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해보는 중인데 눈에 띄는 것만. 4g를 수박겉핥듯 했기에 거기서 바뀐걸 크로스에서 바뀐것처럼 쓸 수도 있습니다.


사양
  • 구다수에서 플레이 중인데 프레임은 가변. 60프레임은 아니고 30~45쯤 되는듯. 물가에서 3d를 키고 물 위에서 공격하면 체감상 30 밑으로도 내려가는 듯 함.
  • 터치패널 편집이 안됨. C스틱이 없는 구다수의 경우 확슬 패드가 없으면 조작이 좀 짜증남
  • 여전히 벽에 몰리면 카메라는 엉망진창이 됨
  • 드디어 카메라 이속 조절이 가능해짐. 확슬 패드 사용시에는 느림으로, 그 외에는 빠름으로 하는게 적당.


스타일
  • 조작이 가장 다른건 에어리얼. 나머지는 공격 효과가 약간 다른 정도(한손검의 경우 부시도 스타일 선택시 백스텝 공격에서 모으기가 사라짐)



몬스터

도스막코
  • 도스 람포스 도스 쟈기같은 포지션 끗

호로로호루루
  • 수면과 혼란(입력한것과 반대방향으로 이동) 두 가지를 사용.
  • 화가 나면 모든 공격에 혼란효과가 묻어나감
  • 아이루를 데려갈경우 수면 음파를 맞는다 -> 원기드링크 먹으려는데 아이루가 퍽 쳐서 깨움 -> 윽 하는 사이 화난 호로로호루루가 공격 -> 일단 범위에서 벗어나기 위해 움직이는데 아이루가 퍽 쳐서 윽 -> 다시 수면음파 반복...하는 엄청난 사이클에 걸리기도 함. 아이루가 상태효과를 회복시켜주는데 무척 적극적으로 바뀐탓인지, 투기장에 다른 보스몹  + 아이루 동반일 경우 혼세마왕이 강림할듯

나르가쿠르가
  • 크게 바뀐 패턴 없이 예전 그대로
  • 공격들이 판정이 짧아졌는지 피하기 쉬운편(체험판 장비에 회성이 붙어 있을 수도)
  • 매우 좋아하던 몹이었는데 여전히 엄청 재밌습니다..테마음악도 그대로!




무기류



태도
  • 여전히 예리도는 시간에 따라 내려가지만, 전단계로 내려가지 완전히 초기화되지는 않음
  • 연기해방 언월베기(적중시 일정시간 연기게이지가 max로 고정)의 지속시간이 체감상 꽤 됨. 또 이건 귀인베기 1타처럼 계속해서 귀인베기 2 3으로 연결 가능.
  • 위의 두가지 요소 때문에 게이지 관리가 무척 편해짐

쌍검
  • 이펙트 때문인지 모션이 좀더 파악하기 편해짐.
  • 연타공격인 헌터스킬의 전진성이 엄청나서 다 맞추려면 요령이 좀 필요할듯..살짝 방향 입력을 먹는것 같기도 함.


한손검
  • 도약부여 : 아이템을써서 무기의 성능을 일시적으로 향상
  • 돌진베기 후 슈아 상태에서 아이템 사용가능


해머
  • 차지 1 2 3 단계를 이펙트로 쉽게 알 수 있게 됨
  • 헌팅스킬을 제외하면 변경점이 거의 없음

수렵적
  • 공중에서 점프해 내려찍기 가능
  • 중음색 : 공격을 맞추면 음색이 중음색이 되고, 음색을 모아 연주하면 전에 발동했던 버프도 같이 갱신됨


랜스
  • 가드돌진 : 가드하면서 빠르게 전진 가능. 가드 후 밀림이 줄어들며 이어서 방패치기로 스턴공격 가능
  • 돌진 : 예리도가 녹색 이상이면 튕김무효
  • 3타가 다단히트로 바뀌었으며 모션이 길어짐. 이제 조심해서 써야함.


