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오이갤 같은 데에서는 잡음이 워낙 심해서 -_-;;;

애니 소모임을 위해서 간단히 장단점 써보겠습니다

사건 사고는 해결되었거나 잘 몰라서 뺏고 캐시 관련 논란은 따로 빼둠


장점

1. 클로저스도 컷신 연출이 좋지만 소울워커도 연출이 꽤 괜찮은 편입니다.

차이점이라면 클로저스는 좀 더 부드러운 대신 별도 컷신을 쓴다는 느낌이 강하지만
소울워커는 좀 덜 부드럽지만 대신 인게임에서 자연스럽게 연출이 되는 느낌입니다. (와우 느낌)

2. 풀3D 좋아하는 입장에서 좋아할만한 조작감입니다.

클로저스할 때 항상 좌우가 주된 이동, 상하는 던파(고전 격투게임류)처럼 움직이는데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좀...
그에 비해 풀3D로 WASD로 움직이다보니 자유롭게 조작한다는 만족감이 있습니다.

3. 생각 외로 게임 자체의 단점이 별로 없습니다.

그나마 UI와 카메라가 똥이라는 점 빼고는 게임 자체의 치명적인 단점은 별로 없습니다.
제작 재료의 과도한 세분화, 경매장이 현재 없다는 점(일소워 기준 추후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한소워도 나중에 추가될 필) 이렇게 두가지 정도 밖에 없습니다. 두가지 중 전자의 경우 취향을 타기도 하고요...


단점

1. 게임 고유의 매력 포인트, 차별화 요소가 없습니다.

아무리 똥나무로 불리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라도 고전 명품 도트를 연상시키는 그래픽,
메이플2도 넨도로이드를 연상시키는 캐릭터, 이렇게 고유의 차별화 요소가 있습니다.
그런데 소울워커는 딱히 그런게 없습니다. 솔직히 다른 게임 이미 하고 있으면 그거 그냥 하라고 하게 되는...

2. 카메라 똥입니다.

카메라의 경우 시점이 폴아웃과 유사한데 문제는 콘솔게임 낸답시고 이렇게 한 거 같은데
줌아웃 거리가 제한적이고 UI가 복잡하게 많다보니 (생각해보니 이것도 UI 문제네 -_-;;) 답답합니다.
그리고 구석에 몰리거나 하면 카메라가 극도로 줌인되어서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기 힘들어집니다.

3. UI 진짜 개똥입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UI 구조들 진짜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NPC와 대화할 때는 F키인데(점프=스페이스 키 때문인듯) 대화 넘기는 건 스페이스입니다(...)
아이템 사용도 바로 우클릭으로 안되고 우클릭 후 사용하기 버튼을 따로 눌러야합니다. -_-;;
이외에도 총체적 난국이니 -_-;;;;

4. 운영진(스마일게이트)이 개노답인 듯 합니다.

정작 게임은 최적화가 그렇게 안된 게 아닌 데에 비해 (이건 근데 피방 컴터가 똥이라서 검증이 안됨 ㅠ)
런쳐가 최적화가 개똥입니다. 진짜 살면서 런쳐가 최적화가 개똥이라서 욕나오는 경우는 처음인 듯 합니다.
그 외에도 신규 게임인데도 이벤트 더럽게 없고 있다 해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힘듭니다.
(7일간 하는 이벤트 이런거 인게임에 있어도 홈페이지에도 올려놓아야지 멍청한;;)
무엇보다 레전드인 4대 명검 뽑는 둥 여러가지 사건이 있는데 GM이 분위기 파악 못하고 '궁디 팡팡'드립 하는 거 보면...


논란

1. 일본 소울워커 대비 한국 소울워커 캐시 정책 논란

당장 물가 자체가 5배 더 높다는 둥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건 구체적으로 이벤트나 컨텐츠 등으로 얼마나 퍼주냐에 따라 밝혀질 논란이겠다만...
대부분 분위기는 일단은 당장은 분위기 보면서 과금은 하지 말자는 추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