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프리미어 서버에 서식하는 모태낫비 빠독이입니다.
저번에 초보 낫비를 위한 글을 쓰고 나서 이번에는 이비가 많이 쓰는 인챈트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처음엔 그 글에 덧붙여서 쓰려고 했으나 내용이 길어져서 따로 쓰고 링크로 붙이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원래 앨리셔시스 님의 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682)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나, 3년 동안 추가된 인챈트 등 새로운 정보가 반영되지 않았기에 새로이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저는 모태낫비이기에 낫비가 주로 쓰는 인챈트를 적는 것이 정확하겠지만
무기 전용 인챈트를 제외하면 사용하는 인챈트가 거의 비슷비슷하므로 그냥 같이 적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각 인챈트에 대해서는 낫비의 입장에서 쓰여있기 쉬우므로 잘못된 곳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1.인챈트란 무엇인가


인챈트는 인챈트 스크롤을 이용하여 그 스크롤의 효과를 특정 장비에 더하는 것입니다.
이를 흔히 인챈트를 바른다, 붙인다라고 합니다.



1-1. 인챈트를 바르는 방법


인챈트를 붙이기 위해서는 콜헨의 브린에게 장비, 인챈트 스크롤, 엘릭서(+인챈트의 룬)를 들고가야합니다.


브린 개객끼가 사는 마법사의 집 부들부들



브린에게 말을 걸어 인챈트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우선 장비와 인챈트 스크롤, 필요에 따라 인챈트의 룬을 넣고 인챈트 시작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런 그릇(?) 현재 마법력 및 성공 확률이 나오고 여기에 옆의 엘릭서를 부어서 성공 확률을 높입니다.

엘릭서를 통해 부어지는 마법력의 단위는 브린(리엘이 인챈트를 발명하면서 제자 이름으로 지음)이며
한 번의 인챈트 시도에 엘릭서를 다섯 번까지만 부울 수 있고 100 브린에 가까울수록 확률이 올라갑니다.
100브린이 넘으면 오히려 확률이 대폭 감소하므로 눈물을 머금고 취소 후 다시 시도해야합니다.(엘릭서는 증발)

최소(0브린) 및 최대(100브린) 마법력 시의 성공확률은 인챈트의 랭크가 높을수록 낮아지는데(F~A, 9, 8 랭크 순)
F랭크에서는 0브린에도 50%나 되지만 8랭크에 이르면 100브린이어도 40%의 성공 확률을 가집니다.

이 확률을 뚫고 인챈트에 성공하게 되면 그 스크롤에 적혀있던 효과가 그 장비에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패하게 되면 내구도가 깎일 수 있으며 특히 숫자 랭크 인챈트는 실패시 아이템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챈트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한 번 시도한 인챈트는 사라집니다.(취소한 경우는 보존)


1-1a. 엘릭서

엘릭서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마법력이 채워진 양에 따라 적절히 부어주어 넘치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1) 생명의 마법력 엘릭서(재료는 생명의 에르그 3개)
 : 가장 저렴한 엘릭서지만 3~5 브린만을 채워주며 보통 마지막에 마법력이 90대 정도일 때 사용합니다.

2) 마법력 엘릭서(재료는 마법 가루 5개)
 : 1~10브린을 채워주며 보통 마법력이 70~80대나 90으로 애매할 때 사용합니다.

3) 축복의 마법력 엘릭서(재료는 마법 가루 5개, 축복받은 마법 가루 2개)
 : 가장 비싸지만 10~50 브린을 채워주며 마법력 0에서부터 60대까지 마법력이 많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1-1b. 인챈트 스크롤

인챈트 스크롤은 대부분 일반 던전 히어로 모드나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전투마다 나오는 인챈트가 정해져 있고 물론 좋은 인챈트는 어려운 전투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인챈트의 효과와 드랍 장소는 http://mabinogi.inexeed.com/heroes/index.html 이곳을 참조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일부 이벤트 인챈트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인챈트 스크롤은 7일이 지나면 사용 불가 상태가 되고
거래는 우편 거래만이 가능하며 한 번 우편 거래를 하고 나면 다시 거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챈트 스크롤의 모습

1-1c. 인챈트의 룬(이하 인룬으로 약칭)

선술한대로 인챈트는 실패 시 확률적으로 내구도 하락이나 아이템 파괴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파괴 확률은 9랭크는 30% 8랭크는 40%의 파괴 확률이 존재하나 강화처럼 일부 재료를 돌려주지는 않습니다.
대신 이 패널티를 막아주는 캐시템인 인룬이 있지만 그 가격이 7,900원으로 매우 비쌉니다.
보통은 현금화 시 인챈트의 룬보다 가격이 비싼 아이템에 숫자 랭크 인챈트를 할 때에만 사용합니다.