건랜스
  • 히트게이지 : 포격으로 상승 참격으로 하락. 적색에 가까울수록 공격력 상승. 계속 상승시키면 오버히트 상태가 되어 최하로 내려가서 잠시동안 고정됨.
  • 풀버스트의 경우 게이지 3분의 1 가량이 차는편. 즉 적색일때 써버리면 게이지가 최고를 넘어가 최하로 떨어지고 오버히트로 고정. 그리고 용격포도 쓸 수 없음.
  • 용격포의 경우 좀 특이한테 쏠 경우 히트게이지가 감소하고 오버히트 한것처럼 바가 당분간 고정됨.
  • 풀버스트로 적색까지 빠르게 올리고 용격포로 적색으로 고정시킨 상태에서 싸움을 반복해야 할듯? 게이지 관리가 까다로운 무기로 변화.
  • 이제 퀘스트를 시작하면 탄이 충전된 상태로 시작(원래 그랬나?)

슬엑
  • 검 상태가 아닐 경우 게이지가 자동으로 조금씩 참
  • 태도처럼 게이지를 고정시켜주는 수렵스킬 검귀형태가 생겼기에 기회만 잘잡으면 속성해방찌르기를 펑펑 날릴 수 있음.
  • 이번작의 슬엑은 강할 것 같아요 정말이라구요.
챠지엑스
  • 발도베기-쳐올리기-속성해방공격 연쇄가 사라지고 마지막이 속성해방 회전베기로 변경. 등장이후 매번 바뀌는군요.

보우건
  • 중격탄 : 적정거리에서 맞추면 쉽게 경직시킬 수 있음
  • 통격탄 : 육질이 약한곳에 맞출수록 강해짐
  • 대포탄 : 착탄후 폭발
  • 원격탄 : 적정거리가 일반 탄보다 김
  • 시프테 탄 : 딱히 특징은 없지만 많이 들고 다닐 수 있는 탄
  • 열광탄 : 빛을 고속으로 발사
  • 독연탄 : 착탄시 독연기 발생
  • 섬광탄 : 섬광구슬과 같은 효과
  • 귀인회심탄 : 귀인약 + 회심률 상승
  • 경화강인탄 : 경화약 + 넘어짐 무효
  • 귀인경화탄 : 귀인약+경화약
  • 광역회복탄 : 지역내의 전원을 회복시킴


  • 중사 : 경직과 부파치가 높은 화살
  • 강사 : 화살을 쏜 직 후 A버튼을 누르면 스태미나를 소모해 그보다 1단계 더 모은 화살을 쏠 수 있음
  • 체험판에서 들고 있는 활은 곡사 강사를 동시에 쓸 수 있습니다.
  • 강격병에 레벨이 생김. 체험판에선 레벨2 강격병을 쓸 수 있습니다
  • 사실 3ds로 나온 작품중에서 한번도(!) 활을 안쓰다 이번에 처음 써봤는데 조작법이 psp시절과는 좀 다릅디다. r이 차지고 x버튼이 이전의 r처럼 조준 역할을 합니다. x버튼의 조준은 토글식이라 한번 눌러두면 시점이 총기류 tps처럼 약간 우측으로 옮겨가며, 차지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이전의 화살의 궤도가 표시되는 조준 화면으로 바뀝니다.
  • 또 백스텝을 두번하면 두번째 모션은 덤블링을 하며 크게 뒤로 이동합니다. 바로 r을 누르면 풀차지 화살이 나갑니다. 스테 3분의 1이 넘게 날아가므로 남발은 금물이지만 스테관리가 잘 되어 있다면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좋을 겁니다.
  • 의외로 확슬패드 없이도 할만했습니다. 타겟 카메라 덕분인지 사실 체험판에 있는 무기중 조준이 가장 편했습니다. 조작할게 다채로워져서 예전보다 좀더 재미있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이번작에선 많이 사용하게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