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 투자 ☆

 

 

 

# 기둥 카록 정보

 

[필라스터님의 기둥 카록 정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216

[투르크왕님의 기둥 카록 말뚝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533

[기둥 카록] 공방일체 운용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6418

[기둥 카록] 비스트 폼: 위협적인 야수의 형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6379

 

 

기둥의↗세계에→당도한↘것을↗환영하오→형제여↘

 

스킬트리에 대한 질문글은 캐릭터 게시판 11개에 가리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중의 단골입니다.

 

여타 게임에서 레벨업을 통해 제한적으로 부여하는 스킬 포인트와 달리, 마비노기 영웅전의 스킬 AP 투자 및 분배 시스템은 AP라는 자원의 무한한 성질을 기반으로 합니다. 시간만 있으면 전투 완료, 이벤트, 메디테이션, 퀘스트 수행 등 여러 수단을 통하여 AP를 축적할 수 있지요. 이러한 차이점은 마비노기 영웅전과 여타 게임의 스킬트리 개념을 다르게 만듭니다.

 

중요한 점은, 마비노기 영웅전은 다른 게임과 달리 스킬트리를 특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니, 스킬트리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킬트리는 스킬 포인트가 제한되어 있는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니까요. 마비노기 영웅전은 스킬 AP를 어떻게 투자하든 결국 만 AP를 달성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망캐가 없으니 참 좋죠?

 

그래서 스킬 AP의 투자는 우선순위와 방향성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을 시작하신 이상 스킬 시스템이 형제님께 다소 불친절할지라도 사랑하는 카록의 성장을 위해 자주성을 발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형제님을 위하여 작성되어 제공되는 기본적인 틀 위에서 말이죠. (+하트)

 

 

기둥 카록의 만 누적 소모 AP는 214,924입니다.

정석 루트를 통해 만 레벨인 90을 달성하자마자 누적 소모 AP를 측정해보면 약 30,000 가량 모여있습니다.

요로코롬 한정된 자원으로 최고효율을 꾀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0순위] 장비 스킬

 

     

[배틀필러 마스터리, 천옷 숙련, 경갑 숙련, 중갑 숙련, 플레이트 숙련]

 

 

형제님의 캐릭터가 레벨업을 거듭할 때마다 적의 스펙 또한 점점 강력해집니다. 그래서 형제님 캐릭터의 레벨에 적절 장비를 착용할 수 있도록 장비 스킬(마스터리&숙련)에 AP를 꼬박꼬박 투자해야 합니다.

 

 

레벨 1~69 구간에 별을 그려놨습니다. 중요합니다. 장비 파츠마다 필요한 장비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장비 정리표를 보면서 AP 투자와 관리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전투 스킬을 못 찍더라도 장비 스킬은 꼭 찍어주세요.

 

아래 표의 AP는 레벨 구간마다 소모되는 AP입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트 숙련은 AP가 F랭크부터 A랭크까지 790, A랭크부터 8랭크까지 1140, 8랭크부터 6랭크까지 1570, 6랭크에서 5랭크까지 760 소모됩니다.

 

 

[1순위] 스태미나 관리

 

   

[전투 호흡, 스태미나 마스터리, 기둥 던지기, 맨손 전투]

 

기둥 카록의 딜링 자원은 단연 '스태미나'입니다. 초반 레벨 구간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스태미나에 쪼들리게 되는데요. 캐릭터 공통적으로 전투 호흡 A랭크(AP 570), 스태미나 마스터리 D랭크(AP 260) 정도 찍어주시면 조금 숨통이 트입니다.

 

기둥 카록은 레벨 24를 달성하면 '기둥 던지기'와 '맨손 전투'라는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TAB키를 입력하면 기둥을 냅다 던지고 자이언트 폼(공격속도 +40, 최대 스태미나 +100)을 취한 채 맨손 전투 상태에 돌입합니다. 그런데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일단 기둥 던지기와 맨손 전투 스킬을 배우지 않아도 TAB키를 누르면 기둥을 땅에 던지고 자이언트 폼 효과를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둥은 다시 줍기 딱 좋게 발 밑에 놓이게 되어있죠.

 

PROFIT!