1-2. 인챈트의 상식


1) 착용 가능한 모든 장비에 인챈트를 바를 수 있지만 각각의 인챈트는 바를 수 있는 곳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크게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로 나뉘며, 예를 들면 무기에 붙이는 인챈트는 방어구에 붙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챈트의 랭크가 높아지면서 이는 점점 세분화되어 결국 특정 아이템 전용 인챈트도 생겨나게 됩니다.

2) 인챈트에는 접두, 접미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하나의 장비에 접두, 접미의 인챈트를 하나씩 총 두 개를 바를 수 있고 이 둘은 서로 간섭하지 않습니다.
   보통 접두 인챈트는 수식어 형태의, 접미 인챈트는 명사 형태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접두 인챈트는 힘, 민, 지, 의, 공속, 밸런, 크리 등의 스탯을 올려주는 것이 많고
   접미 인챈트에 비해 효과가 자잘하거나 패널티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접미 인챈트는 직접적으로 (마법)공격력, 방어력을 올려주거나 특수 효과가 있는 것이 많고
   접두 인챈트에 비해 저 패널티 고 성능인 경우가 많습니다.(물론 그만큼 비싸지..)

3) 이미 인챈트가 되어있을 때 새로운 인챈트를 하면 덧씌워집니다.
   접두, 접미 인챈트는 서로 간섭하지 않기에 접두는 접두끼리, 접미는 접미끼리만 덧씌워집니다.
   물론 덧씌우는 인챈트가 실패한다고 해도 원래의 인챈트가 사라지진 않습니다.
   물론 장비가 펑하면 얘기는 다릅니다만

4) 전투 중 장비가 부서져도 인챈트의 효과는 유지됩니다.
   전투를 하다보면 방어구가 찢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인챈트의 효과는 유지되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5) 숫자 랭크의 패널티에서 예외가 되는 인챈트도 있습니다.
   의미있는, 강인한, 활력, 열망, 보호막, 마음 인챈트는 숫자랭크이지만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의미있는, 강인한, 활력, 열망은 66~69 레벨 달성 시 이상한 여행자가 주는 인챈트로 전부 8랭크이긴 하지만
   100브린을 채우면 성공 확률이 100%까지 올라가고 실패해도 장비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보호막과 마음은 원래 A랭크였으나 후에 귀속 해제 포션 팔아먹으려고 9랭크로 바뀐 것으로
   100브린을 채우면 성공 확률이 60%이며 실패해도 파괴되지 않습니다. 즉 귀속되는 A랭크 취급입니다.
   이 인챈트들을 시도할 때 아까운 인룬을 쓰지 않길 바랍니다.




1-3. 주의할 점


각 인챈트에는 조건을 달성해야 적용되는 효과도 있고 무시할 수 없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는 인챈트도 있습니다.
인챈트를 바르기 전에 이러한 것들을 꼼꼼히 살펴서 기껏 바르고도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나가는 낮은 레벨의 장비에는 인챈트에 크게 돈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필요하지도 않고 팔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예전에 비해 엘릭서 가격 자체가 무척 비싸져서 하나하나 바르는 것이 부담스럽기까지 하고요.
적어도 60제 장비부터 인챈트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무기


무기 인챈트는 다른 부위의 인챈트에 비해 효과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
A랭크라고 하더라도 방어구에 붙는다면 숫자랭크일만한 효과가 많지요.
그리고 무기에 붙는만큼 공격 관련 스탯(마공 밸런 크리 공속)에 그 효과와 패널티가 편중되어 있습니다.
이런 점들로 인해서 스펙 세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챈트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접두 접미에 하나씩만 바르면 되기 때문에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효과에 비해 가격이 싼 경우가 많고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한 편입니다.



