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영전 PvP 유저들의 암묵적인 규칙과 룰에 대해 적으며 왜 이런 룰이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의견을 함께 적었습니다.




마영전 PvP는 타 게임들과 다르게 엔드컨텐츠가 아닌 서브컨텐츠.아니 그보다 못한 음지의 음지 컨텐츠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고치지 않고 방치하는 버그.
캐릭터간 넘기 힘든 격차가 큰 밸런스.
그렇기에 하는 사람들만 하는 소수만 이용하는 컨텐츠.
신기하게도 PvP유저라는 개념이 등장하는 컨텐츠입니다.
PvP를 즐긴다고 해서 PvE를 안 하는 것도 못 하는 것도 아니지만 PvP를 잘 한다고 해서 어디가서 인정 받거나 칭찬받는 모습보다는 비웃음과 비아냥이 더 많은 게 슬프지만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PvP.
즉, 아레나 컨텐츠와 프리매치 컨텐츠
그리고 현재 적절한 보상으로 활발히 돌아가기 시작한 갓매치를 포함해서 PVP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즐기는 소수의 유저들끼리는 이 막장of막장 컨텐츠를 보다 덜 막장으로 만들기 위해 눈에 보이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며 규칙과 룰을 만들었었습니다.


그보다 먼저.
왜 소수가 만든 규칙과 룰을 밝히는지
그리고 굳이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생각을 적고 가려고 합니다.

소위 PvP유저라고 분류한다면 제 생각에 그 기준은 대다수가 마영전 PvP에 등 돌리고 멀리 할 때 계속해서 PvP를 붙잡고 즐기고 적응한 유저들이라고 생각합니다.(굳이 PvP유저를 분류한다면요.)

그렇기에 무법지대였던 PvP에서 PvP유저들은 대다수 유저들보다도 먼저 많은 문제점들과 버그를 발견하고 경험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수많은 버그리포트가 제출 됐고 신고가 들어갔지만 고쳐지지 않았기에 유저들끼리 만들고 정한 규칙과 룰입니다.

저를 포함한 PvP를 즐기는 유저들은 PvP가 꽤나 감정 싸움으로 번지기 쉽다는 문제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주원인이 악용되는 버그들과 행동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클린한 게임을 위해 약속(규칙,룰)을 하게 된 것이죠.

굉장히 이상하지만 지금의 PvP는 운영진과 개발자보다도 PvP를 계속해서 이용하고 즐기는 유저들의 손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이 규칙과 룰이 없다면 지금의 막장 PvP는 정말 말도 안 되는 개막장으로 아주 쉽게 전락해버리니까요.


누군가 이렇게 물어보았습니다.

"소수의 PvP유저가 만든 규칙과 룰을 왜PvP를 즐기지 않는 유저에게 강요하느냐
왜 그 기준으로 비매너유저를 정하느냐"

지극히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PvP를 즐기지 않던 유저들이 있을 때
PvP를 즐기고 연구하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문제가 되고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는 행동과 버그들을 지적해 만든 규칙과 룰입니다.
만약 Pve를 즐기던 유저가 PvP를 하러왔을 때 모르고 당하는 비매너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를 포함해 이 규칙과 룰에 적응하고 따르는 유저들은 신규PvP유저가 알지도 못 하는 비매너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불쾌함을 느끼지 않았으면 하는 이유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PvP를 즐겼으면 하니까요.

이 정도의 이유로도 아래 나오는 규칙과 룰에 동감하지 못 하신다면 그거 또 한 본인의 자유입니다.
어디까지나 이 규칙과 룰은 보다 원활하고 즐거운 PvP를 즐기려고  만들어지고 존재하는 암묵적인 룰이라는 점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매너로 분류되는 대표적 행동과 버그는 이렇습니다.(지속적인 추가와 수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1.무콤(무한콤보)
PvP를 하지 않는 유저도 들어본 적이 있을만큼 유명한 비매너라고 생각합니다.
마영전PvP에는 쓰러졌다가 일어나는 짧은 순간 어떠한 방어와 컨트롤도 불가능한 무방비의 순간이 있습니다.
이때를 노려 상대방을 계속해서 띄워서 콤보를 먹이고 일어날 때 다시 콤보를 먹이며 반복하는 행위를 무한콤보,무콤이라고 말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버그는 아니지만 당하는 입장에서 아무런 대응도 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타이밍을 놓쳐 실수하지 않는 한 죽거나 행동불능이 발동하기 전에는 빠져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경우도 많았고 이로 인해 컨트롤 싸움보다는 누가 먼저 상대방에게 무콤을 시전하느냐의 싸움으로 변질되었기에 PvP유저들은 무콤을 쓰지 말자고 약속한것입니다.




