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도 들어오고 해서 간단하게 적습니다.


1. 기본편

스테이터스_ATK = (STR + [DEX/5] + [LUK/3] + [BLv/4]) * 2
  * 원거리는 STR과 DEX 스위칭. 
STR추가_ATK = 무기ATK * (STR / 200)
랜덤_ATK = ± 0.05 * 무기레벨 * 무기_ATK
전체장비_ATK = 무기_ATK + 제련_ATK + 오버제련_ATK + 랜덤_ATK + 장비_ATK +STR추가_ATK
전체_ATK = 스테이터스_ATK + Mastery스킬_ATK + 전체장비_ATK

제련_ATK
무기레벨 1 = (2 * 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2 = (3 * 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3 = (5 * 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4 = (7 * 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오버제련_ATK : 안전제련도 이상으로 초가 제련할 경우 추가로 붙는 ATK
무기레벨 1 = (3 * (제련도 - 안전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1레벨의 안전제련도는 +7.
무기레벨 2 = (5 * (제련도 - 안전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2레벨의 안전제련도는 +6.
무기레벨 3 = (8 * (제련도 - 안전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3레벨의 안전제련도는 +5.
무기레벨 4 = (14 * (제련도 - 안전제련도)) 만큼의 ATK 증가.  무기레벨 4레벨의 안전제련도는 +4.
  * 블랙 스미스 스킬 '맥시마이즈 파워' 등으로도 최대 데미지가 나오지 않게 하는 요소. 예를 들어 맥시 마이즈 파워에서 4레벨 5제련 무기를 쓸 경우 최대데미지+1~14 사이의 랜덤한 데미지가 나오게 된다. 

- ATK 1이란 '데미지가 전혀 감소되지 않았을 때' 상대방에게 입히는 평타 데미지가 1이란 말이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알게 되면, 제련도가 다른 같은 무기의 데미지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 STR 1당 ATK +2 말고도 STR추가_ATK가 있음에 유의할 것. 

- Mastery스킬_ATK란 검수련 등 각종 패시브 스킬에 붙어있는 +ATK를 말한다. 



2. 심화편

각종 증가 데미지가 적용되는 방식을 알아보자. 

전체장비_ATK = ((무기_ATK + 제련_ATK + 오버제련_ATK + 랜덤_ATK) * 무기별_크기_페널티% + 장비_ATK) * (종족% + 학살%) * 크기% * 보스% * ATK%  * 속성표_속성% * 속성내성%
전체_ATK = (스테이터스_ATK + Mastery스킬_ATK + 전체장비_ATK) * 스킬% * 원거리% * 크리티컬% * 종족데미지감소% * 크기데미지감소% * 속성데미지감소% * 원거리데미지감소% * 장비DEF에_의한_데미지_ 감소% - 스테이터스DEF

- 크리티컬은 최대 데미지 * 1.4. 상대방 회피 무시다. DEF 무시는 리뉴얼 후 사라졌다. 

- 장비_ATK는 무기별_크기_페널티%이 적용되지 않는다.

- 장비DEF은 절대값 감소가 아니라 여전히 %감소이다. 감소되는 비율에 적용되는 공식만 달라졌을 뿐. 

- 무기에 박는 % 증가 데미지 류의 카드는 원거리%와 크리티컬%만 전체 데미지 증가임을 알 수 있다. 이런 류는 간단하게 데미지를 알아보기 쉽다. 평타 데미지에서 %만큼 전체 데미지를 증가시키면 얼추 맞다. 정확하게는 스데이터스DEF을 더한 다음에 해야 하지만. 

- 대인전에서 속성내성%는 상대방의 전체장비_ATK 밖에 감소 안 시킨다. 달리 말하면 스테이터스_ATK, Mastery스킬_ATK는 속성내성%로 감소 안 된다는 말이다. 
  * 속성표_속성%가 전체장비_ATK에만 붙으니까, 속성내성%가 전체장비_ATK에만 적용된다.
  * 속성표_속성%가 전체장비_ATK에만 붙으니까, 스테이터스_ATK, Mastery스킬_ATK는 속성이 적용되지 않아서 기본적으로 무속성이다. 따라서 고스트 갑옷 등으로 데미지가 감소한다. 

- 학살 1레벨 공식 (제련도 - 4) ^ 2 %, 학살 2레벨 공식 (제련도 - 3) ^ 2 %
 / 파멸 1레벨 공식 (제련도 - 5) * 2 % 
 단, 학살은 전체장비_ATK에만 적용되고 스테이터스_ATK, Mastery스킬_ATK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송곳 : (상대방_장비_DEF/2)만큼의 ATK 증가 + DEF무시

- 타나토스의 기억 카드
 : 타나토스 기억 카드의 공식은 내가 알기론 몇 차례 바뀌었다. 현재는
   (상대방_장비_DEF/2)만큼의 ATK 증가 + DEF 무시



3. 특수_데미지

ATK으로 증가 감소 계산되는 보통의 데미지 공식과는 완전히 따로 계산되는 데미지다.

전체_ATK = (스테이터스_ATK + Mastery스킬_ATK + 전체장비_ATK) * 스킬% * 원거리% * 크리티컬% * 종족데미지감소% * 크기데미지감소% * 속성데미지감소% * 원거리데미지감소% * 장비DEF에_의한_데미지_ 감소% - 스테이터스DEF
최종_데미지 = 전체_ATK + 특수_데미지 * 속성표_속성%

- 특수_데미지는 기본적으로 무속성일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속성표_속성%가 적용되므로 속성 갑옷에 의해 데미지가 변한다. 대표적으로 브래곤 브레스나 나찰파황격의 빨간피 추가 데미지 부분이 특수_데미지에 해당한다. 

- 특수 데미지의 경우 전체 ATK와 특수 데미지를 모두 계산하는 스킬(ex : 나찰파황격)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전체 ATK는 0이고 특수 데미지만 계산한다. 

- 특수_데미지의 세부적인 증감뎀 요소는 스킬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여기까지. 


4. 최종 무속성

스킬 속성은 무속성인데, 속성% 카드의 적용이 되는 스킬들이 있다. 최종적으로 무속성이기에 고스트 갑옷 등으로 감소된다. 무속성은 일반적은 무속성, 최종 무속성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다고 보면 된다.


5. 시뮬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