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신분은 아래 요약만 보세요

 

이번 시즌4가 되면서 특성이 바뀌었습니다

 

그중에 공격 특성에 2번째줄에 약점노출이란 특성이 있는데요

 

적에게 스킬 피해를 입히면 다음 3초동안 해당 적에게 가하는 아군 챔피언의 피해량 1% 상승

 

이런 특성입니다

 

여기서 아군 챔피언이 본인이 포함되는가?

 

여기서 적은 누구인가 정글몹? 미니언? 챔피언?

 

아주 얘기가 많아서 제가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챔피언은 스킬쿨 짧은 q를 갖고있고 토글형스킬 e까지 있는 카서스로 진행했습니다

 

특성은 최대한 입히는 데미지량에 영향 안받게 9/21/0으로 했습니다

주문력이 붙으면 데미지계산에 혼란이 올것같아 공격특성은 쿨감,공격력부분만 찍었으며

미니언/정글몹 추뎀은 찍지 않았습니다

방어특성은 그냥 실험오래할수있게 유지력쪽으로 찍었습니다 또 몰라서 정글몹반사뎀은 찍지 않았습니다

 

룬은 고뎀/고방/고마방/고뎀입니다

 

 

9렙의 카서스입니다 148의 공격력과 0의 주문력을 갖고있네요

 

카서스가 가진 황폐화의 데미지는 120이고 단일타겟일때 240의 데미지를 기대할수 있겠네요

 

 

일단 정글몹부터 실험해봤는데 레드의 마방은 일단 0으로 마법피해를 온전히 다 받습니다

 

 

카서스의 평타는 레드의 방어에 감소돼서 148이 아닌 123만큼 들어가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약점노출이 적용안된 평타입니다

 

이제 약점노출을 적용시키기 위해 q를 써봤습니다

 

 

놀랍게도 기대하던 240이 아닌 242가 들어갔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렇습니다 전 이때는 깨닫지 못했지만 약점노출은 본인도 적용되고,

 

약점노출을 걸기위해 쓴 첫 스킬조차도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240의 1%인 2.42만큼의 데미지가 더 나와 242로 표시가 된 것이겠죠

 

얼벌타서 스크린샷은 못찍었지만 다음 q도 어김없이 242만큼의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어쨌든 약점노출을 걸고 평타비교를 위해 평타를 쳐봤습니다

 

수월한 실험을 위해 e를 쓰고 평타를 쳤습니다

 

 

124란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아까의 123보다 1만큼 늘어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약점노출이 본인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은 확실한것 같네요

 

이제 미니언과 챔피언에게도 되는지 보겠습니다

 

 

어느새 레벨이 10으로 올랐네요

 

근거리 미니언이 카서스의 평타에 의해 136의 피해를 입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e를 켜고 평타를 다시 쳐보겠습니다

 

 

137의 피해를 입혔네요

 

미니언에게도 적용됩니다

 

아까의 미니언과 다른 근거리 미니언이지만 스펙은 둘다 똑같으므로 무시했습니다

 

이제 우리의 도우미 타릭봇을 패보겠습니다

 

원래는 힐도있고 그래서 잘버틸것같아서 골랐는데 w의 방어력 증가때문에 실험하기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결국은 어글 충분히 끌어서 w를 써서 방어력증가 없어질때 패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레벨이 11으로 올랐네요

 

일단 w를 써서 방어력증가가 없는 타릭에게 평타는 97만큼 들어갔습니다

 

이제 e를 켜서 약점노출을 적용시키고 평타를 쳐보겠습니다

 

 

98의 데미지가 뜨네요 챔피언에게도 적용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요약

 

1. 약점노출은 본인에게도 적용됩니다

2. 놀랍게도 약점노출을 걸기위해 쓴 첫스킬도 적용됩니다

3. 정글몹, 미니언, 챔피언 모두 적용됩니다

4. 실험은 평타로 데미지 증가를 실험했지만 스킬데미지도 증가됩니다

    ->약점노출을 찍으면 스킬피해가 영구히 1% 증가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결국엔..

       그래서 데미지가 증가하는지(약점노출이 적용되는지) 실험이 불가능했죠

5. 1포에 이정도면 꿀특성인듯

 

 

ps. 실험에 오류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