 

 

 

여타 스태미나 회복 스킬을 배우기 전까지 '기둥 던지기&맨손 전투' 스킬을 획득하지 않은 채로 두고 활용해주시면 기둥 카록의 장점 가운데 하나인 전투 지속성을 초반 레벨 구간부터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3순위] 전투 스킬

 

"던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랭크까지"

 

[레벨 1 ~ 14]

기둥 카록의 공방일체 핵심 방어 스킬인 '충격 흡수'를 아직 배우지 않은 구간입니다.

적의 공격을 무빙회피해도 좋지만, 3타 스매시의 대미지와 다운 수치로 원천봉쇄할 수도 있습니다.

 

* 레벨 8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F

 

* 레벨 12

 웨일 밤 F

 라이노 헤드벗 F

 

[레벨 15 ~ 29]

기둥 카록의 공방일체 핵심 방어 스킬인 '충격 흡수'를 배우셨다면, F랭크로는 생명력이 다시 차오르는 속도가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A랭크(레벨 20 제한)까지 AP 350을 투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충격 흡수 A랭크를 달성하셨다면 필러 카운터 F랭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스킬도 선행 스킬을 확인하며 모조리 획득해줍시다.

 

'그리즐리 어퍼'는 9랭크가 아니면 연계의 타이밍과 조작감이 조금 빡빡해서 사용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긴 하나, 저공속일 때는 '스매시 - 스매시'보다 '평타 - 스매시'의 구조로 운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레벨 70이 되기까지 버려둡시다. 취향껏 올리셔도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기둥 던지기, 맨손 전투는 획득을 미룹니다.

 

* 레벨 15

 충격 흡수 F

 라이노 헤드벗 F →  라이노 헤드벗 E

 라이노 헤드벗 E →  바이슨 차지 E

 바이슨 차지 E →  매머드 스윕 F

 전투 돌진 F →  전투 돌진 C

 점보 스턱 F

 

* 레벨 18

 매머드 스윕 F →  매머드 스윕 E

 매머드 스윕 E →  매머드 크래쉬 F

 전투 돌진 C →  드롭킥 F

 

* 레벨 20

 충격 흡수 F →  충격 흡수 A

 필러 카운터 F

 롤링 어택 F

 

* 레벨 22

 그리즐리 어퍼 F ~ A

 

* 레벨 24

 기둥 던지기

 맨손 전투

 

[레벨 30 ~ 47]

딜링과 스태미나 회복을 겸하는 스킬 '액티브: 돌개바람', 기둥 카록의 타격감과 배율 보완을 책임지는 스킬 '골절&와일드 보어 쇼크', 말뚝딜 스킬 '워 스톰프'를 획득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돌개바람의 회전을 2회 추가하여 스태미나 회복 성능을 끌어올려 사용하고 싶다면 A랭크까지 AP 450을 투자하도록 합니다.

 

워 스톰프는... 레벨 90이 되고 괜찮은 공속을 가지기 전에는 버려둡시다.

 

* 레벨 30

 액티브: 돌개바람 F ~ A

 

* 레벨 40

 골절 F

 와일드 보어 쇼크 F

 

* 레벨 42

 워 스톰프 F

 

[레벨 48 ~ 59]

추가타 스매시 두 가지와 경직기, 제압기 각 하나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웨일 뱅은 획득을 미룹니다.

 

* 레벨 48

 라이노 헤드벗 E →  라이노 헤드벗 C

 라이노 헤드벗 C →  라이노 고어 F

 웨일 뱅

 

* 레벨 52

 액티브: 어스퀘이크 F

 액티브: 멸절 F

 

[레벨 60 ~ 69]

추가타 스매시 하나와 스태미나 회복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스트 폼과 볼버라이즈는 일단 각각  F랭크를 찍고 라이노 폼의 무한한 스태미나를 만끽해보도록 하세요.

 

* 레벨 60

 비스트 폼 F

 볼버라이즈 F

 

* 레벨 66

 매머드 크래쉬 F →  매머드 크래쉬 C

 매머드 크래쉬 C →  매머드 프래셔 F

 

[레벨 70 ~]

레벨 70을 달성하면 AP 790을 투자하여 그리즐리 어퍼 9랭크를 찍을 수 있습니다.

