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선 기본용어와 기본개념을 알아보았다.
2편에서는 좀더 심화학습(?)으로 자주쓰이는 챔프의 딜교방법과 파훼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사용하는 용어중 이해가 안되는것은 1탄에 소개되어 있으니 그쪽을 참조하길 바란다.
그리고 이 글은 lol랭크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브론즈 실버 등급에게 초점을 맞춰서 쓴 글이다.

링크:딜교 생활백서 1탄 링크 <<<클릭

1.픽률 40% 케이틀린

케이틀린은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한 케릭이다. 그 말은  서로 주고받는 딜교를하면 케이틀린이 손해라는 결론이 난다.
물론 라인상황이나 이런 변수는 있겠지만.. 현 메타상 케이틀린의 운영방법은 라인푸쉬를 통해 상대와의 cs격차를
벌리며  상대가 타워와 cs경쟁을 하고있을때 상대챔프와 타워를 번갈아가면서 쳐주는것으로 안전한 일방적인 딜교를
해내는것이 케이틀린의 올바른 플레이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천상계나 윗동네에서는 빠른 타워철거후 맵 컨트롤등 운영으로 이득을 불려나가는 스노우볼을 굴리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겠으나  운영이란걸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동네에서는 타워를 빨리 부수는게 반드시 이득이라고 볼 수는 없다.
기본 케이틀린에게 있어서 좋은 흐름을 적어보도록 한다.

[1] q와 평타를 통한 빠른 라인 푸쉬후 상대 타워까지 아군 미니언을 밀어넣음
[2] 상대 챔피언이  아군 근접미니언을 때릴때는 타워를  상대 챔피언이 아군 원거리 미니언을 때를때는 상대 챔피언을
쳐주면 된다.
[3] 상대가 cs먹을때 자주 발딛는곳에 덫을깔며 압박을한다. 
[4] 그렇게 cs격차를 벌리고 일방적인 딜교를 성공했다면  상대는 얻어맞으면서도 라인을 푸쉬하기위해 흡낫과 물약을
사 올것이다.  이럴때는  라인을 밀지말고 프리징을하며 상대를 디나이 시키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만약 상대가 미스포츈,패기있는 베인,바루스 등등 딜교를 넣으려고 앞으로 나온다면 eq콤보(자세한건 인벤 챔피언공략을
참조)를 사용하며 딜교의 여지를 주지 않는 플레이가 적합하다.


파훼법

솔직히 없다.  잘하는 케이틀린은 딜교할 거리를 내주지 않거니와  케이틀린이 앞으로 나와서 평타를 치려고 깝죽대는데
거기다가 딜교 걸려고 다가가봐야 eq로 되려 얻어맞기만 할 뿐이다.  케이틀린이 약한건 cs를 비슷하게 먹은상황에서
서로간 코어템이1개정도 나왔을때  맞다이를 걸면 약하다. 하지만 그건 입롤이라고 말 해 두고 싶다.
일단 서로간 동등하게 컸을때 케이틀린보다 한타때 구린 챔피언은 거의 없다. 흡낫등 라인유지력을 위한 템을 가며
라인푸쉬하는 케이틀린상대로  평타를 꾸준히 치며 라인을 안밀리게 하는게 그나마 최선의방법일뿐
그나마 딜교가 가능한케릭은 바루스/미스포츈 등이다.  

2.픽률 40%  이즈리얼

이즈리얼을 픽하는 유저 대부분은 [안전하게 딜을 넣기위해] 픽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어떤챔프 상대로도 파밍은
무리없이 가능하기때문에 픽하는 경우가 많다. q를 수비적으로 사용한다면  cs를 적절하게 먹을수 있기때문
기본적으로 이즈를 플레이 할때는 부쉬와 좀 떨어진곳에서  q를 넣을수 있는 각을 만들어보는것이 좋고
상대 챔프가 옆으로 삐져나온 이즈를 무시하고 미니언사이에 숨어 파밍하려고 한다면  w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상대 챔피언을 미니언에서 격리 시킨다.  라인전을 잘하는 이즈의 대부분은 q각을 만드는걸 잘한다. 
이즈가 무리하게 앞으로 파고들지만 않는다면  상대가 딜교를 하려고 앞으로 약간 나온상황에서는 평q를 맞출 수 있다.
이즈를 치려고 앞으로 나온만큼 미니언에서는 떨어진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이즈 파훼법은 간단하다.

