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골드에서 서식하는 서포터 유저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서포터의 장단점을 총 정리해서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서포터를 뽑아야 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게끔
하는게 제 목표 입니다.
서포터는 ㄱ~ㅎ 순으로 정리 했고요
제가 하지 않아 이해도가 적은 서폿이나 비주류 서폿은 아예 넣지 않았습니다
EX : 베이가 서폿 카시 서폿 갈리오 서폿 말파 서폿 르블랑 서폿 피들 서폿 나딜리 서폿 럭스 서폿 등등
나미 - 파도 소환사
장점 :을 통한 CC기 연계 가능
을 통한 라인 유지력 좋음
을 통한 평타 딜러와 궁합이 좋음
은 역 이니시에 뛰어난 스킬중 하나 한타기여도 높음
의 깨알 같은 활용으로 아군 포지셔닝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단점 : 은 아군 원딜과 호흡이 맞지 않을시 사용시 까다로울 수 있음
을 맞추기 위한 높은 숙련도가 필요
모두 데미지가 쎄지 않아 원딜 의존도가 높은 편
은 좋은 광역 CC기 이나 이니시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음
은 마나 소비량이 크기 때문에 마나포션 부족시 라인 유지력 급감
같은 광역 스킬의 딜이 낮아 라인 푸시력이 낮다
레오나
장점 : 연계로 상대 하나를 2.5초 동안 봉쇄 가능
패시브의 활용이 잘 될시 폭딜 가능
은 탱킹, 라인 푸시, 광역 딜링 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스킬
은 원거리 강제 이니시 에이팅이 가능한 좋은 궁극기
지속적인 싸움에서 로 인해 좋은 편
을 통한 평타 캔슬로 와드를 지울 수 있다는 깨알 장점 보유
단점 : 은 좋은 진입기 이지만 도주기로는 적합치 않아 갱에 약하다
아군 원딜과의 호흡 맞지 않을 경우를 터트리지 못해 딜이 약해진다
말릴경우 을 사용한 스킬 연계를 하기 까다로워져 끝까지 말릴 위험이 있다
연계가 불가능한 1렙에 원거리 견제에 취약하다
은 즉시 시전이 아니므로(0.625초 시전시간) 도주기에 허무하게 궁이 빠질 위험이 있다
룰루 - 요정 마법사
장점 : 모두 맞딜시 엄청난 효과를 낸다
을 통한 라인 푸시력이 우월하다
은 암살자 챔피언에게 카운터급 스킬이다
은 은신을 걸고 도망치는같은 챔피언에게 매우매우 좋다
을 통한 평타 견제가 우수하다
은 아군 암살자와 탱커에게 사용시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을 통한 갱호응/도주/추노력이 우월하다
는 Ctrl + 4 로 광역 도발이 가능한 유일한 챔피언이다.
단점 : 같은 스킬은 연계가 필요해 마나 소비량이 극심하다
맞다이시 매우 좋은 챔피언이지만 은 스킬이 없어 일방적인 견제에는 취약하다
는 미니언 뒤에 상대에게는 미사일이 관통하지 못해 평타 견제가 약하다.
(참고로 룰루 1렙 공격력은 약한편에 속함)
마나리젠이 쓰레기라 반드시같은 아이탬을 지참해야 한다
모르가나
장점 : 을 통한 가장 긴 3초 속박 가능
은 롤 내에 몇개 없는 CC기를 무시할 수 있는 스킬임
(일부 암살자랑 호흡이 잘맞는 스킬)
은 과 시너지가 잘 맞음(0.5초당 한틱이라 돈이 잘벌림)
를 잘 사용하면 상대 진영 붕괴가 가능함
단점 : 의 투사체는 매우 느려 이속만 갖춰도 피하기 쉬워짐
미니언 뒤에 있을 시 활용이 어려워져 모르가나 진영의 라인이 당겨지면 힘듬
을 통한 마법 데미지에는 강하나 평타 견제에 취약하다
은 즉시 시전되는 하드 CC기가 아니라 포커싱이 자신에게 쏠릴 시 순삭 위험
서포터의 한계로 인해를 가지 못해 궁극기의 활용도가 떨어짐
블리츠 크랭크 - 거대 증기 골렘서폿 못가는 놈들이 꼭 고르는..
