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나섭에서 양검을 키우는(?) 다키운; 마나 입니다.

 

최근 들어서 검게에 시행부에 대한 이야기와 각종 무기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논란이 많은듯 싶어요..

 

 

예전 부터 제 글을 보신분 이라면 아시겠지만.. 나름 데이터를 통해서 제 주관을 많이 섞어봤습니다 ㅋ_ㅋ;

진작 정리 했어야 하는데 무척이나 늦어 버렸네요 ^^;;

 

 

우선은 셋팅에 따른 데미지 변화를 정리해 봤습니다.

조건 = 고성인던, 화속 부여, 튜리룬 복용(힘30, 3배 데미지는 제외함), 무기 12제련 바피(란드c(어텍10%))

 

 

물론 데미지 관련 해서는 인벤 뒤지면 공식이 나와있고, 위 데이터를 보면 얼추 맞습니다.

(정확한건 몹의 디펜 등등 너무 복잡해서 생략을..)

 

 

 

쉽게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대충 뽑아 보겠습니다.

 

  1. 크리 증뎀은 최종 데미지에서 140%를 한 후에 다시 곱셈함다.

       ex) 크리증뎀 60% = 평뎀 * 224%

 

  2. 힘 10당 평타의 증가는 47.2다 - 무기:바이올렛 피어, 화속 부여(1.5배) 기준

 

  3. 번외로 어택 증가는 평뎀에 덧셈을 하면된다.

      * 속부시 뎃셈 후 곱셈 : 언데3랩 몹의 경우 성속 부여 후 10호왕모(ATK 250) 기준

         발동전 평타가 2000 이라면, ((2000/2)+250)*200% = 2500

 

2번 항을 제외 하고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셨던 내용이라 생각 하네요.

 

그럼에도 제가 리플레이를 1/4배속 하면서 열심히 분석한 이유는.. 최근에 논란이 많은 크리 증뎀과 관련이 있습니다.

 

 

 

크리 증뎀은 평타 캐릭에게 많은 데미지 뻥튀기를 해줄수 있지만, 룬나이트의 경우 조건이 무척 까다 롭습니다.

[크리증뎀의 조건]

 1. 시간의 행운 부츠 - 순수 럭 120일 경우 크리증뎀30%증가, 3제련당 2%증가

 2. 모험가의 배낭 - 순수 럭 90일 경우 크리증뎀 10%증가. 9제련일 경우 15%증가

 3. 타락한 천사의 날개 - 기본옵(럭20당 크리증뎀 1%증가), 치명 인첸(최대 26%증가)

    그밖에 몇가지 아이템이 있지만 낮은 수치이고 쉽게 볼수 없는 템인지라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과거에 150랩이 만랩일 때만 해도 배낭 스텟의 순수럭 90도 버거운 수치 였습니다만..

최근에는 160랩이 만랩이 되고 현재 만랩 확장이 얼마 안남은 상태 에서는 럭 120도 꿈이 아니게 되었죠.

 

잠깐 궁게만 보더라도 최근 레인져의 종류는 시행부츠를 신느냐 안신느냐로 갈리고 있습니다 ^^;;

제가 키우는 길크도 시행부츠 신고 즐겁게 사냥하고 있고요 =_= (저는 돌려쓰기의 대가 -ㅁ-)

 

 

그렇다면 럭 120의 스텟 낭비는 어느 정도인가 보면..럭 90에서 120까지 30을 올리는 스텟 포인트라면,

힘이 1에서 90까지 찍을 스텟 포인트가 나옵니다.

일부로 과하게 보일수 있는 구간을 선정했지만.. 차이가 좀 나네요 ^^

 

이부분에서 많은 고민과 논쟁이 오가고 있는게 지금의 검게 같고요 ^^

 

저 역시도 과거 배낭 스텟(럭90)부터 지금 스초를 이용해서 럭을 120찍었지만

어떤 스텟이 좋은지 딱부러지게 대답하기 어렵네요. 

 

--

 

 

 

결론이 없을 글 이라지만.. 제가 생각 했었던 크리 증뎀의 단점, 대체 할 수 있는 방향 등을 적어 보도록 할께요....

 

 

우선 최근 대부분의 양검 유져 분들이 지향 하는게 크리율을 극대화한 양검인데, 럭120의 크리율은 40%입니다.

무시하기 힘든 수치이죠.. 하지만 과해봤자 필요없는게 크리율 입니다...

또한 럭으로 인한 크리율은 몹의 럭에 마이너스 되서 실제는 효율이 좀 떨어지죠..

 

최근 무기에 첨예작이 유행하고, 크리 아머라는 특수 장비도 생기고 크리율 올리는게 무척 어려운 것만은 아닙니다.