접두


도도한 (무기) A 랭크

밸런스 1 감소
공격속도 1 증가
뱀파이어의 심장을 뚫은 타이틀 보유 중일 때 : 공격속도 2 증가
공격력 40 감소

낫비의 공격이 마공으로 통합된 현재 밸런스 1감소 공속 3 증가만 보시면 됩니다.
기본 공속이 무척 안 좋고 표범이 없던 시절 공속을 올려주는 소중한 인챈트였지만
현재는 기본 공속의 상향과 표범의 등장으로 잘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요구 조건인 타이틀을 따기에 매우 귀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지나가는 무기에 문자 랭크 인챈트로 부담없이 바를 수 있는 중급자용 인챈트이지만
최종 무기에 쓰기에는 효과도 미미하고 패널티도 있어서 잘 쓰이지 않습니다.

결정적인 (무기) A 랭크

밸런스 1 증가
공격력 40 감소
크리티컬 3% 증가

패널티가 공격력만 있기 때문에 이비에겐 날로 먹는 인챈트입니다.
문자 랭크인데도 밸런스 1, 크리티컬 3 증가라는 짭짤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효과가 작긴 하지만 올리기 어려운 크리티컬을 패널티 없이 올려주기 때문에
인룬 때문에 번쩍이는을 바르기 어렵거나 크저 감소 패널티가 아쉬울 때 쓰기도 합니다.
물론 최종 세팅 시에는 잘 안 쓰입니다. 이런 게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을 듯.

설익은 (무기) A 랭크

공격력 180 증가
마법공격력 150 증가
얼음계곡을 휩쓴 타이틀 보유 중일 때 : 밸런스 1 증가

무기 접두 인챈트 중 마공을 쓸만하게 올려주는 것은 이 설익은 뿐입니다.
그다지 크게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패널티도 없고 지나가는 무기에 많이 쓰입니다.
70제 무기에 공격력 제한 18k를 맞추기 위해 다른 인챈트 대신에 쓰기도 합니다.

현혹하는 (사이드) 9 랭크

밸런스 5 증가
배틀사이드 마스터리 7 랭크 이상일 때 : 공격속도 3 증가
공격력 65 감소
마법공격력 61 감소

사이드 전용 9랭크 인챈트입니다.
특정 무기 전용 9랭크 인챈트들은 적은 공격력 패널티와 많은 스탯 상승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무기의 전용 9랭크 인챈트와 비교하면 굉장히 안습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명쾌한(스태프) 현란한(해머)의 사기적인 옵션이란..

후술할 표범과 비교했을 때 마공 감소가 적고 밸런스가 높다는 게 경쟁 요소지만
보통 낫비는 밸런스를 올릴 수단이 많고 공속이 더 급한 경우가 많은지라
많은 분들이 표범을 바르고 있으며 현혹은 별로 인기가 없습니다.

명쾌한 (스태프) 9 랭크

공격속도 2 증가
스태프 마스터리 7 랭크 이상일 때 : 공격속도 3 증가
크리티컬 4% 증가

스태프의 전용 9랭크 인챈트입니다.
현혹하는과 비교하면 간단하면서도 알찬 옵션으로 되어있습니다.
'번쩍이는'과 '표범의'의 장점만 적절하게 모아둔 효과를 가지고 있죠.

밸런스 증가는 없지만 스태프는 원래부터 사이드에 비해 밸런스가 높은 편이고
중요한 옵션인 크리티컬이 4%나 붙어있기에 인기가 좋아 국민 인챈이라 할만합니다.

스태프는 사이드에 비해 기본 크리티컬 수치도 조금 높기 때문에
낫에 번쩍을 발랐다면 스태프에 명쾌한을 발라도 비슷한 세팅의 듀얼비가 될 수 있습니다.