장점 : 을 통한 짤라먹기/이니시 매우 우수함
을 통한 역관광/점화뎀에 잘 안죽는 편
는 매우 빠른 기동력을 가지고 있어 추노/도주에 유리함
은 광역 침묵이라 같은 정신집중 스킬을 끊기 좋음
단점 : 이 쿨타임에 들어가면 할 수 있는게 없다;
은 맞추기 어려운 논타겟이라 못맞출시 다른 서포터들 보다 한타 기여도가 떨어진다
패시브가 원딜이 미니언 먹는데 방해될 수 있다
소나 - 현의 명인
장점 : 을 통한 견제력 우수함
의 딜이 강력해 초반 맞딜도 강력함
을 통한 라인 유지력은 상급
는 활용도에 따라 데미지 감소, 둔화 효과 같이 CC기도 보유함
은 아군 카이팅에 큰 도움을 주는 스킬
는 한타 전황 자체를 바꿀 수도 있는 SSS급 궁극기임
모두 기본지속 오오라를 가져 살아만 있어도 아군에게 버프 제공
단점 : 몸이 약해 킬먹을시 스킬 초기화 되는 챔피언등등 에게 약함
는 스킬3번 사용을 해야한다는 조건+평타쳐야함 때문에 활용 난이도가 높다
캐릭터 충돌 판정이 커서 같은 하드 CC기에 잘 걸림
처럼 AP로 가기도 탱을 가기도 애매한 스킬 구성을 가짐
마땅한 생존기가 없어 같은 암살자를 만나면 살아가기 어려움
소라카 - 별의 아이
장점 : 을 통한 라인 유지력 S급
은 글로벌 힐이라 다른 라인에 힘을 실어 줄 수 있음
은 라인 푸시에 좋고 지속적으로 맞출시 딜이 강함
의 침묵 시간이 길어 활용에 따라 상대 스킬딜러를 봉쇄할 수 있음
에 붙은 방어력은 공격력 기반 암살자들에게 강한 면모를 보임
단점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정도로 쿨타임이 긴편
사거리가 짧아 견제기로는 부족함(게다가 라인도 지 맘대로밀고)
에 걸릴시 힐량이 반토막되 순삭 위험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김(160초)
도주기가 부족해 같은 정글러 갱킹에 취약한 면이 있음
같은 광역 CC기가 없어 갱호응/이니시/역이니시를 못함
쓰레쉬 - 지옥의 간수
장점 : 를 통한 이니시가 좋음
는 고립된 아군을 살리거나 한타때 광역 보호막을 칠 수 있음
으로 인해 원거리 평타 견제가 강하다
의 활용에 따라 엄청난 광역 CC를 넣을 수 있음
은 상대 브루져들이 아군에게 달라붙기 까다로워 지는 스킬
로 인해 후반으로 갈 수록 탱키해짐
로 인한 갱호응이 뛰어남
단점 : 모든 스킬이 다 논타겟,설치형이라 높은 숙련도가 필요함
견제가를 통한 평타 견제인데 VS 구도면 힘들 수 있음
같은 힐링스킬이 없어 밀리는 상황에서는 계속 불리해 질 수 있음
지속적인 너프로 인해를 잘 챙기지 못했을 경우 몸이 종잇장이 되버림
알리스타 - 미노타우르스
장점 :는 사용 여부에 따라 한타를 바꿀 수 있는 S급 '일반'스킬이다
는 라인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 힐 스킬이다
는 한타때 알리스타를 탱커로 만들어 주는 SS급 탱킹 스킬
연계는 갱호응이나 기습적인 이니시에 좋은 연계
단점 : 콤보는 마나 소모량이 150이상에 육박해 자주 사용시 마나 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
스킬을 배우지 못한 1렙에는 원거리 견제에 약함
은 좋은 라인 유지 스킬이나 미니언에 들어가는 힐로 인해 의도지 않게 라인을 밀 수 있음
1렙 스킬쿨 17초 1렙 스킬쿨 14초 라 초반 지속적인 싸움엔 약함
애니 - 어둠의 아이
장점 :모두 기본뎀과 계수가 좋아 원콤 기대치가 높다
은 스킬쿨을 지속적으로 돌릴 수 있는 지속적인 한타에 좋은 패시브다
을 통한 확정 스턴을 통한 광역 스턴등 상황에 맞춰 CC기를 넣을 수 있다
를 통한 강제 이니시에이팅이 뛰어나다
평타 사거리가와 비슷한 625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단점 : 방어력이 '매우' 낮은 편이라꺼지는 순간 물몸이 된다
같은 힐 스킬이 없어 라인유지력이 낮으므로 견제에는 취약하다
자이라 - 가시덩굴의 복수
장점 :을 통한 광역 속박과은 돌진 조합을 카운터 치기 좋다
은 시야싸움에 좀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께 해주는 좋은 스킬
의 고정뎀을 통해 죽어서도 한타에 기여 할 수 있다
의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논타겟 스킬을 막을 수 있다
미드 출신 답게 데미지와 계수가 좋은 편이라 딜량이 높다
평타 사거리도 와 같은 575 사거리를 지니고 있다
단점 : 급의 물몸인데 라인 유지기도 방어력을 높이는 기술도 없다.