이즈와 동일하게 성장했을시 이즈보다 좋은 케릭터를 픽 한후  무리한 딜교를 하려고 하지말고 (미니언앞까지 
뛰어 나가서 하는 딜교)  안전하게 파밍만하면 이즈입장에선 답답하다.  이즈가 무리하게 앞으로 치고 나올때 
그때 딜교를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개인적으로 추천챔피언은  베인,트리스타나 이다.  코그모도 나쁘지 않다.
사실 이즈를 상대할때는  이즈 그 자체 케릭보다 상대 서폿과 우리서폿에 의해 판도가 변하는 경우가 대부분
순간딜은 이즈도 꽤나 강력하기때문에 섣불리 맞다이를 걸어주지 말자

3.픽률 36%베인

베인은 그다지 써 줄 말이 없다.  말뚝딜 절대 하지 말것. 구르기를 통해 상대 논타겟을 많이 피할것. 
미스포츈,바루스,케이틀린 상대로는 절대 딜교 하지 말것. 똑같이 주고받아도 베인이 손해봄
베인이 2렙때 강한 서폿과 함께 팀을 짰다면  2렙을 필사적으로 먼저 찍어서  2렙때 딜교를 강제로 걸어서 이득을 
많이 봐두면 첫귀환때까지 라인전이 굉장히 편하다.
그리고 패치후 평qe  3타 넣기가 굉장히 편해졌다. 자주 애용하도록 하자.  특히나 e는 딜교를 강제로 종료시켜버리는
아주 훌륭한 효과인 넉백을 담고있다.   상대를 밀쳐내기때문에 앞구르기 해도 괜찮아! 라고 생각할수 있는 경우는
상대 서폿이 소라카 정도나 되면 가능하다.  

파훼법

베인의 약점은 라인푸쉬력이다.  라인푸쉬력이 좋은 케릭터를 골라서  초반에 성장을 방해한뒤  방해한 성장치만큼
앞서는걸 딜교를 자주 걸어서 베인을 라인에서 자주 이탈시키게 하는것이 가장 좋다.
추천 상대 챔프는  케이틀린/바루스/미스포츈/그레이브즈 이다. 
하지만 이 챔프들은  베인과 동등하게 컸을때 조금 답답한 픽이므로 그점 유념하고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을 봐야한다.
동등하게 크려고 애를쓴다면 트리스타나나 코그모도 좋은픽이 될 수 있다.


4. 픽률 23% 럭스

럭스는 라인전 강케 축에 속한다. 그 이유는 모친출타한 사거리 때문. 그 사거리를 이용한 일방적인 딜교가 럭스의 강정 반대로 말하면 그 사거리를 이용하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기본적인 럭스의 딜교 방법은  사거리를 이용해 e로 일방적인 딜교를하며  6렙이후에 e를 두방정도
맞추면 원콤각이 나온다  qer평e평   (e를 쏜다음에 바로 터트리지 않는것이 핵심) 
럭스의 가장 큰 난제는  스킬적중률이다. 그것만 어떻게 가능하다면 럭스는 굉장히 좋은픽이 될 수 있다.
상대가 자신사거리까지 럭스에게 근접했다면 w(쉴드)를 통해  상대 스킬데미지를 흡수하고 e와q를 넣는걸 목표로
해야한다.
라인전시 한가지 팁은  e를 날리자마자 평타를 날린뒤 e를 바로 터트리면  상대에게 패시브를 터트릴수 있다. 
e맞춘뒤에 평타치려고 다가가봐야 상대는 평타거리를 내주지 않겠지..

파훼법

럭스 파훼법은 딴거 없다.  럭스가 못하길 빌거나 본인의 무빙이 쩔면된다.
콤보 데미지가 3억이어도 안맞으면 의미가 없다. 
기억하라. 모든 콤보의 시작은 q(속박)에서부터 시작된다.


5. 픽률 19% 미스포츈

먼저 미스포츈을 픽할떄는 아군 조합좀 보고픽하길바란다.  광역 cc기라곤 전무한데다가  상대가 잭스 이렐  이런 돌진형
브루저를 보유한다면 픽하지 않는것이 좋다. 기본적인 딜교 방법은 평q평 이것이다.
미스포츈의 장점은 패시브를 통한 이속때문에 신발을 늦게 가도 된다는것이고  이 이속때문에 순간적으로 케이틀린에
접근하기도 용이해  사거리는 어느정도 커버가능하다는 것이다.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해  평q 를 맞추고 빠지는 일방적인 딜교도 자주 나온다. w의 패시브(중첩당 추가마법데미지)
때문에 cs먹기도 편하고 딜교도 강력하다.  q를 미니언한테 각맞춰서 써서 상대 원딜에게 맞추는것도 물론 꿀같은 
일방적인 딜교가 된다. q를 미니언-->원딜 에게 관통하는 자세한 방법은 인벤 챔피언공략게시판을 활용.

