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시뮬 가이드 올렸더니, 몇몇 분이 마법 데미지 계산법도 써달라고 해서 씁니다.



1. MATK란

- magic attack의 줄임말. 라그나로크에서는 마법 공격력를 의미한다.
- MATK 1이란 '데미지가 전혀 감소되지 않고 증가도 되지 않을 시 ' 상대방에게 입히는 스킬 %가 100%인 스킬(ex: 각종 볼트 1레벨) 데미지가 1 이란 말이다.



2. 마법 데미지 시뮬 입력 방법

1) 캐릭터 정보 입력 :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할 요소는 스테이터스(=스텟)과 베이스 레벨, 잡 레벨이다. 직업 선택과 전승 여부는 Max HP와 Max SP를 구하는데 필요한데, 마법 판정인 스킬 중에서 HP와 SP가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은 없으므로, 데미지만 구하고자 하는 분은 입력할 필요 없다. 원거리 무기는 물리 원거리 무기를 말하는 것이므로, 마법이 원거리라 생각하고 예를 선택해서는 안 된다.



2) 마법 장비 입력 

- 무기 레벨 : 무기의 레벨은 선택해준다.

- 무기 제련도 : 무기의 제련도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무기의 제련MATK와 오버제련MATK가 자동으로 적용된다.

- 무기MATK : 무기의 기본MATK(= 깡MATK). 무기에 붙는다고 다 무기 MATK이 아니라 무기의 기본 MATK만 해당한다. 요컨데 무기 설명 창에 MATK +얼마 에 나와 있는 숫자만을 말한다. (ex : 스태프 오브 디스트럭션의 무기MATK는 280이고, 이는 제련하거나 카드를 박거나, 인챈트를 해도 변하지 않는다.)

- 장비MATK : 무기MATK를 제외하고 게임 내에서 장비, 소비아이템, 버프 설명에 적혀 있는 MATK 얼마 증가는 모두 장비MATK 이다. 무기에 붙더라도 진홍 무기, 사념 무기의 제련도*제련도로 붙는 MATK, 마력 인챈트의 MATK, 무기에 박은 카드의 MATK는 장비MATK에 들어간다. 장비, 소비아이템, 버프에 붙은 수치를 모두 직접 더해서 입력해줘야 한다. 게임 내 스텟창의 뒷마공을 그대로 넣으면 안 된다.

- MDEF : 마법 방어력을 말한다. 장비로 올라가는 장비MDEF과 스텟으로 올라가는 스텟MDEF이 있다. 스킬 몬스터 정보의 MDEF, kafra.kr에 나오는 몬스터 정보의 MDEF,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는 MDEF는 모두 장비 MDEF이다. 몬스터도 스텟 MDEF이 있다. 그러나 몬스터 스텟MDEF을 구하는 공식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유저 스텟 MDEF을 구하는 공식([Int + Vit/5 + Dex/5 + 베이스_레벨/4])으로 넣으면 얼추 맞다.

- MDEF 무시 % : MDEF을 %로 무시하는 장비들의 총합을 입력하면 된다. MDEF % 무시 옵션들은 그 수치만큼 합해지지, 곱해지거나 하지 않는다. 

- 파멸 : PvP 컨텐츠 중 하나인 전장을 플레이하면 얻을 수 있는 포인트로 구할 수 있는, 글로리어스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진 무기에 붙는 데미지 증가 옵션. 무기 제련도, 파멸 레벨, 상대방 종족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 종족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x형(ex : 인간형, 곤충형...etc)에게 주는 마법 공격력 % 증가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종족이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속성(몹)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속성(ex : 무속성, 화속성...etc) 몬스터에게 주는 마법 공격력 % 증가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속성 데미지 증가 %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특정 스킬 % : 특정한 스킬만 데미지 증가 시키는 %(ex : 소울 익스펜션 스킬 데미지 몇 % 증가...etc).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나온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 MATK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MATK % 증가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속성(마법) % : x속성(ex : 무속성, 화속성...etc)인 마법의 데미지를 % 증가시키는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속성 데미지 증가 %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3) 데미지 관련 스킬 입력 : 마법사 스킬이면 마법 공격 스킬 목록과 마법 공격 스킬 레벨을 입력하면 된다. 마법사 스킬은 아니지만 MATK 영향이라 마법 판정인 스킬들은 물리 공격 스킬 목록에서 스킬을 선택하고, 물리 공격 스킬 레벨에서 스킬 레벨을 입력하면 된다. 마법력 증폭, 리코그나이즈드 스펠 등의 버프는 아래 버프 스킬 목록에서 스킬과 레벨을 선택하면 된다. 체인 라이트닝을 쓸 거면 연타횟수를 입력하고, 잭 프로스트를 쓸 거면 상대방의 빙결 여부를 선택한다. 패시브 스킬이 있으면 패시브 스킬 목록에서 스킬과 레벨을 입력한다.