자기에게 맞춰서 크리율을 셋팅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제가 추천하는 크리율은 최소60%에서 많게는 80%정도 입니다.

 

이유는 보통 상단/중단에서 필라c작을 많이들 사용 하시는데 발동율이 상당히 높으면서 크리율을 20%나 올려줍니다.

고 어질 몹/보스라 할지라도 60%정도면 어느정도 타격이 되면서 필라c 옵션을 발동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행떡(럭21), 아루나펠츠산 사막 샌드위치(크리7%), 부쉬드 노엘(크리7%), 비싸지만 연마제(캐쉬)을

이용하면 쉽게 올릴수 있는게 크리율 입니다.. 연마제는 비싼 캐쉬니 제외하고 크리가 21%증가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소비 하나 없이 순수로 크리율이 100%가 된다해도 남는 만큼 손해 본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자 그럼 크리율은 이정도로 넘어가고 본격적으로 데미지를 보도록 할께요..

 

 1. 럭120을 이용 시행부 착용 + 걸칠것에 추가로 배낭(15%) 또는 타천(32%까지 가능)

    이 스텟의 가장 큰 딜레마는 공속입니다..시행부+타천은 거의 룬나의 스킬 '버서크'가 없다면 만공속을 내기 어렵고..

    배낭을 착용한다 해도 공속을 맞추려면 엄청난 소비가 따라야 하죠.

    그렇다고 이 방법이 양검에게 가장 큰 데미지를 선사할수 있는가? 이부분이 오늘의 핵심 입니다..

 

2. 럭 90을 이용 배낭 착용 후 힘 상향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160랩 기준 힘120, 어질120, 바탈40, 덱20, 럭90이 가능합니다.

   힘을 120을 찍게 된다면 노릴수 있는 부분이 시힘부츠(어택95), 배낭(어택30) 입니다.

   여기서 좀더 극단적으로 간다면.. 쌍메긴 착용시 힘증가가 144네요 ^^;;; 보스에게 어택10%하고..

   쌍메긴을 제외 한다해도 어택 125정도는 충분히 노릴수 있습니다. 여기에 힘으로 인한 증가까지 더해지면 꽤 높죠!

 

   약간 변형 한다면 럭을 60정도로 낮추고 바이탈을 더 높일수 있습니다. 걸칠것을 배낭 -> 치명타천

   이경우도 럭120과 마찬 가지로 상당히 공속 맞추기 부담되는 스텟입니다..

 

 

 

 

 

[고성 레이드릭을 선정하여 극럭 Vs 극힘 비교 - 화속부여 조건]

 

1번항(극럭)의 데미지는 위쪽 그림의 3번째 조건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

  - 크리뎀 : 최소(3301), 최대(4529)

 

2번항(극힘)을 계산해 보도록 할께요..

  1) 힘41->120은 대략 힘80정도 차이 발생 => 평뎀 378 증가

  2) 어택증가 = 125

  3) 1)+2) = 503

  4) 럭120일 경우 레이드릭의 평뎀 : 최소(1617), 최대(2280)

  5) 4)에 3)을 대입하면 : 최소(2120), 최대(2783)

  6) 5)에 기본 크리증뎀 140%를 대입 : 최소(2968), 최대(3896)

  7) 6)에 배낭의 크리증뎀 115% 대입 : 최소(3413), 쵀대(4480)

 

※ 최소 (-112),  최대(49) 좀 의외의 결과 이면서 비슷한 결과 값입니다..

 

치명작 타천도 같이 계산해 보도록 해볼께요.. 이경우도 버서크가 아니면 공속이 안나올 것으로 예상됨

  1) 레이드릭 평뎀 : 최소(1617), 최대(2280)

  2) 평뎀 503 추가 : 최소(2120), 최대(2783)

  3) 기본 크리증뎀 140%를 대입 : 최소(2968), 최대(3896)

  4) 치명타천 최고옵 (32% + 럭60에 의한 증가 3% = 35%) 대입 : 최소(4006), 최대(5295)

 

이와 같은 계산으로 시민부 + 효율적인 어택 증가 및 크리 증뎀도 계산 해볼수 있겠죠..

편하게 공속을 내면서 자신의 취향에 따른 최적의 셋팅은 직접 맡깁니다 ^^

답을 드리면 재미 없자나요!? 아무리 주관적인 글 이라지만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판단 됩니다.!

 

위 계산식에서 문제점은 속성 부여 상태란것 입니다만..대충 봐주세요 ^^;;

속부가 안될 시 크리 증뎀이 좀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어찌보면 좀 현실과 동떨어져 보이는 템셋팅에 대한 계산 입니다만..

