 감사합니다.
번역에 도움 주신 롭스군님 감사합니다.

하스스톤의 새로운 확장팩 "고대신의 속삭임"이 오늘 공개되었다. 이번 확장팩은 이전 것들에 비해 분위기가 어둡다.

확장팩은 134개의 종말적 테마(크툴루 신화에 영감을 얻는 와우의 고대신들)의 카드들로 이루어져있다. 4월 말이나 5월 초에 출시될 것이며 이 패치 때 정규-야생전 역시 같이 적용될 것이다. 정규전은 새 대전 모드이며 이 모드에서 낙스라마스의 저주와 고블린 대 노움 카드들은 제외된다. 이들은 야생전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6개의 카드가 선공개 되었는데, 이중엔 고대신 크툰도 있다. 크툰은 새로운 메카니즘을 갖고 있는데, 어디에 있건(손이나 덱에 있어도) 버프를 받을 수 있다. 크툰을 강화하는 추종자 중 하나인 악의 신도도 공개되었는데, 이 녀석은 크툰과 관련된 16개의 카드중 하나이다.

C'Thun and Beckoner of Evil.

고대신 중 하나와 그 추종자. 예아!

좋은 소식은 확장팩 출시 기간중 접속한 모든 이들에게 확장팩 카드팩 3개를 준다고 한다. 더 좋은 소식은 이 팩에 더해서 고대신 크툰과 악의 신도 두장을 공짜로 준다는 것이다.

수석 디자이너 마이크 도네이스와 게임 디자이너 피터 웨일른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IGN: 고대신부터 시작하자. 이 테마로 결정한 이유가 있어? 공개된 카드들로 봤을 때 여태껏 냈던 확장팩과는 분위기부터 달라. 고대신은 좀 어둡지.


Peter Whalen: 하스스톤에서 매번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이 우리에겐 중요하다. 그래서 모험 위주의 매우 흥미진진한 탐험가 연맹도 해 봤다. 이제 좀 다른 방향으로 흥미진진하려고 한다. 음침하고, 크툴루 촉수나 꿈에 나올만한 것들, 하지만 재밌고 깜찍하게 표현했다.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고, 진보하고, 유저들에게 신선함을 주는 것이 우리에겐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엔 완전히 다른 걸 시도해보았다.


기존 어떤 카드들보다 강력한, 하지만 게임을 터뜨리지는 않는 적절한 10마나 하수인을 만들 수 있을까?

Mike Donais: 내가 고대신을 통해 하고 싶었던 것은, 우리가 얼마나 많이, 정신나간 강력한 카드를 적절하게 설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우리는 고대신들을 여태껏 만들어왔던 어떤 카드들보다도 강하게 하고 싶었다. 하스스톤에선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기존 어떤 카드들보다 강력한, 하지만 게임을 터뜨리지는 않는 적절한 10마나 하수인을 만들 수 있을까? 굉장히 재미있는 개발 방향이다.


IGN: 이렇게 큰 소재를 이렇게 간단히 출시하기 좋을 때일까? 정규전으로 넘어가서 카드 풀이 확 줄어들텐데. 저 이유가 전부야?


Mike Donais: 정규전으로 넘어가는 때라 어떤 확장팩을 내려고 했어도 좋았을 거다. 카드들이 갑자기 흥미로워지고 가치있게 되고, 큰 영향을 주려는 생각은 멋지다. 


IGN: "크라켄의 해" 선포와 연관해서, 이어지는 모험과 확장팩도 테마가 비슷하게 가는거야?


Peter Whalen: 지켜봐야지. 유저들에게 놀라움을 주는게 중요하니까.


IGN: 크툰은 봤고, 이번 확장팩에 고대 신들이 얼마나 나와?


Peter Whalen: 도합 넷이고, 모두 고유의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다. 크툰은 카드를 냈을 때, 안광으로 공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쏜다. 물론 그 전에 추종자들을 많이 내 놓아야겠지만. 크툰과 연관된 카드는 16개이며 그 중 하나는 악의 신도다. 악의 신도를 낼 때마다 크툰이 어디에 있건 +2/+2 버프를 준다. 그러니까 크툰은 게임이 진행되는 내내 성장한다. 6/6에서 시작해서, 악의 신도를 낸다면 왼편에 작은 차원문이 생겨 크툰이 8/8이 됐음을 알려줄 것이다. 악의 신도를 하나 더 내면 10/10이 될 것이고. 이 멋지고 강력한 것이 성장하는 것은 나와 상대편 둘 다 볼 수 있다.

크툰과 연관된 카드는 16개이며 그 중 하나는 악의 신도다.