기둥 카록 딜 사이클에 대한 정보는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즐리 범프는 획득을 미룹니다.

 

* 레벨 70

 그리즐리 어퍼 F~A →  그리즐리 어퍼 9

 

*레벨 75

 그리즐리 범프

 

이런 식으로, 스킬을 전투에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최소한의 AP만을 투자하도록 합니다.

빨간색 글씨로 써놓은 기둥 던지기, 맨손 전투, 웨일 뱅, 그리즐리 범프에 대한 정보는 밑에 있는 항목을 참고하세요.

 

※ 레벨 구간마다 해당하는 스킬을 전부 찍으라는 게 아니라 이런 흐름으로 진행된다는 것으로 이해해주세요.

 

 

[2순위] 공통 스킬과 충격 흡수

 

"전투 스킬을 사용 가능한 만큼의 AP만을 투자, 이와 겸해서 공통 스킬에는 AP 집중적으로 투자" 

 

 컴뱃 마스터리 D →  컴뱃 마스터리 3

 

컴뱃 마스터리를 D랭크부터 써놓은 이유는 '스매시 마스터리' 획득 선행 스킬 랭크이기 때문입니다.

 

기둥 카록의 일반 공격 배율은 마영전 캐릭터 가운데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공격 속도가 낮을 경우 '스매시 - 스매시'보다 '평타 - 스매시' 구조로 운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최소한 레벨 70을 찍기 전까지는 '평타 - 스매시' 구조로 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D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3,090 소모됩니다.

 

 스매시 마스터리 F →  스매시 마스터리 5

 

스매시 마스터리는 기둥 카록 딜링 화력의 근원입니다.

레벨이 높아지고 고배율을 자랑하는 스매시를 연계해가며 맞딜하는 기둥 카록에게 대단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

 

F랭크부터 5랭크까지 AP는 3,200 소모됩니다.

6랭크에서 5랭크로 넘어갈 때 AP를 1,100이나 요구하는데, 이 구간에서 AP 투자를 미루셔도 좋습니다.

 

 충격 흡수 A →  충격 흡수 6

 

기둥 카록 공방일체 핵심 방어 스킬입니다.

이 녀석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도 생략합니다. 넘나 본질적인 것...

 

A랭크부터 6랭크까지 AP는 2,640 소모됩니다.

레벨 8090 구간 혹은 시즌3 스토리에 진입하기 전에는 만랭크를 달성하시길 추천합니다.

생명력이 다시 회복되는 속도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지거든요.

 

 크리티컬 히트 F →  크리티컬 히트 3

 

크리티컬 확률과 대미지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요즘 공제로는 크리티컬과 밸런스의 합, 그리고 공격 속도 수치까지 봅니다.

효율은 '크리티컬 > 밸런스 > 공격 속도' 순서이기 때문에, 공제 맞추기를 위한 해당 스킬의 입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만랭크 기준 크리티컬을 28이나 올려주기 때문에 AP 대비 혜자 스킬이기도 합니다.

 

F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5,650 소모됩니다.

AP가 아깝지 않은 스킬이니까 걱정 말고 투자하세요.

 

 완력 훈련 F →  완력 훈련 A

 

완력 훈련 A랭크를 달성하면 공격력이 440.1 증가합니다.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 대비 성능이 가장 좋은 구간입니다.

그 다음부터는... (절레절레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1,070 소모됩니다.

 

 근성 훈련 F →  근성 훈련 A

 

* 크리티컬이 오르는 의지 수치의 구간

의지를 높이면 크리티컬 확률이 올라갑니다.

134/267/400/534/667/800/934/1067/1200/1334/1467/1600/1734/1867/2000

→ 의지 133.x 당 크리티컬 1이 오릅니다.

 

근성 훈련 A랭크를 달성하면 의지를 163 획득합니다.

의지에 따라 크리티컬 1이나 2가 오르는 정도인데, 이 스킬도 A랭크까지 AP 대비 성능이 좋아요.

그리고 역시 그 다음부터는... (절레절레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790 소모됩니다.

