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길어져서 선요약

 

  1. 최종 증뎀과 뒷공 증뎀을 비교하려면 뒷공이 전체 공격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야 한다

  2. 속성 부여는 뒷공에만 적용되므로, 속부 없이 Vs. 속부하고 칠 때 데미지를 비교하면 뒷공의 비중을 알 수 있다

  3. 이걸 가지고 뒷공 증뎀을 최종 증뎀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읽기 전에 참조하면 좋은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l=2580

 

증뎀 비교 계산기

 

  게시글에 첨부했습니다. 엑셀 파일이며, 사용법은 글 말미에 간략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원거리, 크리, 스킬 증뎀은 최종 증뎀입니다. 반면 Atk %, 크기 증뎀 등은 뒷공에만 적용되는 부분 증뎀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동일 수치라면 전자가 후자에 비해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증뎀만 몰아주면 실제 증가량은 점점 미미해집니다. 예를 들어, 흰날셋을 끼고 언리밋을 켠 레인저(원거리 데미지 500% 상태)가 활에 아쳐 스켈작을 하는건(500%에서 510% → 실제 2% 증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 최종 증뎀이 너무 쌓이면 부분 증뎀을 늘리는게 오히려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 그 기준이 뭘까요? 부분 증뎀으로 실제 최종 데미지가 얼마나 늘어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런 고민은 상급 세팅으로 갈수록 자주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 크리 평타 세팅에서 백기 카드(크기 증뎀 20%)를 쓸 지, 아우노에 카드(크리 증뎀 20%)를 쓸 지

 2. 전사자 카드 2장 + 기단셋(스킬 증뎀 120%, 크기 증뎀 35%)을 쓸 지, 전사자 카드 3장(스킬 증뎀 180%)을 쓸 지

 3. 길던 1층 캐논 원킬을 위해 선장모를 쓸지(원거리 7%), 개구리모(곤충형 증뎀 12%)를 쓸 지

 4. 흰날슛에 챔피언 카드(Atk 14%)를 박으면 과연 바질리스크가 원킬이 날 것인지

 

 이런 상황에선 어느 것이 높을지 확신하기 힘들다보니, 결국 이미 해본 사람을 찾든가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알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데미지 공식대로 계산해서 뒷공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 수 있다면 굳이 직접 해보지 않아도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데미지 공식은 상당히 복잡한 편이죠.

 

 

 

단순화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면 꽤 좋은 방법을 생각해낼 수 있습니다. 바로 속성 상성입니다. 속성 상성표에 따르면 지속성 몹을 화속 무기로 치면 1.5배 데미지가 들어간다든가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쳐보면 데미지가 오르긴 하는데 1.5배까지는 아니죠. 이는 속성이 부분적으로만, 정확히는 뒷공에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속성 부여를 하기 전후의 데미지를 비교하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수속성 1레벨인 포링을 지속성 화살(1배)로 칠 때와 풍속성 화살로 칠 때(1.75배)를 비교해봅시다.

 

 

지속성 화살로 칠 때 1584 (좌) Vs. 풍속성 화살로 칠 때 2175 (우)

 

 두 경우를 나란히 놓고 비교해봅시다.

 

  1) 지속성 화살로 칠 때 : 마스터리 + 앞공 + 뒷공 * 1.00 = 1584

  2) 풍속성 화살로 칠 때 : 마스터리 + 앞공 + 뒷공 * 1.75 = 2175

 

두 식에서 다른거라곤 뒷공의 속성 상성 배율 뿐입니다. 그럼 그대로 차이를 구하면,

 

  뒷공 * 0.75 = 2175 - 1584 = 591

  뒷공 = 591 / 0.75 = 788

 

  마스터리 + 앞공 = 1584 - 788 = 796

 

 이렇게 단순 비교만으로 뒷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쌍버코(Atk 14% 증가)를 낀다면 어떨까요? 혹은 거기에 암다 카드작 갑옷(Atk 15%)까지 추가로 낀다면? 이제 뒷공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계산은 쉽습니다.

 

  1) 쌍버코 착용 (Atk 14% 증가) : 796(마스터리 + 앞공) + 788 * 1.14 * 1.75(속성 상성) = 2367

  2) 쌍버코 + 암다 (Atk 29% 증가) : 796 + 788 * 1.29 * 1.75 = 2574

 

진짜 이렇게 나올까요?

 

 

 

 페니를 안 껴서 방어력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무시하고 진행했습니다. 그렇지만 예상한 값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어디에 써먹을 수 있을까요? 글 처음에 언급했던 예를 다시 갖고 오겠습니다.