IGN: 맞다! 크툰은 생각훔치기나 생매장이 어떻게 적용돼?


Peter Whalen: 생각훔치기나 생매장은 상대방의 크툰을 가져와 너의 크툰으로 만들고, 이 크툰은 네가 낸 추종자들의 버프를 받는다. 그러니까 상대방이 키워놓은 크툰을 가져와도 네가 추종자를 내 놓은 적이 없다면 강화되지 않은 상태인 것이다. 하지만 네가 많은 추종자들을 내 놓았었고 상대방의 크툰을 빼앗아 던진다면 굉장히 멋질 것이다.

C'Thun, Entomb and Thoughtsteal.

크툰과 멋지게 상호작용 하는 두 카드들.


IGN: 흥미로워. 다른 고대신들에 대해서도 말해줄 수 있을까?


Peter Whalen: 흥미진진할 것이다. 그들은 모두 강력하고, 끝내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 자세한 건 다음주에 공개한다.


크툰만이 자신을 강하게 해주는 추종자들을 데리고 있다. 나머지 고대신들은 모두 10마나의 강력한 전설 카드지만 모두 다른 방식을 갖고 있다.

Mike Donais: 하나하나 모두 멋지다. 하지만 크툰만이 자신을 강화해주는 추종자들을 데리고 있다. 나머지 고대신들은 모두 10마나의 강력한 전설 카드지만 모두 다른 방식을 갖고 있다.


IGN: 그러니까 이번 확장에서 중요한 메카니즘들은 이 고대신들을 위한 것들인가?


Mike Donais: 그렇다. 고대신들은 이번 확장팩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크툰은 유일하게 연계성이 강하고, 나머지들은 조금 더 단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카드다.


IGN: 알겠어. 그럼 우리가 또 기대해볼만한 것들은 뭐가 있을까? "속삭임"은 어떻게 구현했어?


Mike Donais: 우리는 등골이 서늘하고 오싹한 느낌을 내고 싶었다. 그런 일들이 네게 일어나길 바란다. 가령, 네가 첫 번째 크툰 추종자를 낸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크툰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것이고 공포가 밀려드는 것을 느낄 지 모른다.

Twilight Elder - one of C'Thun's followers.

크툰 추종자 중 하나.

 당신이 더 많은 추종자들을 내면 그의 공포는 커질 것이고 우리는 실제로 이런 일이 게임중에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야, 저 크툰이 20까지 컸어. 무서워." 그는 당신의 크툰이 덱 깊숙한 곳에서 잠자고 있길 바랄 것이고 반면에 당신은 조금씩 흥분하면서 크툰을 어서 뽑길 더 바랄 것이다. 이런 과정들로 고대신의 속삭임과 종말이 임박하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다.


Peter Whalen: 속삭임의 다른 면은, 고대신이 과연 당신이 아끼던 카드들에 어떤 영향을 주었느냐 이다. 우리는 오리지널 카드의 전리품 수집가에서 시작한 오염된 수집가를 예로 보여주었다. 그는 고대신의 영향을 받고, 진보하였으며, 더 강력해졌다. 덩치가 좀 커졌고, 알다시피 촉수들을 좀 얻었다. 살아남은 파멸의 예언자도 예시중 하나다. 이제 그는 속삭임을 듣고 직접 행동한다!


네가 첫번째 크툰 추종자를 낸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크툰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것이고 공포가 밀려드는 것을 느낄지 모른다.

IGN: 우리는 악의 신도와 크툰을 공짜로 얻게 되는데. 이게 단지 크툰이 확장팩의 중심이라서야? 사람들이 크툰을 바로 경험할 수 있도록?


Peter Whalen: 우리는 크툰의 메카니즘이 매우 맘에 들고, 사람들이 경험하길 원한다. 고대신을 경험하길 원한다. 출시 이벤트 기간 동안, 게임에 접속하면 확장팩 카드팩 셋을 받을 것이고, 카드팩을 열면 카드팩 내용물에 추가로 크툰과 악의 신도 두 장을 받게 된다.


Mike Donais: 카드팩을 왕창 열었는데 크툰 추종자만 한가득이고 크툰이 없다면 그렇게 안타까울 수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카드팩을 열었을 때 크툰 추종자가 나오면 실망을 덜 하고, 바로 확장팩 전용 덱을 짤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IGN: 고대신의 속삭임은 언제 출시할거야?


Peter Whalen: 4월 말에서 5월 초.


IGN: 솔직히 너무 늦는데. 탐험가 연맹과 새 확장팩 사이에 이렇게 긴 공백이 있는 이유를 알려줄 수 있을까? 정규전을 받아들일 준비 기간? 아니면 대회 일정에 맞춰서?