 

 민첩 훈련 F →  민첩 훈련 A

 

민첩 훈련 A랭크를 찍으면 방어력 76.5를 획득합니다.

이 스킬도 A랭크까지 AP가 적게 들어갑니다.

역시 그 다음부터는... (절레절레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790 소모됩니다.

 

 생명력 포션 숙련 F →  생명력 포션 숙련 9

 

생명력 포션 숙련 9랭크를 찍으면 포션을 '달리면서 마실 때의 추가적인 회복량'이 생깁니다.

긴박한 순간에는 서서 포션을 들이킬 타이밍이 아닐 수 있으니 AP를 투자해줍시다.

 

[생명력 포션]은 달리면서 마시는 게 돈은 더 많이 들지만 서서 마시는 것보다 생명력이 채우는 데 좋습니다.

그리고 [상급 생명력 포션], [고급 생명력 포션]은 비싸니까 안전한 순간에 서서 마시는 게 좋습니다.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580 소모됩니다.

 

 행동불능 버티기 F →  행동불능 버티기 6

 

근성 훈련 D랭크를 찍으면 행동불능 버티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6랭크를 달성하면 생명력이 부족할 때 피격되어도 35% 확률로 회생할 수 있습니다.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는 2,190 소모됩니다.

 

 힘겨루기 F →  힘겨루기 9

 

힘겨루기는 카록의 아이덴티티입니다.

다른 말이 필요 없습니다!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790 소모됩니다.

 

 샤우트 F →  샤우트 6

 

샤우트는 힘겨루기 패턴을 유도하는 스킬입니다.

힘겨루기와 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는 1,590 소모됩니다.

 

 

[4순위] 전투 스킬

 

"본격적인 전투 스킬 AP 투자"

 

다음은 스매시 스킬북과 기둥 카록의 딜링 스킬 체계의 기반이 되는 스킬에 AP를 투자할 시기입니다.

범용적이거나 주로 사용되는 스킬부터 쭉 찍으세요.

 

  골절(와일드 보어 쇼크) F → 골절(와일드 보어 쇼크) A

 

두 스킬은 세트입니다.

기둥 카록의 타격감과 스매시의 배율 보완을 담당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골절은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1,540 소모됩니다.

와일드 보어 쇼크는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1,440 소모됩니다. 

 

 필러 카운터 F →  필러 카운터 9

 

필러 카운터는 자체로도 스매시 배율을 보완하지만,

배율을 보완하는 골절(와일드 보어 쇼크)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스매시에 두루 적용되므로 역시 중요합니다.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1,350 소모됩니다.

 

 매머드 크래쉬 C →  매머드 크래쉬 A

 

3타 스매시입니다.

매머드 프래셔와 함께 스매시 연계 딜링의 핵심입니다.

AP 적게 먹으니까 기쁘게 찍어줍시다.

 

C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410 소모됩니다.

 

 매머드 프래셔 F →  매머드 프래셔 A

 

매머드 크래쉬와 함께 스매시 연계 딜링의 핵심입니다.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1,070 소모됩니다.

 

 매머드 스윕 E →  매머드 스윕 9

 

3타 스매시입니다.

기둥 카록은 3타 스매시가 두 개로 나뉘어있어요.

매머드 크래쉬와 매머드 프래셔를 쓰기 위해서는 이 스킬을 통해야만 합니다.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 1,200 소모됩니다.

 

 라이노 헤드벗 C →  라이노 헤드벗 9

 

모든 스매시 연계의 시작이 되는 1타 스매시입니다.

 

C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870 소모됩니다.

 

 라이노 고어 F →  라이노 고어 A

 

라이노 헤드벗이랑 세트입니다.

일단 바이슨 차지보다 얘를 더 많이 쓸 테니까 먼저 찍어주세요.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750 소모됩니다.

 

 바이슨 차지 E →  바이슨 차지 9

 

2타 스매시입니다.

저렙 구간에는 이 스킬이 충격 흡수 구간이 널찍하니까 드롭킥과 함께 애용하세요.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770 소모됩니다.

 

 점보 스턱 F →  점보 스턱 9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1,590 소모됩니다.