표범의 (무기) 9 랭크

공격력 240 감소
마법 공격력 240 감소
공격속도 8 증가
밸런스 2 증가

현혹 대신에 사이드 대표 접두 인챈트의 자리를 꿰차고 있는 녀석입니다.
마공이 좀 많이 깎이지만 낫비에게 중요한 공속이 많이 오르기에 인기가 좋습니다.
보통 공속이 애매한 11강 이하의 무기에 많이 쓰입니다. 밸런스 2 증가도 깨알 같습니다.
왠만한 무기에 10강 표범의 천벌(or 용맹 꽃잎)이면 무기 공속만으로도 30이 넘게 됩니다.

번쩍이는 (무기) 9 랭크

크리티컬 7% 증가
크리티컬 저항 10% 감소

아마 표범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무기 접두 인챈트가 아닐까합니다.
나중에 크리 올릴 때 피를 토하는 가격과 노력을 생각해보면 굉장한 도움이 되는 인챈트입니다.
일정 공속 이상에선 표범보다 높은 딜량 나오지만 재미, 컨트롤 면에서 표범의 인기가 더 좋습니다.
패널티인 크저 감소는 다른 스탯 감소에 비하면 부담이 적습니다만 너무 낮으면.. 몹도 번쩍 나도 번쩍



접미 


용맹 (무기) A 랭크

밸런스 5 증가
공격속도 4 증가
공격력 130 증가
마법공격력 119 증가

매우 효율이 좋은 무기 전용 접미 숫자 랭크 인챈트입니다.
아마 낫비의 무기 접미 인챈트는 용맹과 천벌로 양분되지 않을지..
천벌에 비해 마공 상승량은 적지만 밸런과 공속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스펙 세팅에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마공이 낮을수록 천벌이 좋고 공상한에 가까워질수록 용맹의 스탯 보정이 좋습니다.

꽃잎 (무기) A 랭크

밸런스 3 증가
공격속도 5 증가
공격력 150 증가
마법공격력 138 증가

용맹과 비슷한 인챈트로 마찬가지로 인기가 좋습니다.
용맹과 비교하여 공속이 1 높고 밸런스가 2 낮으며 마공이 19 높습니다.
취향과 세팅에 따라 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꽃잎이라는 이름이 예뻐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벌 (무기) 9 랭크

마법 공격력 677 증가
공격속도 1 증가
밸런스 2 감소
크리티컬 2% 증가

마공 캐릭터를 위한 고효율의 인챈트로 같은 위치의 물공 인챈트 야망에 비해 가격이 쌉니다.
시즌1 레이드 콜루에서 자주 나와서 공급이 많고 수요도 물공 캐릭에 비해서는 적기 때문입니다.
물론 싸다고 인룬 안 써도 되는 것은 아니므로 방심은 금물입니다.
그 효과에 비해 패널티가 매우 적으며 크리를 보고 바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공제한을 넘기기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인챈트이고 낮은 스펙에서는 딜량 상승도 확실합니다.

기회 (무기) 8 랭크

밸런스 15 감소
크리티컬 12% 증가

엄청난 효과와 엄청난 패널티를 가진 인챈트입니다.
밸런스 15 감소의 엄청난 패널티는 다른 클래스에게는 엄두도 못낼 정도의 것이지만
이비는 그나마 밸런스를 올릴 여지가 많아서 사용하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효과도 매우 좋기 때문에 세팅만 잘 한다면 의외로 유용할 수도 있을...까요?

간단한 비교 예시
 표범 + 기회 + 의미*2 = 마공 -210 공속 10 밸런 -13 크리 12
 번쩍 + 용맹 + 신속*2 = 마공  119 공속 14 밸런 -11 크리  7




2-1. 마법서


현자의 (마법서) A 랭크

지능 21 증가
민첩 6 감소

마법서 접두 인챈트는 거의 이걸 쓰신다고 보면 됩니다.
다른 쓸만한 것이 없네요.