Mike Donais: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사소한 건, 모험모드는 출시 날에 완전히 출시되지 않는다. 4~5주에 걸쳐 모든 지구가 열려야 출시가 끝난다. 그러니까 탐험가 연맹은 12월까지 출시된거라고 봐야 한다. 중요한 이유는, 정규전이 좋은 경험이 되길 바라서다. 정규전은 UI라던지 디자인이라던지 좋은 경험이 되도록 할 일이 매우 많았다.

정규전은 UI라던지 디자인이라던지 좋은 경험이 되도록 할 일이 매우 많았다.

우리는 유저들을 초청해서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이해하긴 쉬운지, 헷갈리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했다. 이런 작업을 계속 반복해서 최대한 다양한 유저에게 깔끔하고 간결하도록 만들었다. 신경쓸 게 꽤 많았지만, 정규전이 좋은 느낌을 줄 수 있기에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IGN: 정규전을 직접 해 보면서 어떤 느낌이 들었어? 기존과 달랐던 것은? 어떤 덱을 사용해 봤지?


Peter Whalen: 기본 카드와 오리지널 카드들은 정규전에서도 덱의 근간이 된다. 드루이드의 급속 성장과 정신 자극 같은 경우, 게임의 시작부터 존재하였으며 정규전에서도 여전히 쓸 것이다. 그렇게 몇몇 덱은 기존 컨셉을 유지했고, 몇몇 덱은 변화했지만, 중요한 부분은 유지되고 있다.


Mike Donais: 내가 즐겨 한 것은 기존 좋은 덱에서 한 두장만 바뀔 경우를 테스트해 보는 것이다. 이 덱과 거의 갈아엎은 새로운 덱과 붙여보았는데 꽤 신선했다. 박사 붐이나 누군가가 조종하는 벌목기같은 옛 카드들을 모든 덱에 넣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었는데, 모든 덱이 새롭게 느껴졌다. OP 카드들의 그늘에서 벗어난 기존 카드들을 다시 보게 됐는데, 이게 정규전의 멋진 점이라고 생각한다. 새 카드들을 넣어 봤는데 그들이 매우 강력할 때 말이다. 가령, 5/4는 항상 벌목기에 손해보는 교환을 당해서 사용하기 부담됐었다. 이런 작은 변화가 모든걸 바꾸고 멋지게 만들 것이다.


더 강한 카드들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건 정말 위험할 수 있다.

IGN: 정규전 도입이 기존 카드들을 재평가 할 기회가 된다는 것인데, 엄청나게 강력한 고대신과 함께하는 이번 확장팩의 밸런스는 어떻게 보는지?


Peter Whalen: 고대신이 기존 오리지널과 검은바위산, 그리고 탐험가 연맹과 대 마상시합에 잘 맞아들어가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새 카드들의 그늘에 기존 카드들이 가려지지 않는게 중요하다. 더 강한 카드들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건 정말 위험할 수 있다. 물론 고대신의 속삭임 카드들은 강력하고, 메타를 흔들겠지만 그러면서도 다른 정규전 카드들을 가려서도 안된다.


IGN: 다시 출시일로 돌아가서, 앞으로 매년 확장 - 모험 - 확장 순으로 출시한다고 했었어. 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타이밍에 출시가 될까? 아니면 내년 확장은 조금 더 일찍 나오게 될까?


Mike Donais: 일단 1년에 그렇게 세 개씩 내고 싶다. 정확한 날짜는 아무도 모르는데, 매 확장을 발매할 때마다 새로운 요소들로 할 일의 양을 예측할 수 없기 떄문이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수의 카드를 발매해서 게임이 항상 새롭고, 새 확장을 기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기술적인 문제로 발매지연이 되고, 나중에 따라잡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출시할 수 있다면 좋겠다. 


IGN: 대회 일정에 맞춰 출시하고 있나? 


Mike Donais: 아니, 아니다. 대회 일정에 맞추는게 아니다. 사실, 대회 일정은 연초에 이미 정해져 있고, 확장팩은 그냥 준비 되었을 때, 우리가 만족할 수 있을 때 내놓는다.


대회 일정은 연초에 이미 정해 있고, 확장팩은 준비가 되었을 때 내놓는다.

IGN: 확장팩 카드의 개수는 얼마나 돼? 카드 등급의 분포는?


Peter Whalen: 대 마상시합과 비슷하다. 134장. 등급 분포와 직업카드 분포 역시 지난 확장팩과 비슷하다.


