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는 분들이 계셔서 가이드를 하나 적습니다.


1. 나찰파황격 공식

총 데미지 = 기본_데미지 + 특수_데미지

기본 데미지 = 평타_데미지 * 스킬%
스킬% = [(500 * 스킬레벨)/100 * 베이스레벨/100]

특수 데미지 = (MaxHP - 현재HP) + [현재SP * (1 + 0.2 * 스킬레벨)] + 10 * 베이스레벨



2. 평타 데미지 계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my=post&l=2588

위 링크 참조.

평타 데미지에는 당연히 무기ATK, 무기제련도, 무기별_크기페널티(무기종류선택), 속성표_속성%(무기속성, 상대속성), 상대DEF, 각종 증뎀 요소들(크기%, 종족%, 보스%, 속성%, ATK %, ATK +, DEF무시%, 학살레벨) 등이 포함됩니다.

나찰은 원거리%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평타 데미지 계산할 떄 원거리%는 올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속성부여, 속성 무기는 적용되나 최종 무속성이라 상대방 속성이 염속성이면 최종적으로 무속성으로 강제됩니다. 속성 부여/속성 무기 시 내 속성과 상대 속성을 입력하되, 상대 속성이 염속성일 땐 내 속성은 무조건 무속성으로 넣으시길 바랍니다.
DEF은 몬스터 정보에서 나오는 DEF, 카프라/공식 홈페이지에서 나오는 몬스터의 DEF은 모두 장비DEF입니다. 
몬스터의 스텟DEF은 데미지에 큰 영향이 없으니 패스해도 무방합니다.

주의사항
 : 쉐도우의 경우 숨겨진 옵션이 있습니다. 웨폰은 1제련 당 장비ATK +1/장비MATK +1. 방어구는 1제련 당 HP +10이 적용됩니다.
 : 무기ATK이란 무기의 깡어택(=기본ATK)만을 말하는 것입니다. 무기에 붙더라도 카드(지퍼베어 카드 등)나 투지 인챈트에 의한 ATK이나 진홍 무기의 제련도*제련도로 붙는 ATK은 모두 장비 ATK으로 들어갑니다. 
 : 평타데미지니 당연히 상대 회피가 높으면 Miss나게 됩니다. 나찰은 Miss날 땐 특수 데미지만 들어갑니다. 특수 데미지는 100% 명중입니다.


3. 스킬% 계산

스킬%는 스킬 레벨과 베이스레벨이 영향을 미칩니다.
베이스 레벨은 평타 데미지 계산할 때 선택했으므로, 스킬을 나찰파황격으로 선택, 스킬 레벨을 선택하면 됩니다.




4. 특수 데미지의 계산

MaxHP, 현재HP, 현재SP, 스킬레벨, 베이스 레벨이 영향을 미칩니다. MaxHP - 현재HP가 데미지에서 대부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니 만피 나찰을 계산할 분은 굳이 입력 안 해도 되는 파트입니다.


- MaxHP : 직업선택, 전승여부, 베이스레벨, HP %증가 아이템의 %의 총합, HP + 증가 아이템의 총합, HP증가 소비템, HP증가 스킬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현재HP : 입력란에 마우스 커서 클릭해서 직접 키보드로 숫자 두드려서 입력해야 합니다.
-MaxSP : 직업선택, 전승여부, 베이스레벨, SP %증가 아이템의 %의 총합, SP + 증가 아이템의 총합, SP증가 소비템, SP증가 스킬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현재SP : 입력란에 마우스 커서 클릭해서 직접 키보드로 숫자 두드려서 입력해야 합니다.
- 스킬레벨, 베이스 레벨 : 이미 앞에서 선택했으므로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