장대비 (마법서) D 랭크

발동 시, 일정 확률로 마법 공격력 증가

일정 확률로 마공이 150 증가합니다.
저 확률이라는 게 신기해서 때릴 때도 맞을 때도 발동합니다.
어차피 이것 말고는 쓸 게 없어서 필수 인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방어구


방어구 인챈트는 무기 인챈트보다는 개별의 효과는 약간 떨어지더라도
여러 파트에 붙일 수 있어서 모이면 큰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그만큼 많이 붙여야하기 때문에 가장 부담이 크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고난을 이겨내고 나면 확실한 효과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접두


초급 마법의 F 랭크

지능 6 증가
민첩 5 감소
매직 마스터리 D 랭크 이상일 때 : 지능 5 증가

지능 11 = 마공 22를 올려주는 초중반용 방어구 접두 인챈트.
가격도 저렴한 편이지만 저렙 때는 여러 파츠에 바르기엔 부담이 될 수도..
모자 전용 지혜로운을 제외하면 마공을 올려주는 유일한 인챈트이기 때문에
균형잡힌을 바르기 힘들거나 마공이 아주아주 조금 아쉬울 때 바르기도 합니다.
(물론 나중에는 균형잡힌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혜로운 (모자) B 랭크

지능 18 증가
민첩 5 감소

모자 전용인 것이 아쉽지만 지능이 초급 마법의에 비해 많이 오릅니다.
이 또한 균형잡힌을 바르기 전 초중반에 많이 쓰입니다.

꾸준한 (상의) B 랭크

스태미나 8 증가
천옷 숙련 A 랭크 이상일 때 : 스태미나 7 증가

상의 전용 인챈트는 그 랭크에 비해 효과가 꽤나 좋습니다.
아무런 패널티 없이 스태미너 15가 증가하며 인챈트 중 스태미너 상승량이 제일 좋습니다.
물론 균형잡힌의 효과도 매우 좋기에 고민되긴 하지만 문자 랭크라는 장점도 있고요.

최종 스펙을 갖출 때에도 취향에 따라 균형잡힌 대신에 쓰이기도 합니다.
(스탭비는 개편으로 인해 스태미너 사용량이 대폭 상승하여 예전보다 더 고려되는 편입니다.)
전 클래스에게 수요가 많은 편이지만 공급이 더 많아서 가격이 싼 것도 장점입니다.

균형잡힌 (천, 경갑) 9 랭크

공격속도 2 증가
밸런스 1 증가
크리티컬 1% 증가
크리티컬 저항 1% 감소

공속 밸런 크리를 모두 올려주는 사기적인 인챈입니다.
각각의 효과는 작지만 전 파츠에 바르면 공속 10 밸런 5 크리 5라는 굉장한 성능을 보입니다.
패널티가 소소한 것도 장점이지만 숫자랭크이기 때문에 모두를 고통받게 하는 인챈트이기도 하죠.
현재 이비의 최종 세팅에서 천, 경갑 접두 인챈트는 이것만한 게 없어 대부분 이것을 씁니다.

수호의 (중갑, 플레이트) 9 랭크

방어력 112 증가
생명력 50 증가

플레이비라고 부르는 방어력을 중시한 이비 분들에게는 이 인챈트가 필요합니다.
후반 중갑, 플레이트에 쓸만한 거의 유일한 인챈트라고도 할 수 있고 패널티도 없습니다.




접미 


새싹 (신발) F 랭크

스태미나 소량 회복 1단계 (지속)

F랭크인 것이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효과가 좋은 인챈트입니다.
예전에는 전 클래스 불문 필수급이었지만 지금은 상위호환인 마음 인챈트가 많이 공급되었기에..
그래도 가격도 싸고 붙이기도 쉽기 때문에 마음이 발린 악세를 착용하기 전에는 유용합니다.

조각상 (모든 아이템) C 랭크

마법 공격력 40 증가

접두의 초급마법의, 지혜로운과 더불어 초중반 방어구의 접미 인챈트로 많이 씁니다.
후술할 자스민, 열의를 쓰기 전에 써볼만한 유일한 마공 상승 방어구 접미 인챈트입니다.

보호 (상의) A 랭크

밸런스 1 감소
크리티컬 5% 증가
크리티컬 저항 5% 증가

상의 전용 접미 인챈트로 매우 뛰어난 효과와 적은 패널티로 사랑받는 인챈트입니다.
무기 전용 인챈트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크리티컬 상승률을 보이며
크리티컬 저항 상승은 번쩍이나 균형의 패널티와 원더랜드의 낮은 크저를 보완해줍니다.