2.잡아서 굳힌 뒤 띄우기(잡 굳 띄)


마영전 PvP에는 특수공격으로 잡기라는 공격이 있습니다.
일정한 조건과 거리가 충족되면 성공하는 특수공격입니다.
철권에 존재하는 잡기와 비슷한 개념의 공격인데..
이 잡기라는 특수공격에는 치명적인 버그가 존재합니다.
바로 잡기에 성공했을 때 상대방이 잠시 굳어버리는 경우가 꽤 번번히 일어나는 것이죠.
여기에 대해 잡기가 시전되는 동안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가 조건이 된다는 등 말이 많습니다만
잡기를 걸어 잡기공격을 시전할 때 이 공격이 빗나갔을 때 굳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럼 굳은 상태가 계속 지속되느냐?
아닙니다. 1~2초 후에 풀리지만 이 순간을 노려 상대방을 띄워 강력한 콤보 공격을 먹이는 것을 잡아서 굳힌 뒤 띄우기.
일명 잡굳띄라고 합니다.


상대방에게 잡기를 시전해 잡기공격을 일부로 빗맞추면 상대방을 굳힐 수가 있습니다.


★왜 비매너인가?
먼저 고의적으로 굳게 할 수 있다는 점과 굳는다는 건 일시적으로 아무런 대응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는 뜻입니다.
거기다 잡기공격을 당한것이지 띄우기에 당한 게 아니기에 잡아서 굳힌 뒤 띄우기 콤보 공격은 자제하자.그리고
잡아서 잡기공격이 빗나가 상대방이 굳는다면 잠시만 거리를 벌려 굳은 상대방이 풀릴 때까지 기다려주자.
또는 잡기공격이 고의가 아닌 시스템적 특성으로 빗나갔다면 본래의 잡기공격과 흡사한 데미지만큼만 데미지를 주자가 현재까지의 타협안입니다.

★굳었을 때 보다 빨리 풀리는 방법은 당황하지 말고 회피키만 연타하는 것입니다. 방향키or공격키를 누르면 더 오래 굳습니다.

2.5 서서버티기때 띄우기 (서 버 띄)
서서버티기가 발동해 뒤로 밀린 적에게 서서버티기의 모션이 끝나기 전에 띄우기 공격을 넣어 띄우는 것을 말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물론 서서버티기가 발동했을때 모든 캐릭들이 띄우기에 면역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면역이 없는 캐릭터가 존재하고 또 면역이 있다해도 피하기 굉장히 어려운 캐릭들이 있습니다.
숙련된다면 면역이 있는 캐릭들에게도 반 강제로 띄우기를 쉽게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서버띄를 비매너로 분류했습니다.
 

3.무폴(무한폴짝)-스탭비
스탭비의 회피기 버그입니다.
스탭비의 스태미나가 0이 되어도 계속해서 회피기가 사용되는 버그를 말합니다. 이걸 무폴(무한폴짝)이라고 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스탭비를 상대하는 유저는 원거리인 스탭비를 쫓기 위해 자신의 스태미나를 소모해가며 쫓습니다.
여기에서 스탭비가 무폴을 쓴다면 쫓는 입장에서는 대책이 없어지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요구되는 스태미나가 없는데도 회피기를 계속해서 쓴다는 건 명백한 버그이기 때문입니다.


4.탭위빙(블래스터카록)
스탭비가 스테미나가 없음에도 회피기를 계속 하는 것처럼 블록도 스태미나가 없음에도 계속해서 위빙을 사용하는 버그 및 방법이 있습니다.
무폴과 같은 맥락의 버그이며 상황에 따라 상대방이 아무런 대응도 할 수 없고 손가락만 빨 수 밖에 없기때문입니다.


5.헠헠모션(총카이 회피기)
총카이 또한 스태미나가 없음에도 헠헠 거리는 모션과 함께 계속해서 회피기가 발동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헠헠모션이라고 지칭한 것은 이 버그를 쓰는 총카이가 주기적으로 헠헠 거리는 모션이 나왔다가 캔슬되며 회피기가 나가기에 헠헠모션이라고 지칭했습니다.


비매너인 이유는 무폴,탭위빙과 같습니다. 버그를 이용한 플레이고 승부에 있어서 거리 조절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에 버그를 악용하여 거리를 벌리거나 좁히기 때문입니다.