 

 +10 낡은 불타는 혼(폭기산탄 증뎀 75%)을 낀 수라가 폭기산탄 활용을 위해 기계팔 무기에 진 첸리우 카드(폭기산탄 데미지 60% 증가)를 끼웠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슬롯도 진 첸리우 카드를 끼우는게 나을지, 아니면 백기 카드를 끼워서 기단셋(중/대형 증뎀 35%) 증뎀을 받는게 나을지 고민이 됩니다. 두 경우를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1) 진 첸리우 한 장 추가 : 스킬 증뎀 235% → 295% (295/235 = 1.26배)

  2) 기단셋 추가 : 크기 증뎀 35% 증뎀 → ?

 

 이제 이 수라가 할 일은, 지나가는 파브르(지속 1렙) 한 대 쳐보고, 화컨 바르고(1.5배) 한 대 더 쳐서 데미지를 비교하는 것 뿐입니다. 그럼 뒷공의 비중을 알 수 있고, 35% 증뎀을 최종 증뎀으로 환산하면 얼마가 될 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굳이 장비를 사서 확인하지 않아도 되겠죠.

 물론 어택 절대치 증가 같은 건 고려되지 않은만큼, 버프를 통해 맞춰주는 것이 좀 더 정확할 것입니다. 임포나 오딘 같은 버프를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보정을 위해 몇 가지 써먹을 수 있는 것들을 적어둡니다.

 

  낙원단 2층 에너지 축적 버프(하급/중급/상급) : Atk + 5/10/15

  오딘의 힘(Lv 1, 2) : Atk + 70/100

  일그러진 초승달(Lv 5, 체력 짝수 기준) : Atk + 135

  점혈 - 반 (Lv 1 ~ 5) : 스킬 레벨과 시전자의 힘, 덱스에 따라 Atk + 증가

  스트라이킹 (Lv 1 ~ 5) : 스킬 레벨과 속성 부여 스킬의 레벨에 따라 Atk + 증가 (100 이상)

 

 

부록. 증뎀 비교 계산기 사용법

 

 

 빨간색 상자 표시된 곳에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단셋(크기 증뎀 35%)을 추가할 때 폭기산탄 데미지가 얼마나 오르는지 알고 싶다고 합시다. 지속성 1렙 몹인 파브르를 대상으로 삼는다고 하면, 무속성과 화속성을 비교하면 되겠죠. 그럼,

 

1. 속성 정보 넣는 곳 (왼쪽 위)

  무기 속성 → '화' 선택, 속성 종류 → '지' 선택, 속성 레벨 → '1' 선택

 

2. 데미지 기록 넣는 곳 (왼쪽 중간)

  일반 타격 : 속성 부여를 하지 않은 상태로 파브르에게 폭기산탄을 쓰고, '일반 타격' 칸 아래에 데미지를 쭉 기록합니다.

. 속성 부여 : 이번에는 화속성을 부여한 상태로 파브르에게 폭기산탄을 쓰고, '속성 부여' 칸 아래에 기록합니다.

 

  * 크리티컬 평타가 아니면 매 회 타격마다 약간 변동폭이 있으므로, 여러 번 쳐서 많이 기록할수록 오차가 줄어듭니다.

 

3. 각종 증뎀 수치 넣는 곳  (오른쪽 중간)

  현재 : 지금 끼고 있는 장비를 기준으로 넣습니다.

  변경 : 현재를 기준으로 얼마나 ± 되는지 넣습니다. 있던 장비를 빼거나 다운그레이드 하는 경우는 - 해주면 됩니다.

  신규 : 현재 + 변경해서 나온 새로운 세팅의 증뎀 수치입니다. 직접 입력은 아니며 보기 편하라고 넣었습니다.

 

  종족 증뎀 : 각종 종족 증뎀 옵션(인간형 증뎀, 대부적의 악마형 증뎀, 증뎀 슈즈 등..)을 '모두 더해서' 넣습니다.

  크기 증뎀 : 각종 크기 증뎀 옵션을 모두 더해서 넣습니다. 이 경우 기단셋 추가니까 변경 부분에 35를 넣어줍니다.

  보스 증뎀 : 심연의 기사 카드, 리버셋, 죽은자의 투구, 메긴 등 각종 보스 증뎀 옵션을 모두 더해서 넣습니다.

  Atk % 증가 : 독설 인챈, 의상 어택셋, 버코, 마엘 등 각종 Atk % 증가 옵션을 모두 더해서 넣습니다.

  학살 % : 고제련 글로리어스 무기에 달린 학살 증뎀을 넣습니다.

 

  * 학살 1레벨 :  (제련도 - 4) ^ 2 %, 2레벨 : (제련도 - 3) ^ 2 %

 

4. 예상 데미지 (오른쪽 아래)

  새로운 세팅을 기준으로 데미지가 어떻게 나올지 예상치를 보여줍니다. 이 경우, 기단셋을 추가한 이후의 폭산 데미지를 나타낼 것입니다.

 

 

 글이나 엑셀 파일에 오류 있으면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