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요즘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 구양궁 빨대 사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조금 끄적여봅니다..

 

더불어 리서치 가시는 분들께 아래 건의 내용도 부탁하고 싶네요

 

 

1. 커뮤니티 이슈

 

구양궁 빨대 사건

 

 

2. 원인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고레벨의 각팟 대체 사냥터의 부재인 것 같습니다.

 

아래 표는 낙원단 퀘스트 포함 일일 퀘스트의 경험치 획득량과 대략적인 진행 시간입니다.

(Base Lv. 160을 기준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물음표(?) 된 곳은 아직 다루지 않은 퀘스트라 확인이 안된 곳입니다.)

 

 

대략 모든 퀘스트 클리어 시간이 8시간 걸린다고 가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경험치약 7175만 / 약 5750만 정도이고,

베이스 레벨만 따질 때 174레벨에서 경험치가 약 16% 정도가 오릅니다.

 

 

그리고 아래는 구양궁(2층) 경험치 획득량입니다.

 

수치는 Xymz님의 구양궁 후기를 참고하였습니다.

글 쓴 날짜가 경험치 이벤트 종료 이틀 후라 경험치 이벤트 기간인지 아닌지는 몰라서 일단 두가지 상황 모두 올립니다.

각팟 (구양궁 2층) 경험치 합산
Xymz님 후기 기준 → 구양궁 2층 후기 바로가기

경험치 이벤트 기간 중 (기본 100% + 이벤트 50% + 골피 50% + 티플러스 15% = 215%)
Base Lv.174.5 → 175 : 1시간 30분
총 경험치 2억 2,069만 5천 → 순수 100% 환산 경험치 : 약 1억 265만 7천

경험치 이벤트 종료 후 (기본 100% + 골피 50% + 티플러스 15% = 165%)
Base Lv.174.5 → 175 : 1시간 30분
총 경험치 2억 2,069만 5천 → 순수 100% 환산 경험치 : 약 1억 3,375만 2천

 

 

굳이 시간 당 경험치를 환산하여 비교하지 않더라도

구양궁 각팟의 경험치량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이번 논란의 원인각팟 외의 빠른 렙업 루트 자체의 부재각팟 외의 렙업 루트 가이드의 부재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3. 해결책 & 건의사항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 방안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일루전 던전이라는 사냥터가 기존의 사냥 방식에 변화를 준 것인데요,

 

기존의 필드 사냥 + 에피소드의 메인 퀘스트 + 에피소드의 일일 퀘스트 + 나이트메어 사냥터

 

를 결합한 사냥 방식입니다.

 

여기서 나이트메어 사냥터는 많이 알고 있듯이,

피라미드 나이트메어, 옛 글래스트헤임 나이트메어, 스카라바 나이트메어, 시계탑 나이트메어 던전을 말합니다.

 

나이트메어 사냥터의 특징으로는

기존 미니맵의 활용, 기존 몬스터의 상위 몬스터 등장, 입장료, 기존 미니맵 보다 높은 경험치를 들 수 있습니다.

 

전사자의 무덤도 굳이 분류하자면 생체실험 던전의 나이트메어 버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루전 던전이 각팟 대체 사냥 방식으로 의도한 것 같았으나,

 

일루전 구양궁이 각팟 사냥터화 되면서

각팟 대체 사냥 컨텐트가 아니라 각팟 사냥 컨텐츠에 흡수되어버린 경우가 되었습니다.

 

결국, 각팟 대체 렙업 루트는 현재로서는 낙원단 퀘스트를 포함한 일일 퀘스트가 전부가 되겠네요.

 

그래서 일일 퀘스트의 보상 경험치를 늘이는 방안이 어느 정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게임 내의 일일 퀘스트 안내가 부족하여 프론테라, 판타스마고리카 등 몇 몇 퀘스트만 이용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일일 퀘스트(혹은 모든 에피소드 퀘스트)의 활성화 방안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건의합니다.

 

 

건의1. 퀘스트 보상 경험치 차등 지급

 

BLv. 110~119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130% 지급

BLv. 120~129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160% 지급

BLv. 130~139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190% 지급

BLv. 140~149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220% 지급

BLv. 150~159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250% 지급

BLv. 160~169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280% 지급

BLv. 170~175 → 기존 퀘스트 경험치의 300% 지급

 

 

 

건의2. 퀘스트 보상 체계의 개편

 

"라그나로크 주화"를 만들어 퀘스트 1개 클리어 할 때마다 라그나로크 주화 1개씩 제공

 

 → 기존의 퀘스트 보상 아이템으로서 주화나 증표 외에 "라그나로크 주화"를 만들어

     퀘스트를 1회 클리어 할때마다 제공하고,

     일정량의 주화가 모이면 아래와 같이 보상 아이템을 제공 (아래는 "예시"입니다.)

 

 

 

예상 효과

 

  ㅇ3차 이후 초보자의 진입 장벽 완화

     퀘스트 중에는 무자본의 초보자도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는 대화형 퀘스트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각팟이 아니더라도 쉽게 레벨도 올리고 보상도 받을 수 있어 진입 장벽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ㅇ다양한 렙업루트로 재미도 2배

     다양한 퀘스트를 접해보고 라그나로크 스토리로 읽으면서 경험치와 보상 아이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압박도 줄어들어

     게임을 게임답게 즐길 수 있습니다.

 

  ㅇ기존 퀘스트의 홍보 효과

     보다 다양한 보상을 통해 기존에 사장되었던 퀘스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퀘스트에 대한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ㅇ다양한 파티 구성

     대화형 퀘스트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어 솔플로 진행하면 될 것이고,

     사냥형 퀘스트난이도가 높지 않은 사냥 퀘스트1:1, 혹은 3인 파티 등

     소수의 파티를 결성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낙원단 퀘스트 처럼 난이도가 높을 경우에는 5인 이상의 파티를 모집하여 모험을 떠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게임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오는 것은 그만큼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이야기겠지요.

 

그라비티가 이러한 상황은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보다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조만간 건의 글을 하나 더 올릴텐데, 홈페이지 개선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도 건의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걸 요구해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