Mike Donais: 134종의 카드, 그 중 둘(크툰, 악의 신도)은 이미 알려줬고, 이제 132종이 더 있다.


IGN: 특정 카드에게 버프를 주는 카드는 이번이 처음인가?


Peter Whalen: 스탈라그와 퓨진도 특정 카드에 영향을 준다. 버프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Mike Donais: 좋은 예시다. 내 생각과 같다.


Peter Whalen: 특정 카드를 불러오는 카드는 또 있다. 대마법사 안토니다스는 당신에게 화염구를 준다. 특정 카드에 버프를 주는 것은 생각이 나질 않는다.


IGN: 티탄 판테온이 고대신의 속삭임에서, 혹은 올해 안에 등장할까?


Mike Donais: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티탄은 고대신들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하스스톤에서 지금 다 풀기엔 너무 헷갈릴거라 결론내렸다. 사람들에게 티탄과 고대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가 필요하다. 이번엔 그냥 느낌만 전했다. 그래서 이번에 우리는 고대신에 집중했고 그 느낌을 잘 살렸다고 생각한다. 티탄에 대해서는 언젠가 따로 다룰 수 있을 것이지만, 당장은 할 일이 너무 많다.


IGN: 좋군. 얼굴없는 자들은 어때? 우리는 이미 얼굴없는 배후자가 있지만, 다른 얼굴없는 자들도 이번 확장팩에 있을까?


얼굴없는 자들도 확장팩에 포함되어 있다.

Peter Whalen: 얼굴없는 자들은 고대신의 하수인들이다. 그들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


IGN: 그러니까 있다는거야?


Mike Donais: 그렇다. 얼굴없는 자들도 확장팩에 포함되어 있다.


IGN: 아주 좋아. 이건 그냥 궁금한건데, 새 종족을 도입할 계획은 없어? 예를 들면 "이교도"나 뭐 비슷한?


Faceless Manipulator.

드디어 친구가 생겼어...

Peter Whalen: 물론, 이것에 대해 논의했었다. 크툰에 대해 여러 방식을 생각했고 그 중 하나는 특정 종족값을 두는 것이었다. 크툰이 "추종자"가 있어야 힘을 키울 수 있다고 하면, 우리는 "추종자" 종족을 만들었을 거다.

 여기엔 논의가 많았는데, 찬성은 좀 더 명확했을 거란 것, 추종자들의 카드 텍스트 공간이 더 여유로워져 다른 효과를 넣을 수 있을 것이란 것 등이 있었다. 하지만 그냥 크툰에 대한 효과만 넣는 것이 더 재밌을것이란 결론이 났고, 그렇게 했다.


IGN: 악의 신도의 배경에 대해 말해줄 수 있을까? 크툰의 신도인 것은 맞지만 왠지 황혼의 망치단 소속은 아닌 거 같은데?



Beckoner of Evil - one of C'Thun's followers.

슬픈 이야기다...

Peter Whalen: 고대신을 섬기는 무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황혼의 망치단도 그들 중 하나고. 악의 신도가 꼭 황혼의 망치단 단원일 필요는 없지만, 뭐 네가 이 카드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면, 우리는 이렇게 생각했다. 그녀는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고 결국 교단에 들어왔으나, 아직 목표가 없었다. 그녀의 대사는 강력한 무언가가 그녀에게 의미와 목적을 부여해 그녀를 이끌어주기를 원하고 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을 크툰에게 바쳤고 그녀 삶의 목적을 찾았다.


IGN: 알겠어! 음 황혼의 장로 역시 교단의 일원일 거 같은데.


Peter Whalen: 그렇다. 황혼의 장로는 교단의 오랜 일원이다. 그리고 그는 고대신이 활동을 시작한 것에 대해 매우 들떠 있다.


IGN: 기존 카드들의 뒤틀린 모습을 보는 것은 재미있어. 하지만 오염된 수집가가 기존의 이교도 지도자와 역할이 조금 겹치는 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해?


Mike Donais: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중 하나는 확장팩을 크툰이나 이샤라즈 같은 요상한 말들로 가득 채울 수 있다는 거다. 기존 카드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재미있을 거고, 오염된 수집가는 그 역할을 매우 잘 수행하겠지.

게임 내적인 부분에선, 리노 잭슨 덱을 꾸릴 때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아니면 죽음의 메아리인 점을 이용해 보려 할 때 이교도 지도자보다 도움이 될 것이다. 랩터 도적이 좋은 예다.

A Loot Hoarder, Polluted Hoarder and Cult Master.

전리품 수집가가 타락해 오염된 수집가가 되었고, 이젠 이교도 지도자랑 비슷한 거 같은데.