6.강스매시 버그(델리아)
델리아의 스매쉬 공격 중에 강스매쉬라는 높은 배율의 공격이 있습니다.
델리아 유저들 중 상대에게 잡기를 걸어 잡기공격이 아닌 강스매쉬를 넣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왜 비매너인가?
 잡아서 굳히는 버그를 이용했다는 게 첫 번째 이유이며 본래의 잡기공격을 일부로 넣지 않고  배율이 훨씬 높은 강스매쉬를 넣은 점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7.슈아버그(슈파아머버그-총카이)
총카이는 스핀스매쉬를 사용하면 자체적으로 슈퍼아머에 걸립니다.
슈퍼아머란 슬래싱하이를 켰을때 처럼 데미지는 받지만 경직에 당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슈파아머일 땐 모든 띄우기 공격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띄워야만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상대가 힘들게 띄우기 유효타를 먹여도 띄워지지 않는 상태를 고의적으로 이용한다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난처하고 난해한 경우가 번번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잡기가 없는 듀벨,탭비의 경우 이런 슈퍼아머를 이용하는 총카이에게 더 큰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슈퍼아머에 걸렸을 때 푸는 방법은 리볼빙 및 발차기(r키) 1회 사용입니다.


+@탭비의 연속집중 모션이 슈퍼아머 판정이며 이를 고의적으로 이용하여 띄우기에 면역인 플레이를 고집 할 수 있지만 개발자 측에서 고의적으로 슈퍼아머 판정을 준 것인지 아닌지 판가름 할 수 없기에 비매너로 분류하지 않았습니다.




8.상자킵
프리매치의 상자를 오를 때에 SP포션 및 깃털을 이용하여 상자를 올라가는 모션을 킵하고 단번에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당연한 버그이며 이를 이용한 회피 플레이를 쫓거나 상대하는 입장에선 버그를 상대하는 상당한 불쾌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8.5.상자 버니합
특정 몇몇 캐릭만 사용가능한 프리매치 상자 위에서 맵의 끝까지 날라가는 버그입니다.

☆왜 비매너인가?
특정 캐릭들의 특수 커맨드시에만 사용되며 그렇지 못한 캐릭들과의 기동성 차이가 상당하고 어디까지나 일반적이지 못 한 버그입니다.


9.피오나 갓매치 벽타기 버그
위의 상자킵과 똑같습니다.
당연히 거쳐야 할 올라가는 모션을 킵하면서 카멜리아를 사용하는 버그입니다.
피오나가 벽을 오르는 것을 본 순간 카멜리아가 날라오게되죠.


★왜 비매너인가?
버그를 이용한 플레이며 버그를 이용함과 동시에 상대에게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행동입니다.

9.5. 피오나 잡기 후딜 캔슬 카멜리아
잡기를 쓴 캐릭은 잡기의 후딜에 노출이 되며 이지선다 방식인 시스템에서 잡기가 가능한 모든 캐릭은 잡기의 후딜을 감수합니다.
하지만 피오나는 카멜리아를 이용해 고의적으로 잡기의 후딜을 없애며 카멜리아를 사용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고의적으로 쓰는 경우에 사용되는 버그이고 오나만 사용한 버그입니다.
상당히 좋지 않은 버그와 연계기이기 때문에 발견 즉시 비매너버그로 분류된 버그입니다.


10.공콤초기화 버그(아리샤)
아리샤는 주황색 볼을 날려 상대를 맞출시 띄울 수 있습니다.
응당 띄웠으면 공중콤보를 넣는 게 권한이지만 고의적 방법으로 공중콤보를 초기화 시켜 낙하하는 상대를 다시 띄워 콤보를 다시 처음부터 넣는 것을 공콤초기화라고 말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아리샤 캐릭의 버그를 이용한 방법이며
한 번 띄운 상대를 스펙에 따라 단번에 리타이어 시킬 수 있는 데미지를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버그 및 벨런스 부분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11. 갓매치 성문 안에서 공격하기


★왜 비매너인가?
갓매치의 승리 조건은 제한 시간 내에 상대팀의 성벽을 부수고 안에 들어가 마신상을 부수는 것입니다.
승리 조건에 연결 되는 성벽을 부수려면 중앙에서 먹은 폭탄을 적팀 성벽 앞에 내려놓아야하고요.
여기서 상대방 팀원 중 단 한명이라도 성벽 내에서 성문의 보호를 받으며 성문 앞에 있는 폭탄들을 공격해 밀어낸다면 게임은 단 한 사람만으로도 무승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팀 두명이 팅긴 6:4의 유리한 상황이라고 해도 단 한 명의 이런 플레이로 게임이 풀타임을 소비한 무승부가 될 수 밖에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매경기마다 이런 행위가 계속되어 갓매치에서 재미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겨우 적절한 보상과 요구조건으로 살아난 서브 컨텐츠가 빠르게 묻히게 되는 지름길이 아닐까하는 의견이 많기에 비매너로 정한 것이고요.