 

 롤링 어택 F →  롤링 어택 A

 

이동/추격 및 가드 스킬입니다.

스태미나 소모 대비 이동 성능이 대단히 절륜합니다.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550 소모됩니다.

 

  

비스트 폼 F → 비스트 폼 A

볼버라이즈 F → 볼버라이즈 A

 

두 스킬은 세트입니다.

 

[기둥 카록] 비스트 폼: 위협적인 야수의 형상(네바티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6379

[기둥 카록] 비스트 폼 F랭크 가이드(덩어리토끼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6817

 

 

(정보 감사합니다.)

비스트 폼과 볼버라이즈를 연구하신 형제님의 의견입니다. 요컨대, '볼버라이즈 D랭크 ~ 볼버라이즈 B랭크 → 비스트 폼 A랭크 → 볼버라이즈 A랭크' 순서로 AP 투자하는 걸 추천하신다는 말씀입니다. AP 투자하시다보면 감이 오실 거예요.

 

비스트 폼은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900 소모됩니다.

볼버라이즈는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1,080 소모됩니다.

 

  

워 스톰프 F → 워 스톰프 6

드롭킥 F → 드롭킥 6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F →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6

 

말뚝딜 스킬입니다.

 

[기둥 카록] 말뚝딜 가이드(투르크왕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533

 

워 스톰프는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2,990 소모됩니다.

드롭킥은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2,390 소모됩니다.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는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2,670 소모됩니다.

 

 돌개바람 F ~ A →  돌개바람 6

 

스태미나 회복 스킬입니다.

A랭크까지는 회전 수를 늘려주기 위함이었으니, 6랭크는 라이고 고어 연계와 배율을 위해 투자합니다.

 

F랭크에서 6랭크까지 AP는 2,990 소모됩니다.

A랭크에서 6랭크까지 AP는 2,540 소모됩니다.

 

 

액티브: 어스퀘이크 F → 액티브: 어스퀘이크 6

액티브: 멸절 F → 액티브: 멸절 A

 

경직기와 제압기입니다.

형제님 각자의 사용 빈도에 따라 AP 투자 여부를 결정하세요.

안 쓰시고 봉인하셨다면 AP 투자를 미루셔도 됩니다.

 

액티브: 어스퀘이크는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3,710 소모됩니다.

액티브: 멸절은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1,530 소모됩니다.

 

 

자이언트 본 F → 자이언트 본 A

자이언트 머슬 F → 자이언트 머슬 A

 

각각 슈퍼아머&피해감소, 방어력 일정 무시 패시브입니다.

 

두 스킬 모두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2,160 소모됩니다.

 

 웨일 밤 F →  웨일 밤 A

 

0타 스매시입니다.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는 790 소모됩니다.

 

 전투 돌진 C →  전투 돌진 9

 

저레벨 던전에서 전투 돌진을 쓰면서 달리면 거미 같은 잡몹들이 터져나갑니다(!).

 

C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640 소모됩니다.

 

 

[5순위] AP 투자 대비 저효율 스킬 1

 

 스태미나 마스터리 D →  스태미나 마스터리 3

 

D/9/6/3 단위로 찍는 게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기둥 카록의 '라이노 폼' 효과가 좋아도 스태미나의 절대량이 적으면 불안하죠? 

 

D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6,450 소모됩니다.

 

 생명력 F →  생명력 3

 

생명력 600 올리려고 AP가 6000 가까이 들어갑니다... 8ㅅ8

 

F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5,910 소모됩니다.

 

 디펜스 F →  디펜스 3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 1,920으로 방어력 420을 얻습니다.

8랭크부터 3랭크까지 AP 7,320으로 방어력 360을 얻습니다.

 

F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9,240 소모됩니다.

 

 생명력 포션 숙련 9 →  생명력 포션 숙련 3

 

9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4,620 소모됩니다.

 

 서서 버티기 F →  서서 버티기 9

 

만랭크는 3이지만 일단 9랭크까지 찍어줍니다.

9랭크부터 바닥을 구르고 다운되었을 때 낙법을 써서 바로 일어날 수 있거든요.