게다가 저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A랭크이기에 바를 때 부담도 적습니다.
이비 최종 장비에서 상의 접미 인챈트는 거의 보호 아니면 열의일 것입니다.
둘 사이에는 취향 및 세팅의 차이가 있지만 크리티컬을 올리고 싶다면 꼭 보호를 발라보세요.

자스민 (천, 경갑 방어구) 9 랭크

밸런스 2 증가
공격력 140 증가
마법공격력 132 증가
방어력 28 감소

방어력을 낮추는 대신 밸런스와 공격력을 쓸만하게 올려주는 인챈트입니다.
후술할 열의가 나오기 전에는 이비 방어구의 최종 인챈트로 쓰였지만
현재는 열의에 밀려 그 입지가 많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열의에 비해 방어력 패널티가 압도적으로 낮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싸서
방어력이 낮은 원더랜드에 많이 바르거나 80제에도 열의와 섞어서 쓰기도 합니다.

치명 (경갑 방어구) 9 랭크

공격력 250 감소
마법공격력 250 감소
크리티컬 3% 증가

효과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패널티가 너무 큰 비운의 인챈트.
사실 패널티가 아예 없었다고 해도 열의 효과가 마공 밸런을 모두 잡는 OP라서..
크리티컬만 올려주는 건 이걸 쓸 정도면 크리작 악세로 대체 가능합니다.

80제 고강으로 마공이 넘치고 열의의 밸런도 필요없을 정도인데 크리가 모자라다면야 뭐..

열의 (천, 경갑 방어구) 8 랭크

밸런스 5 증가
공격력 270 증가
마법공격력 282 증가
방어력 370 감소

밸런스와 공격력을 대폭 상승시켜주는 자스민의 확대판인 인챈트입니다.
그런데 자스민에서 상승한 능력치에 비해 방어력 패널티가 무지막지하게 커져서..
80제 방어구가 아니면 감당하기 힘든 탓에 호불호가 갈립니다.
물론 많은 이비 분들이 3성 균열 원더 세트를 착용하곤 하지만요.

마공 상승량도 굉장하지만 더 대단한 것은 밸런스 상승량입니다.
열의작 하나당 밸런스 5증가로 상의의 보호를 제외하고 네 파츠에 바르면
무려 20이나 증가하기 때문에 밸런스에 대한 고민을 덜어줍니다.
그래서 열의를 떡칠하는 이비는 기회나 신속한 등 밸런스 감소가 있는 인챈트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물론 수요가 많은만큼 가격도 끔찍할 정도에 8랭크라서 바르기도 힘들기 때문에
균열작 방어구를 맞추려면 어지간한 무기 가격보다 훨씬 높아지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가격도 성능도 끝판왕급 인챈트라고 할 수 있죠.

낙엽 (중갑, 플레이트 방어구) 9 랭크

공격력 15 감소
방어력 118 증가
근성 훈련 A 랭크 이상일 때 : 방어력 106 증가
크리티컬 저항 2% 증가

수호의 인챈트와 함께 플레이비 분들께서 많이 쓰는 인챈트입니다.
자스민과 반대 포지션의 느낌이지만 그 패널티에 마공은 없어서 이비는 그저 감사할 뿐.
쏠쏠한 방어력 상승과 함께 보통 이비에게 낮기 마련인 크저 보완도 매력적입니다.
다만 낙엽의 확대판인 대항이 생겼기 때문에 플레이트에는 대항을 쓰는 것이 낫습니다.

대항 (중갑, 플레이트 방어구) 8 랭크

공격력 160 감소
방어력 340 증가
크리티컬 저항 5% 증가

낙엽이 자스민의 포지션이라면 열의에 대응되는 것이 이 대항입니다.
방어력과 크저 상승폭이 커진 대신에 공격력 패널티가 훨씬 커졌지만
이비에게는 무관한 것이므로 좀 더 바르기 어렵다는 것 외에는 매우 좋은 인챈트입니다.
공격력 감소 패널티가 커서 물공캐들은 낙엽을 많이 쓰기에 가격도 낮은 편입니다.