상대방이 대응 하기 굉장히 어렵고 게임이 지나치게 길어지며 단 한 사람만으로도 게임의 승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행동이기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12.갓매치 상대 팀 포탈에서 비비기

갓매치에선 자신의 진영 양쪽의 포탈을 이용해 팀의 성 안으로 들어가 체력과 방어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적팀이 이 포탈 위에서 자리를 잡고 플레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왜 비매너인가?
버그가 아니지만 별다른 파해법이 없습니다.
조금만 가까이 가도 자칫하면 아군 포탈에 닿아 기지로 들어가지니까요.
만약 폭탄을 소지한 적팀이 아군 포탈(파란색 존)에서 이같은 플레이를 한다고 하면 공격해서 쫓아내야합니다.
하지만 제자리 회피로 무적을 이용해 그 자리를 고수한다면 잡기를 거는 방법밖에 없지만 조금만 잘못해도  포탈(파란색 존)에 닿아 기지로 들어가지니 함부로 가까이 갈 수도 없는거죠.
그렇게 되면 그 사이 폭탄을 놓으러 갈 게 뻔하니 다가가기도 힘들고 무시하고 가자니 폭탄을 생각하면 함부로 무시할 수도 없게 됩니다.
난감하게 발이 묶여버린다는거죠.
이건 개발자측에서도 생각 못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문 내에서 폭탄을 밀치는 것과 같이요.
창시타,탭비 같은 캐릭터가 쓰기에  좋은 플레이지만 상대하는 입장에서 느낄 감정도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몇몇 특수한 버그들의 사용방법을 적지 않은 이유는 굳이 악용 될 수 있는 버그의 사용법을 알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 됐기에 그랬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알고 있는 PvP유저들간의 약속입니다.



그렇다면 PvP를 즐기는 소수가 만든 이 룰을 반드시 지켜야하나? 지키지 않는다면 비매너인가?


저의 입장을 말하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소수의 유저가 약속 한 보이지 않는 룰을 따라야 한다고 말 할 권리는 현재의 분위기로는 저에게도 다른 유저에게도 없습니다.
동감해주기를 바랄 뿐이죠.

몇몇은 PvP를 즐김에도 고의로 버그나 비매너 행동을 하는 유저들이 있으며 여기에 대해서 위의 규칙과 룰이 의미없는 소수의 약속이라고 무시한다면 이같은 유저를 대화로써 설득하기가 더더욱 힘들답니다..
이런 유저들에게 스트레스 받는 건 똑같이 대응을 할 수 있는 PvP유저보다도 그저 당할 수 밖에 없는 PvP초보분들이나 처음오시는 분들입니다.
덤으로 위의 규칙과 룰을 무시한다면 자기에게 비매너 행동을 했다고 나무랄 수도 없는 답답한 상황이 되어버리기도하고요.
이 규칙들과 룰은 음지의 컨텐츠인 PvP를 비교적 깨끗하고 클린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현재로써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PvP를 오래 경험한 유저라면 누구나 버그 및 비매너를 악용하여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규칙과 룰을 따르는 이유는 PvP라는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선 응당 필요한 약속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봐요.


앞으로도 저를 포함한 다른 유저분들이 이와 같은 글들을 더 올리고 알렸으면 좋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PvP유저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PvE와 PvP유저간의 경계가 없어졌으면 좋겠고요.
DOL디렉터의 신의 한 수를 소망합니다.




PS. 많은 지적이 들어올 수 있는 여지가 아주 많은 글입니다.


하지만 "소수가 정한 약속을 왜 강요하냐" 라는 질문에 있어서 제 생각에는 이와 같은 이유들이 있으며 절대로 소수가 이득을 취하기 위해 정한 약속이 아님을.
보다 많은 분들이 PvP를 즐길때 스트레스보다 즐거움을 느꼈으면 하기에  만들어진 약속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적히지 않은 아직도 논란이 오고가는 행동과 플레이도 몇 있습니다.
소수끼리도 단합되지 못 한 규칙을 여기에 적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되어 빼기로 하였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