 

옛날에는 다운되었을 때 무적 시간이 없어서 바로 기상하는 게 이득이었지만,

요즘은 무적 시간도 주고 패턴이 복합적으로 되면서 이른바 '서서 쳐맞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계속 누워있으면 딜로스가 생기니까 9랭크까진 찍어줍시다.

 

F랭크부터 9랭크까지 AP는 480 소모됩니다.

 

 액티브: 하울링 F →  액티브: 하울링 6

 

디버프 해제 스킬입니다.

9랭크부터 파티 단위로 효과를 받습니다.

그러나 잘 안 씁니다(...)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는 3,210 소모됩니다.

 

 

[6순위] AP 투자 대비 저효율 스킬 2

 

 완력 훈련 A →  완력 훈련 3

 

9랭크부터 3랭크까지 찍으면 공격력이 283.5 오릅니다.

F랭크부터 3랭크까지 오르는 공격력 수치는 총 723.6입니다.

 

A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9,720 소모됩니다.

 

 근성 훈련 A →  근성 훈련 3

 

9랭크부터 3랭크까지 찍으면 의지가 105 오릅니다.

현재 캐릭터의 의지 수치에 따라 크리티컬이 1 오를 수 있는 정도입니다.

 

A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9,720 소모됩니다.

 

 민첩 훈련 A →  민첩 훈련 3

 

9랭크부터 3랭크까지 방어력이 52.5 오릅니다.

F랭크부터 3랭크까지 오르는 방어력은 총 134입니다.

 

A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9,720 소모됩니다.

 

 전투 호흡 A →  전투 호흡 3

 

민첩 훈련과 전투 호흡은 시너지 효과를 갖습니다.

민첩 훈련을 다 찍고 전투 호흡을 찍읍시다.

 

A랭크부터 3랭크까지 AP는 9,720 소모됩니다.

 

 

[7순위] 있으나마나 하거나 취향대로 쓰는 스킬

 

 캠프파이어

 

A랭크까지 AP 350 소모됩니다.

F랭크만 찍고 쓰는 중국산 캠프파이어는 취급하지 않도록 합시다 8ㅅ8

 

 메디테이션

 

메디테이션을 찍으면 주기적으로 AP를 줍니다.

군대 가시나요...? 전 한 달도 안 남았는데 ㅠㅠ

저처럼 군대 가시는 분들은 AP 1,430으로 만랭크를 먼저 찍고 가세요.

갔다오면 AP가 24,000~25,000이나 쌓인다고 합니다.

 

 보조무기 숙련

 

F랭크 - 팔라라의 빛

E랭크 - 상급 창

D랭크 - 상급 소형 폭탄

C랭크 - 점착 폭탄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는 총 2,114가 소모되는데...

부분 파괴에 관심 없으신 분은 이 스킬이 딱히 필요가 없습니다.

 

 잡기 훈련

 

사실 이렇게 후순위에 두긴 했는데, 이 스킬 저레벨 구간에 좋습니다.

카록이란 캐릭터는 잡기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몹들을 재미지게 때려잡을 수 있어요.

 

AP는 총 790 소모됩니다.

 

 보스 잡기

 

힘겨루기를 얻기 위해 최소한 D랭크는 찍으셨을 겁니다.

보스잡기킬을 하면 타이틀도 주는데 찍어줍시다잉.

 

AP는 총 790 소모됩니다.

 

 스톤 스킨

 

장비를 벗고 다닐 때나 파괴되었을 때 적용됩니다.

달리 말하면 장비가 멀쩡하게 안 깨질 때는 쓸모가 없는 스킬입니다(...)

 

AP는 990 소모됩니다.

 

 서서 버티기 9랭크 →  서서 버티기 3랭크

 

스킬 자체가 맘에 안 들지만... 8ㅅ8

그래도 일단 찍으셨다면 9랭크보다는 3랭크가 낫습니다.

 

9랭크에서 3랭크까지 AP는 1,680 소모됩니다.

 

 지능 계발

 

카록은 힘 캐릭터이기 때문에 지능은 쓸모가 없습니다.

찍을 거 다 찍고 AP가 남아돌 때 제일 마지막에 찍습니다.

 

완력 훈련의 지능캐 버전입니다.