기본 이동속도가 느린 편이라 (325) 무빙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필수!
잔나 - 폭풍의 분노
장점 :을 통한 아군 원거리 딜러에 무빙에 도움을 줌
은 광역 에어본이라 한타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은 기본적으로 잔나의 생존력을 보장하고 브루져들에게 짜증을 유발하는 스킬이다
는 원딜의 캐리력을 높여주는 스킬로 0AP여도 급의 공격력을 제공한다
는 사용에 따라 한타의 진형 자체를 바꿀 수도 있는 S급 궁극기다
을 통한 갱 호응이나 갱 탈출이 쉬운편
는 타워에도 사용이 가능해 수성에도 뛰어나다
다섯개 스킬 모두 원거리 딜러 지키기에 특화되 있다
단점 : 의 사용 시간에 맞춰 딜교환을 해야 하므로 원딜과 수준 높은 호흡을 맞춰야함
은 좋은 궁극기 이지만 의도치 않은 방생궁이 되기도 쉽다
딜이 강한 공격 스킬이 없어 원딜의 딜에 의존해야 한다
질리언 - 시간의 수호자
장점 : 딜이 강력하고 사거리도 길어 견제가 쌔다
을 통한 갱호응이나 갱 면역이 가능하다
는 소규모 교전, 대규모 교전 모두에 큰 활약을 보일 수 있는 궁극기이다
는 롤에 남은 유일한 글로벌 패시브로 아군의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해 다른 라인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단점 : 은 즉발 데미지 스킬이 아니라 실드나 힐에 막히기 쉽다
을 제외하면 하드 CC기가 없다
를 남발하기엔 마나 소모량이 너무나 크다
(따라서 성배를 꼭 사주자)
은 라인을 무리하게 밀 수 있어 정글러를 주시해야 한다
몸이 매우 약해 (방어력 10.75 보다 약함) 주의가 필요함
카르마 - 깨우친자
장점 : 은 라인전에서 매우 강한 딜 스킬이다
를 통한 갱 호응 갱 면역이 뛰어나다
연계는 광역 이속 버프로 강제이니시가 가능하다
슬로우, 속박 다양한 CC기를 가지고 있다
단점 : 는 초반에는 좋지만 한타 자체를 바꾸는 같은 광역 CC기가 없다
는 즉시 속박이 아니라 순간적인 상황에 대처하기는 어렵다
타릭 - 보석기사핑크게이
장점 : 을 통한 근접 맞다이가 쎄다
을 통한 라인 유지력이 뛰어나다
을 통해 기본 아머가 높고 또한 아군 방어력을 높여줘 적이 AD기반 챔피언이 많을 수록 효율이 좋다
는 사거리가 625인 확정 스턴이다
는 타릭이 주변 아군에게 버프를 제공하는 스킬이라 살아만 있어도 한타에 기여가 된다
(참고로 1렙궁은 아군 AD AP 15 2렙궁은 25 3렙궁은 35)
은 사용시 방관 효과를 제공해 AD기반 챔피언들과 시너지가 좋다
모두 스킬 매커니즘이 간단해 초보자들이 쓰기가 쉽다
단점 : 원거리 견제기가 딱히 없으므로 같은 견제에 취약할 수 있다
은 원거리 확정 스턴이지만 투사체 속도가 살짝 느린편이라 도주기로 도망갈 틈이 있다
(스턴 날아오는거 보고 도주기로 반응할 정도의 속도)
휴... 일단 정리는 다 끝낸거 같습니다
이 글을 차근차근 읽고 서포터에 입문하시는 분, 서포터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
좋은 팁들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오타, 지적 환영하고요
제가 넣지 못한 문구 같은거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직접 추가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