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대기업에서 20여년간 일하며 연구소장까지 맡았던 A씨는 얼마 전 중국 화장품 회사로 자리를 옮겼다. 연봉 약 3억원에 집과 자동차까지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초화장품 분야에서 국내를 대표하는 연구자 가운데 하나였던 A씨는 앞으로 중국 업체에서 연구혁신(R&I) 전략 수립과 한국형 개발·생산 시스템 구축 업무를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들어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가 치솟자 제품 개발 노하우를 빼가기 위한 중국 업체들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거액의 몸값을 내세워 화장품 한류(K뷰티) 핵심인력에 손을 뻗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는 연구인력을 중심으로 엑소더스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2일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급성장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현지 로컬 제조업체들이 파격적인 대우를 제시하면서 한국 화장품 업계 전문인력 스카우트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내 굴지의 화장품 회사인 B사의 경우 최근 연구는 물론 생산·디자인·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10~20년의 경력을 쌓은 소속직원들이 중국으로 거점을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경쟁력을 자랑하는 중견기업 C사 역시 최근 회사를 떠난 직원이 10명에 달한다. 한국 기업의 중국지사에서 근무하며 한국 고유의 개발·생산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는 현지 중국인도 러브콜 대상이다. 중국지사의 직원 이직률이 10%를 넘는 기업도 적지 않다는 후문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인력유출 흐름은 중국 로컬 기업이 급성장하기 시작한 지난해부터 눈에 띄게 늘었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C사 대표는 "대기업이 아닌 우리 회사만 해도 연구인력이 열댓 명은 더 필요할 정도로 화장품 업계는 전반적으로 연구인력 품귀현상에 시달리고 있다"며 "업계에서 내가 아는 인력만도 20명 남짓이 중국으로 이미 떠났고 전체적으로 보면 정확한 추산은 어렵지만 100명은 족히 넘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 털려봐야 정신차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