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급형 게이밍 키보드 레토 HUik 1K 청축 리뷰




저가형 기계식 키보드들은 주로 오테뮤 스위치에 레인보우 LED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해볼 제품은 기존모델과 다르게 카일 롱화(Longhua) 청축 스위치를 착용하고, 단단한 메탈바디 디자인이 인상적인 레토 키보드입니다. 레토는 다양한 IT 생활 주변기기를 제조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가격면에서 가성비가 무척 뛰어난 느낌이 듭니다.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 중 역대 최저가라고 할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 포장







제품 포장에는 디자인과 기본적인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는 기존 키보드 포장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천으로 덮여있는 내부포장











동봉된 메뉴얼에는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는 매크로 기능과 기본기능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디자인











104키 풀 배열에 딱 알맞는 크기와 상판 메탈 디자인은 단단한 느낌과 공간활용해 적합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체 무게는 1190G로 무게 분배가 잘 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기존 850g~900g 키보드보다 안정적인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6m 케이블 길이


직조 케이블이 아니라는점은 아쉬움이 남지만 굵은 두께를 지니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있는 후면부는 케이블 홀이 있어 선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중앙 좌우측 모두 가능한데, 케이블을 꼭꼮 눌러주면 고정이 됩니다.







후면부의 높낮이 조절대는 전면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는 저가형 모델과 다르게,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면적도 넓은 편힙니다. 밀착감을 위해 설계되어있는 모습입니다.










가장 큰 외형적 특징이라면 측면 디자인입니다. 단순한 직각 디자인과 다르게,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을 주도록 곡선의 디자인과 깊이가 더해졌습니다.








■ 타건





Longhua 청축 스위치 탑재















가장 보급형으로 알려진 오테뮤 스위치와 큰 차별성은 없지만 좀 더 오밀조밀합니다. 일반 키를 누를때  확실히 느껴지며, 키압면에서 가벼움은 비슷하지만 키압이 살짝 강하다라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소음은 오테뮤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편안하게 작업하기에 좋은 가볍고 탄력감있는 타건감을 보여주었습니다.





■ LED & 매크로




총 8가지의 애니메이션을 제공하는 레인보우 라이트는 야간에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으며, 밝은 점등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위치 라이트 비교






숨쉬기 효과






타이핑 모드






웨이브 모드






폭발 효과






단축키를 활용해 설정된 게이밍 라이팅모드와 커스텀라이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시 자주 사용되는 키들이 모드별로 기본적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RTS 게임모드






FPS 모드






커스텀 설정 - 1






커스텀 설정 - 2










총 3가지의 매크로 설정



전용 소프트웨어는 지원하지 않지만 하드웨어 자체 매크로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레토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카일 롱하 스위치, 8가지의 애니메이션 LED 지원, 커스텀 LED 설정 기능, 상판 메탈바디와 저렴한 가격은 저가형 오테뮤 기계식 키보드의 자리를 넘볼 수 있을듯합니다. 가격면과 전체적인 성능면에서 상당히 가성비가 좋은 키보드라 생각됩니다.



장점 - 저렴한 가격, 오테뮤보다 오밀조밀한 기계식 스위치, 단단한 무게감과 곡선 디자인

단점 - 직조 케이블이 아닌점, 키캡 리무버 미포함



※ 해당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