그래서 AP도 10,510이나 소모됩니다.

 

 천옷 숙련

 

90제로 천옷을 고르셨나요?

그게 아니라면 카록은 딱히 천옷을 골라입지 않습니다.

 

AP는 3,090 소모됩니다.

 

 무게 견디기

 

인벤토리 장비창 보시면 '스톤'이라는 마영전의 중량 개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카록은 피오나와 함께 기본적으로 감당하는 '스톤'의 수치가 제일 높기 때문에 이 스킬은 무쓸모입니다.

 

AP는 5,350 소모됩니다.

 

 

[유의]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

 

빨간색 글씨로 적어놓은 스킬에 대한 이유입니다.

 

  

* 기둥 던지기 - 맨손 전투 - 그리즐리 범프(투척에서 회수까지)

 

기둥 던지기와 그리즐리 범프는 일반 던전이나 PVP에서 제법 효용성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러나 이 게임은 호스트에 따라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는데...

'워 스톰프/웨일 뱅 - 바이슨 차지'를 연계하는 [차지 변환]과 기둥 던지기 조작키가 동일하게 TAB키이기 때문에,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게 되면 열심히 워 스톰프로 땅을 찍고 바이슨 차지를 쓰려다가 기둥을 던져버리게 됩니다.

... 기둥 던지기를 안 배워도 기둥이 던질 수 있다는 게 문제이기도 합니다. 저레벨 구간에선 스태미나 회복 요령으로 잘 활용하던게 고레벨 구간에서 발목을 잡는 게 아이러니한 점이죠.

 

맨손 전투는 그저 가운데 껴있는 쩌리입니다(...)

맨손 전투 상태는 방패 없는 피오나와 동일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충격 흡수는 가능하지만..

 

기둥 던지기는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2,990 소모됩니다.

맨손 전투도 F랭크부터 6랭크까지 AP가 2,990 소모됩니다.

그리즐리 범프는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600 소모됩니다.

 

* 웨일 뱅

 

이 스킬은 일장일단이 분명합니다.

 

웨일 뱅은 대단히 널널한 퍼충흡 구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의 가드기처럼 타이밍을 맞추는 제자리 가드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단점은 이것 역시 프레임 드랍의 영향을 받는다는 겁니다.

워 스톰프로 열심히 땅을 찍다가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면 웨일 뱅을 계속 쓰게 됩니다. 웨일 밤은 그냥 한 번만 쓰고 워 스톰프로 넘어가는데, 웨일 뱅은 연속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곤란하죠. 물론 방향키에서 손을 떼거나 바이슨 차지로 연계함으로써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방향키에서 손을 떼고 조작하는 건 조금 연습이 필요하긴 하지만요. 방향키를 누르고 있는 게 심리적으로 안정감 있고, 여태까지 누르면서 딜링을 넣어왔으니까요(...)

 

웨일 뱅은 F랭크부터 A랭크까지 AP가 740 소모됩니다.

 

일단 네 스킬 모두 구제불능은 아닙니다.

스킬을 얻으셨다면 이러한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정보 전달을 위한 것이에요.

 

 

* 서서 버티기

 

연타/통짜 판정 패턴에 서서 버티기가 발동하여 절묘하게 연속적으로 피격을 당하고 생명력이 쭉 빠져나가는 상황을 맞이할 때가 드물지 않습니다. 고레벨 구반으로 갈수록 일부러 그렇게 당하도록 패턴이 짜여진 듯한 느낌이 들 정도죠. 그래서 위에 써놓은 것 처럼 별명으로 '서서 쳐맞기'라고 불립니다.

 

서서 버티기에 대한 호불호 이야기는 명백하게 나뉘어요. 만랭크의 딜로스 예방과 스킬 미습득의 연속 피격 예방.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쪼록 형제님의 가치관을 기반으로 한 주체적이고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일단 차근차근 내용을 보완/수정하긴 할 건데...

 

카록 형제 여러분!

힘을 합쳐 뉴비 형제님들을 위한 스킬트리를 논의해봅시다 8ㅅ8

혼자서는 대단히 힘에 부칩니다.

댓글로 태클을 뙇! 하고 거시면 반영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