만랩이 확장되는 시점이라 이렇게 계산해 봤습니다.

 

 

 

 

제가 아주 예전에 올린글에도 있지만..

양검을 키우면서 생각보다 크리 증뎀에 의한 데미지 증가가 적게 느껴졌습니다.

반면 어택 증가가 생각보다 많은 데미지 증가로 느껴졌고요..

 

위에 데이터와 계산한걸 보면 둘다 중요하고 필요한 요소임에 분명합니다.

 

----

 

우선 럭120은 완성 스텟 입니다.

이말은 상당히 랩업을 한 이후에나 가능한 수치라는 거죠.

 

간단하게 계산해서 어질120, 럭120, 바이탈20(랩업 시 최소 필요?), 덱20(힘겹게 안찍고 육성 시)

라는 스텟을 만들려면 138랩이 되어야 합니다..

그 전에는 상당한 고난 이겠고요..남들 보다 딜도 몸도 안되는..ㅠㅠ

 

 

 

저를 비롯한 고랩 또는 만랩 양검을 보시고 키우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 보는건 템셋팅과 스텟 조합이고요......

 

오랫동안 고민하고 키우신 분들이야 정답이 없음을 잘 알고 장/단점을 알고 계시 겠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모든 이해를 바라기는 어렵죠...ㅎㅅㅎ

 

 

우선 오늘 알카 브링거를 들고 퀘스트를 주력으로 키우시는 분 글에 3추를 했습니다만..

양검이란 캐릭터를 생각 하셨다면 어떤 부분에서 끌려서 키우는지 목표가 무엇인지를 먼저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수많은 평타 캐릭을 키우고 있고, 키웠지만.. 양검 참 토나오게 질리면서도 매력 덩어리네요 ^^

우선적으로 타격감과 칼질의 맛은 그 어떤 캐릭도 흉내내기 어려운 !!

 

 

 

좀더 특별하고 자기가 원하는 목표가 분명 하다면 그길을 연구하고, 도움 받을 수 있는 부분은 받으 면서 키우면 됩니다.

다만 그게 아니라 양검 자체의 매력에 빠져서 키우는데 아이템과 스텟이 어렵다고 생각 하신다면,

고랩/만랩 양검분들의 아이템과 스텟을 보면서 키우는건 어찌보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왜 위험 하냐고 하면.. 130랩도 되기전에 힘들고 지쳐 버리는게 대부분 입니다..

재미를 찾기도 전에 이렇게 접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최근 양검을 키우려는 분들이 많은데 한분 이라도 이런 분이 안계셨으면 좋겠단 생각이 간절하고요!!

 

 

 

스텟이 초기화가 안되서 불안 하다지만....

 

만랩 달면 스텟이 아무리 나쁘고 좋다 하더라도 얼추 만랩 정도의 역활은 충분히 하는게

현재의 라그나로크 입니다. 랩이 높으면 장땡이란 소리가 괜히 있는건 아니라는..

 

 

 

 

무기에 대한 이야기도 좀 써볼까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쉽게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조언을 하자면.. 바피/죽인/무라/알카 등등 너무 현혹 하지는 마시라는 겁니다.

 

템이 좋고 나쁘고는 분명 좀더 편해질수 있는 소지가 있지만, 랩업을 빨리하고 게임을 잘하는건 아닙니다.

템이 좋아도 랩업도 못하고 컨트롤 못하고 캐릭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고 자주 죽는분도 있고.

템이 나빠도 랩업도 잘하면서 멋져 보이는분 또한 계십니다.

 

럭120을 바라보고 시행부만 생각 한다거나, 힘120을 보고 시힘부만을 생각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차후 크리율 100%를 꿈꾸며 덱1로 힘겹게 게임 하면서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도 없고요..

 

어느정도 랩이 되기 전에는 편하고 즐겁게 게임하면 됩니다 ^^

시민부(인첸은 아무거나) + (6~10)알카 + 드베셋 정도만 되어도 충분히 즐겁게 키우실수 있으리라 자신하고요..!

 

 

 

 

이미 고랩 분들께는 아이템 사용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처음 시작 하시거나 이제 막 달리시는 분들께는 있을지 모르는 짐을 덜어주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s - 육성 노하우 게시판에 글이 너무 오래되서 업데이트 좀 해야하는데.. 언제 하려나 ㅠㅠ....

 

p.s2 - 다쓰고 나니 깜빡한게 있네요.. 그냥 ps로만 정보 공유할께요..

          어택 14%증가 옵션의 데미지 증가량은 평타의 5%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