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록을 제대로 하려면 속성표를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대강은 숙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알아두면 좋아요가 아니라 모르면 망해요 정도의 중요도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1. 마법 공격은 무속성이 섞이지 않은 순수한 속성 공격이므로, 실제 데미지가 속성 상성표를 그대로 따라감

  2. 주력기로 쓸만한 무속성 마법이 없음

  3. 체력이 적은 워록으로선 강력한 속성 타격을 속성 내성을 갖추지 않고 버티기 힘듦

 

 다시 말해서 몹을 잡든 몹한테 맞든 속성 상성을 모르면 워록이란 캐릭터를 제대로 굴리기가 불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좋은 장비가 있다한들 소익으로 찰스턴 3호기를 잡을 수 없으며, 테트라로 발키리를 잡을 수 없습니다. 또한 풍갑 없이는 바포 로드도 버틸 수 없고, 화갑 없이 그룸 화볼을 버틸 순 없습니다. 대충 쳐보고 안 맞으면 컨버터 쓸 수 있는 캐릭도 아니고, 애초에 선택지가 화/수 밖에 없는 오보로나 룬나도 아니며, 맞고 나서 이그 하나 먹지 하는 식으로 버틸 체력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속성 상성표를 보기 전에 기초적인 부분부터 짚고 넘어가죠. 라그에는 10가지의 속성이 있습니다. 무, 수, 풍, 지, 화, 성, 암, 염, 사, 독. 속성 상성은 공격자의 속성과, 방어자의 속성과 속성 레벨으로 결정됩니다. 크림즌 록(화속)으로 스카라바(지속성 2레벨)를 치면 175%가 들어간다 같은 것이죠. 사실 이게 끝이고, 이것만 알면 속성표 보면서 내가 쓰려는 마법 속성이랑 내가 치려는 몹 속성/레벨만 보면 끝입니다. 그렇지만 몹 칠 때마다 매번 찾아볼 수는 없겠죠. 이하의 내용 정도는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1. 속성 상성의 종류

 

 10가지의 속성이 있으니 상성 관계가 엄청 많을 것 같지만, 사실 나눠보면 대충 4가지 정도로 분류됩니다. 즉

 

  1. 한 쪽이 항상 강함 (예 : 수속성이 화속성에게 공방 둘 다 우세)

  2. 서로에게 약함 (예 : 무속성과 염속성은 서로에게 데미지를 잘 못 줌)

  3. 서로에게 강함 (예 : 성속성과 암속성은 서로에게 더 강한 데미지를 줌)

  4. 우열 관계가 없거나 두드러지지 않음 (예 : 수속성은 지속성에게 세지도, 약하지도 않음, 혹은 독속과 화속의 관계)

 

이 정도이며, 그 외에 같은 속성끼리 붙여놓을 경우

 

  1. 같은 속성에게 잘 안 들어감 (수풍지화성암독사)

  2. 나는 아무 생각이 없다 (무속성)

  3. 동족상잔형 (염속성)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2. 속성의 변화

 

 속성 갑옷을 입으면 해당 속성 1레벨로 취급합니다. 즉 풍속성 갑옷을 입으면 풍속성 1레벨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꼭 속갑이 아니더라도 스크롤이나 스킬을 사용해서 속성을 입힐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속갑(예 : 얼어붙은 흉갑) < 속성 카드(예 : 바소리 카드) < 속성 스크롤(예 : 홀리아머 스크롤) < 상태 이상(예 : 동빙)

 

순서의 우선도를 가집니다. 즉, 난 풍갑이지만 쉐도 스크롤 썼으니 키미 암속타 맞아도 안 눕겠ㅈ → 석화(지속 1렙) → 암속타 → 으앙 같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중 상태 이상으로 인한 속성 변환을 좀 살펴보자면

 

1. 동빙 → 수속성 1레벨 (하위한테 풍갑 입고 프다 유피 맞아보세요)

2. 석화 → 지속성 1레벨

3. 체인지 투 언데드 → 스킬명대로 언데드

 

번외로 종종 착각들 하는 것으로, 화임 건다고 염속이 되진 않습니다. 빅벨 같이 염속 공격 안 들어가는 몹한테 화임 걸어버리면 리커/디스펠 빼고는 강제 해제가 불가능하죠.

 

 

3. 속성 상성과 속성 내성

 

 이건 다분히 방어적인 측면인데, 속성 갑옷만으로 충분한 감뎀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버코나 페웜퀸 마법들, 크툴이나 드레이크의 워터볼 같은게 그런거죠. 이런 경우엔 속갑만으로 커버하긴 좀 힘들고 속성 내성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속성 내성은 속성 상성표와는 별개로, 말 그대로 해당 속성에 대한 내성입니다. 이 둘은 더하는게 아니라 곱하는 관계입니다. 마치 스탯으로 인한 캐스팅과 장비 캐스팅의 그것과 유사하죠. 헷갈려하는 분이 많아서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1. 수속갑(풍속타 1.75배) * 풍속성 내성 100%(풍속타 안 들어옴) = 1.75 * 0 = 0 (= 프다 유피 맞아도 하나도 안 아픔)

  2. 수속갑(수속타 0.25배) * 수속성 내성 25%(수속타 0.75배) = 0.25 * 0.75 = 0.1875 (= 크툴 워터볼 맞고 멘탈 털림)

  3. 암속갑(암속타 안 맞음) * 원더링(속타 1.5배) = 0 * 1.5 = 0 (= 암속타 안 들어오고 폭기 평타가 덜 아픔)

 

 요즘은 엑셀리온 윙에 내성 인챈이 가능해져서 수풍지화 내성 맞추는건 정말로 쉬워졌죠. 워록 체력이 낮은 편이긴 하지만, 보통 속타 한두 개가 아프고 내성 맞추면 버틸 수 있는 수준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어디 가서 속갑도 없이 메테오 한 방 맞고 뻗고 울지 마시고, 꼭 속갑 챙겨입거나 내성을 맞추세요.

 

 

4. 속성 상성표

 

 표를 뚫어져라 쳐다보면 알 수 있는 것들 :

 

  1. 얼리면(수속 1렙) 생각보다 크림즌이 잘 들어간다(90%)

  2. 수속성은 1레벨부터 175%로 들어가고, 나머지 풍화지는 150%로 시작

  3. 염속은 속성 고렙으로 갈수록(염, 사 제외) 데미지가 팍팍 깎인다. 무3 / 성암4 한텐 아예 안 들어감

  4. 언데드 속갑 하나면 독 / 암 / 언데드를 다 막을 수 있다. 클킬/이블 크로스/암속 브레스 다 막힘

  5. 성4는 헬 인페로, 암4는 체라로(어차피 다 고만고만한데 연사를 높일 수 있으니) 지져야 한다.

  6. 사3, 4는 수속에도 약간 추뎀이 있으며, 사4의 경우 지속이 잘 안 박힌다.

  7. 독, 암 / 독, 염도 무, 염과 비슷한 상호 약상성 관계.

  8. 독속은 풍화지 2렙까진 공격 강세, 4렙은 오히려 약상성. 수속에 대해선 2렙부터 약상성.

 

 

표 읽는 법 : 위에 있는 걸로 왼쪽에 있는 애들 때리는겁니다. 레벨별로 표가 4번 나오죠.

 

 

 

 

 속성 상성은 세팅의 핵심입니다. 상성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채 플레이하는 워록은 절대 좋은 격수가 될 수 없습니다.

 

 

5. 참고 자료

 

http://irowiki.org/wiki/Element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subject&keyword=%BC%D3%BC%BA&l=2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