아르마딜로 (중갑) 8 랭크

방어력 336 증가
스태미나 5 증가
생명력 100 감소

자신이 중갑을 입을 거라면 고려해볼만한 인챈트로
방어력 상승은 대항과 비슷하고 스태미너를 5씩이나 상승시켜줍니다.
생명력 감소 패널티도 적은 편이지만 중갑에만 바를 수 있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4. 악세서리



악세서리 인챈트는 종류가 적고 효과도 자잘한 것이 많습니다.
효과가 좋은 것들은 대부분 특정 아이템 전용 인챈트라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리고 전부 숫자 랭크라는 것도...
하지만 인룬을 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 많이 쓰이고 가격에 비해선 효과가 좋은 것이 많습니다.



접두



호기심 많은 (액세서리) 9 랭크

힘 6 증가
지능 6 증가
레벨 65 이상일 때 : 방어력 130 증가

방어력을 괜찮게 올려주는 인챈트입니다.
이비는 보통 공속을 올려주고 인룬도 필요없는 의미있는을 많이 쓰기 때문에 잘 쓰이진 않지만..
방어력 상승 효과 자체는 좋은 편으로 방어력 극대화를 원하신다면 호기심을 발라보세요.

강인한 (액세서리) 8 랭크

힘 9 증가
지능 9 증가
66레벨 이상일 때 : 스태미나 2 증가

66레벨 달성 시 콜헨 여관의 고양이가 주는 인챈트입니다.
아래의 의미있는에 밀려서 별로 인기는 없습니다.
특히 낫비는 공속에 민감하기 때문에...

의미있는 (액세서리) 8 랭크

공격력 15 증가
마법 공격력 15 증가
68레벨 이상일 때 : 공격속도 1 증가

68레벨 달성 시 콜헨 여관의 고양이가 주는 인챈트입니다.
강인한보다 공격력 보정은 살짝 약하지만 공속 1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모든 악세서리에 붙일 수 있으며 붙일 게 없을 땐 그냥 무난합니다.
처음 바를 땐 전용 인챈트가 있는 반지, 벨트보다는 귀걸이, 브로치, 아티팩트 쪽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신속한 (액세서리) 8 랭크

공격속도 5 증가
밸런스 8 감소

공속 덕후들을 항상 시험에 들게하는 인챈트입니다.
악세 인챈트 치고는 공속 상승 효과가 좋지만 패널티가 엄청납니다.
이비는 그나마 밸런스 올리기에 수월한 편이라 많이 쓰이지만...
다른 인챈트 작업이 다 끝나기 전에는 바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죽은자의 (번개의 각인, 초승달의 선고, 초승달빛 반지, 심해의 괴인) 8 랭크

밸런스 5증가
크리티컬 저항 5% 증가
힘 40 감소
생명력 450감소

이른바 물욕 반지(...)들의 전용 접두 인챈트입니다.
밸런스와 크리티컬 저항 상승효과가 커서 어느 정도 수요가 있습니다.
패널티 중 힘 감소는 이비에게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부담이 적고
생명력 감소는 수치가 좀 큰 편이기 때문에 둘 다 바르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시세도 원래는 싼 편이었으나 점점 오르는 추세입니다.

초승달의 (번개의 각인, 초승달의 선고, 초승달빛 반지, 심해의 괴인) 8 랭크

공격력 100 증가
마법공격력 100 증가
밸런스 2 증가

죽은자와 마찬가지로 물욕 반지들의 전용 접두 인챈트입니다.
죽은자와 비교하면 패널티가 전혀 없고 밸런스 상승량은 적지만 공격력 상승이 좋습니다.
죽은자를 두 쪽에 모두 바르기 싫거나 마공 상승을 원할 때 쓰기도 합니다.
물론 효과가 좋고 수요가 많으며 물공캐도 좋아하기 때문에 가격은 죽은자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은은한 (에메랄드 벨트, 페리도트 벨트, 루비 벨트, 아메지스트 벨트) 8 랭크

크리티컬 2% 증가
크리티컬 저항 3% 감소
공격속도 1 증가
스태미나 5 증가

안개 봉우리, 달빛 봉우리에서 나오는 벨트류 전용 인챈트로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크리, 공속, 스태미너 모두 쏠쏠하고 패널티도 적어서 수요가 많고 가격도 높습니다.
안봉 달봉이 그나마 황혼의 사막처럼 무지막지하진 않아서 공급이 좀 있는 게 다행이죠.
최종 스펙을 갖추는 데 있어서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만하겠습니다.