파훼법

기본적인 미스포츈의 딜교는 패시브를 이용한 히트앤런.  똑같이 한대씩 주고받으면 그건 미스포츈한테는 웃는 딜교다.
미스포츈의 단점은  베인보다야 낫겠지만 라인푸쉬력이 좋지않다는거고  그말은 딜교는 이겨놓고 cs는 말리는 
웃을수만은 없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는거다. 개인적으로 미스포츈 상대로 가장 웃는픽은 평타를 치려고 향상된
이속으로 달려올떄 eq를 정확하게 넣을수 있는 케이틀린  그리고 때리고 도망갈수 없게 만드는 바루스도 웃는 픽이 된다
사실 평q를 날리고 나서의 지속적인 딜교는 미스포츈에게 있어서 그다지 달갑지 않다. 
그리고 미스포츈의 가장 큰 약점은 탈출기의 부재로 직선갱에 굉장히 약하다. 아군 정글러가 직선갱 오는걸 확인하면
미스포츈 한두대 쳐놓으면  패시브가 꺼지고 이속은 굼벵이로 변하고 이동기도 없으므로 정말 취약하다.

6. 픽률 19% 블라디미르
우와 의외다;  블라디의 핵심은 상대가 원거리인가/근거리인가  돌진기가 있는가/없는가  이것으로 라인전 강약이
나뉘어진다. 근거리인데 돌진기가 없다. 정말 웃어주는 픽이 된다.  근거리중에 돌진기가 없는데 스킬이 원거리인케릭
(ex:말파이트<궁은 논외 궁을 딜교할때 쓰는 멍청이는 존재하지않아>,올라프)은 예외적으로 손가락을 많이 탄다.  

반면에 돌진기가 있는 근접은 정말 지옥구경을 제대로 한다. 특히 신짜오  욕나온다.
내가 퍼플진영이고  상대가 신짜오 고른뒤 블루진영이다.  cs에 욕심내면 퍼블따인다. 2렙도 가뜩이나 늦는데 
갱에도 취약해 여러모로 최악이다. 

블라디미르의 핵심은 [손해보는 딜교] 를 하여도 높은라인유지력으로 그걸 커버치거나 사거리를 통한 [일방적인 딜교]
이것이 핵심인데 손해를 봐도 너무보는 딜교를 당하는  돌진기 케릭터들   사거리가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원거리챔프
상대할때가 답답하다.  뭐 사실  원거리 챔프는 손가락으로 어떻게 커버칠수있는 여지가 있는데  
퍼플진영이고  상대가 2렙강캐  레넥톤 신짜오 오공  이런 픽이라면 정말 라인전 너무 힘들다.
이럴땐 픽을 안하는것이 상책
하지만 블라디의 가장 큰 강점은 한타력에 있으니  cs약간 뒤쳐지더라도 킬따이지 않고 무난하게 성장만 한다면
블라디에게 있어서 그보다 웃어주는 상황은 없다.

파훼법

간단하다. 압살할수 있는 케릭을 골라서 압살하면 그만.  하지만 압살할수 있는 케릭을 골랐는데 압살 못한다면
그것또한 답이 없다. 블라디 상대할때는 소규모 교전을 계속해서 만드는것이 중요하다. 
2:2교전 3:3교전을 자주 만드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상황.

 
7. 다이애나 픽률 18.9%

다이애나는 초반 5렙까지는 일방적인 딜교를 당하는 입장이지만 6렙부턴 q맞추고 돌진하면 애니도 이긴다. 
기본적으로 다이애나의 정수는 6렙까지 어떻게 버티느냐  이것이 핵심이다.  가장 좋은건 정글러의 케어를 받는것인데
문제는 6렙이전의 다이애나의 갱호응력은 최악에 속하기때문에 그것또한 좋지않다.  리신이나 자르반정도라면 
딱히 갱호응이 세지 않아도 어떻게 해주는 케릭터들이긴하다.
기본적으로 두번터지는 w쉴드를이용해  상대 평타와 스킬을 한번 흡수후  w를 다 터트려 재 활성화되는 보호막으로
다시 흡수하면서 6렙까지 버티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초반 견제가 강력한 케릭들 상대로는 q를 이용해 cs를 먹는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 

6렙부터는 q를 상대에게 맞춰서 콤보의 시작을 여는것이 중요하다.  콤보라 함은 qrwer 이것인데 만약 q를 맞추지
못한상황에서 r로 먼저 진입하면 그건 딜교의 실패다. r을 한번밖에 못쓸뿐더러 q의 데미지도 들어가지 않는다.
선 r진입이 용납되는 상황은 정글러의 갱이 왔을때 뿐이다. 

