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뽑자’는 각 정당 예비후보들이 주요 의제에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정리한 사이트다. 재벌개혁과 법인세 인상, 군복무기간 단축과 모병제, 기본소득제와 일자리 정책, 국정교과서 도입과 한일 위안부 합의 등 11개 이슈에 대한 주자들의 태도를 분류해놨다.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적극 찬성(홍준표·유승민·남경필), 수용 불가피(안희정·안철수·손학규), 추후 재검토(문재인·심상정), 전면 백지화(이재명) 등으로 나눠놓았다. 이들의 발언을 담은 기사도 링크했다. 사드 배치 도입 과정과 논란을 10개 안팎의 짧은 문장으로 요약해 내용을 잘 모르는 사용자도 이해하기 쉽게 꾸며놨다.

이 사이트는 “국민들이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여 올바른 투표를 행할 수 있기를 바라는” 30대 청년 2명이 꾸리고 있다. 이름을 밝히길 꺼리는 이들은 메신저를 통한 인터뷰에서 “가짜뉴스, 유언비어가 난무하는 시점에 불공정한 대선이 치러질 염려가 있어 객관적이고 사실만 전달”하고 “최신 이슈에 대해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여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bar/788334.html#csidx01f6c983532363890f4917d4b63c336

알고뽑자 바로가기: https://algov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