별빛 (달빛 사파이어 브로치) 8 랭크

공격력 200 증가
마법공격력 200 증가
공격속도 2 증가

오직 달빛 사파이어 브로치 전용의 인챈트로 여러 의미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공속 2 증가는 달빛 사파이어 브로치의 공속 1 감소를 상쇄하며
공격력 보정은 자스민보다도 높아 악세서리 인챈트 중엔 최고입니다.

하지만 클리어 타임이 황혼의 사막에서 낮은 드롭률로 나오며 수요가 많아
가격이 말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최종 보스 물욕템을 한참 내려다보는 가격..
물론 8랭크이므로 100브린을 채워도 실패 확률이 60%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후에 그나마 좀더 얻기 수월하고 성능도 괜찮은 '에르그 코어 브로치' 전용 '모험가의'가 생기면서
선택지가 늘어 예전보다 꽤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떨어진 가격이 이정도라는 게 문제지만요.

모험가의 (에르그 코어 브로치) 8 랭크

밸런스 2 증가
방어력 200 증가

찰스에르그 코어 브로치 전용
별빛과 달빛 사파이어 브로치가 공격 쪽에 치중해있다면
에르그 코어 브로치와 모험가의는 방어 쪽에 치중되어있습니다.
밸런스 2 증가는 에르그 코어 브로치의 밸런스 1 감소를 상쇄해주며
방어력 200 증가는 브로치의 방어력 증가를 극대화시킵니다.

공격 쪽의 스탯은 다른 곳에서 올릴 부분이 많지만
방어 쪽의 스탯은 상대적으로 올릴 방법이 적으며
어려워지는 레이드 속에서 방어력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선호되는 인챈트입니다.
그로인해 별빛만큼은 아니지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부담되신다면 가성비가 좋은 호기심 많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접미


마음 (액세서리) 9 랭크

공격력 30 증가
마법 공격력 30 증가
70레벨 이상일 때 : 스태미나 소량 회복 2단계 (지속)

신발 전용 인챈트인 새싹의 상위호환 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마음입니다.
예전에는 엄청나게 비쌌지만 뷔제클로스에게서도 나오게 되어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공격력 상승 효과도 깨알같이 붙어있습니다.
또한 9랭크임에도 귀속을 제외하곤 A랭크와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새싹과 함께 쓰거나 마음을 여러 개 쓰더라도 스태 회복은 마음 하나만 적용된다는 것을 주의하세요.
덕분에 신발에 새싹과 열의를 고민할 필요가 없어서 더 좋을지도..?
스태 회복 효과가 매우 좋지만 중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악세 한 부위에만 바르고
나머지 악세 접미는 열망으로 도배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마음을 바를 곳은 거래될 일이 많은 반지, 벨트류보다는 잘 바꾸지 않는 귀걸이 브로치 쪽이 좋습니다.
아예 거래 불가인 아티팩트에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아티팩트 스왑을 할 거면 전부 다 발라줘야..

활력 (액세서리) 8 랭크

생명력 12 증가
67레벨 이상일 때 : 방어력 130 증가

67레벨 달성 시 콜헨 여관의 이상한 여행자가 주는 접미 인챈트인데
그 자체 성능은 괜찮지만 열망이 상위호환급이라서 잘 찾지 않는 비운의 인챈트입니다.
대신 그만큼 싸기 때문에 싼 맛에 쓰기에는 좋습니다.

열망 (액세서리) 8 랭크

방어력 200 증가
69레벨 이상일 때 : 스태미나 2 증가

69레벨 달성 시 콜헨 여관의 이상한 여행자가 주는 접미 인챈트입니다.
방어력 증가 효과가 꽤 좋은 편이고 스태미너 2 증가도 은근히 꿀입니다.

악세 접미 인챈트는 일부 브로치의 전용 인챈트와 마음을 제외하면
이것보다 좋은 것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보통 마음 한 파트 나머지 열망이 대세입니다.
물론 그만큼 가격이 있는 편이어서 전 파트에 다 바르려면 돈 좀 나갈 겁니다.
100브린에 100% 확률인 고양이 인챈이라 다행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