파훼법

솔직히 다이애나를 수없이 미드에서 만나보며 느낀건  이 간나새X를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가 이것이다.
6렙까지 개같이 밟아놔도 케릭자체가 워낙에 튼튼한케릭이고 코어템이 [심영의 홀] [강존야의 모래시계] 이기때문에
둘다 마법방어/물리방어가 붙어있는 간나 아이템이다.  q를 맞으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강제 딜교가 시작되며
q를 맞은상황에서의 딜교를 이기는 사기케릭은 없다. 쉴드를 통한 역관광도 말도안되게 짜증나며 무섭다.
w가 있기때문에 라인을 미친듯이 초반에 밀어놔도 w를 쓰면서 맞으면서 미니언 정리하기도 어렵지 않다.
그렇다고 라인푸쉬력이 딸리느냐면 그딴거 없다.  qrw 쓰면 원거리 미니언 한방에 정리되고 패시브때문에 근거리 미니언도 금방 순삭된다. 
아오 생각할수록 열받네. 밴하자.  아니면 6렙이전에 개같이 밟아놔야 한다는것. 그리고 q가 날라오고 맞을꺼같다는 
느낌이 들면 전력으로 뒤로빼자. 카서스가 종종 다이애나 카운터라는 말이 들리는데 그건 거리조절 잘하며
황폐화를 잘 맞추는 카서스에 한정된이야기이다.  거리조절 못하는 카서스는 다이애나의 훌륭한 골드 공급원이다.

그리고 미드 제드를 주로 하는 입장에서 만날때 가장 껄끄러운것이 ap중에선 다이애나  그리고 라이즈 이다.

8. 카직스 17.3%

카직스는 메뚜기월드의 창시자다.  기본적으로 고립상태의 맞다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데미지를 뽑아낸다.
먼저 기습을 하지 않으면 제드한테 맞다이 발린다.
기본적으로 카직스가 웃어주는픽은 cc기가 없는 미드라이너.  근데 별로 없다. 
기본 카직스의 플레이 스타일은 6렙까진 버티면서 6렙이후엔 빠른파밍과 강력한 포킹을 하게 해주는 w를 통해 이득을
보며  킬각이 나오면 eq평 점화  로 킬을 만들어 내는게 주된 플레이 스타일. 
기본적으로 r과 e를통한 갱회피율/갱호응력도 엄청나게 좋은편.
정말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1렙부터 5렙까지 약한타이밍을 [영약]으로 간단하게 넘겨왔던
카직스들이 (약하다고 해도 개 털리진 않는다) 영약너프후 초반 약간 주춤하긴하지만 여전히 강력하며 파밍도 좋다.

얜 딱히 딜교랄것도 없이  포킹 포킹포킹  으로 6렙이후부터는 포킹하면서 라인도 정리하고 모든걸 다 한다.

파훼법

라인전 파훼법은 5렙까지는 최대한 견제를 하되  고립상태에서 카직스를 맞이하는 미친짓은 하지 말자.
e도약 사거리가 진화 전에는 굉장히 짧은편에 속하기때문에 도약사거리를 주지 않는선에서 데미지를 넣으면된다.
아군이 cc가 딱히 이렇다할 cc가 없다면 카직스가 패기있게 e로 앞도약해서 투닥투닥 칠텐데  e는 쿨이 짧은기술이
아니고 앞도약을 하면 갱에 너무 쉽게 노출된다. 근접챔피언인걸 망각하고 앞으로 달려나오는 메뚜기는 갱으로 응징을
하며  사리면서 파밍할줄알고  정글러 위치파악되면 도약하는 까다로운 카직스를 만난다면 거리유지를 최대한 하는 수
밖에 없다. 

한타때 카운터는 솔직히 [아무도 죽지않는다] 라는것이 카운터라면 카운터일까
소나같은 물몸  서폿은 카직스의 좋은 먹이다. 한때 카직스를 카운터치기위해 타릭서폿이 엄청나게 흥하기도 했으니..
6렙이후에 카직스를 막을방법은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 w로 자신 원거리 미니언이 한방이 나올때부터는 견제하기도
쉽지가 않다. 