IGN: 아, 그거 일리 있네. 우린 지금까지 죽음의 메아리 카드를 둘 봤고, 내 생각엔 죽음의 메아리에 대해 다뤘던 낙스라마스가 빠지면서 다른 죽음의 메아리 카드들이 들어와야 할 거 같아. 넓게 봐서, 이 확장팩에 기존에 쓰던 종족이나 능력이 포함되어 있어? 발견이나 격려같은?


우리는 정규전이 새 덱을 등장시키고 기존 덱을 퇴장시키는 편이 낫다고 본다. 기계덱은 영광의 시대를 지났고 이제 새 덱에게 그 자리를 넘겨줄 때다.

Mike Donais: 나는 기존 덱에 새 카드를 섞는 게 좋다. 검은바위 산에서, 우리는 용족을 등장시켰지만 그걸론 부족했다. 그래서 용족을 더 출시했고 그건 용족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고 용덱을 연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멀록에 대해서도 좋은 시도가 있었고, 그래서 이런 방식을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번 확장팩에도 다양한 종족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충할 것이다.


IGN: 근데 안 그랬잖아. 고블린 대 노움이 떠나면서 기계 카드들을 보충해야 할텐데?


Peter Whalen: 안 된다. 우리는 정규전이 새 덱을 등장시키고 기존 덱을 퇴장시키는 편이 낫다고 본다. 기계덱은 영광의 시대를 지났고 이제 새 덱에게 그 자리를 넘겨줄 때다. 검은바위산이 퇴장할 때 용덱도 같은 수순을 밟을 것이고, 이것은 계속될 것이다. 오래된 덱이 떠나면서 새 덱이 들어올 수 있을 것이다.


IGN: 이번 확장팩에 격려카드가 있어?


Mike Donais: 이미 존재하는 능력에 대한 얘기는 하지 않았다. 내 생각에 벤 브로드가 새 능력은 분명 없었다고 말한 거 같다.


IGN: 살아남은 파멸의 예언자는 매우 흥미로운 카드야. 왜 5마나로 설정했어? 이 카드는 필드가 비어있을 때만 나갈 수 있을 거 같은데.


Validated Doomsayer.

종말이다! 승리를 내 놔!

Peter Whalen: 처음에는 몹시 싸게 설정했는데, 그게 좋은 생각이 아니란걸 아주 신속하게 알 수 있었다. 2마나는 병적인 정도였고, 계속 테스트하면서 수정했다. 4마나 일 때도 꽤 강했고, 5마나일 때 적당해서 그렇게 정했다.


Mike Donais: 성공 했을 때 5마나 7/7은 매우 좋았다. 우리는 단점없는 5마나 7/7을 낸 적이 없었고 이 카드의 단점은 상대 전장에 하수인이 있을 때 발휘되었다. 그러니까 템포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다. 눈덩이 굴리듯이 게임을 굴릴 수 있는 카드다.  당신이 전장을 장악했고 이 카드로 전장을 더 장악하게 된다면 기분이 나쁠 수 있다. 반대로 전장을 장악하지 못했다면, 이녀석이 바로 제압될 테니 넋이 나갈 수도 있다.


IGN: 그렇구나. 그럼 5마나 6/6에 명확한 단점이 있는 얘는 어때? 오염된 치유로봇의 능력을 이렇게 설정한 이유가 있을까?


Peter Whalen: 명확한 단점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장점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키나이 영혼사제 같은 경우에는 당신에게 엄청난 이득을 줄 수 있다.


Corrupted Healbot.

간식용 좀비의 정신나간 사촌.

Mike Donais: 간식용 좀비랑 비슷한데, 간식용 좀비는 마나 비용보다 높은 스탯을 지녔지만, 상대방의 체력을 회복시켜준다. 그래서 필드 컨트롤을 하는 덱에서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네가 할 수 있다면, 죽음의 메아리인 점을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IGN: 간식용 좀비는 게임 초반에 등장하면 큰 도움이 되잖아. 오염된 치유로봇은 고작 1스탯 보너스만 있을 뿐인데 단점이 너무 크지 싶어.


Mike Donais: 사실이다. 당신이 상대방의 체력에 신경쓰고 있다면 큰 단점이 된다. 하지만 당신이 전장을 장악하려 한다면 상대방의 체력을 신경쓰지 않게 된다. 여전히, 네가 옳다. 간식용 좀비만큼 강한 카드는 아니다. 간식용좀비는 매우 강한 카드였고, 투기장에서도 정점을 오래오래 유지할 것이다.


IGN: 시간 내줘서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