4) 데미지 감소 입력 : 자신이 쓴 스킬의 데미지를 상대방이 줄이는 요소가 있을 때 쓰는 란이다. 몬스터 대상일 때는 장비MDEF와 스텟MDEF만 넣으면 된다.

- 종족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x형(ex : 인간형, 곤충형...etc)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종족이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속성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속성(ex : 무속성, 화속성...etc)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속성 데미지 증가 %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크기 데미지 감소 % : 카드나 장비 아이템에 x형(ex : 대형, 중형, 소형) 데미지 감소 %라 적힌 수치. 여러 장비에 붙어 있을 때, 같은 크기면 각 수치를 모두 더해서 입력하면 된다.

- 상대방 속성 내성 :  특정 속성 1개에 대해서만 데미지 감소가 이뤄지는 것이 속성 내성. 공격하는 사람의 속성과 공격받는 사람의 속성 내성의 종류가 동일해야 데미지가 감소된다. (ex : 공격하는 사람 속성이 무속성이면, 공격받는 사람은 무속성 내성이어야 데미지가 감소된다.) 몬스터의 평타 공격은 무속성이다. 기본적으로 라그나로크에서는 몬스터가 스킬보다 평타를 훨씬 더 많이 쓰기 때문에 무속성 내성 장비가 다른 속성 내성 장비보다 효율이 좋은 편이다. 무속성 내성 장비(ex : 레이드릭 카드, 데빌링 카드...etc)로 갖출 수 있는 무속성 내성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5) 속성 선택 : 자신이 쓴 마법의 속성과, 상대방의 속성을 선택하면 된다.

- 속성 : 속성표_속성%에 따라 여러가지 속성에 대해 다른 배율을 가지는 것이 속성.  라그나로크 리뉴얼의 속성표_속성%(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my=post&l=2940). 속성의 경우 공격자 무기 속성은 레벨이 없지만, 방어자 속성은 레벨이 있다. 유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방어 속성은 무속성이며, 속성 갑옷을 입을 시 각 속성 레벨1로 적용된다. 속성 갑옷은 소켓이 있는 갑옷에 속성을 부여 하는 카드를 박아주거나, 자체로 속성을 갖고 있는 갑옷을 입거나, 엑셀리온 슈츠, 카프라 제복 같이 갑옷에 속성을 인챈트하거나, 속성을 부여하는 스크롤을 쓸 수도 있다. 속성은 2개가 중복해서 적용되지 않으며, 우선 순위는 속성 부여 스크롤 > 카드 > 갑옷 속성 순이다.

6) 기타 상대방 정보 입력 : 상대방 종족, 상대방 베이스 레벨, 상대방 유저/몬스터 선택 정도 입력하면 된다.



3. 마법 데미지 출력 보기

1) 마법 공격 중간값 출력

- 속성표 속성 % : 속성 선택에서 선택한 속성에 따라 속성표의 속성 %를 표시해준다.

- 장비 MDEF에 의한 데미지 감소 % : 장비MDEF가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를 표시해준다.

- 스킬 % : 스킬의 스킬%를 표시해준다. 이 %는 베이스 레벨 추가 증뎀이나 잡 레벨 추가 증뎀이 스킬 %에 적용된 %라, 게임 내 스킬 설명 안에 나오는 스킬%와 %가 다르다.

- 장비 +MATK : 장비MATK를 표시해준다.

- 무기 MATK : 무기MATK를 표시해준다.

- 제련 MATK : 무기를 제련하면 기본적으로 붙는 MATK를 표시해준다.

- 오버제련 MATK : 무기를 안전제련도 이상으로 초과 제련할 경우 추가로 붙는 MATK를 표시해준다.(무기레벨 1레벨의 안전제련도는 +7, 무기레벨 2레벨의 안전제련도는 +6, 무기레벨 3레벨의 안전제련도는 +5, 무기레벨 4레벨의 안전제련도는 +4)

- 랜덤 MATK : 기존의 MATK에 더하고 빼져서 나오는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에서 랜덤한 데미지가 나오게 해주는 MATK를 표시해준다.




2) 마법 공격 데미지 출력 : 최종적인 마법 데미지를 확인하려면 최종 감소된 스킬 데미지만 보면 된다.

- 스테이터스 MATK : 스텟만으로 오르는 MATK를 표시해준다.
- 전체 장비 MATK : 장비 MATK의 총합을 표시해준다.
- 최종 MATK : 스테이터스MATK와 전체 장비 MATK의 합을 표시해준다.
- 최종 감소 안 된 스킬 데미지 : 각종 % 데미지 증가 요소를 계산한 상대방의 데미지 감소 없는 데미지를 보여준다.
- 최종 감소된 스킬 데미지 : 최종 감소 안 된 스킬 데미지에서 상대방의 데미지 감소 요소에 의해 감소된 데미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