9.그레이브즈 픽률 15.7%

그레이브즈의 현위치는  아직은 강력한 누킹  느린공속 짧은사거리
그브는 개인적으로 q사거리도 긴편이고  라인미는것도 정말 좋다. 문제는 누킹이 먹히지 않는 현메타의 딜탱들
그리고 그브에게 있어서 지옥과도같은  케이틀린의 득세  이정도로 인해  약간 설자리를 잃었지만 아직도 강력하다.
특히 베인상대로는 아직 강력하다.  무고한희생자를 q로 피하는 윗동네 얘기는 하지 말자. 

개인적으로 그브는 e평q평  이 콤보가일품인데  사거리를 순간 좁혀서 안심하고있는 상대원딜러에게 한방 먹일 수 있다.
이 콤보는 상대 서폿이 블리츠나 기타등등 무서운 서폿에게는 사용하지 말자.
개인적으로 필자는 8렙때 w를 주고 선 피바라기를 가며  원콤위주의 플레이를 자주 했지만  피바라기 너프도 있고 이젠
8렙때 e를 2렙찍는 플레이를 자주 한다. 그브의 장점은 e를 사용한 딜교환에선 일방적인 손해는 보지 않는다는거다.
예를들어 미포가 평q를 넣고 빠지면 똑같이 e로 들어가서 평q를 먹이면된다.
다만 문제는 e사용후 빠져나오는 시점에서 역으로 한방먹을 가능성이 생긴다는것과 e가 빠졌을때 안심하고 달려들 수
있는 블리츠,레오나 같은 서폿을 주의하면된다.


파훼법.

원딜로서는  미스포츈,케이틀린,바루스가 웃는 픽이다.  미스포츈은 똑같이 평q 교환을 했을경우 이득을 본다.
바루스는 딜교에서 완전히 그브를 이긴다.  케이틀린은 뭐 말할것도 없다. 

그리고 평타 사거리가 짧은 그브상 e를 사용하지 않고 다가가서 평q를 먹이며 상대에게 반격을 안당하는건 바라기 힘들다
즉 같이 1방씩 치고받는 딜교를 했을떄 손해보지 않는 픽을 하며 e를 함부로 쓰지 못하게 할수있는 아군 서폿
(ex:블리츠,레오나,알리,타릭,자이라  기타등등) 과 함께라면  그브의 적극적인 딜교를 막을 수 있다.


10. 제이스  15.1% 

탑에서도 좋고 미드에서도 좋다. 정말 무결점이라고 봐도 될거같다 제이스는...
파밍도 쉽고 견제도 쉽고 대치전에서의 제이스는 최강이고  딱히 카운터라고 볼 케릭도 없다.
진지하게 하나의 챔을 파볼생각이라면 제이스를 추천한다.
엠비션급의 q적중률이라면  정말 누굴 상대로도 지지 않을것이다.

얘도 긴 사거리를 통한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한 케릭이며  라인유지력이 나쁘다는걸 빼면 그다지 단점이 없다.
기본적으로 q를 맞추지 못하면아무런 의미가 없는케릭. 
갱호응력도 중상급  기본 사거리를 유지하기때문에  가속관문까지 활용하면  갱에 호되게 당할일은 크게 없다.

파훼법

이 게이새X의 약점은 뭘까. 2번 돌진이 가능한 피오라?  뭐 하여간 이런 쓸데없는 고민을 되게 많이 했는데
개인적으로 제이스는 제드를 만나면 웃는픽이라고는 보기 힘들다. 제드 너프 이후에 제이스를 만나보진 못했는데
6렙이후때 제드의 궁을 막을 스킬이 제이스에겐 존재하지 않는다. 
밀쳐내봐야 r을통해 다시붙는다. 조만간 한번 더 너프를 당하면 그땐 제이스도 아마 할만 할 것이다.
뭐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만피vs만피의 상황에서 제드의 궁이 들어갔을때 이야기 이고
기본적인 라인전 흐름상  서로 만피일 가능성은 없고 변수도 많으므로 이이상의 언급은 피하겠다.
무엇보다 제드와 제이스  둘다 한타때 역할이 틀리니 뭐라도 하기도 애매하다


일단 2시간가까이 썼는데 스크롤 압박이 상당할것 같다.
내 개인적으로  픽률 상위권을 썼는데  아무래도 픽 폭이 좁은 원딜이 많이 포진된거같고
개인적으로 딜교에 대해 궁금한 케릭이 있다면 리플로 요청하면 답글을 달아주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